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친구 이야기 카르페디엠 19
안케 드브리스 지음, 박정화 옮김 / 양철북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 일이다.  
자기 전에 읽을 책으로 무심코 이 책을 골라들었다.
그런데 몇 장 읽지도 못하고 후다닥 책을 덮어야 했다.  너무 무서웠기 때문이다.

아무 것도 아닌 일에 폭발하여 아이를 죽도록 패는 엄마의 얼굴처럼 무서운 게 이 세상에 또 있을까.
우리가 지겹도록 보는, 술에 취하여 자신의 아내와 아이를 때리는 텔레비전 시사 프로 속의
아빠들도 끔찍하긴 마찬가지지만,  유디트의 엄마는 더욱 비정하고 악랄한 데가 있었다.

그리고 내가 더욱 무서웠던 건 어린 소녀 유디트의 공포, 그녀의 슬픔이었다.
유디트는 항상 엄마의 눈치를 보고 꼬투리를 잡히지 않으려고 조심조심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꼭 실수를 하게 된다.
어린 동생 데니스가 새 운동화를 욕조 속에 빠트려도 모두 유디트의 잘못이 된다.
비명이 새어나가는 걸 막고 본격적으로 폭력을 행사하기 위해  엄마는 유디트를 다락방에
질질 끌고 간다.
소녀는 내일 학교에 갈 일이 걱정 되어 제발 얼굴만은 때리지 말아달라고 부탁한다.
세상에 이토록 참혹한 광경이 또 있을까.

"너를 때리고 싶지 않아. 하지만 그게 나보다 강해. 나 자신을 멈출 수가 없어."

진공청소기의 금속파이프로 아이를 때려 거의 기절시키고 난 후 엄마가 하는 말이다.
이 정도면 악령에 사로잡힌 것이라고밖에 설명할 수 없다.

어젯밤 나는 용기를 내어 다시 책을 펼쳤다.
읽으며 계속 가슴을 졸인 건 지금 이 순간도 어느 모진 부모들에 의해서 그런 일들이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이만 먹었지 진정한 어른이라고 할 수 없는 사람들이 이 세상에는 너무 많다.
나도 그 중의 1인이다.
자신이 받은 상처를 그대로, 혹은 몇 배로 돌려주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  자신의 욕망을
슬기롭게 조절할 줄 모르는 이들,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를 유폐시켜버린 이들......
그에 비하면 이 책의 주인공 유디트와 미하일은 어떤가!

"유디트를 보면 자꾸만...... 그애한테 내가 필요하다는 느낌이 들어요."(177쪽)

유디트에게 늦게나마 미하일이라는 좋은 친구가 생겨 얼마나 기쁘고 다행인지 모르겠다.
아빠에 대한 또 다른 종류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소년 미하일과 친구라고는 하나도 없는
외톨이 소녀 유디트가 조금씩 마음을 열고 친구가 되어가는 모습은 보기만 해도 가슴 설레었다.

그런데 어쩌지?
지금도 쥐도새도 모르게 부모라는 얼빠진 인간들에게서 영문 모를  매를 맞고 있는
수많은 우리 아이들은!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ng 2005-12-01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집 부녀는 영화나 티브이를 볼때 잘 우는 편인데 우는 장면이 달라요
아빠는 가족이 다시 만날때나 누가 떠날때 울고
저는 아이들이나 동물이 학대 당할때 울거든요
그러다가 서로 울보라고 놀려요~지금은 아빠가 훨씬 울보랍니다~
간달프가 다리에서 떨어져도 우니까요 ^^
리뷰를 읽다가 슬퍼졌는데 어떻게 댓글로라도 분위기를 환기 시켜보려고 ;;

비로그인 2005-12-01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로드무비님
저도 어제 다른 책이지만 이 비슷한 생각에 책을 읽는 네시간 반동안 내내 울고 저녁에 술을 마시고 또 울고 리뷰를 써야하는데하며 자판을 두드리다 울고 그랬는데..
오늘 여기서 이 글을 보니 참 기분이 묘하네요.
저도 그 폭력의 희생자였고 누구엄마는 부지깽이로 때린다더라 라는 끔찍한 말에 위로를 받아야했던..
그리고 상처라는 것에 대해 단 한번도 맞아본 적이 없는 신랑과 얘기를 하며 연민과 공감하려는 노력외에는 그 상처자체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남자랑 사는 구나 다시 한 번 절망했더랍니다.
전 이 책은 읽으면 안되겠네요
저도 리뷰를 쓰긴 써야하는데..

