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메뉴의 실제


달걀 넣은 커피
달걀 노른자 한 개를 머그잔에 넣고 잘 이겨 알이 굳어지지 않도록 섞으면서 진하고 뜨거운 커피를 붓고 흑설탕을 첨가한다.

더치 커피 Dutch coffee
구 네덜란드령 동인도(Dutch East India, 현 인도네시아)에서 네덜란드인이 고안한 물로 뽑아내는 커피. 이것 이전에도 극히 원시적인 방법의 추출이 있었지만, 네덜란드인의 창안에 의해 더치 커피라 하는 스타일이 만들어졌다. 추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상부에 마개가 붙은 용기(수조)에 사람 수만큼 찬물을 넣는다. 점적(点滴)코크는 닫아둔다. (2) 원통형의 여과기에 강배전의 풀 시티 로스트나 프렌치 로스트를 곱게 분쇄하여 눌러 다지듯이 넣는다. (3) 물을 커피 가루 전체에 균등하게 배어들게 하여 둔다. (4) 코크를 가감하여 냉수가 일정한 리듬으로 떨어지도록 조절하여 하부의 글라스 포트에 커피 액을 모은다.

러시안 커피 Russian coffee
코코아 가루에 커피를 붓고 설탕을 첨가한 어레인지먼트. 또 커피에 잘게 썬 사과와 배를 넣고 코냑을 부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리큐르 커피 Liqueur coffee
약간 진한 커피에 양질의 리큐르(퀴라소, 아니젯트 등) 15∼20ml를 넣는다. 리큐르의 향료와 커피의 향기가 조화되어 색다른 맛이 연출된다.

모카 Mocha
핫 모카 자바, 크림 드 모카 / 터키식 커피

모카 파르페 Mocha parfait
커피 젤리를 만들어 글라스에 반정도 넣고 그 위에 아이스크림을 얹은 후 다시 커피 젤리를 넣는다. 휩트 크림으로 장식하여 인스턴트 커피를 뿌린 음료.

모카 프로스티 Mocha frosty
글라스에 으깬 얼음을 넣고 차가운 커피와 설탕, 그리고 초콜릿
시럽과 아이스크림을 믹싱하여 넣은 후 생크림으로 장식한다. 키가 큰 글라스로 마신다.

무카페인 커피 caffeineless coffee
디카페인 커피(Decaffeinated Coffee), 혹은 카페인 프리 커피
(caffeine free coffee)라고도 한다. 1910년 생두속의 카페인(약 97%)을 제거한 커피가 만들어졌다. 카페인은 수용성 물질이지만 원두의 내심부에 있으며 바깥쪽에 단단한 셀룰로오드 벽이 있다. 그래서 생두를 쪄서 부피를 크게 하여 카페인의 가수분해를 촉진시켜 제거한다. 이렇게 처리한 생두를 로스트하며, 그 후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추출한다. 무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에 의한 생리작용(불면, 심장, 위장 등의 영향)을 걱정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버터 커피 Butter-coffee
쓴맛의 커피 약 80cc에 적당히 단맛을 내고 버터를 띄운 아라비아식 커피.

베네치안 커피 Venetian coffee
커피에 초콜릿 시럽을 넣은 후 휩트크림과 잘게 썬 오렌지를 얹은 커피.

살타나 커피 Sultana coffee
살탄커피(Sultan coffee)라고도 하며 가장 오래된 추출법으로 추출하는 아라비아식 커피.

섬머 로스트 summer roast
여름철에 적합한 배전. 여름은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원두의 성질이 변하기 쉽다. 이것을 피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약하게 볶는 것이 본래의 의미이다. 그러나 여름철에는 쓴맛을 내는 편이 오히려 기호에 맞는다는 이유에서 반대로 강배전하는 경향이 있다.

스위스 커피 Swiss coffee
차가운 커피에 체리주와 얼음을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 커피.

시나몬 커피 Cinnamon coffee
커피 속에 시나몬 스틱을 넣어서 마시는 커피. 시나몬과 커피의 향기가 잘 조화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아메리칸 커피 American coffee
이름 그대로 평균적인 미국인이 좋아하는 담백한 커피. 최근에는 꽤 진하게 볶은 원두를 사용하며, 뜨거운 물을 많이 부어 매우 담백하게 추출한 커피로 설탕과 크림은 넣지 않으며, 큰 컵에 언제, 어디서라도 기분 좋게 마실 수 있는 미국인의 생활 양식에 꼭 맞는 커피이다.

