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이책을 읽는 동안 다락방님의 책을 함께 읽었는데 꽤 괜찮은 조합이었다.

소설책을 읽어주는 그녀가 곁에 있었고,인문학책을 읽어주는 그가 있었다.

 

'일요일의 인문학'은 일요일에 읽기 시작해서

일요일 오전에 기록한다.

일요일이라야 가능한 책인 것 같기에....

 

 

    일요일은 이미 토요일 저녁 무렵 시작한다.일요일과 일요일 사이의 날들은 노동과 수고로 짜인 시간으로 채워진다.일요일과 일요일 사이의 시간은 휴식과 놀이을 유예한 채 파고가 높은 위험과 변동들을 헤쳐 나가는 까닭에 예측할 수 없는 대항해의 시간이다.수요일이이나 묙요일쯤 먼 일요일 쪽을 바라본다면 일요일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바다 한가운데 저 너머에서 빛나는 등대처럼 보일 것이다.마침내 돌아오는 일요일은 주중과는 다른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일요일은 월화수목금토로 이어지는 질서와 리듬에서 뚝 떨어져 나온 '해방된'시간이다.일요일 아침에는 누구나 느긋하게 늦잠을 잔다.그 늦잠은 일요일이 다른 요일과는 다른 리듬을 품고 있는 날이며,모든 이에게 게으름이 합법화되는 치외법권 지대임을 뜻한다.

(116쪽)

 

 일요일의 주무기인 권태로움을 몸소 체험할 수 있음에 작가의 일요일에 대한 예찬이 감미롭다.

하지만 일요일의 저녁에 느끼는 초조함과 불안감도 함께 기록해 놓아 우아하게 산통을 깨기도 하거니와,

 

   

    월요일의 전조前兆들로 수선스러워지고, 이미 예고된 노동과 수고가 불러오는 짙은 불행이 속수무책으로 번진다.내일 아침 일터로 내몰려야 한다는 초조함이 뒷덜미를 움켜쥘 때 우리는 꼬리를 자르고 도망가는 도마뱀같이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어서 안절부절 하지 못한다.어쩌면 우리는 일요일의 끝자락에서 영원이라는 불가능한 시간의 가장자리를 가만히 만져 본 것은 아닐까.하지만 그게 다 무슨 소용인가.일요일의 평화,일요일의 기쁨,일요일의 부활은 가망 없는 꿈이 되어 덧없이 사라진다.일요일이라는 감미로운 영화가 끝나고,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일요일의 한밤중이 캄캄한 것은 휴일과 동시에 달콤한 밀회가 끝나고 낙원에서 등을 떠릴려 나올 수밖에 벗는 자들의 비탄과 절망이 그토록 짙기 때문이다.

(121쪽)

 

 그래도 지금 이순간 이글을 옮기면서도 여유로움이 흔들리지 않는 것은

아직까지 일요일 오전이기 때문일 것이다.

 

 

     궂은 날씨거 화창한 날끼건 아무 예속없이 빈둥거릴 수 있는 일요일을 ,나는 정말 좋아한다.금요일 오후만 되어도 가슴이 설렌다. 일요일이 가까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일요일은 합법적으로 게으름을 피우고, 한껏 여유를 부릴 수 있는 날이다. 봉급과 맞바꾸는 노동으로 채워진 날들에 우리 감성과 감정은 탕진되는데, 일요일은 그것을 채충전하기에 좋은 시간이다. 일요일은 경제적 시간을 견디느라 탕진된 것에 대한 보상이요, 등이 휘는 수고와 메마른 노동으로 빡빡하게 짜인 한 주간을 잘 보낸 것에 대한 선물이다.

 

   일요일을 위한, 일요일에 의한, 일요일에 펼쳐 읽기 좋은 책을 써보고 싶었다. 늦잠에서 깨어난 일요일 오후, 햇볕 환한 마당에 나무의자를 내놓고 여유를 누리며 <일요일의 인문학>몇 쪽씩을 들여다보자. 파마자 차림이라도 괜찮고,눈가에 눈곱이 조금 달라붙어 있어도 괜찮다. 인문학은 당신의 삶을 좀 더 품격 있게, 감정을 화창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인문학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지만,자기 성찰의 계기를 만들고,지혜와 통찰력,그리고 앎의 기쁨을 오롯하게 돌려주니까.

(8,9쪽)

 

 작가의 머리말에서도 일요일에 대한 예찬은 끊임없이 흘러나와 정말 일요일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책만 읽을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오늘 일요일 나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책을 읽을 것이다.

 

 작가의 시를 아직 읽어보진 않았으나 내가 마흔을 준비하던 시절 <마흔의 서재>를 읽고 큰 감화를 받지 못했었던 걸로 기억한 것에 반해 이책은 반대로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 주어 좋았다.

