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김우영님의 <부석사 가는 길>
부석사로 발걸음 하겠다 마음 먹은 뒤론 계속 부석사라는 글귀가 눈에 밟힌다.

부석사 가는 길이란 표제 시가 좋아 메모지에도 옮겨 놓았고,그 외에 시 한 편도 더 옮겨 놓았는데,아뿔사! 메모장이 없어져 버렸다.
이젠 정말 나의 기억력의 한계에 맥을 놓아야 할판이구나!
그래서 사람들은 시를 외우는 것인가?

외운 시를 부석사에서 되뇌어 본다면 그느낌은 생생하겠다 싶다.
시집을 다시 빌려 와 가기전 한 번 더 읽어봐야겠다.

 

 

 

 

 

 

 

 

 

 

 

 

 

 

37.김서영님의 <아이 스스로 즐기는 책벌레 만들기>

최근에 서재질을 다시 시작하면서 절로 알게 된 닉넴이 있었다.
거의 내가 서재질을 하는 동시간대에 희망찬샘님의 글이 올라와 유심히 읽다보니,
초등학교 선생님이시란 것도 알게 되었고,좀 더 특별한..아이들에게 책을 읽혀주시는 선생님이시란 것도 알게 되었다.예전에 여희숙님의 <책 읽는 교실>이란 책을 읽고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시는 선생님이 계시단 것에 큰울림이 있었던지라 이책도 여희숙님의 책과 많이 오버랩되었다.

책 읽어주시는 선생님,아이들책을 같이 사랑해주는 선생님을 담임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은 정말 큰 행운이고 아이들에겐 유년시절 잊을 수 없는 복된 추억이 될 것이다.
그래서 같은 학부형의 입장에서 본다면 희망찬샘님의 반아이들이 마냥 부러울 수밖에 없다.
아침마다 하루 10분씩 책을 읽어주면서 서서히 변화되어 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사랑스레 바라보고 있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다는 것은 참 다행스럽고도 흐뭇한 일이다.

어느 날 친구를 만나 우연히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친구는 중학교시절부터 선생님에 대한 불신이 아주 커 마음속에 아직까지도 쌓여 있는 마음을 풀지 못한 상태였던 것같다.친구네 큰조카가 대학을 가게 되고,곧 진로를 결정해야 할 시기라서 친구는 조카에게 교사가 어울릴 것같아 보여 권해 주었더니 모범생 조카는 완전 냉소 자체를 뛰어넘은 수준으로 맞받아 쳤다고 한다.
내친구는 선생님에 대한 불신이 없어지지 않은 상태라면,친구의 조카 그러니까 그 또래들은 불신을 기반으로 존경심마저 아예 사라진 상태같아 보였다.
그아이들이 희망찬샘님과 다른 알라디너이신 슈퍼남매남님 같은 선생님을 만난다면 똑같은 말을 하게 될지 사뭇 궁금하다.그리고 좀 서글퍼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다.

내아이도 어찌될지 모를 일이기 때문!

초등학교를 넘어서 중,고등학교 들어가서도 책을 읽어주는 선생님이 계속 계신다면 상황은 좀 나아질까? 의문도 든다.모든 교육의 질은 초등학교를 끝으로 더이상 이어지지 않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중학교 문을 밟는 순간부터는 성적이 우선시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사랑스런 초등생들이 교복을 입고 있어도 사랑스레 보였음 좋겠다.부디....

 

 

 

 

 

 

 

 

 

 

 

 

 

 

 

38.마쓰모토 세이초의 <짐승의 길>上

솔직히 몇 작품을 빼고 나면 일본작가의 소설은 별로 읽지 않는다.아니 외국소설을 읽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맞겠다.
이상하게 손에 잡히는 것은 한국소설류다.

문체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이 큰이유일텐데...
그렇다고 딱히 막 열광하는 작품도,작가도 그리 없는 듯하다.

아~ 예전에 그랬던 작가는 몇 명 있었던 것같다.

한때 윤대녕작가에게 흠뻑 빠졌었고,박민규의 초반 작품들에 흠뻑 빠져 어쩜 좋아~ 연발했었고,
김영하에게도 빠졌고,김연수에게도 빠졌던 것같다.공선옥,박완서작가에게도 빠졌던 것도 같다.
참,김애란도 있었구나!