비로그인 2005-12-01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몽님과 저는 여기만 쳐다보고 사나봐요..ㅎㅎ 나도 분위기 좀 환기시켜보려고 이런 글을 또..^^

로드무비 2005-12-01 1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야님, 그러고보니 얼마 전에 올리셨던 님의 어느 글이 생각나는군요.
마음이 무겁습니다.
전 이 책을 계속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어요.
이상하게 나이들어 갈수록 겁쟁이가 되네요.

그런데 사람이 꼭 경험을 해봐야만 이런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까?
물론 다르겠지요. 다를 수밖에...어떻게 같은 강도로 느낄 수 있겠어요.
그런데 아무튼 한 인간이 한 인간에게 휘두르는 '폭력'은
그것이 특히 부모자식 간일 때는 너무 무서워서 뒷걸음치게 돼요.
님은 어제 어떤 책을 읽으시고 그 난리를 치셨을까? 궁금합니다.

mong님, 간달프가 다리에서 떨어져도 우신다니 괜히 나도 그 대목에서
눈물이 나오려고 하네.
세상에는 알 수 없는 일들이 너무 많아요.
리뷰 쓰기로 하고 받은 책이라 읽기를 마칠 수 있었어요.
얼마 전에 떼먹은 책도 있고 하여!^^;;;;

검둥개 2005-12-01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맨날 맞았어요. 물론 금속 파이프로는 아니지만. 그런데 외국영화를 보면 맞은 게 차라리 났다, 성희롱을 당하는 것보다는. 이런 생각이 들 지경입니다요. 세상은 요지경이에요...

hanicare 2005-12-01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이 받은 상처를 그대로, 혹은 몇 배로 돌려주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
-그것도 자기보다 약한 상대에게 그러는 작자는 재활용도 안되는 오염쓰레기입니다.영원히 분리수거해버려야 할....
*P.S.그런데 자신의 욕망을 슬기롭게 조절할 줄 모르는 이들,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를 유폐시켜버린 이들-에서는 가슴이 뜨끔하네요. 나도 그 대열에서 결코 빠지지 않을 듯.

blowup 2005-12-01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힘들게 읽으셨군요. 그런 공포가 치유될 수 있을까요? 그런데 그 엄마는 그저 비정하고 악랄하여 그런 건가요? 이런 책 읽다보면 가슴이 답답해서 집어던지고 싶을 것 같아요.

로드무비 2005-12-01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니케어 여사, 저야말로 그 대표적인 인물이지요.
유디트 엄마 정말 너무나 미운 여자예요.
진공청소기 막대기 빼앗아서 몇 대 때려주고 싶어 혼났어요.^^;;;

검둥개님, 아이고. 맞으셨다고요? 아이고.
인간들의 지붕 밑에서 도대체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건지
무시무시합니다.
어떤 때는 알고 싶지도 않아요.
안 그래도 간신히 살아가고 있는데......

로드무비 2005-12-01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namu님, 유디트의 엄마에게는 물론 어린 시절의 상처가 있지요.
아주 끔찍한.
뭐에 씌인다고 하잖아요. 딱 그 상태예요.
본인으로서도 어쩔 수 없는......

mong 2005-12-01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얼마전에 떼먹으신 책 뭔지 저 알아요!
(별걸 다 자랑스러워 하는 몽~)
그거 리뷰쓰시면 읽어보고 살까 생각하던 책이에요 ^^

sudan 2005-12-01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 책은 절대 못 읽을 것 같은게, 이 리뷰를 읽는 것도 좀 힘들었어요. '꼬투리를 잡히지 않으려고 조심조심하는데' 부분에서 한번 포기하고(그래도 추천은 했답니다. 헤헷) 이제서야 용기를 내서 다시 읽어요. 생각해보니, 유디트 엄마의 마음의 상처도 마음 아파요.

