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檀君神話)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 신화이다. 천상적 존재인 환웅이 지상으로 내려와 정치와 제사를 주관하고, 곰을 인간으로 변화시켜 정혼한 뒤 단군을 낳았는데, 그 단군이 평양에 고조선을 세웠다는 내용이다.
이처럼 '단군신화'는 국가의 건국이라는 집단적 관심사를 다루고 있으며, 건국이 천상적 존재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건국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곰이 인간으로 화신했다는 모티프에서 원시적 토템사상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이
천손이라는 민족적 긍지를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신화의 원형으로서 우리 민족에게 민족적 정체성을 부여한다. 천손은 제정일치 사회의 제사장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거기에 나타난 주제의식은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이념이어서 그 신화적 보편성과 가치가 높다. 이 작품은 후대로 전승되면서 민족공동체의 결속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후대 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고기 (古記)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하늘. 하느님) -제석(帝釋)을 이름-의 서자(庶子-맏아들을 제외한 둘째 이하의 아들) 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바랐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白)을 내려다 보니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했다(우리 나라의 건국 이념인 홍익 인간). 이에 천부인(天符印-신권(神權)을 상징하는 부적과 도장)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白山)
(지금의 묘향산)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신화의 배경이 농경 사회임을 알 수 있음) 곡식,수명, 질병, 형벌, 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 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
神雄- 환웅)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神-환웅)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몸을 삼간 지 21일(
삼칠일) 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천상과 지상의 결합),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름을 단군 왕검이라 하였다.  

  단군은 요 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
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이니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아마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 같다)에 평양성(지금의 서경)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아침 해가 비치는 곳)로 옮겼다. 그곳을 궁(弓)-혹은 방(方) -홀산(忽山), 또는 금미달(今미達)이라 한다. 그는 1천5백 년 동안 여기에서 나라를 다스렸다.

  주(周)의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니, 단군은 장당경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 산신(山神)이 되었는데, 그때 나이가 1천 9백 8세였다.           

  -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 <단군신화>작품 정리
* 형식 : 신화(건국신화, 개국 신화)
* 구성 : 설화적 구성
* 문체 : 역어체
* 주제 : 
단군의 조선 건국
* 사상 : 광명사상, 숭천(崇天)사상, 동물숭배사상
* 의의  1) 천손이라는 민족적 긍지와 민족문학으로서의 가치
        2) 개국의 이념과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단일성
        3) 한국신화의 원형
        4) 홍익 인간(弘益人間)의 건국 이념을 제시함
        5)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단일성을 암시
        6) 농경사회의 제의적 성격을 반영
* 출전 : 삼국유사

● <단군신화> 이해하기
   신화는 신성성을 바탕으로 하여 구비 전승된 설화의 한 갈래로, 그 속에는 집단이나 민족의 종교, 풍속, 의식을 포괄하고 있다. 또한, 여러 시대에 걸쳐 전승되어 오는 동안 도입, 전개, 종결에 이르는 일정한 구조를 갖춘 기록 문학으로 정착되기도 한다. 그래서 설화를 서사 문학의 원천으로 본다.
   천제의 아들 환웅이 강림하여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개국의 터전을 닦고 그의 아들 단군 왕검이 조선을 세웠다는 웅장한 규모의 단군 신화는 한민족의 정신과 사상의 원류인 동시에 민족 문학의 모태가 된다.
  단군 신화는 '환인-환웅-단군'의 삼대기(三代記)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 천상과 지상, 동물과 식물 등 양분되는 구조에서 우리는 고대인의 의식과 종교관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또한 '홍익 인간'의 건국 이념과 '천손족(天孫族)'이라는 민족적 긍지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단군 신화를 통하여 조상들이 가졌던 이상과 꿈을 확인할 수 있다.

 ● <단군신화>와 <동명왕 신화>의 구조 비교

 

단군 신화

동명왕 신화

도입

환웅의 강림, 웅녀와의 결혼
(天神 + 地神)

해모수와 하백의 딸 유화의 혼인
(天神 + 水神)

전개

단군의 탄생, 조선 건국

주몽의 탄생, 성장과 고난

결말

단군은 신선이 되어 숨음

주몽의 고구려 건국

 ● 우리 나라의 건국 신화 정리

고조선

  단군 신화

고구려

  주몽 신화

신   라

  박혁거세 신화, 석탈해 신화, 김알지 신화

가락국

  김수로왕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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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04-07-29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제는 <온조 설화>라 칭해지기에 건국 신화에서 빠진건가요?

꼬마요정 2004-07-29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조의 경우는 건국 신화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 않은가요? 온조가 유리를 피해서 비류와 함께 나라를 건설하려고 하는 내용이라 신비감이 없잖아요...^^
한번 찾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