헌데 요즘은 뭘 읽어도 시들하다.예전같은 설렘이 솟아 오르지 않는다.
큰일이다.나를 설레게 해줄 작가 어디 없나?^^;;


그러던중 기억의 집 님을 통해 일본소설에 대한 흥미를 강하게 유발시키기 시작했는데,
일본작품에 대해 그닥 알고 있는 것이 없었던지라 나는 마스모토 세이초란 작가도 처음 알게 되었다.내가 알고 있는 일본작가라면 하루키,요시모토 바나나,미야베 미유키,온다 리쿠,오쿠다 히데오들의 소설을 읽은 것이 고작이다.한때 오쿠다 히데오에 홀릭하여 마구 찾아 읽었더랬는데 '스무 살,도쿄'란 작품에서 진도가 나가질 않아 손을 놓아버렸던 것같다.
헌데...짐승의 길을 읽다보니 그시절 나도 모르게 빠져들던 느낌들이 다시 살아나는 듯하다.
사건을 추리해 나가는 방식이 다른 작품들과 많이 다른데 좀 신선하고 왠지 구미가 땡긴다고 해야하나? 여적 읽었던 일본소설과는 좀 많이 다른 작품이다.
그래서 어서 2권을 읽어볼참이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2-07-13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 이야기 줄줄 늘어놓는 님도 멋지고 바로 어떤 책을 권해주시는 구차달님도 멋지네요
요즘은 왜케 머리속이 텅빈건지~

책읽는나무 2012-07-13 16:12   좋아요 0 | URL
전 책에 대한 내용보다도 별 영양가 없는 주절주절 주절거림에 불과해요.
저도 책을 읽어도 그닥 예전같은 애착심 없이 좀 뭐랄까요?
텅 빈 마음으로 읽는다고 해야하나요?
좀 확~ 빠져서 책을 읽고 싶은데..독서도 참 권태롭네요.
여름이라서 그런걸까요??

몸은 좀 어떠세요? 여름을 잘 나야합니다.
반디랑 바람님! 건강한 여름 나시길~~^^



기억의집 2012-07-13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희망찬샘이나 슈퍼남매맘인같이 아이들에게 정열과 바름 그리고 애정을 주는 선생님들이 드물지요. 저는 그 분들 페이퍼 읽어보면 존경스럽더라구요.그래도 전반적으로 교사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것 같어요. 그래도 우리 큰애나 작은애를 보면 지금까지 만난 담임 선생님은 좋으셨어요.저의 큰애는 육학년때 진짜 좋은 선생님 만났어요. 저도 그 분 나이는 삼십대 초반이신데 교사로서 정말 존경해요.

저 요즘 세이초의 검은 안개 읽고 있어요. 책은 꾸준히 읽고 있는데, 여기 와서 예전처럼 끄적거리게 안 되더라구요. 좀 야리꾸리하죠. 일본우익의 실체가 좀 보이고. 저는 사실 위안부할머니들때문에 일본 우익에 관심이 많아요. 그들이 어떻게 역사를 조작하고 국민들에게 세뇌시키는지.

책읽는나무 2012-07-13 16:09   좋아요 0 | URL
성민군도 아직까지는 좋은 담임선생님을 만난 것같아 다행스러워요.
그래도 가끔은 희망찬샘이나 슈퍼남매남샘같은 분을 한 번쯤 담임샘하면 더 좋을텐데...아쉬움은 좀 있네요.^^
그리고 중,고등학교 올라가서 선생님을 잘 만났음 하는 바람도 더 크구요.
예전엔 스승의 말씀 한마디로 인생의 진로가 결정될 정도의 일화가 잦았던 것같은데 요즘도 그러할까? 의구심이 입니다.

저도 요즘 페이퍼에 끄적거리는 것이 좀 시들해져가네요.
의무적으로나마 애들책이나 끄적거리고 있어요.ㅡ.ㅡ;;
여름을 타나? 싶기도 하고,아마도 여름방학이 다가오기에 심적부담감 때문인가? 싶기도 하구요.ㅋㅋ
세이초의 작품을 대하면 일본 우익들의 실체가 보인다는 것이죠?
앞으로 조금 더 찾아 읽어야겠군요.음~

기억의집 2012-07-13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인들은 한일합방을 침략으로 생각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죄책감 전혀 없어요. 협약에 의한 것이고 한국을 근대화 시키려는 목적이었다고 말해요. 현재 우리의 뉴라이트들이 설파하는 것이 일본 교과서 설명 그대로거든요. 더 길어 질 것 같아서 그만 아는체 할께요. 흐흐. 그래서 제가 세이초의 작품을 한번 읽어보자, 해서 읽고 있어요.

