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공간을 울릴 만한 요란스러움이 없는

낮은 목소리라고 해서 가슴이 빈 것은 아닙니다." (p.19)

 - 리어왕 (펭귄출판사)

 

 

 

 

 

나는 정말 아부 못하는 것 같다. 분명 장점을 찾아내서 칭찬하는 말은 잘 하는데, 왜 아부는 못하는지... 예전에 어떤 선배가 "니가 하는 말은 다 진심 같아. 니가 말하면 다 진짜로 들려."라고 한 적이 있다. 처음에 그 말을 듣고 그게 무슨 말이지? 생각했다. 왜냐면 난 진짜 내 생각대로 말을 한 거니까, 당연히 진짜지. 뭐 가짜로 무슨 말을 해? 이렇게 생각했으니까. 그런데 지금 돌이켜보니, 무슨 말인지 알 것 같다. 빈 말도 진심으로 들리면 진짜 아부왕이 될텐데.

 

 

 "뭘 해놓은 게 있어야지 행운도 따른다는 걸

저런 바보 녀석들이 알 턱이 없지.

저런 녀석들한테 현자의 돌이 주어진들,

현자는 가고 돌만 남을 거야." (p.36)

- 파우스트 2 (펭귄출판사)

 

 

 

언제나 내가 모자라다고 생각해서 뭔가 더 열심히 공부하고, 이것저것 찾아보고 해도 언제나 어렵다. 세상에 완벽이란 없다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자신이 있으면 좋겠는데. 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하는 순간마다 박살이 난다. 있는 자신감마저 쭈그러들 지경. 잘 한 것도 참 많은데, 잘못한 것 한 두개가 내 자신감을 눌러대는지. 그래도 계속 뭐든 쌓다보면 현자의 돌을 알아볼 수 있을까.

 

 

"산초, 시간을 넘어서는 기억이란 없으며, 죽음을 이겨내는 고통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그렇다면 기억을 잊기 위해 시간이 흘러가길 바라고, 고통을 끝내기 위해 죽음을 기다린다면 그보다 더 큰 불행이 어디 있겠습니까. 바를 연고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욕 따위는 제게 중요하지 않죠. 지금 같아서는 병원에 있는 모든 약을 써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을 듯하지만요."

 - 돈키호테 1 (열린책들)

 

시간이 약이라고들 한다. 시간이 지나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기쁨이든 슬픔이든 고통이든 다 흐릿해진다고.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겠지. 특히 마음이 아플 때 시간이 주는 약이란 건... 이런 게 아닐까. 처음 그 일이 있고나면 계속 떠오르고 떠올라서 마음이 아프고 힘든데, 시간이 지나면 가끔씩 떠올라서 나를 힘들게 한다는 것. 그나마 빈도가 줄어서 덜 고통받는다는 것. 치유되지 않은 고통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그나마 강도도 약해진다는 것. 그래도... 죽을 때까지 아플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