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스(Gryps)
사자의 몸뚱이와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를 가지고 등은 깃털로 덮여있는 괴물이다.
이 괴물은 새처럼 보금자리를 지었으나 그 속에 알 대신 마노(보석)를 낳는다고 한다. 그립스들이 태어난 곳은 인도라고 하며 긴 발톱을 가지고 있어 그 나라 사람들은 그것으로 술잔을 만들 수 있을 정도였다고한다.
그들은 본능적으로 금이 매장되어 있는 곳을 알았다고 하며, 약탈자들로부터 금을 빼앗기지 않기위해 전력을 다해 지켰다.

 

고르곤(Gorgons) 과 메두사(Medusa)
고르곤은 포르키스와 케토 사이에서 태어난 세 딸로서 바다에 사는 추악한 얼굴의 괴물들이다. 그녀들의 이름은 각각 '힘'을 의미하는 스텐노 Sthenno, '멀리 날다'라는 뜻의 에우리알레 Euryale, '여왕'이라는 뜻의 메두사 Medusa로서 먼 서쪽의 오케아노스 강 근처에 살고 있었다.
고르곤 자매들은 매우 추한 모습과 얼굴을 가지고 있었는데 둥글고 기괴한 얼굴에는 수염이 나고, 머리카락은 뱀, 몸체는 멧돼지, 손은 청동인데다 눈은 항상 부릅뜨고 있었다. 크게 찢어진 입으로 웃을 때는 기다란 혀가 나오고, 코는 사자코였다. 드러누울 때는 가랑이를 벌리고 때로는 암말의 하반신이 되기도 했다. 특히 메두사의 눈은 그것을 본 사람들을 돌로 변하게 하는 능력이 있었다.

메두사는 원래 아름다운 소녀였으나 포세이돈과 아테나의 신전에서 사랑을 했기 때문에 모욕감을 느낀 아테나의 저주로 괴물로 변했다. 포세이돈의 아기를 베고 있던 메두사가 페르세우스에게 목이 달아났을 때 태어난 것이 천마 페가수스이다. 메두사가 흘린 피는 아스클레피오스가 환자의 치료에 사용하였는데 여기에는 죽은 자를 소생시키는 힘과 산 자를 죽게 하는 두가지의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한편 잘려진 메두사의 머리는 본 것들을 돌로 변하게 하는 능력을 잃지 않아 페르세우스의 무기로 사용되었으며, 아테나 여신은 그것을 자신의 전용 방패인 아이기스의 중앙에 박아 넣었다.

미노타우로스(Minotauros)
‘미노스의 소’ 라는 뜻으로 미노스왕의 아내가 낳은 괴물이다. 머리는 소의 머리이고 목 아래는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사람의 고기를 먹어야 살 수 있는 괴물이었다. 미노스 왕은 건축과 공예의 명장 다이달로스에게 명하여 미궁 라비린토스(labyrinthos)를 짓게 한 후, 미노타우로스를 그곳에 가두었다.
그리고 해마다 아테네에서 각각 7명의 소년 소녀를 뽑아 이 괴물에게 산 제물로 바쳤는데,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는 제물로 가장하고 미궁으로 들어가 괴물을 죽였다.
스핑크스(Sphinx)
스핑크스는 여자의 머리에 사자의 몸통을 가진 날개달린 괴물다. 테베근처의 산에 살면서 여행객이 지나가면 세워놓고 수수께끼를 내고는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는 사람을 그 자리에서 죽여 버렸다.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는 너무나 유명한데 “아침에는 네 다리로, 낮에는 두 다리로, 밤에는 세 다리로 걷는 짐승이 무엇이냐” 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고 목숨을 잃자, 테베에서는 스핑크스를 물리치는 사람에게 여왕과 결혼하고 왕위까지 주기로 했다. 결국, 그 수수께끼를 푼 이는 오이디푸스였다. 오이디푸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되었다.
사티로스(Satyrs)
반인반수인 괴물 사티로스는 코는 납작하고 머리칼은 뻣뻣하며 뿔이 났고, 염소의 귀와 꼬리가 달렸으며 발굽이 있다. 보통 음흉하고 교활하게 묘사되며, 숲속에서 요정을 쫓아다니거나 인간에게 장난을 치며 소란을 부리기도 한다.
세이렌(Seirenes)
아름다운 처녀의 모습을 한 그녀들은 노래를 불러 자신들 곁을 지나가는 선원들의 넋을 잃게 한 다음, 자기들 쪽으로 노를 짓게 하고는 이내 바위에 부딪혀 죽게 만든다. 세이렌의 노래소리를 무사히 통과한 배는 두번 있었다.
오르페우스가 탄 아르고 호는, 아름다운 오르페우스의 노래소리 덕분에 선원들이 세이렌의 노래소리에 귀기울이지 않고 무사히 건널 수 있었다.
트로이전쟁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가던 오디세우스는 키르케의 충고대로 자신과 부하들의 귀를 막고, 몸을 배에 묶어놓았기 때문에 무사히 세이렌의 섬을 통과할 수 있었다.
아르고스(Argos)
백개의 눈이 달린 괴물. 헤라의 지시로 암소로 변한 이오를 감시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는 잠을 잘때에도 백개의 눈이 모두 잠기는 일이 없기 때문에, 하루 온종일 이오를 감시할 수 있었다. 제우스의 명령으로 이오를 구하러간 헤르메스는 피리를 불어 아르고스를 잠들게 했고, 백개의 눈이 모두 감기자 목을 베어 이오를 구해냈다.


케르베로스(Cerberos)
스틱스 강의 반대쪽 강변에 있는 지옥문의 문지기로 머리가 셋 달린 큰 개다.
꼬리는 뱀 모양이며 목 둘레에 살아 움직이는 여러 마리의 뱀 머리가 달려 있다. 이 개의 임무는 지옥문을 지키면서 산 사람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죽은 자는 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살아있는 사람으로 지옥을 통과한 사람중에, 오르페우스는 음악으로 이 개의 마음을 다른 데로 돌렸고, 쿠마이의 시빌레는 잠자는 약을 탄 술에 적신 빵을 던져주었다. 헤라클레스는 케르베로스와 격투했는데, 헤라클레스의 12번째 과업은 케르베로스를 저승에서 지상으로 데려오는 일이었던 것이다. 하데스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케르베로스와의 격투를 헤라클레스에게 허락했다. 헤라클레스는 완력으로 이 짐승을 미케네로 데려오는 데 성공했다. 이것을 보고 헤라클레스에게 과업을 명한 에우리스테우스는 크게 겁을 먹었다고 한다. 뒤에 헤라클레스는 케르베로스를 저승에 되돌려보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4-07-13 0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갈 때 자동으로 추천도 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

꼬마요정 2004-07-13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면 정말 좋겠죠~^^

아영엄마 2004-07-13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방금 보고 있는 책이랑 제목이 똑같네요.. 이건 그림책이지만..^^*


꼬마요정 2004-07-13 1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정말 그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