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미스(Artemis)


  달의 여신이자 사냥(수렵)의 여신으로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아폴론의 쌍둥이 누이동생이다. 수렵과 궁술을 맡아보고 또 야생동물, 어린이, 약한 자들을 수호하는 여신이다. 그리스 고전문학에서는 젊은 처녀신으로 묘사되어, 정결의 상징이며 처녀성과 순결을 지키는 여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원래는 처녀신이 아니라, 선주(先住)민족의 지모신(地母神)이나 에페소스에서 숭배되고 있던 많은 유방을 가진 여신과도 관계가 있다고 여겨졌던 것 같다. 이 때문에 다산과 출산과 신생아를 비호하는 여신이 되기도 한 듯하다.
로마 신화의 디아나(Diana)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달과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

아르테미스는 아폴론과 함께 델로스 섬에서 태어났다고도 하고, 또는 아폴론보다 먼저 오르티기아('메추라기의 마을'이라는 뜻)에서 태어나서 곧바로 어머니의 해산을 도왔다고도 한다(오르티기아 역시 델로스 섬을 가리킨다는 설도 있고, 시칠리아 섬 시라쿠사이의 오르티기아 섬이라고 하는 설도 있다). 아르테미스에 붙는 형용어인 델리아와 킨티아는 각각 델로스 섬과 델로스 섬의 킨토스 산에서 유래한 것이다.

아르테미스는 헤라의 사주를 받은 거인인 티티오스가 어머니 레토를 겁탈하려했을 때, 아폴론과 함께 그를 사살하여 지옥의 타르타로스에 떨어뜨리고, 독수리가 그의 간장을 파먹도록 하는 영겁의 벌을 내렸다. 또 남매밖에 갖지 못한 어머니를 모독한 니오베를 벌하기 위해 아폴론과 같이 그녀의 12자식들을 다 죽이는 몹시 잔인한 면도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이 여신은 항상 활과 화살통을 지니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녀는 항상 많은 요정들을 거느리고 다녔다. 이 요정들 역시 여신과 마찬가지로 순결을 지켜야 했다. 이를 어길 경우 여신은 용서하지 않았다. 본의 아니게 강간을 당한 경우도 예외가 아니었다.


 칼리스토와 딸 아르테미스로 변한 제우스

아르카디아 지방의 요정 칼리스토의 아름다움에 반한 제우스는 아르테미스의 모습으로 변장하여 그녀 앞에 나타나 스스럼없이 그녀를 안았다. 아무것도 모르는 칼리스토는 무심코 그 포옹을 받아들였다. 그 순간 제우스는 자신의 본색을 드러내고 그녀를 겁탈하였다.
이 짧은 사랑에서 아이가 생겼다. 달이 차서 배가 불러오자 아르테미스는 모든 것을 눈치챘다. 여신은 화를 참지 못하고 칼리스토를 활로 쏘아 죽였다. 그러자 다급해진 제우스는 칼리스토를 곰으로 변하게 하여 하늘로 끌어 올렸다. 그녀는 하늘에 올라가서 '곰' 별자리가 되었고, 그녀의 아들 '아르카스'는 '아르카스'족의 조상이 되었다.


오리온은 아르테미스를 범하려 하다가 그녀의 화살에 맞아 죽었다고 한다. 또 아르테미스가 오리온을 사랑하자 이를 질투한 아폴론이 죽였다는 설도 있다. 아폴론과 아르테미스가 크레타 섬에서 사냥을 하고 있을 때, 아폴론은 멀리 바다 위를 지나가고 있는 오리온을 발견했다. 이에 아폴론은 멀리 보이는 그것을 쏘아 솜씨를 자랑해 보라고 아르테미스를 부추겼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르테미스는 사랑하는 오리온을 쏘아 죽였다. 또 다른 설에 따르면, 오리온이 지상의 어떤 짐승도 쏘아 맞힐 수 있다고 자만했기 때문에 아르테미스 (또는 가이아)가 전갈을 보내 죽였다고도 한다. 오리온, 오리온의 사냥도구들, 전갈, 칼리스토는 모두 하늘로 올라가 별자리가 되었다.
아르테미스는 처녀 사냥꾼으로 산과 들에서 사슴을 쫓는 활의 명수라고 하며, 그의 화살은 산욕(産褥)을 치르는 여자를 고통없이 그 자리에서 죽게 하는 힘을 지녔다고 한다. 또한 처녀의 수호신으로서, 순결 정절의 상징이었다.


그녀는 골짜기에서 활을 메고 수렵을 다니다가 지치면 샘에 와서 반짝이는 물에다 청순한 처녀의 몸을 씻곤 했는데 어느날 그녀가 목욕을 마치고 몸단장을 하고 있을 때, 지나가던 악타이온이 이 모습을 보자 그를 사슴으로 만들어 동료 사냥꾼들이 이끌고 왔던 개들에게 갈기갈기 찢겨 목숨이 끊어지게 했다고 전해진다.

아폴론이 태양의 신인 데 반하여 아르테미스는 달의 여신으로 생각되었는데, 이는 월신(月神) 셀레네, 헤카테와 동일화되었기 때문이며, 아르테미스라는 이름도 그리스계(系)가 아니고 옛 선주민족(先住民族)의 신의 이름이었던 것으로 추측한다.
아르테미스는 비록 올림포스의 열두신에 속하지만 생애의 대부분을 올림포스 궁전에 머물기보다는 숲이나 산, 계곡에서 들판에서 사냥을 하며 보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4-07-13 0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과 펌 반복 ^^

꼬마요정 2004-07-13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