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의 '공부의 시대' 다섯 권 중 세 번째 유시민작가의 책이다.

이시대의 공부방법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들은 매우 흥미롭고,실천하고픈 행동의지를 심어준다.

 

 먼저, 공부가 뭘까요? '인간과 사회와 생명과 우주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는 직업'입니다.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공부의 개념이에요.특별한 설명을 하지 않고 '공부'라는 말을 쓰면 그런 뜻으로 이해해주십시오.(17쪽)

 

 책의 초반부에서 밝힌 작가의 '공부'에 대한 정의는 대뜸 거창한 말로 들리나 곰곰 생각해보면 공부가 직업군으로 분류된다는 것은, 학생들만 정기적으로 통과하는 의식이 아닌 만인들이 늘 삶의 의미를 찾아 나서야 하는 직업과도 같은 그러니까 우리곁에 밀착되어 있는 삶의 형태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마음의 빗장을 이미 풀게 된다. 

 여러 공부의 방법 중에 역시 독서가, 효과가 가장 빠른 공부법이라고 이제 9,999 번째 다음으로 듣게 된 말이다.

 

 책을 읽되, 읽는 사람의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데

정체성,감정,공감,태도,격려,어휘에 대한 각 꼭지별로 작가의 의견들이 진솔하게 담겨 있어 유시민 작가의 강연에 앉아 강연을 듣는 듯하다.

 

 과학책을 읽을 때는 과학적 사실과 정보를 습득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는 없어요. 글쓴이가 그 정보를 손에 넣었을 때 느꼈을,그것을 해석하고 활용하고 서술하면서 텍스트에 담으려고 했던 감정을 함께 읽어내야 공부가 재미있습니다. 그런 재미를 느껴야 남이 읽으면서 재미를 느끼도록 글을 쓸 수 있어요. 책을 쓴 사람과 읽는 나 사이에,그리고 내가 쓴 글을 읽는 독자와 나 사이에 보이지 않는 끈을 만들어 공감을 주고받게 된다는 겁니다.이럴 때 행복하다고 느낍니다.그래서 책을 읽을 때는 글쓴이와 거리를 두지 말고 감정을 이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죠.(39쪽)

 

 어떤 텍스트를 비판하려면 먼저 그 텍스트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터무니없어 보이는 주장을 하는 경우에도 텍스트를 쓴 사람에게 감정을 이입해서 그 사람의 눈으로 그 텍스트를 봐야 합니다. 글쓴이가 무슨 생각과 어떤 감정을 텍스트에 담았는지 살펴본 다음 빠져나와서 자기 자신의 눈으로 그 텍스트를 비평해야  하는 겁니다. 그래야 그걸 쓴 사람뿐만 아니라 제3자도 그 비평에 쉽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어요. 텍스트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밖에 머무르면서 오로지 비판할 거리를 찾으려는 목적으로 텍스트를 읽으면 비평다운 비평을 쓰지 못합니다.비평하는 사람이 지적,정서적으로 발전하기도 어렵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죠.(42쪽)

 

 독서하는 자세 중 '공감'을 가장 크게 생각하고 있으며,비평 또한 작가의 말에 '공감'이 바탕이 되어야 올바른 비평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비평을 하기가 힘들어 우유부단한 성격을 탓했다만 나이 먹어 갈수록 성격이 괴팍해져 가는지 요즘은 책을 읽으면 이상하게 눈에 거슬리는 문장들이 종종 눈에 띄고,기분이 상하기도 한다 그래서 때론 작가가 싫어지기도 하여 순간 나도 비평적인 독서가 되는 건가?의아했었는데 유시민작가의 비평론에서 역시 나는 아직 진정한 책 읽기의 길은 멀구나!생각했다.

 

 진화생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공분을 느끼는 능력은 문명의 산물이 아니라 생물학적 진화의 산물이라고 하더군요.사회적 공분을 느끼는 능력이 호모 사피엔스의 생물학적 본성에 속한다니 반갑지 않습니까?역시 공부는 좋은 겁니다.(56쪽)

 

 작금의 사태에 대해 모두들 공분하여 거리로 나서는 것은 호모 사피엔스라면 당연한 생물학적 본성이라고 유시민 작가가 그리고 진화생물학자들이 그리 말해주니 더욱더 고무되는 듯하다.

그래서 갑자기 책 읽기의 공부는 인간과 사회와 생명과 우주를 이해함으로 삶의 의미를 찾는 직업이라고 하는가보다.

