덧니가 보고 싶어
정세랑 지음 / 난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전히 무표정하게 말장난을 해데는 작가다.

시선은 절대로 나와 부딪히지 않게 비스듬히 아래로 놓고 말이다.

책속에서도 들은 것같지만 유머를 먹고 살고 있는듯한 작가다.

삶에 그닥 열정을 다하진 않지만 담담히 살아내고 있는 인물을 자꾸 등장시켜서 내마음을 동하게 하는 작가다.

[보건교사 안은영]을 읽고 난후 계속해서 생각났다. 정유정을 이을 엄청난 작가가 나타나셨다고 생각했다. 퇴마사이야기를 싫어했지만 조금 희미하게나마 흥미를 되찾게해준 이야기였다. 은근히 재미났다고 해야겠지.그래야 솔직하지. ㅎㅎ

이책은

폐부를 찌르는 듯한 표지와 제목에 몇번인가 넋이 나갔더랬다. '폐부를 찌르는듯한'이라니...

언젠가 나도 글을 쓰게 된다면 이표현을 꼭 써봐야지 했는데 여기다 써버릴 줄은 몰랐네.

무엇보다도 글의 소재가 독특해서 신선하게 읽었다.

단편집을 그리좋아하지 않는 나였지만 글속의 주인공이 쓴 단편들을 좋아하는 아이러니라니... 그러게 왜 용이 등장하는 단편을 썼냐고 중얼거려본다.

얇은책이라 금방 읽어버릴줄 알았는데 이야기속 이야기들이 등장해서인지 몇갈래로 결말을 이겨내야하고 또한 주인공들의 미스테리도 풀어야 결말이 날 터이니 머릿속이 복잡하다.

아마 작가는 그러겠네. 대체 어느부분이 복잡하단 얘긴지 후훗.

주인공과 헤어진 남자친구가 글로 연결되어있다는 부분은 신선했다.

사랑스러운 덧니라니, 정작 덧니를 가진 본인들은 정말 싫어할말인거 같아서 웃음이 난다.

나에게 덧니란 사랑스럽게도 딸아이 입속에 숨어있는 작은 리본매듭이다. 귀엽게도 그것은 정확하게 윗니의 중앙에 위치해있다. 그말을 믿어달라고 몇번씩 딸에게 얘기해봤지만 절대로 동의하지 않고 눈을 흘기기만 한다.

정세랑을 읽다보면 터무니없이 희한한것도 말도 안되게 자연스럽게 넘어가 버릴때가 있는데 그럴때면 코웃음이 넘처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니까 이책에 등장하는 이야기인[시공의 용과 열다섯 연인들]에서 뜬금없이 등장하는 용이야기에 당황하기보다 독자는 자연스럽게 넘어가버린다.

나오는 용들은 마을의 특산품개발에 용이하게도 건전지상표의 번개용이나 빙수를 만드는 얼음용,찜질방불을 뿜는 화룡, 입김으로 차원을 넘어서는 포털을 여는 시공의용등인데 용이 처녀공물을 요구하는 터무니없는 상황에서 마을의 원기왕성한 한 할머니가 말하길 

'숫처녀를 원한다,그런 거면 내 가서 목을 따버리겠어.시대착오도 그런 시대착오가 어딨나!" (작품속p10)

이런 문장들속에서 난 커피를 뿜거나 침을 꼴깍 삼키며 처녀들과 함께 용의 동굴로 따라들어갔드랬다. 물론 과감히 처녀들이나 마을주민들의 애통한 울음들은 질척이지 않고 글속에서 생략하시고 말이다. 그러므로 전혀 자연스럽지 않은 상황으로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걸어들어가게 된다.

이책의 힘이란 대단한것이 미스테리한 줄거리에 답답해하면서도 추리를 즐기며 과연 통쾌하게 끝낼 수 있을지 궁금하게 한다. 동시에 끝이 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들게 한다.

새로운 책이 나올수록 작가는 점점 더 스킬을 갈고 닦고 나오는것 같아서 흐뭇하다.

아 그리고 [지구에서 한아뿐]이라는 작품은 너무 사랑스러운거 아닌가? 등장인물들이 모두 매우 귀엽다.