방금 감자와 양파 왔어요~~~~ 잘 먹을께요. 목이 빠져라 기다리고 있었어요.큭^^

책읽는나무 2012-07-13 16:04   좋아요 0 | URL
그럼 세이초도 우익인가요?
어디서 세치초에 대한 뭔가를 좀 읽은 것같은데..
이것 저것 짬뽕이 되어버렸네요.ㅠ
전 님이 전해주시는 지식들이 좋아요.아주 귀담아 듣고 있어요.^^

기억의집 2012-07-18 21:58   좋아요 0 | URL
좌익이요~
저도 하도 이것저것 읽고 정리를 안 해서 기억이 짬봉이 되버렸어요^^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7-14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짧게 리뷰 올리시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네요^^
읽긴 읽어도 리뷰 올리는게 쉽지 않아서 늘 고민이예요. 길게 쓸 자신은 없고, 100자평 쓰자니 아쉽고...ㅎㅎㅎ
잘 지내시죠? 계신 곳도 비가 많이 오나요?

책읽는나무 2012-07-14 19:57   좋아요 0 | URL
아침엔 해가 삼십 분정도 쨍~ 하더니만 서서히 먹구름 끼면서 하루종일 비가 오네요.빨래도 안마르고,며칠전에 빨아 놓은 운동화가 안마르다 못해 이상한 냄새가 나서 이걸 어째야하나? 혼자서 발만 동동 구르네요.ㅠ
괜히 비오는 날 운동화 신고 돌아댕김서 분위기 잡다가 완전 곤욕 치르고 있네요.ㅋㅋ

리뷰 올리기 참 쉽지 않죠?^^
왠지 절제되고 고매한 글을 써야만 할 것같은 부담감에 저도 리뷰 잘 안써지더라구요.정말 잘 써져 있는 리뷰들 속에 내글도 그속에 자리한다는 것이 어째 좀 부끄럽기도 하고~~^^;;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페이퍼를 즐겨쓰게 되더라구요.
페이퍼는 리뷰란 보다는 개인적인 글이 편하게 써지기도 하고...
댓글도 따라서 편해지기도 하고..그렇더라구요.
전 페이퍼가 훨씬 편하고 좋네요.^^
(아~ 제페이퍼는 리뷰가 아니고 그냥 수다에요.수다!^^:;)
여러 권의 책도 함께 다룰 수 있구요.

다음주는 비가 조금만 내려주면 좋을텐데 큰일이네요.
거기도 비가 많이 오죠?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7-15 01:05   좋아요 0 | URL
비가 오긴 오는데 감질맛 나게 오네요.
화악~쏟아져야 가뭄이 좀 더 해소될텐데 말이예요.
시원해서 좋아요. 낮에는 습도가 높아 좀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밤에 이렇게 앉아서 비 오는 소리 들으며, 바람도 살살 불어주니...
참 좋네요^^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icaru 2012-07-17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서 봤는데, 짐승의 길은 세이초의 작품 세계에 들어가는 입문으로 좋은 작품이라더라고요~
아직 하나도 안 읽었는데,, 이 책으로 입문을 해 봐~~ 싶어요! 기억님의 야리꾸리, 언급에~ 기냥 확 땡기네! ㅋㅋㅋㅋ

부석사는 작가 신경숙이 탄 이상문학상 작품으로도 있지 않나요? 으아~ 올 여름 휴가지시구나!
그런 것도 괜찮은 거 같아요!
"애들아~ 여기가 너희들 태어나기도 전 엄마아빠가 데이트했던 곳이야!" ㅋㅋ
보자보자 우리는 그럴 만한 고장이 어디더라,, (,,)('') 쉽게 떠오르지 않네요..

아직 제가 학부모로서 선생님들을 뵙지 못해 실감은 안 나는데, 이상한 선생님들 이야기도 많이 듣고, 좋은 선생님 이야기도 많이 듣고,,, 중고등학생보다는 초등학생 시절이 선생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거지요?

책읽는나무 2012-07-23 07:54   좋아요 0 | URL
정말 야리꾸리한 장면이 많아요.
읽다보면 정말 일본소설을 읽고 있구나~ 란 생각이 들곤하죠.ㅋㅋ
짐승의 길이 입문책이었군요.몰랐어요.
입문책으로 좀 쎄군요.
그럼 다른책들은??ㅋㅋ
음~~~
헌데 이책은 여느책들과 좀 설정방식이 달라보여 눈길을 끌더군요.

아~ 부석사 소설이 있었군요.
제목을 언뜻 본 것같네요.전 최순우님의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란 책만 생각나더라구요.다시 한 번 더 읽어봐야겠구나~ 란 생각을 했었다는~~ 책 내용이 하나 생각 안나더라구요.ㅠ
정말 부석사 가서 아이들에게 그런말들을 해줬거든요.
아이들은 그냥 별생각없이 듣는 둥,마는 둥~
둥이들은 데이트란 말에 잠깐 눈이 번쩍~
둥이들이 '데이트'란 단어를 너무 좋아하거든요.ㅋㅋ
12년만에 찾은 장소라 입구나 환경들이 참 많이 바뀌어 있어 깜짝 놀랐어요.

2012-07-18 06: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23 07: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