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산도르 마라이 지음, 김인순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여러번 이책의 표지를 보고서 한번 읽어보고 싶단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책을 직접 본건 지금이 처음이다....생각보다 작은 크기의 양장본이라 적잖이 놀랐다....그래서 더욱더 마음에 들었다.....

책표지에 그려진 여인의 초상화를 보면서....난 이책이 어느 한여인의 열정적인 삶의 스토리인줄 알았다...하지만 읽는동안 내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두남자의 하룻밤의 대화가 이책의 내용 전부이다....읽는동안 조금 몸부림이 쳐졌다....도대체 이대화가 언제쯤 끝날것인가?? 내내 그생각만 했던듯하다....하지만 대화가 끝나니....책의 맨 뒷장이었다....조금 허탈하였지만....대화의 끝부분에서.....'아!! 이것이구나!!'란걸 깨달았다......

헨릭과 콘라드는 어린시절에 만난 둘도 없는 친구였던 사이다....둘은 서로 다른 성격을 지녔지만....우정을 지속시켜나갔다.....지속시켜나가는 우정속에서 헨릭은 콘라드의 위험한 감정들을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었지만....애써 외면한채 그와의 우정을 지키고 싶었다.....그러다 자신의 부인 크리스티나와의 분륜을 알아버린후 그는 배신감에 몸부림을 친다.....가장 사랑하는 친구와...그리고 가장 사랑하는 여인인 자신의 부인이 자신을 기만하였다는것에 충격을 받게 된다....그후 친구인 콘라드는 외국으로 도망을 가고...부인 크리스티나와는 8년동안 한마디 말도 없이 별거를 하면서.....크리스티나는 죽어버리게 된다....헨릭은 부인의 죽음으로 인해.....어떤 삶의 의미를 깨달은듯하다....그는 41년을 줄곧 자신의 친구인 콘라드를 기다리고 있었다....헨릭은 콘라드에게 아주 담담하게.....오랜시간동안 친구를 기다린 반가운 마음반으로....혹은 배신자에 대한 복수심 반으로 담담하지만 표독스럽게 독백을 하고 있다.....

현실적이고도 이성적인 헨릭은....감성적이고, 예술세계에 모든 혼을 빼앗아버릴 정도로 정열적인 콘라드,크리스티나,그리고 그의 어머니와는.....사랑하지만.....그들과는 융화될수가 없었다.....융화될수 없다라는걸 미리 알았기 때문에 크리스티나는 남편인 헨릭보다 콘라드를 사랑한다고 느꼈을까??.....하지만 그들의 용기없는 사랑으로 인해.....헨릭은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겨버린 피해자로.......한평생을 살았다.....실로 읽는내내 마음이 무거웠다.....한사람의 생각없는 행동들이.....다른이에겐 치명타를 안겨줄수 있다는것에 정신이 번쩍 트이는 순간이다......하지만....헨릭이 죽음이 곧 다가올 나이가 되었기에.....조용하게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보며....모든것을 용서해가는 모습에서 아련한 연민의 정을 느꼈다....그리고....크리스티나가 죽음을 맞이하기 직전....찾은 사람이 콘라드가 아니라 헨릭이었다는것을 알았을때.....어쩌면 헨릭자신보다도 내가 더 안도의 숨을 쉬었는지도 모르겠다.....결국은 헨릭이 이겼던 것이다....순간적인것들에 열정적인 콘라드가 아니라.....담담하고 굳건하게 살아온 삶 자체가 열정적이었을수 있었던 헨릭의 사랑을 크리스티나는 인정한것이 아니었나란 생각을 해본다....물론 남편에 대한 미안한 마음때문이었을지도 모를일이지만!!

책을 덮으며.....잔잔히 밀려오는 감동들을 어떠한 단어로 나열해야할지 난감하기 이를데 없지만.....내눈에는 콘드라보다도 헨릭이 누구보다 더 열정적인 사람이 아니었나?? 싶다......친구에 대한 열정이 없었다면 결코 용서할수 없는 친구 콘라드를 용서할수 있었겠는가??.....또한 부인에 대한 사랑의 열정이 없었다면....부인의 기록일지를 지켜주지도 않았을것이다.....그래서 그가 과연 진정한 열정을 가슴에 지닌 사람이라고 생각한다......헨릭의 가슴에 은근하게 타오르는 그열정을 나도 가슴속에 품고 싶을 따름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4-04-23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삶을 살아내게 하는 힘, 열정은 어떤 속성일까, 이 책 읽으며 생각해보았죠.
지인이 저더러 열정이 많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 좋은 말이었지만, 과연 어떤 열정으로 내가 살고 있는지 생각해보았어요. 고매한, 기품있는 열정이란?

책읽는나무 2004-04-23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정이 많다는 소리를 들으셨군요!!
전 여기 서재인들이 모두 열정이 있으신 분들인것 같단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만한 열정이 없다면 모두들 이렇게 폐인의 길에 들어서기 힘들죠!!
각자의 열정의 색깔이 틀리겠지만.......
님또한 빠지지 않는 열정이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님의 열정의 색깔은 시원한 색깔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매하고 기품있는 열정에 속하는게 맞나요??^^

마태우스 2004-04-23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음... 잘 읽었습니다. 남의 가슴에 못박는 일을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책읽는나무 2004-04-23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또한 그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41년동안 칼을 갈면서 복수를 결심하는 사람이 또 생길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