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을 정독은 한 것은 아니고 일단 눈에 띄어 가져다 대충 훑어보면서 읽어보았다.

 내가 이페이퍼를 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고 며칠전부터 친구와 계속 전화통을 붙들고 있었다.
이유인즉슨 친구는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싶은가보다.
나도 솔직히 내아이가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일찍부터 시켜볼까? 생각은 항상 하고 있다.
헌데 지금 한글도 제대로 못뗀 상황인지라 섣불리 영어를 가르치기엔 좀 거시기하다는 생각이 더 강하다.
그래도 일부 알파벳 관련 그림책들이랑 영어그림책을 몇 권 구입한 경험이 있는지라 아이는 뭐 대충 알파벳은 알고는 있다. 나는 이정도도 대단한 진보라고 생각하면서 만족하고 있었는데....내친구의 전화는 며칠동안 나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어디서 주워들었는지 2008학년도부터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수업이 바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믿을 수 있는 정보인지는 모르겠으나 친구는 그래서 마음이 좀 급해졌나보다.

 친구의 아이는 우리아이와 동갑내기다. 이제 내년이면 다섯 살이다.
어린 아이들 이상하게도 한 해, 한 해 나이를 한 살씩 더 먹어가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이 상당히 다름을 깨닫는다. 두 살에 비해 세 살은 아이가 많이 자란 것같고, 세 살에 비해 네 살은 또 아이가 많이 어른이 된 듯한 느낌이 들고, 또 다섯 살이 된다고 하니 아이는 또 더 성큼 자라 있는 듯하다.
그래서 나 또한 네 살에 비해 다섯 살이 된다고 하니 왠지 이상한 감정이 생기는 것같다고 느끼던 찰나에 내친구는 내년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면서 영어를 시킬까 말까? 망설이게 되었나보다.

 남의 일 같지가 않아 나도 이것 저것 알아보면서 옆에서 조언(?)을 해주었더랬다.
뭐 조언이라고 해봤자 내가 되려 친구가 알아본 학습지들의 장,단점을 들으면서 내가 더 공부를 한셈이 되어버렸다. 일단 다 들어주고....이것은 이렇고, 저것은 저래 보인다....이걸로 해라~~ 고 했다가 그홈페이지를 찾아가 학습지를 훑어보고....다음날 전화해서 별로일 것같다고... 또 다른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훑어보고...암튼..며칠동안 내가 무슨짓을 하는지도 모르면서 줄곧 영어학습지를 파고들었다.

 학습지를 대충 훑어보니 정말 모두가 다 장단점이 있어보여 어느 것을 선뜻 선택하기가 무척 난감해보인다. 이것도 일종의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과 비슷해보이기도 한다. 나는 그림책을 매달 구입할때도 이책을 살까? 저책을 살까? 엄청 망설이면서 구입을 하는데 학습지도 똑같다. 다만 학습지는 고가다보니 더욱더 신중해지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더군다나 비싼돈 주고 구입했는데 내아이가 잘 따라줄 것인지 그것도 일종의 모험이라고 생각한다.

 암튼....살펴본 것중에선 요즘 CF광고에도 나오는 튼@ 영어주니어가 어린 유아들에게 시키기에 꽤 적합해 보였다. 이곳은 영어그림책을 위주로 듣기와 말하기를 주방법으로 고수해 나가기에 내눈에는 괜찮아 보였는데.....한 달에 십 만원씩을 내야한단다...ㅡ.ㅡ;;

 같이 알아봐준다고 설치다 현재 내가 더 솔깃해있는 실정이다. 내년 3월쯤에는 둘째들 출산때문에 아이가 다니던 미술학원을 당분간 끊을 생각인데....집에서 그냥 놀리기도 좀 그렇고...애기들 태어난다손 치더라도 또 몇 달간은 민이는 외톨이 신세가 될 것이 뻔하다.
그래서 이렇게 저렇게 궁리를 하다가 결국은 한글 공부도 할겸....선생님과 놀기도 할겸 한글 관련 학습지를 하나 신청했다. 학습지에 의존하지 않고 나 스스로 가르쳐볼 것이라 다짐했건만....몇 번 시도해보다가 나는 결국 두손을 들어버렸다..쩝~
몸도 무거워지니 모든 것이 귀찮아졌고...글자의 모음의 변화와 같은 좀 체계적인 단계로 들어가니 이것을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지 실로 난감해져 혼자서 고민에 고민을 하다 결국은 프로선생님의 손을 빌리기로 결정을 봐버렸다. 내일 계약을 한다.
교재비가 장난 아닌데...학원비 내는셈치고 그냥 두눈을 딱 감기로 했다.
헌데....이 사람의 욕심이란 것이 한글도 몇 달을 고민하다가 결정을 보았는데....이젠 또 영어가 솔깃해지는 것이다. 교재도 어찌나 그종류가 많은지 수학도 있고, 과학도 있고...한자도 있고....하~~
욕심이 일다보니 나중에는 머리까지 찌끈거린다.