가시장미 2005-12-01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휴... 어제 사당역을 지나가다가 아동학대 사진을 보고 경악을 해야만 했는데 이런 글을 보니 또 생각이 나네요. 아동학대는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데. 그렇게 해야만 하는 부모의 심정은 또 뭘까요? 정말 사람의 심리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로드무비 2005-12-01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단님, 리뷰 읽는 게 힘들었다니, 이 책은 아예 꿈도 꾸지 마셔요.
상처고 나발이고 저 유디트 엄마는 계속 그냥 미워할래요.
추천은 너무 고맙고...^^

mong님, 그래서 그 책은 플레져님께 드리기로 약조했답니다.
읽고 리뷰 쓰시면 출판사에서도 용서해 주겠죠.
아님 말고!(배째라!ㅎㅎ)

로드무비 2005-12-01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시장미님, 사진꺼정 내걸었어요?
무서워라.
무서워하지만 말고 아이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행동을 해얄 텐데.
그래도 역시나 뒷걸음질.;;

플레져 2005-12-01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포잔혹극이 따로 없네요. 거리에서, 쇼핑몰에서 자신의 아이를 구타하는 엄마들...정말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어요. 아이가 울며불며 쫓아오게 만들면서 가장 무서운 표정을 짓거나 처연하게 옷을 고르더라구요...
그...책 리뷰를... 제가 써서 용서가 된다면! 기꺼이!!! ^^;;;
과연? =3 =3

아영엄마 2005-12-01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그런 부모 밑에서 자라야 한다는 건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울 남편도 가끔 옛날 이야기를 하는데 시아버님이 종종 자신의 화를 억누르지 못해 꼬투리가 잡혔다 싶으면 많이 때렸다고 하더군요. 남편 자신은 왜 맞아야 하는지도 모른체 말여요.. -시아버님도 이제는 가끔 젊었을 때 자기가 왜 그렇게 때렸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시네요.
아무튼 그게 그렇게 싫었을텐데 지금은 남편이 아이가 말을 정 안들으면 '패야 한다, 결국은 그래서 잘못된게 뭐가 있느냐'는 식으로 말하는데 저는 그게 너무 싫어요. 물론 맘이 약해서 실제로 아이들을 때리지는 못하고 저보고 그러라는...^^;;(당연히 저는 반대!!)

비로그인 2005-12-01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 자녀를 하나의 존중해야 할, 독립된 존재로 본다는 것이 힘든 일은 일인가봐요..어른들도 사회적인 억압에 의한 스트레스 때문에 자신을 주체하지 못하고 약자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는 경우가 많은 것두 같고요..폭력은 행사하지 않겠지만.. 건강한 의식이나 자격을 갖출 수 있을지..솔직히 자신이 없구만요..

반딧불,, 2005-12-01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휴..언젠가 학대받는 아이들을 위한 성금 모금을 부탁하는 전단을 보았는데
아무리 봐도 저도 해당이 되는 듯 하더이다. 꺼떡하면 방치하고 꺼떡하면 소리지르고 때리기도 하구요ㅠㅠ 그래도 최소한 스스로가 어떻다는 것을 느끼고 조절하려
노력하는 것만도 다행이다 하고 생각할 적도 있습니다...
엄마가 행복해야 합니다. 그럴러면 스스로 얼마나 더 노력해야할지....

어쨌든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되는 것은 어떻게 하면 그렇게 멍이 들고,
살점이 떨어져 나가게 때릴 수가 있는 것인지...이해가 안되요. 정말이지.

Phantomlady 2005-12-01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젠가 듀나가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에 대해서 학창시절 그런 경험(?)을 조금이라도 당한 사람은 저 영화가 너무 무서워서 차마 못 볼 거라는 말을 한 게 생각이 나요.. 어떤 종류의 폭력이든 폭력을 굉장히 무서워하는 저로서는 감정이입이 너무 심하게 되서 '두 친구 이야기'는 도저히 못 읽을 거 같아요..

우리보다 약자인 아이는 절대 때려서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러기에는 부모도 참 약한 존재인 것 같아요. 플레져님이 말한 것처럼 쇼핑몰에서 울고불고하는 아이를 때리거나 무시하는 엄마들.. 그러나 그 순간 그들의 표정은 마치 넋이 나간 듯 해서 보고 있기 너무 슬퍼요 때로는 사랑스런 내 아이가 괴물처럼 악마처럼 느껴지는 순간이 있을테죠..

