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특성상, 상반기는 참 많이 바쁘다.

 

덕분에 책도 잘 못 읽고, 서평이나 자잘한 일상글들을 쓰기도 어렵다.

 

책을 읽고 싶어도 일이 산더미니 맘에 걸려서 못 읽고, 글을 쓰려 해도 생각이 정리가 안 되니 안 써지고... 더군다나 일 할 때는 머리속이 하얗다. 일하는 데도 가끔 내가 뭘 하지? 이럴 때도 있다. 늙었나보다.. 갑자기 확 우울..해지다가도 중간 중간 쉬는 때가 오면 또 너무 좋다. 열심히 일한 당신, 쉬어라~~!!!

 

정신없이 바쁘다가 어느 정도 일이 끝나가니 정신이 든다.

 

 한창 희곡 읽는 게 재미있어서 사 둔 책인데, 얇기도 하고 날도 좋아서 꺼내들었다.

 

짧지만, 여운이 길다. 내가 프랑스어를 잘 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테판 츠바이크 때문에 독일어를 잘 하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이번엔 이 책 때문에 프랑스어를 잘 하고 싶네. 원어로 읽으면 그 느낌이 어떨까.

 

시라노가 쏟아내는 말들은 모두 아름다운 시다. 어떻게 이런 말들을 자아낼 수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한 마디 한 마디 뜻이 담기지 않은 말이 없고, 한 마디 한 마디 영혼이 담기지 않은 게 없다.

 

여주인공인 록산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그저 남자들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인물은 아닌 듯 하다. 저 시대에 이 정도면... 그래도 마음이 불편하다. 외모보다 아름다운 영혼을 사랑한다는데, 록산은 참으로 아름다운 여인이다.

 

책을 읽다보면 여주인공 대부분이 예쁘다. 아니면 똑똑하거나. 아니면 예쁘고 똑똑하거나. 게다가 착하기까지 하다. 남자 작가들의 환상인건지, 이런 여성상을 만들어 세뇌시키고 싶은건지.

 

그래도 이 책은 외모보다 아름다운 시구들에 정이 간다. 이런 말을 듣고 이런 편지를 받으면 사랑에 빠지지 않고서는 못 견딜지도 모른다.

 

용감한 시라노. 사랑의 정령 시라노. 생각한대로 살다간 시라노. 멋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