 왜 지금 내가 이렇게 때아닌 조기영어의 분위기에 휩쓸려 가고 있는 것인지 그이유를 당최 알 수 없으며...왜 또 마음이 이렇게도 동하고 있는 것인지 그이유도 알지 못한채......고민만 하고 있다.
고민을 하게 되는 또 가장 큰이유는 이책을 읽어보니 이거 엄마표식대로 영어를 가르치기엔 엄마가 보통 부지런해야하는 것이 아니며....엄마가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한다는 압박감이 더더욱 영어학습지에 의존하게 되는 것같다. 물론 부지런하고 열의에 가득찬 엄마들이라면 직접 지휘하면서 잘 가르칠 수도 있지만....그렇지 못한 상황에 놓여 있는 엄마들이라면 다들 학습지에 현혹되지 않을까?

 내가 지금 애 나이도 어린데 친구따라 강남간다고 너무 조급하게 서두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은 반성을 하면서도 자꾸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쩝~~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05-12-13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22466

음,,

그렇군요,,

제주위에 맘들은 류랑 동갑인데 모두가 유치원을 다녀요,,'4살 가을학기 부터,

류보고 내년에 유치원가냐고 묻는데

저는 내년에도 저랑 그냥 집에서 놀려고 하는데,,

그렇군요,

하기야 문화센타에서 종종 만나는 맘들도 지금 이맘때 고민이 제일 많은가봐요,

그리고 벌써 영어유치원을 알아보는 맘들도 잇고,,

아이 키우는것이 날로날로 어려워지네요,,,,

 


책읽는나무 2005-12-13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보님.........맞아요! 이 사람의 마음이 참 요상한 것이 또래 아이들의 엄마들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괜스레 동해진다는 것이 큰문제인 것같아요!
아마 성민이도 내년 3월부터는 줄곧 저와 함께 할 것같아요! 그래서 내후년 여섯 살에 유치원을 보낼 생각입니다. 어딜 보내는 것도 산후조리 하느라 몇 달 빠지게 되고...또 쌍둥이 돌보다 힘들어지면 가끔씩 시댁이나 친정으로 달려갈 생각인데 그럼 또 빠지게 될 것이고...나도 제대로 소풍이나 견학을 챙겨줄 자신도 없고....ㅡ.ㅡ;;;
그래서 내년 초겨울까지만 보내고 끊을 생각이에요!
근데...민이는 벌써 친구들과 노는 맛에 길들어져 한동안 감기 걸려서 집에서만 둘이 있었더니 아주 지겨워하더라구요..쩝~
그래서 놀이삼아 한글을 하나 신청했는데...주변에서 떠들어대는 소리들을 영 무시할 수가 없군요!..쩝~
그리고 모두들 다른 것은 몰라도 내아이 영어는 잘 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는 것같고...ㅡ.ㅡ;;
진짜 머리가 찌끈찌끈해요..ㅠ.ㅠ

아영엄마 2005-12-13 0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유아영어관련 사이트에 열심히 다녔었는데 그 때는 어릴 때부터 영어 열심히 들려주고 대화해서 우리 아이들도 조금은 할 줄 알게 하려고 애 많이 썼어요. 그 곳 분위기 자체가 온리 영어쪽이었으니... 이제 발걸음 끊고 마음에 응어리 진 것이 있어 한 몇년 멀리하고 살았는데 아영이가 3학년에 영어 배우고 있는 걸 보니 계속 접해주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이 생기긴 합니다. 아무튼 아이 교육은 주위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 어쩔 수 없이 대세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지요. 열심히 모른 척 하고 사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하지만...^^;; 그리고 요즘 아이들 유치원 때부터 영어 배우는 걸요 뭐...

