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사랑>을 리뷰해주세요
헤세의 사랑 - 사랑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헤르만 헤세 : 사랑, 예술 그리고 인생
헤르만 헤세 지음, 폴커 미켈스 엮음, 이재원 옮김 / 그책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이 책을 받았을 때 무척 난감했다. 헤르만 헤세.. 그는 유명한 사람이고, 나는 그의 책을 단 세권 밖에 읽지 못했다. 간간이 내가 읽었던 책의 구절이 나올때면 마음이 편했으나, 읽지 않았던 작품의 문구나 사적인 편지의 글귀가 나올 때면 불편했다. 이 작은 책, 한 페이지에 나온 한 두 문장으로 뭔가를 알 수 있을까.. 내가 판단을 내리기에는 모자라지 않을까.. 잔뜩 소심해져서 문장 하나 하나 단어 하나 하나 읽어내렸다. 

그러나 내 생각은 기우였다. 헤세는 줄기차게 외쳤다.  

사랑하자. 사랑은 행복이다. 사랑은 영혼의 울림이다. 사랑은 현명한 욕망이다. 사랑은 타락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준다. 사랑은 예술이다. 사랑은 창조다. 사랑은 유머다. 사랑은 음악이다. 

헤르만 헤세는 온 힘을 다해 사랑을 전하려고 노력했다. 그것이 신에 대한 사랑이든, 남녀 간의 사랑이든,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든 상관없었다. 오로지 대가를 바라지 않고 기대하지 않는 사랑이야말로 지고지순의 진리라고 믿었다. 헤세는 사랑 그 자체로서의 사랑을 믿었던 거다. 

헤세는 결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삶을 대가로 줘야한다 생각한 것 같다. 그런 그는 3번이나 결혼했다. 그 결혼 생활을 통해 얻은 결론이 그렇다면 좀 아쉽다. 결혼을 사랑의 완성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삶을 대가로 지불해야 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삶의 동반자이자 지지자를 얻는다고 말하고 싶을 뿐.  

가장 감명깊게 읽은 구절.. 내 가슴을 때리던 글귀는 이거였다. 마음이 짠해지면서 아련해지는 건 왜인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생기 넘치고 발랄했던 시기가 다른 사람의 기억 속 어딘가에 여전히 계속 살아있다는 사실을 경험하는 일은 언제나 행복입니다. 

                                                         - 에르나 프랭켈에게 보낸 편지, 1961년 1월 

 
   

헤세의 책 중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은 『지와 사랑』이다. 내가 읽은 책의 제목은 이거고, 원제는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이고.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 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가슴 속에서 소용돌이치는 어떤 감정에 전율이 일었다. 그 땐 그랬다. 지금은 느낄 수 없는 그 때만의 감정. 다시금 그 때의 감정을 상기시키며 조용히 책장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