아이리시 미스트 커피 Irish mist coffee
설탕을 넣은 글라스에 강한 커피를 부은 후, 아이리시 미스트를 10∼15cc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다. 아이리시 미스트는 아이리시 위스키와 에리카 꽃의 꿀을 원료로 한 달콤한 리큐르이다.

아이리시 커피 Irish coffee
따뜻하게 한 사워 글라스 또는 테이블 와인글라스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쓴맛이 나는 프렌치 로스트 커피를 부은 후, 아이리시 위스키(아일랜드 공화국과 북아일랜드산의 세계 최고의 위스키) 약 20cc를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 커피.

아이스 커피, 아이스드 커피 iced coffee
얼음에 진한 커피를 부어 급격히 차게 만든 여름철 커피. 이렇게 만들면 향기가 날아가지 않아 방향이 남은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어레인지먼트 arrangement
커피를 기본으로 하여 크림, 양주, 향신료(스파이스), 과일 등 여러 가지 부재료를 첨가하여 맛의 정도와 연출 효과를 내는 일. 어레인지 메뉴, 베리에이션이라고도 한다.

오네 ohne [D]
Kaffee ohne Creme을 생략하여 말한다. 크림을 넣지 않는 커피. [對: 미트, mit]

중국풍 커피
구기자를 약한 불에서 끓여 차를 거르는 기구에 거른 후 커피를 넣고 크림을 얹은 것.

카바 Kava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커피를 의미한다. ☆ 체코 식의 커피; 체코 사람들은 유럽에서 손꼽히는 커피 애호가이다. 색다른 음료로 호밀 커피를 좋아한다. 호밀을 볶아 가루로 한 것을 사용하며, 뜨거운 우유를 넣어 마시는 아침 커피이다.

카페 그랏세 Caf glac [F]
차가운 커피에 아이스크림을 띄우고, 휩트 크림을 얹은 후 인스턴트 커피 가루를 뿌린 커피.

카페 글로리아 Caf gloria[F]
진한 커피에 적당량의 설탕과 꼬냑(20ml)을 넣은 후 휩트 크림을 얹은 커피.

카페 나폴리타나 Caffe napolitana [I]
이탈리아의 모닝 커피. 이탈리안 로스트의 커피를 큰 컵에 붓고 얇게 썬 레몬을 첨가한다.

카페 로마노 Caffe romano[I]
에스프레쏘 커피를 컵에 붓고, 따로 레몬과 각설탕을 첨가하는 이탈리아식 커피.

카페 로얄 Caf royal
농후한 커피를 컵에
붓고 로얄스푼(카페 로얄 전용 스푼. 스푼의 끝이 아래쪽으로 구부러져 있어 컵의 테두리에 고정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다)을 컵 위에 고정시켜 각설탕을 올리고, 꼬냑이나 브랜디를 스며들게 하며 불을 붙인다. 밤의 파티용으로 무드 있는 커피이다.

카페 마자그란 Caf mazagran [F],
알제리에서 시작된 음용법으로 얼음을 넣은 글라스에 진한 커피를 부어 차게 해서 마시는 여름철 커피. 이른바 아이스 커피다. 아르헨티나와 페루에서도 자주 마신다(마사그란, masagran [S]). 프랑스에서는 브랜디를 넣은 커피의 일종에 이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카페 모카 Caf Mocha
유럽 여러나라의 대표적인 음용법의 하나로 모카 카리엔테 자바네자라고도 하며, 보통 말하는 핫 모카 자바와 같다. 강배전의 커피를 컵에 붓고 초코렛 시럽을 넣은 후, 따뜻한 우유를 넣고 다시 커피를 부어 잘 젓는다. 모카는 <커피>의 의미로 일본에서 말하는 스트레이트 커피(모카 커피)와는 관계가 없다.

카페 민트 Caf mint
설탕을 넣은 컵에 커피를 붓고 화이트민트 3∼4cc를 섞은 후, 휩트 크림을 띄운다. 박하 향이 상쾌하다.

카페 베네딕틴 Caf benedictine [F]
진한 커피에 도무(D.O.M..)라고 하는 일종의 약초주를 넣은 커피.

카페 베네치아 Caffe venezia [I]
진한 커피에 설탕과 브랜디, 초콜릿 시럽을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다. 유럽 커피의 기본으로 베네치아의 전통적인 메뉴.

카페 브라질레뇨 Caf brasilei o [S]
따뜻한 우유를 넣은 컵에 커피를 부어 잘 저은 후 잘게 썬 초콜릿을 표면을 덮을 정도로 띄우고 소금을 약간 뿌린다. 고기 요리 뒤에 적당하다.