책읽는나무 2005-12-13 0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영엄마님............맞아요! 차츰 차츰 어린아이들부터 영어는 시작하는 것이 더 낫다는 추세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같아요! 조카들을 보았을적에도 초등학교를 들어가서 영어를 시작하니 다들 공부하는 것에 힘들어하는 듯하더라구요! 그것을 보고 있자니 좀 심란하더이다. 일찍부터 그냥 놀이삼아서라도 귀를 좀 트이게 해주었더라면 초등학교 들어가서 영어를 배우더라도 좀 더 친숙하게 접하지 않았을까? 란 생각이 미치자 이거 민이도 바로 시작해야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결론에 도달되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것보다는 차라리 학습지나 영어그림책을 읽혀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 말입니다..잘 모르겠군요..ㅡ.ㅡ;;
모든 것에 정답이 없으니 말입니다.

ceylontea 2005-12-13 0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능한 집에 엄마랑 오래 같이 있는 것이 제일 좋다는 생각입니다.. 류와 민이, 그리고 아영,혜영이도 엄마랑 같이 있으니 너무 좋을 것 같아요..(웅.. 지현이가 갑자기 안쓰럽게 느껴지네요... ㅠㅠ) 전 지현이 친할머니가 봐주시니 가능한 오래 어디 안보내려구요... 유치원 안다녀도 엄마랑 잘 지낸 아이들은 사회성에 문제 없다고 들었어요.. ^^ 부모한테 사랑 받고 인정 받으면 밖에서도 인정 받을 수 있데요.
전 개인적인 생각은 아이가 영어를 싫어하지만 않으면 되지 싶구요.. 대신 우리말만큼은.. 그림책을 많이 읽으면서 잘했으면 좋겠어요.

진주 2005-12-13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팅팅영어가 유아기 영어공부로는 좋다는 평가를 주위에서 많이 들었어요(앗,,팅팅영어가 모냐구요? ㅎㅎ튼*) 저는 영어공부를 별로 안 시켜서 할말이 없습니다만..모국어도 제대로 못 뗐는데 조기영어공부를 시키는 건 저도 좀 거시기하단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제 동생은 조카가 지금 3살인데, 얘가 일본에서 태어나서 그런지 옹알이 할 때부터 3개국어로 가르치던걸요....그래서 저는 "아기가 헷갈리겠다"고 핀잔을 줬는데요..지금은 한꺼번에 3개국어로 문장을 구사해요. 영어든, 일어든 자연스럽게 모국어처럼 잘해요....참고가 될지 모르나..제 동생은 영어동화책 읽어주고, 그러다보니 책을 통째로 외우더군요...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회화로 자연스럽게 하던데...암튼...그래요...음...저랑..정반대죠...

책읽는나무 2005-12-14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론티님..........정말 늦게 유치원에 다녀도 아이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조금 걱정스럽긴 합니다. 전 6살에 유치원을 보내려고 생각중이거든요! 헌데 주위에선 내년에 아가들 태어나면 관심을 못가져주기에 큰아이는 되도록 유치원에 보내는 것이 낫다고 조언을 하니 또 심란~~~ㅠ.ㅠ
헌데 반대로 아가들 배고프다고 둘이서 빽빽 울어제끼는데 아침에 민이를 챙겨서 유치원에 보내는 것에 도저히 자신이 없어서 아가들 좀 크고나면 좀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전 그냥 내후년에 보내려고 결심을 굳혔어요..^^
부모한테 사랑 받은 아이들 밖에서도 인정 받는다는 님의 말씀이 많은 용기가 솟는군요!..제발 그래야할터인데 말입니다..ㅡ.ㅡ;;
어떤 아이들은 그림책을 읽으면서 영어도 잘할 수도 있다는데...그럴려면 정말 옆에서 엄마의 무한한 노력이 따라야겠죠?..아~ 전 내년에 그렇게해 줄 자신이 벌써부터 없어져버렸습니다. 그래서 자꾸만 이런쪽으로 의존하게 되나봐요..ㅡ.ㅡ;;