작가의 얼굴을 이번책에서 처음 보았는데 점점사랑스러워 보이기시작했다. 이런말 하면 작가는 어떤말로 받아칠라나?궁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남푠과함께 딸아이와 같이 이 시간을 보낸다.
삼천포를 다저녁에 갔다왔다.얼마나 좋은곳에 나는 살고있는지 방어가 제철이라고 사러갔다가 작은방어는 맛이없고 큰방어한마리가 십여만원이라는 소리에 그냥 평소먹던 광어와 감성돔회를 떠왔다. 덤으로 능성어를 넣어주셨는데 얼마나 맛이 찰진지!
크리스마스엔 회지! ㅋㅋ
아들녀석이 군에 가고 딸아이와 오붓한 시절이다.
아들녀석은 군대약발인지 전화만오면 집에 오고싶다를 외치는데 다 그렇게지난다더라.
공군은 6주마다 꼬박꼬박 휴가를 나오니 참 안심이다.
일주일도 남지않은 병신년이 이렇게 흐르고 있다.

몇일씩 일할때마다 몸이 망가지는거같아 늘 일하는 아줌마들이 존경시럽다.어떻게온몸이 으스러지는데 참고 일하지?대단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딸은 계속 후회중인가보다.
나로서는 더이상 위로할것도 없고 또 하고싶지가 않다.
어느누군가 그랬듯이 우리서로 어둡고 긴긴터널을 빠저나왔지 않느냐고 하고싶다.
이제 서로가 앞으로 어떻게하고 살것인가를 생각하면 될것 같은데 그걸 하기가 이렇게나 힘이들다니...
연말이 되니 늘 그렇듯 우울에 빠져든다. 올해는 좀더 깊은슬픔인거 같다. 텔레비전을 봐도 화가 치미고 딸래미의 닫힌방문을 봐도 열이 오른다.
딸이 조르던 염색을 해줬는데 내예상을 몇단계 뛰어넘어서는 금액이 나왔다.지도 미용실의자에 앉아서 계속 망설이는거 같아서 TV에서본 아줌마들처럼 웃으며 이게진짜 너가 원하는 색이냐,염색두번하고 기장추가해서 얼마라고요?지금 세일하는거 맞죠?하면서 그렇게 하라고 했는데 끝내고나니 엄청큰변화가 없어서 니가정말원하는 색이었냐고하니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좋아한다.그말에 다행이다싶었다.원하는거하나라도 완수를 했으니...염색한색은 붉은보라색이란다.에고 머리야.이긴긴겨울을 어떻게 헤처갈까나.?


올해여름엔 취업을 하려고 했다. 며칠을 일했는데 거기서 들은 몇가지 얘기가 있다. '몇살이에요? 아직 나이가 어리네 '내나이 40대초반인데도 그런소릴 듣는다. '여기에서 일하는 우리랑 꽈(?)가 다른거같은데.일할수 있으려나? ' 아줌마들일하는 비정규직이 다그렇고그렇지 뭔꽈가 있나보다.사람들참 말도많고 모든게 부담스럽다.결국 일주일도 못채우고 그만뒀지만 씁슬한기억이다. 이제 슬슬 일을 구해야 할것 같은데 이번에 또그런소릴 들으면 바보같이 헤헤 웃고 말아야지.생각도 해보지않고 말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루종일 안개에 갇혀 있는 기분이다. 부슬부슬 비를 뿌리다 잠시 깔끔한 하늘을 보여주다가 한다.
요즘 머리가 멍해서는 순시간에 시간을 흘리고 다닌다.
어젠 미용실에서 머릴하며 마이클코넬리의[혼돈의도시]를 아껴가며 다읽었는데 자꾸만 해리보슈가 맘에 걸린다. 아쉽게도 이번책은 정말얇다.
내가 좋아하는 주인공들은 'ㅎ'이 들어가네. 해리포터. 해리보슈.헨리드탬블.헨리데이빗소로우...
딸이 요즘 통기타연습과 피아노연주에 심취해서 내귀가 아주호강이다.
교황님께서 왔다가서인지 [ 흑산]이 다시금 읽고싶어지네. 이런책들은 자꾸만 소장하고파지니 이욕심을 버려야 할텐데...
그럼 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한숙 2015-11-19 2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죄송한데요 요기에 글올리신것 중에 구슬퍼즐게임 mini-gedulds-spiele 어디서 샀는지 알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이한숙 2015-11-19 2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보시면 연락좀 주세요 이메일 klhsuk@naver.com요기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캣칭 파이어 헝거 게임 시리즈 2
수잔 콜린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애들책이라고 하기엔 좀 잔인한 설정이다. 이시리즈는 말이다. 헝거게임은 공개적으로 살인을 인정하고 약육강식이라는 미명아래 우승자를 결정하고 마치 꼭두각시처럼 힘없는 자들을 지배하는 빅브라더가 존재한다.