카페 슬라브 Caf slav
커피에 초콜릿 시럽, 휩트 크림과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잘게 썬 초콜릿을 곁들인다.

카페 아 라 류스 Caf la russe
강한 커피에 레몬을 첨가한 러시아 풍의 음용법.

카페 아 라 크림 Caf la cr me [F]
크림을 넣은 커피. [對: 카페 노아르]

카페 아인스페네르 Kaffee Einspenner [D]
에스프레쏘 커피를 글라스에 약 반정도 부은 다음 휩트 크림을 수북히 얹고 그 위에 인스턴트 커피나 초콜릿 잘게 썬 것을 뿌린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마신다.

카페 알렉산더 Caf alexander
알렉산더는 칵테일의 일종으로 진(또는 브랜디)과 카카오 리큐르와 생크림을 혼합하여 만든다. 아이스 커피에 크림 도 카카오(카카오 두로 만든 리큐르) 5∼6cc를 넣고, 그 위에 브랜디를 약간 섞은 후 생크림을 띄운 커피(멕시코풍).

카페 에그 노그 Caf egg nog
차가운 커피와 난황, 설탕 그리고 소금과 육두구(nutmeg)를 쉐이크하여 글라스로 마신다. 원래 에그 노그는 따뜻하게 한 술, 계란, 우유, 설탕을 혼합한 음료(卵酒)로 서양 명을 처음에 붙여 에그 노그라 하지만, 미국식은 술과 관계없는, 밀크 쉐이크(卵, 우유, 설탕으로 만든다) 같은 것을 의미한다.

카페 오 레 Caf au lait [F]
큰 컵에 커피와 따뜻하게 한 우유를 반반씩 넣은 것. 프랑스의 모닝 커피로, 그리고 널리 유럽 각국의 아침식사용으로 제공된다. 17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의약으로 사용된 것이 기원이다.

카페 이탈리아노 Caffe italiano [I]
진한 이탈리아식 커피(에스프레소 커피)에 레몬 즙과 오렌지 즙을 각각 작은 잔으로 1잔씩 넣고 설탕시럽으로 단맛을 낸 차가운 음료.

카페 카루아 Caf kahlua
카루아는 커피, 코코아, 바닐라, 브랜디로 만든 리큐르. 글라스에 설탕을 넣고 쓴맛의 커피를 부은 후 카루아(커피 리큐르) 약 10cc를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다.(멕시코풍)

카페 카리오카 Caf carioca
럼주와 설탕을 넣은 글라스에 커피를 붓고 껍질을 제거한 오렌지를 넣은 후 잘게 썬 초콜릿을 올려놓는다. (남미풍)

카페 카푸치노 Caffe cappuccino [I]
이탈리안 로스트의 커피 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진한 커피에 설탕을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 후 레몬 또는 갈아서 으깬 오렌지 껍질을 첨가한다. 시나몬 스틱을 스푼 대신 첨가하며, 살살 저어가면서 마신다. 커피와 오렌지, 시나몬, 크림이 훌륭하게 조화된 이탈리안 베리에이션의 걸작.

카페 크림 Caf cr me [F]
크림을 넣은 커피.

카페 트로피카나 Caf tropicana
강배전의 커피 약 100cc에 설탕 시럽으로 단맛을 내어 탄산수를 넣고, 크림을 살며시 부은 다음 마지막으로 다시 탄산수를 흘려넣어 거품을 일으킨 음료.

카페 하와이안 Caf hawaiiano
얼음을 넣은 글라스에 차가운 커피를 붓고, 파인쥬스를 넣은 후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띄운 커피로 마지막에 파인을 장식한다.(멕시코풍)

카푸치노 cappuccino [I] → 카페 카푸치노

커피 넥타 Coffee nectar
믹에 단맛을 낸 차가운 커피 150cc, 아이스크림과 우유 20∼30cc 그리고 안고스츄라비타스 몇 방울을 넣고 혼합하여 잘게 부순 얼음을 넣은 글라스에 붓는다. 넥타(그리스어의 넥타르, nektar)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의 술, 맛있는 술의 의미 또는 꿀벌이 모은 식물의 꿀이라는 의미에서 전화하여 감미로운 음료를 말한다.

커피밀크쉐이크 Coffee-milk shake
단맛을 낸 아이스 커피에 바닐라 아이스크림 한 개와 으깬 얼음을 셰이커나 믹서에 넣고 서로 잘 섞어 만든다. 아메리카풍 음료.

