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씨는 누가 먹었나?
닉 레비 지음, 이송희 옮김 / 학원사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언뜻 초등학생 막내 동생에게 주고 싶었다. 물론 그 아이는 이 책이 좀 난해하겠지만 말이다. 먼저 너무나 예쁜 겉포장과 얇은 두께 그리고 중간 중간 삽입된 삽화들이 읽기 편하게 해 주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이미 <치즈...>를 읽었었다. 읽고 나서 나름대로 괜찮은 책이었다...라고 느꼈다. 그 책의 장점은 일반 다른 경영 도서보다는 훨씬 이해하기 쉽고 또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았을 뿐더러 우화의 형식을 빌렸기 때문에 읽기 또한 쉬웠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책은 미국이라는 오만하고 거만하고 자기중심적인 나라에서나 읽고 실천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해바라기 씨는 누가 먹었나?>란 책을 읽고 더더욱 확신한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은 <치즈...>를 비판하기 위해 패러디 했지만 원작인 <치즈...>보다 훨씬 나은 책이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치즈를 찾아 헤매이는 것은 일하지 않고 이곳 저곳 기웃거리며 상점을 약탈하는 깡패와 다름없다. 자신들이 소를 길러 우유를 받아 치즈를 만들려고 하지 않고 이미 누군가 만들어 놓은 치즈를 찾아 약탈하려고 한다.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일본이나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이 이전에 식민지를 만들어 그곳에서 많은 것들을 약탈하던 그런 제국주의적인 발상이 아닌가.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어느 시대나 변화란 존재한다. 하지만 그 변화란 것이 올바르게 그리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고 정신적인 안정과 풍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시대의 변화는 그렇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 없이 변화에 얽매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변화 역시 인간이 만드는 것이 아닌가. 인간이 만드는 변화를 인간이 통제할 수 없다면 이것은 주객이 전도 된 것은 아닌지...

요즘은 주체성이 흔들린다는 말이 사실이다. 누가 변화한다고 말하니까 앞뒤 가리지 않고 덩달아 너나 할것없이 따라간다. 나는 토끼처럼 살고 싶지 않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햄스터처럼 살아가고 싶다. 신뢰와 평화와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그런 곳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