하지만 이유없이 때리는 부모들..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그런 인간들은 똑같이 갚아서 때려줘야 해요..

로드무비 2005-12-01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아악! 제 비명 들리세요?
거의 페이퍼 하나에 육박하는 긴 댓글, 누르기 전에 다운되어 날려먹었습니다.
기운이 없어서 다시 일일이 못 달겠어요.
나중에 다시 쓸게요. 양해 바라며......

숨은아이 2005-12-01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때리는 부모들은 아마 어렸을 때 똑같이 맞았을 겁니다. 아동학대가 무서운 건 대물림되기 때문이래요. 매맞는 아이들이 커서 똑같이 때리는 부모가 되는 거지요.

로드무비 2005-12-01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은아이님, 그게 얼마나 무섭고 끔찍한 사실이냐고요.
지옥이 따로 없지요.

서연사랑 2005-12-02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언제나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는지라 아이를 채근하고 윽박지를 때도 많은데, 순간 제 안에 숨어있는 그런 공포스러운 기질이 느껴질 때 앗!하고 놀라는 적이 너무나 많습니다. 한번도 서연이를 때려 보지 않았다고 하지는 않겠지만 저 책, 손에 잡으면 가슴이 내려 앉아버릴 것 같으네요...

산사춘 2005-12-02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무이한테 엄청 맞고 컸는데 나중에 사과하시더라구요. 내가 맞고 커서 너를 더 때린 것 같다고, 너는 니 자식 때리지 말라고. 마지막에 그래도 때려서 니가 사람꼴이 된거다라는 말만 없어도 참 완벽했을텐데... 요건 좀 아쉬버. 제가 워낙 사고를 심하게 치긴 했지만 어려서 왜 맞는지 영문도 모르고 맞을 때는 정말 별 끔찍한 생각이 다 들었어요. 그래도 사랑도 많이 받고 크고 난 뒤 어무이에 대해서 동의는 못해도 이해는 했지만, 다 커서도 그 상처가 좀 갔어요. '용기를 내어' 다시 펼쳤다는 무비님의 심정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로드무비 2005-12-02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사춘님, 빗자루몽댕이로 맞은 것 말씀하시는 거죠?
매도 사랑의 매가 있고 자기분노폭발의 매가 있는데
산사춘님 어무이의 그것은 사랑의 매였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아이가 공포를 느낄 정도의 매는 안 될 것 같아요.
저는 주로 엉덩이와 등짝을 후려치는데 자중해야겠습니다.^^

서연사랑님, 그런 순간 기분은 누구나 느끼는 건가봐요.
전 저만 성격이 이상해서 그런 줄 알았어요.
자신의 아이가 하나 있고 보니 슬픔과 공포도 이렇게 구체적입니다.
동의하시죠?^^

kleinsusun 2005-12-02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이 책 읽으면서 영화 <오로라 공주>가 생각났어요.
거기서 젊은 계모가 어린 애를 화장실로 데리고 들어가서 발로 차고 머리를 박고 막 때리거든요. 정말 끔찍했어요.
<거짓의 사람들>이 생각나네요. 이런 사람들은 정말 악한게 아닐까요?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요? 어떻게해야... 이런 부모와 살고 있는 애들을 구할 수 있을까요?

로드무비 2005-12-02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선님, 엄정화가 그 역할을 잘 소화했나요?
사람들 몰래 때리는 것이 더 무섭고 악랄하게 느껴졌어요.
거짓의 사람들도 읽으셨구나.
무시무시한 사람들 많이 나오죠?
정말 어떻게 해야 매맞는 아이들이 없는 세상이 될지 저도 답답합니다.

호밀밭의파수꾼 2005-12-02 1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정말 슬프게 추워집니다.

로드무비 2005-12-02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밀님, 내년 여름에 읽으세요. 더울 때!^^

날개 2005-12-02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이런 책 못읽을것 같아요.. ㅠ.ㅠ
가슴이 짓눌린듯해서 너무너무 싫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