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의 처

 
 

이 이야기는 한 음탕한 임금이 여성에 대한 불신을 품고 미모의 유부녀를 겁탈하려다가 실패한 이야기이다. 음탕한 개루왕은 천한 인생관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리고 끝내 도미에게 굴복하고 마는 인물이다.
   이 이야기는 도미의 처의 재치, 도미의 눈 뽑힘, 도미 부부의 기적적인 만남 등 극적인 사건의 연속이다. 따라서 '도미의 처'는 상당히 극적인 구성을 가진 단단한 이야기이다. 주제는 물론 '정절'이다. 이 이야기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이 글에는 지배층의 횡포에 대한 하층민의 저항 의지가 드러나 있다. 이 설화는 소위
관탈민녀형으로 후대 열녀 이야기의 근원이 되었다.
   이 설화에서 도미의 눈을 빼서 던진 나루가 나오는데, '동국여지승람' 광주목 산천조에 전하는 '도미진'이 그곳이라 한다. 박종화가 이를 소재로 '아랑의 정조'를 지었으나 설화에서 크게 발전하지는 못하였다.

   도미는 백제 사람이다. 그는 비록 미천한 백성이었으나, 자못 의리를 알았으며, 그의 아내는 용모가 아름답고 또한 절개를 지켰으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이때 개루왕이 이 말을 듣고 도미를 불러 말하기를
   "비록 부인의 덕은 정결이 첫째라지만 만일 남이 모르는 곳에서 좋은 말로 꾀인다면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자는 적을 것이다."
   하였다. 도미는 대답하기를
   "사람의 마음은 측량하기 어려우나 저의 아내와 같은 사람은 비록 죽는다고 해도 딴 마음은 먹지 않을 것입니다.'
   하니 왕은 이를 시험하고자 하여 도미에게 사건을 만들어 궁에 머무르게 하고 하인을 거느리고 밤중에 도미의 집으로 가서 하인으로 하여금 왕이 왔다는 것을 알리게 하고 들어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 도미와 내기를 하여 내가 그대를 얻게 되었으니 내일부터는 궁궐에 들어와 궁인이 되라. 이제부터는 그대는 나의 아내가 되는 것이다."
   하고 드디어는 음란하고자 하니, 도미 부인이 말하기를,
   "국왕께서는 거짓말이 없겠사오므로 제가 감히 순종하지 않으리까? 청컨대 대왕께서는 먼저 방으로 들어가소서. 제가 다시 옷을 갈아입고 곧 들어가 모시겠습니다."
   하고 물러나와서는 계집종을 단장시켜 모시게 했다. 그런데 뒤에 왕은 자신이 속은 줄을 알고 크게 노하여 도미를 애매한 죄로 다스려 그의 두 눈동자를 빼고 사람을 시켜 그를 끌어내어 작은 배에 실어 강물 위에 띄워 놓았다.   
   그리고 다시 도미 부인을 끌어들여 강제로 음란하려 하니, 도미 부인이 말하기를,
   "남편을 이미 잃고 혼자 몸이 되었으므로 이제 스스로 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항차 대왕을 모시게 되었는데 어찌 감히 명령을 어기겠습니까? 그러나 지금은 생리중으로 온몸이 더럽게 되어 있사오니, 청하옵건대 다른 날을 기다려 깨끗하게 목욕을 한 다음 모시러 오겠나이다."
   하니, 왕은 그 말을 믿고 이를 허락하였다.
   도미 부인은 마침내 도망하여 강가에 이르렀으나, 배가 없어 강을 건너지 못하고 하늘을 우러러 통곡하니, 갑자기 한 조각배가 나타나서 물결을 따라오므로, 이를 잡아 타고 천성도에 이르러 도미를 만났는데, 아직 죽지 않고 살아 있으므로 풀뿌리를 파서 먹으며 굶주림을 면하였다.
   그들은 드디어 함께 배를 타고 고구려의 산산(蒜山) 아래에 당도하니 고구려 사람들이 이들을 불쌍히 여겨 옷과 밥을 주니 거기서 일생을 마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