우리의 공분은 우리뿐만 아니라 우리 자식들의 삶의 의미를 찾아 주기 위한 행위인 것이다.

 

 확고한 신념을 가진 민주시민이 되고 싶다면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를 믿어야 합니다. 신경생리학자들은 그 천사가 우리의 대뇌피질 전체에 깔려 있는 '거울신경세포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거울신경세포는 연민,공감,연대의식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문명이 발전해서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가 생긴 게 아니라 자연의 진화과정에서 인류가 획득한 거울신경세포가 문명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하니,저는 거울신경세포에 관해 아야기하는 책을 읽으면서 혹시 인류가 스스로를 절멸의 위기에서 구해낼 능력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희망을 얻었습니다.(120~121쪽)

 

 본성의 선한 천사를 믿어 민주시민이 되고자 하는데 그것을 악용한 자들은 자신의 본성에 내포한 무엇을 믿고 행동하는 것인가??

 

 

 

 

 

 

 

 

 

 

 

 

 

 

 

 

 

 

 

 

 

 

 

 

 

 

 

 

 

 

 

 

 

책에서 소개한 책 중 이 여섯 권이 눈에 들어왔다.

이 중 사피엔스 한 권밖에 읽지 못했는데 나머지 다섯 권을 읽어봐야겠다.

 

김영란과 정혜신의 공부의 시대책을 읽고 난 후엔 그래, 소설책을 열심히 읽어야겠어!

다짐하다 이젠 또 유시민의 책을 읽고 나니 생물학에 관한 책도 읽어야 하겠군!

팔랑귀의 독자는 하루에도 마음이 여러 번 이랬다,저랬다 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는 독서공부를 정진할 수 밖에!!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6-11-10 13: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중간에 말씀하신 저자의 글에 동의 못 할 때도 있다는 대목,,,, 저는 최근에 호모 사피엔스를 읽고 그랬어요. 동성애부분에서~ 좀 어이가 없었다는. 소년과 섹스할때 엄마가 뭐라 하지 않았다는 말에 헐 이랬어요. 전 그건 좀 아닌 듯 싶은 게 우리의 선한 본성이 진화의 획득물이라 마지막에 쓰셨는데 저는 동성애혐오 부분도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싫다라고 합의를 보면서 혐오가 생긴 게 아닐까 싶더라구요. 예전에 그랬는데 지금은 왜 동성애를 그것도 소년과의 동성애를 죄악시해! 이런 주장은 좀 받아들이기 힘들었어요. 저도 이 책 구매할까 하다 아들애 책 사는 것만도 벅차서 나중에 하려고요~

책읽는나무 2016-11-10 13:21   좋아요 1 | URL
저는 제국주의를 합리화하는 대목이 영 마뜩찮았구요
동성애부분과 여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거슬렸었는데 아~근데 기억님이 언급해 주시는 대목이 저는 읽은 기억이 나질 않네요ㅜㅜ
페이지 수가 많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세세한 부분들은 이제 다 지워져버렸네요ㅜ

이 책에선 본성의 선한 천사란 거울신경세포시스템이란 신경세포를 가리키는 듯한데 이것은 공감,연대의식을 담당한다는 구절에 저는 현정치세태에 분노하는 현상들이 그저 느껴지는 감정들이 아닌 생물학적 진화과정에서 만들어진 감정들이란 대목이 조금 와닿았어요
긍정적인면이 크다고 생각했는데 기억님의 댓글을 읽어보니 `혐오`의 대상이 되는 것들의 사회인식에 서서히 뿌리 박히는 면에선 부정적인 면들도 분명 있겠구나!생각했습니다
역사와 사회학은 어렵군요 생각한 방향대로 흘러가질 않으니 많은 공부가 필요할 듯합니다

저는 이 책 시리즈는 구입하지 않고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어요
얇고 쉬워서 읽기 편해요
중고등학생들도 읽어도 좋을 듯하더군요
전 나중에 아들한테 읽어보라고 권해보려구요^^
읽고 마음이 따뜻했던 책은 정혜신박사님 책이긴 했습니다만^^

기억의집 2016-11-10 13: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국주의의 정의가 이랬나 싶긴 했어요. 큰 틀에서 보면 일리 있는 말 같기는 한데 제국주의가 정의가 뭐였더라, 라는 생각이 들긴 했죠. 이 책은 재밌긴 엄청 재밌지만 논란이 되는 부분도 많겠더라구요 저는 동성애를 혐오하지 않고 인정하지만 작가의 한 글은 납득하기 힘들었어요.