커피 젤리 Coffee jelly
젤라틴을 물로 풀어, 커피에 넣은 후 글라스에 흘려 넣어 차게 굳힌 것. 휩트 크림을 얹고 시럽을 첨가한다. 디저트에 적당하다.

커피 줄렙 Coffee julep
차가운 커피를 글라스에 부은 후 으깬 얼음과 화이트민트를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 것. 화이트민트와 크림이 조화되어 향기 좋은 음료가 된다. 흔히 줄렙은 술에 향료와 감미를 첨가한 청량음료를 말한다.

커피 프라페 Coffee frappe
프라페는 프랑스어 <차다(것)>의 의미로 영불 혼합어이다. 차가운 커피속에 으깬 얼음을 넣고 아이스크림을 얹은 후 다시 소량의 커피를 붓고 연유를 끼얹은 것.

커피 플로트 Coffee float
분쇄한 얼음에 뜨거운 커피와 시럽을 부어 아이스 커피를 만든 후 아이스크림을 얹고 휩트 크림으로 장식한 것.

러시아식 커피
커피에 크림과 우유를 넣거나, 레몬 자른 것, 아이스크림 넣는 것도 자주 마시며 또 사모바르(러시아 특유의 물 끓이는 기구)에 커피를 넣고 설탕 대신에 잼을 넣은 것, 커피 그랏세라고 하는 아이스크림 넣은 것 등 변화가 많다. 러시아의 코카사스 지방에서는 터키식 커피 음용법을 지키고 있다. → 루시안 커피

콜롬비아식 커피
콜롬비아 인이 보통 마시는 커피는 틴토(tinto)이다. 물 속에 흑설탕을 넣고 끓여서 녹인다. 불을 끄고 커피 가루 잘 저은 후 뚜껑을 덮는다. 커피 가루가 가라앉을 때까지 5분 정도 두었다가 위의 맑은 물을 마신다. 그들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는 커피이다.

쿠반 커피 Cuban coffee
냄비에 난황, 우유, 설탕, 소금 약간, 흑꿀을 넣고 커피를 부은 다음, 휩퍼로 잘 섞어 끓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가열하여 컵에 나누어 따른다. 주로 브라질에서 마신다.

크레올 커피 Creole coffee
강배전의 커피 가루를 꼭 누르듯이 채운 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열탕 추출한 진한 커피. 아메리카 남부지방, 뉴올리온즈에서 마신다.

터키쉬 커피 Turkish coffee
터키 커피. 회교도에 의해 터키에서 시작하여 중근동(中近東) 여러 나라로 퍼진 오래된 전통적 커피. 이블릭(별칭 쥬즈베)이라 하는 긴 손잡이가 있는 국자형의 기구를 사용하여 만드는 터키식 음용법. 강배전의 원두를 막자로 곱게 갈아 끓여낸 진한 커피로 원래 설탕을 넣지 않고 스파이스(향신료)등을 넣는 음료였으나, 나라에 따라 꿀, 레몬, 스파이스 등을 사용한다. 적당히 마시기 쉽게 어레인지하여, 단맛을 내는 경우가 많다.

터키 커피 Turkish coffee → 터키쉬 커피

폰체 데 카페 콘레체 ponche de caf conleche [S]
따뜻한 우유에 같은 양의 커피와 셰리주 5cc를 넣고, 휩트 크림을 띄운 후 호도 등 넛츠류 과립을 장식한다. 셰리주, 크림, 커피가 조화된 맛을 즐길 수 있다.

프렌치 커피 French coffee
강배전의 커피에 치커리를 넣어 강하게 끓여낸 것. → 치커리

핫 모카 자바 Hot Mocha Java
컵에 설탕, 코코아 또는 초콜릿을 넣고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휩트크림을 띄운 커피.

현미 커피
잉여미 소비 대책의 하나로 등장
한 새로운 음료로 본래의 커피는 아니다. 현미를 볶아 가루로 하여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는 대용 커피.

다음카페 커피집 자료실에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4-06-03 0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슬람식 커피도 있어요.
소금 약간이랑 시나몬을 넣는 게 비법이죠.
의외로 맛있습니다. ^^

꼬마요정 2004-06-03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여러가지로 집에서 해 볼려고 시도는 하지만 번번이 실패해서 아까운 원두만 버리고..ㅠ.ㅠ
이슬람식 커피도 한 번 만들어 봐야겠는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