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보(南時甫)에 답함                     -이황-

학문은 오로지 벗 사이에서 갈고 닦는 힘에 의지하는 것인데, 우리 마을의 선비로서 뜻있는 사람들은 대개가 다른 일 때문에 이 일에 전심(專心)하지 못하여, 경계되고 유익됨이 자못 적습니다. 산중에 홀로 앉아 있으려니까 날로 무디어지고 침체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전날 서울에서 함께 만나 즐기던 즐거움을 매양 생각하지만, 또 다시 바른 사람을 만나지 못함은, 나의 경우 역시 주신 편지에 말한 것과 같습니다.

특히 이제까지 강학(講學)한 것은 거의가 망연(茫然)하고 한만(汗漫)한 지경에 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요즈음 회암(晦菴)의 글을 읽으며 친절한 뜻을 엿보고서야, 비로소 전날의 그것이 잘못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체로 이(理)는 일상 생활 속 어디에나 있는 것입니다. 동작 중에도, 쉬는 중에도 있고, 말하거나 묵묵히 있거나, 이륜(彛倫)에 따라 응접(應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범하고 실제적이며, 명백하게 있습니다. 세미(細微)한 곡절(曲折)의 경우에도,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그렇지 않은 게 없습니다. 눈 앞에 드러나 있으면서, 또한 아무 조짐(兆朕)도 없는 데로 묘하게 들어갑니다.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이것을 버리고 성급히 고원(高遠) 심대(深大)한 것을 일삼아, 지름길에서 재빨리 손쉽게 얻으려 하지만, 이는 자공(子貢)도 하지 못한 것인데 우리가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한갖 수고로움만 있을 뿐 실행하는 데 있어서는 망연히 의거할 실속이 없습니다. 연평(延平)이 “이 도리는 순전히 일상 생활 속에 있다.”고 하였는데, 뜻 깊은 말입니다.

    # 남시보(南時甫) : 남언경. 서경덕의 문인

    # 강학(講學) : 학문을 강구(講究)함

    # 망연(茫然) : 멀고 아득함

    # 한만(汗漫) : 등한시 함

    # 회암(晦菴) : 중국 송(宋)나라의 철학을 집대성한 유학자 주희(朱熹;1130∼1200)의 호. 후대 사람들이 주자(朱子)라 존칭하면서 그의 학문을 주자학이라고 함.

    # 이(理): ① 사물 현상이 존재하는 불변의 법칙. ② 중국 철학에서 우주의 본체. 만물을 형성 하는 정신적 시원.'기(氣)'의 상대 개념.

    # 이륜(彛倫) : 인륜. 떳떳이 지켜 나가는 인간의 도리

    # 응접(應接) : 어떤 사물에 접촉함

    # 세미(細微) : 매우 가늘고 작은

    # 곡절(曲折) : 자세한 사연이나 까닭

    # 자공(子貢) : 위나라의 유가(儒家)로 성은 단목(端木) 이름은 사(賜), 공자의 제자로 십철(十哲)의 한 사람

    # 연평(延平) : 중국 송의 이동(李洞)의 호. 주희의 선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