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역사상 10대 라이벌들의 음모와 집착의 역사
콜린 에번스 지음, 이종인 옮김 / 이마고 / 2002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독자서평에 보니 좋은 책이라고 별표가 4개나 붙어 있었던 데다가 역사를 좋아하는 나의 입장에서 이렇게 재미있게 보이는 책은 읽지 않고서는 견딜 수가 없었다. 하지만 역시 책은 서점에서 꼼꼼이 따져보고 여기서 구입했어야 했다. 항상 서점에서 비교해 보고 책을 사던 내가 종종 충동구매를 하는데 이번에 산 책은 정말 실망이었다.

저자의 시도는 괜찮았으나 내용은 엉망이었다. 모든 이야기 속에서 저자 자신의 사견 및 편견이 드러나 있었다. 특히 심프슨 부인 이야기는 삼류 소설에서나 나올 듯한 어조로 글을 썼다. 또 요시프 스탈린과 레온 트로츠키의 이야기에서는 사회주의에 대한 경멸이 담겨 있었다. 저자가 사회주의를 기피한다 하더라도 일단 자신이 쓰고자 하는 인물들에 대한 예의는 갖춰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얼마나 사회주의에 대해 알길래 그렇게 경멸하는 시각을 그대로 드러내는지 모르겠다. 대학살에 관한 이야기도 너무 감정적으로 서술한 것 같다. 대학살이 나쁜 것은 분명하나 일단 역사 속의 한 단면인 것이다. 역사가는 주관이 개입되는 일부를 무시할 수 없으나 일단 진실을 감정에 의해 왜곡시켜 나타내서는 안 된다. 엄청 실망한 책이었다. 일일이 생각하면서 이게 아닌데란 생각에 읽는데도 무척 오래 걸렸기도 하고.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