책읽는나무 2016-11-10 14:19   좋아요 0 | URL
사피엔스는 그렇죠? 분명 재미가 있어 훅훅 읽었어요.읽으면서 역사학책을 이렇게 쉽고 재미나게 읽어도 되는 건가?하면서 읽었던 적도 있었거든요.^^
근데 다 읽고 나니.....음!!!
비평의 요지가 될 주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베스트셀러가 되었단 것에 좀 아이러니 했었는데 베스트셀러가 되었기에 읽을 기회가 주어진 것에 감사해야하는건가?뭐 그런 생각을 했었죠.
미국대선을 지켜봐도 그렇고 좀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아요.
아~그런데 공감필법 책의 댓글에서 우린 지금 줄곧 사피엔스책 이야기만??ᄏᅠᄏᅠ
기억님은 혹시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책 읽어보셨나요??
여기저기 많이 회자되고 유시민작가도 엄청 재미나게 읽었노라고 적어 놓으셨던데 지금 엄청 호기심이 발동중입니다.

기억의집 2016-11-10 14:26   좋아요 2 | URL
코스모스 처음 과학책 읽었을 때 읽었어요. 이 책이 챕터별로 있어서 읽기 편하긴 한데 첨엔 무척이나 이해하기 힘들었어요. 우리가 생각보다 과학용어나 이론을 잘 몰라서 어려웠던 기억이 나요. 저는 유작가가 추천한 만들어진 신도 첨엔 이해가 안 되서 힘들었던 기억이.... 근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건 좋은 것 같아요. 집에 있으면 읽긴 하더라구요. 저는 수퍼남매맘님께 고마워할 게 예전에 이 분이 본인 생일에 아이들에게 선물로 책을 읽으라 하셨다길래 이 번 생일에 울 아들에게 나에게 선물은 엄마가 골라준 책 읽어주는 거야라고 해서 책 읽어보라 주었더니 그 다음부터 책에 흥미를 느끼네요. 좀 씩 읽고 있어요. 이게 언제 갈지 모르겠지만. 집에 있는 책 흝어보곤 하더라구요. ㅠㅠ

책읽는나무 2016-11-10 14:38   좋아요 0 | URL
내생일에 내가 원하는 책을 읽으랏!!!
그것도 좋은 방법이에요.일종의 쿠폰을 사용하는 셈이군요.
근데 기억님의 아드님은 아마도 이제 다시 책에 대한 흥미가 붙는 시기를 만난 것이 아닐까?싶어요..^^
고등학생이면 정말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할텐데 책을 잡는 것은 그래도 평소 흥미를 가지고 있었던 결과입니다.
울집 아들은 중학교 올라가서 책을 많이 읽지 않으니 흥미가 좀 떨어지는 것같던데 주말에라도 책을 좀 읽으라고 만화책을 좀 간간히 끼워서 도서관에서 빌려다 주니 아주 안읽진 않는 것같아요.ᄏᄏ(최근 독서에 흥미를 느끼게 해준 만화책은 주호민의 ‘신과 함께‘시리즈물이었어요.^^)
저는 코스모스 책이 쉽고 재밌다고 유작가님이 써놓으셔서 나도 읽고 아들녀석에게도 읽어보라고 권하려고 했었거든요.아들은 어릴적부터 천문학자가 되고 싶다고 하더니 며칠전에 등교하는 아침 나가기 직전 장래희망을 써서 내야 된다고 갑자기 나한테 펼쳐놓아 급당황했었어요.부모가 원하는 장래희망란엔 정말 아무 생각이 안나서 평범한 부모들이 원하는 뻔한 직업을 썼어요.공무원 또는 연구원이라구요.
그러곤 들고 뛰어 나가는 녀석은 도대체 뭘 썼는지 궁금하여 저녁에 물어보니까 천문학자라고 썼다더군요.나는 그동안 그걸 까맣게 잊어먹고 있었는데 응?? 했었어요.그래서 이책을 읽다가 이 책이 별에 관한 책인가?싶어 한 번 읽어보라고 해?싶었는데 역시 어렵군요.ᅟᅲ
음~~~지식을 좀 더 쌓아서 읽어보라고 해야겠어요.^^

2016-11-14 09: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4 1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1-14 1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