또한 작가가 소개한 무수한 인문학 책들의 제목들로 인해 이책에 지명된 책들만 찾아 읽어도 일 년치의 독서 권 수를 다 채우겠구나! 생각했다.

(돌아서면 책 제목을 잊어버리기에 열심히, 정말 열심히 책 제목을 찾아 '읽고 싶어요'에 올려 놓았다.눈치가 빠른 사람이라면 아~ 이사람 지금 무언가에 꽂혔군! 짐작했을 것이다.....아~ 관심 없었다구요?? 그럼 할 수 없구요..ㅜ)

 

 

 

 

 

 

 

 

 

 

 

 

 

그리고 최근에 나온 이책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 제목부터 와닿은 이책을 찾아 읽을 참이다.

책이 좋아 작가의 그다음책이 기대된다.

결혼생활 이야기라고 소개되어지는데 가슴이 설렌다.

그래서 가슴 설레이는 이 기분은

꼭 연애하는 기분같아 홀로 마냥 좋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살리미 2016-01-24 11: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음... 저도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를 구입해놨는데... 이 책 읽고 일요일의 인문학으로 건너가야겠어요!

책읽는나무 2016-01-24 13:39   좋아요 1 | URL
저는 어젯밤 님께 유홍준 교수님의 책 사다놓기만 했다고 댓글을 달았는데^^ 그래도 너무 재밌고 짜릿하네요!!
서로의 시선들이 다른 듯!닮았어요^^

해피북 2016-01-27 18:46   좋아요 0 | URL
이게 바로 북플의 매력인가봅니다. 이웃님들에 글에 매료되어 책을 구입하고 읽게되는 날개짓 캬~~너무 좋아요 ㅋㅂㅋ~~

프레이야 2016-01-24 12: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찜해두고 깜박한 책이네요.
다시 입력해두고 다음번 장바구니에 담아야겠어요.
추운 날에 따뜻한 책으로 마음 데우시길요^^

책읽는나무 2016-01-24 13:43   좋아요 0 | URL
저도 이책 하이드님의 서재에서 보고 찜해 놨다가 책 제목이랑 작가가 기억이 안나서 한참을 기억을 더듬었어요!
그래서 이제부터는 무조건 기록을!!!^^
프레야님의 앵두책도 조만간 제손으로 구입해서 읽을테야요!!
지난번 보내주시겠다는 성의를 어찌 답할지 몰라 주저하며 시간을 놓쳐버렸어요ㅜ
말씀만이라도 고이 간직하겠습니다^^

지금행복하자 2016-01-24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 구입만 해놓고 못보고 있는데... 읽고픈 욕구를 확 당겨주시는 군요 ㅎㅎ
그래도... 읽어야 할 책들이 밀려.... 표지라도 펴볼까요? ㅎㅎㅎ

책읽는나무 2016-01-24 15:09   좋아요 0 | URL
아~~행복하자님도 구입하셨군요??
표지만 보아도 지금행복할 것같아욤!^^
말랑말랑~사랑이 그냥 마구 샘 솟을 것같은 책이 아닐까?싶은데 어떤가요?
읽고 나면 알려주세요^^
부담팍팍!!입니다

2016-01-24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4 15: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6-01-24 15: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요일은 참으로 좋아요.
˝언제나 일요일처럼˝ 이라는 제목의 책을, 책 내용보다 제목에서 더 좋아하거든요. ㅎㅎ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 역시 제목부터 참으로 좋네요.
저도 찾아보러 갑니다~ ^^

책읽는나무 2016-01-25 18:11   좋아요 1 | URL
제목에 이끌려 책을 잡게 되는 경우가 참 많죠^^
책 표지 디자인과 제목을 정하는 편집부는 참 대단한 창의력 소지자들 이어야겠다 싶어요^^

희망으로 2016-01-25 15: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주말엔 괜시리 책읽기가 잘 안되요. 날이 춥다고 뜨신 방에 엎드려 뒹굴뒹굴 스마트폰만 만지작하다 잠들어버려요.ㅠ

책읽는나무 2016-01-25 18:14   좋아요 1 | URL
저도 때론 그렇기도 해요ㅋ
저희집이 남동향이거든요
아침과 오전에 해가 일찍 번쩍 뜨곤 하니~~~일요일 오전이 눈 부셔 늦잠 자기도 아깝고~~애들 늦잠 잘때 시간 아까워 잠깐 책을 읽곤 해요^^
그러다가 스마트폰이 어느새 내 손에ㅜㅜ

해피북 2016-01-27 18: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일요일이 실종된지 오래같아요 ㅋㅋ 휴일에는 식사와 간식을 챙겨야하다보니 돌아서면 밥하고 돌아서면 간식 만들면서 차라리 평일이 더 휴일같다는 ㅎㅎ 이 책을 펼쳐들고 실종되어버린 일요일을 찾아볼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