이책은 헝거게임의 2편인데 1편을 읽은 독자들은 다 눈치챘을 법한 이야기가 드디어 시작되려한다. 물론 책의 말미에 말이다.ㅎㅎㅎ처음엔 딸래미친구가 무지 재미있게 본다고 하기에 얼마나 재미있길래 하고 관심을 가졌더랬다.  1권을 읽고는 왜 이런책을 내가 진작 알아보지 못했나 하는 후회스러움이 밀려온다. 예전에 해리포터를 밤새워 읽던 시절로 되돌아간느낌이랄까....

 

책의 배경은 지구의 미래라지만 수도를 제외하곤 주인공이 사는 구역에서는  첨단과학은 잘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주민들을 감시하는 시설이나 제제도구같은 것만 빼면 말이다. 1편에서 사랑하는 연인역할을 잘 꾸며내며 공동우승으로 살아남은 12구역의 캣니스와 피타는  헝거게임의 우승자로서 갖가지 혜택을 누리며 고향에 살고 있다. 오직 살아남는것만 생각했던 캣니스는 우승자로써의 삶이 만만지 않음을 느낀다. 

지난해 헝거게임의 우승자로서 당연히 해야하는 일중에 수도캐피톨에 의해 지배되는 다른 12구역을 도는 우승자투어에 참여해서 자신의 여동생과 너무 닮아 애처로왔던 어린여자아이 루가 살았던 11구역에서 루를 지켜주려했던 캣니스를 향해 경의를 표하며 루가 불렀던 노래를 부른 노인이 총살되는 장면을 우연히 목격하게 되고 캣니스는 이 체제의 악날함에 치를 떨게 된다. 그리고 무언적으로 자신들을 통제하는 권력에 항거하는 분노를 표하는 구역들이 더러있다는 느낌을 받은 캣니스는 스노우 대통령이 주장하던 반란의 싹이 자라나고 있음을 절감하게 되고 자신이 아무리 피타와 사랑에 빠진척 능숙하게 연기해도 그런 분위기는 없어지지 않을거란 생각에 도망가고 싶어한다. 

 

오래전부터 사냥을 함께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온 게일에게 그런결심을 털어놓지만 다른구역에서 반란이 시작되었다는 정보로 그동안 저항의식을 쌓아온 게일은 화가나서 돌아가 버린다. 게일과 헤어진지 몇시간도 되지않아 12구역엔 평화유지군대장이 쥐도새도 모르게 바뀌고 병력은 더욱 강화되었고  게일은 엄청난 고초를 겪게 된다.  캣니스의 엄마의 치료덕분에 게일이 죽음의 고비를 넘어온 날 캣니스는 자신이 오직 자신의 안전만을 생각한것이 너무나 부끄럽고 주위사람을 위험하게 한 일임을 실감한다.  힘겹게 전후무후했던 공동우승을 끌어내었던 일련의 사건으로 스노우대통령으로 부터의  엄청난 복수가 기다리고 있음을 직감한다.

 

스노우대통령은 반란의 도화선이 되어버린 캣니스를 그리 호락호락하게 놔두지 않는다. 25주년 헝거게임을 특별하게 한다는 미명아래 다시한번 헝거게임에 나가게 되어버린 캣니스와 피타는 지난 헝거게임에서 멘토였던 헤이미치의 도움으로 간신히 버틴다. 하지만 캣니스는 스노우대통령이 이 게임에서 자신을 없애버리려 한다는 생각을 하게되고 여러모로  살아돌아가야 할 사람은 피타라는 결론을 내리고 오직 피타를 살려낼 궁리만 한다.

이책에서는 켓니스의 멘토였던 헤이미치가 어찌하여 술주정뱅이가 되어 혼자살고 있는지, 엄마의 어렸을적 친구가 헝거게임에 출연해서 죽은 이야기등 캣니스는 자신의 주변인물들에 대해서 서서히 이해하기 시작하고 엄마를 이제는 더이상 미워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시장의 딸인 매지가 처음 헝거게임에 나가게 된 캣니스를 위해 가슴에 달아주었던 흉내어치핀(사람의 노래를 똑같이 따라하는 새모양의 핀)이 어떤의미인지 곳곳에서 실마리가 드러난다. 하지만 캣니스가 그것을 알게되는 것은 2편이 끝나갈 때 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