진주님............팅팅~~ㅋㅋㅋ
아이들은 연령이 어리면 어릴수록 언어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더욱 빠른 것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히 부모가 국적이 다를 경우 두 가지의 언어를 동시에 사용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경우가 많던데...아이들은 안헷갈리고 2개 국어를 무리없이 잘 사용하더라구요! 참 신기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도 아이들이 우리말을 처음 배울때 "엄마"라는 단어를 몇 번씩 주워들어 그냥 자연스럽게 입에 걸려서 뱉어내듯이 외국어도 아이들은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가? 란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수록 시키라고 하면서 조기영어 열풍이 도는 것도 같구요.
실제로 아이들 제법 자라서 영어를 배운 아이들의 발음이랑 어린아이들이 배워서 내뱉는 발음이 아주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모두들 솔깃해지나봐요!
헌데 전요! 아이가 애써 재미를 붙이고 있는데 너무 일찍 시작하여 아이의 흥미를 잃게 만들까봐 그것이 가장 두려워요....ㅡ.ㅡ;;
그리고....영어동화책 읽어주기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영어회화....실력이 딸려서 제가 해줄 자신도 없어요..쩝~~
능력만 된다면야 내가 직접 가르치면 좋긴 하겠다만.....ㅠ.ㅠ
님의 동생분이 부럽군요!...나중에 동생분의 도움도 받으실 수 있으시겠군요?
아~ 나에게도 님의 동생분과 같은 동생이 있었으면......쩝~~

보물창고 2005-12-14 1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보다.. 여기 후기와 리플만 해도 건질건 많네요.. ^^

음.. 유치원 언제 보내냐, 영어 어떻게 할꺼냐..
저도 기본적으로 유치원은 늦게.. 어떤 학습의 효과는 최소 5살 이후에 의미가 있는거 같구요 그 전엔 노는거에서도 모든걸 배울수 있으니 사랑과 관심만 있다는 주의에요. 유치원 교사 인 새언니도 마찬가지 충고를 줬구요..
영어는... 언제 시작하냐도 중요하겠죠.. (설이 상당히 많죠?) 그런데 저같은 경우.. 결국 내가 언제 부터 신경 써서 노출 시키냐로 결론을 냈답니다.
사실.. 영어 한마디 못하던 엄마가 아이가 태어남과 동시에 그냥 책으로만 노력해서 엄마의 영어 실력은 물론이고... 3살된 아기가 2중언어를 구사하는 걸 봐서요..
역시 부모의 관심이 제일 중요하구나 싶어요.

그리고.. 학교 가기 전.. 600~700권의 영어 동화책을 접하게 해 주면 (무진장 노력이 들어 가겠죠?) 별다른 과외없이 영어로 부터 자유로와 진다고도 하더군요.
그런데.. 실제 우리 아이에게 적용해보니.. 부모의 노력..
그거 보통 노력가지곤 어림도 없더군요.

그래서 저도.. ㅋㅋ 내가 꾸준히 못할 바에야.. 외부의 힘을 빌려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호홋..

책읽는나무 2005-12-16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깡지님...........엄마의 노력! 전 요즘 조금씩 그 엄마의 노력이란 것에 기운이 딸리고 의욕도 좀 없어지고 좀 뭐랄까! 암튼 요즘 좀 제자세가 영 권태롭고도 게을러져 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내년초에 둘째들까지 낳게 되면 더 신경을 못 써줄 것이 눈에 보여 조금씩 조금씩 외부의 힘(?)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ㅠ.ㅠ

600~700권의 영어동화책을 접하게 해주면 정말 자유로워지나요?
하루에 한 권씩 읽혀준다고 해도 기본이 2년이 걸릴 것이고....더군다나 그 많은 권 수를 충당하려면 경제적인 부담도 상당하겠는데요?....ㅡ.ㅡ;;
한글로 된 책도 모두다 구입해주기에 버거운 상황에 영어 동화책까지....쩝~
전 아이가 얼른 한글을 떼고, 아이가 좀 또릿해지면 도서관으로 보낼 생각입니다. 아이가 좀 더 자라면 원하는 만큼의 책을 구입해주기엔 영 버거울 것같아서 말입니다. 도서관도 외부의 힘이라면 힘일 수도 있겠지요?..ㅋㅋㅋ
아이의 교육은 정말 힘든일인 것같아요..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