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세계사 - 미래 역사를 결정할 19가지 어젠다 10년 후 세계사 1
구정은 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10년 후 세계사】 미래 역사를 결정할 19가지 어젠다

       _구정은정유진 공저/김태권 그림 추수밭

 

 

우리는 너나없이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테러전쟁자연재해 등으로 지구와 지구인은 몸살을 앓고 있다향후 10년은 지난 10년보다 더 많은 일들이 더 빠르게 진행될 것임에 틀림없다과연 공존의 시대더불어 살아가는 삶이 우리 곁을 찾아올 수 있을까지금보다 평화로운 일상이 될 수 있을까? 10년 후를 생각하던 안 하던 시간은 흘러간다그리고 10년 이후란 시간은 결국 만나게 될 것이다.

 

 

10년 후 세계사는 여타의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과 다소 다른 점이 있다이 책의 저자 2인은 일간지 국제부에서 오랫동안 세계의 이슈들을 바라보며 분석했던 경험이 있다.감히 미래를 예언한다고 하기 보다는 독자와 함께 그 이슈들 속에 숨겨진 맥락을 파악하고 함께 고민해보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오늘을 만든 것이 10년 전이라면바로 오늘이 10년 후를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다.

 

 

 

책은 3부로 구성되었다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우리의 세계는 어떻게 나아갈까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등이다다루고 있는 분야는 넓고도 깊다일자리환경주거 고령화문제와 대륙별 국제정세의 변화존엄사기계와의 전쟁과학윤리과거사 문제 등등이 거론된다.

 

정규직비정규직안정과 불안으로 표현된다. ‘정규직이 없는 무서운 시절이 온다는 타이틀은 과연 그럴까하면서도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떨굴 수가 없다이미 그런 흐름이 느껴지기 때문이다변화의 중심에는 제로 아워(Zero-hour)’라는 용어가 등장한다최저근무시간 기준이 0시간이란 뜻이다채용 계약서에 별다른 근무 시간을 명시하지 않은 채 고용주가 원하는 시간에 나와 원하는 시간 동안만 일을 해주는 이른바 ‘3분 대기조형식의 고용형태를 말한다. 50년 후 상황이 아닌불과 10년 후 상황이라고 하니 참으로 염려된다만고불변의 기업의 제1원칙은 비용절감이다국내 공산품이 국내산보다도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제작된 것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비용 절감 중에서 손대기 가장 쉬운 부분이 인건비이다그러다보니 정규직보다 비정규직이 많아지고 있다. ‘제로 아워’ 계약은 철저히 기업의기업에 의한기업을 위한’ 고용형태가 되기에 충분하다이미 세계적으로 제로 아워노동자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한다계약직비정규직파견노동간접고용노동 등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것도 부족해서 이미 세계의 기업들이 제로 아워고용의 흐름으로 가고 있다고 하니, ‘드림 제로(Dream Zero)’말고 무엇이 남겠는가?

 

 

미국과 미국 이외의 10년 후 미래는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까역사의 흐름을 볼 때지금의 세계질서는 세계대전이 초래한 혼란을 딛고 미국이 새롭게 형성한 것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다현대사를 통틀어 미국만큼 압도적인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가 없다그러나 지구상에 영원한 것또한 없다. “미국의 세기가 끝났냐 아니냐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 관점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이는 어디까지나 이미와 아직의 차이일 뿐이다.중요한 것은 로마와 영국의 시대가 저물었던 것처럼 언젠가는 미국의 시대도 끝날 것이고그 변화의 조짐은 ‘G2’의 시작을 알린 중국의 부상과 함께 이미 시작됐다는 점이다.”

 

 

10년 후 세계사는 어둡기만 하다희망적인 이야기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넘쳐나는 가운데에서도 단 한 가지확실한 사실은 남아있다. 10년 후 우리의 미래는 지금 여기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이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과거를 알면 현재를 이해할 수 있고현재를 잘 파악할 수 있으면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도 키워진다이 책을 통해 과거와 현재미래를 향해 흘러가는 흐름을 바라보는 계기가 된다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이미 실제로 일어났던 일현재진행형의 사건들을 냉정하게 바라보면서 좀 더 앞을 내다보고 있다각 챕터마다 주제별로 발생했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담겨있다만화가 김태권의 카툰이 각 이슈들의 무게감을 다소나마 덜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09-12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책에서 봤는데 일본의 인구감소로 인해 남자가 육아를 담당할수있게 자유롭게 출퇴근하는 조치를 한다던데 그런 긍정적인 청사진은 없나보군요 ㅜㅜ

쎄인트saint 2018-09-13 10:57   좋아요 1 | URL
예...아쉽지만...그런 언급은 없었습니다.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여건과 환경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대와 사회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