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로쟈의 컬렉션'으로 분류될 만한 페이퍼를 적는다. 이건 컬렉터, 곧 도서수집가의 기록이다. 지난 몇달 동안 책을 부쩍 많이 구입하고 있는데, 급기야는 인도철학과 고전쪽에까지 손을 대게 됐다. 계기가 된 건 박효엽의 <불온한 신화읽기>(글항아리, 2011)다. '<바가바드기타>는 인도를 어떻게 신비화하였는가'가 부제. 책의 성격에 대해선 저자가 '책머리에'에서 이렇게 적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바가바드기타>의 해설서이다. 해설서이긴 하되 일반적으로 알려진 해설을 되짚어보고 또 뒤집어보려 한다. 따라서 이 책은 <바가바드기타>에 대한 해설서인 동시에 여러 해설서의 재해설서이기도 하다.(17쪽)   

'재해설서'라고 하니까 그간에 나온 번역본이나 해설서가 궁금했다. 그래서 세 권 정도를 구입했는데, 저자가 말미에 적은 '더 읽어볼 책들'도 참고했다.  

 

"해설 없이 <바가바드기타>를 처음부터 끝까지 곧장 읽고 싶다면 이 책을 집어들어야 한다"고 추천한 책은 길희성 역의 <바가바드기타>(현음사, 1988)인데, 이 번역본은 <범한대역 바가바드기타>(서울대출판문화원, 2010)로 다시 나와 있다. 역자는 종교학자로 인도의 종교와 철학에 정통하다. 함석헌 선생이 주석을 붙인 <바가바드기타>(한길사, 1991/2003)도 추천본인데, "함석헌이라는 인물이 왜 그렇게 대단한지 실감할 수 있는 책"이라고 소개된다. 거기에 더 보태자면 이현주 목사가 옮긴 <평범한 사람들을 위해 간디가 해설한 바가바드기타>(당대, 2001)다. "마하트마 간디가 <바가바드기타>를 9개월 동안 매일 강독한 것을 기록한 책"으로 인도적인 사유나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에게도 친절한 길잡이가 된다고. 이 정도면 대충 <불온한 신화읽기>를 따라서 <바가바드기타>를 읽을 만한 준비는 된 게 아닌가 싶다. <바가바드기타>는 어떤 책인가.  

서양 문화를 알려면 성경을 읽어야 하듯, 인도 문화를 이해하려면 힌두교의 바이블인 '바가바드기타'를 읽어야 한다. '거룩한 이의 노래'라는 뜻의 '바가바드기타'는 인도 힌두교의 3대 경전 중 하나로 사촌끼리 왕권을 둘러싸고 벌이는 전쟁 서사시 '마하바라타'의 한 부분이다. 대학에서 인도 철학과 문화를 가르치는 저자는 이 책을 "'바가바드기타'에 대한 해설서인 동시에 여러 해설서의 재해설서"라고 소개한다. 고전에 대한 신비주의와 낭만주의를 버리고 현실적이고 비판적으로 접근하라는 제언이다.(한국일보)

  

<바가바드기타>에 대해 관심을 두다 보니 인도의 고전 <우파니샤드>에도 눈길이 갔다. 그래서 같은 저자의 <처음 읽는 우파니샤드>(웅진지식하우스, 2007)도 손에 넣게 됐는데, '우파니샤드'라는 것이 '단 한 권의 책'을 지시하는 건 아니라고. 전통적으론 108종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200종이 넘는다고 한다. 이런 게 '인도식'인 모양이다. 번역본으로 나와 있는 건 이재숙 역의 <우파니샤드1,2>(한길사, 1996)인데, 2권이 품절된 상태여서 구입은 보류했다.  

 

대신에 해설서로 이명권의 <우파니샤드>(한길사, 2011)를 구했고, 이재숙이 풀어쓴 <우파니샤드>(풀빛, 2005)나 펭귄판 영역본 등을 더 구해볼 계획이다.  

 

 

이런 수집벽의 귀결은 물론 <인도철학사>이겠다. 길희성 교수의 <인도철학사>(민음사, 2001)와 라다크리슈난의 <인도철학사1-4>(한길사) 등이 목표점이다. 이 책들을 꽂아둘 공간과 읽어볼 시간을 낼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언젠가 인도에 한번 가볼 수 있을까, 아직 알 수 없는 것처럼... 

11. 11. 13.  

P.S. 인도 전공자나 가이드가 몇 명 되는데 인도 델리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이광수 교수도 그중 한 사람이다. <인도는 무엇으로 사는가>(웅진지식하우스, 1998)부터 다수의 인도 관련 교양서와 학술서를 펴내고 있다. 최근의 책은 '인도사로 본 한국사회'를 부제로 달고 있는 <역사는 핵무기보다 무섭다>(이후, 2010)이다. 사실은 지난주에 나온 번역서 라나지트 구하의 <역사 없는 사람들>(삼천리, 2011) 덕분에 한번 더 상기하게 됐다. 라나지트 구하는 인도의 역사학자로 서발턴 연구의 권위자이다.  

 

<서발턴과 봉기>(박종철출판사, 2008)가 라나지트 구하의 책이며, 이 책을 옮긴 김택현 교수의 <서발턴과 역사학 비판>(박종철출판사, 2003)이 서발턴 역사학 입문서쯤 되겠다. 서발턴과 관련하여 더 자주 언급되는 탈식민주의 이론가는 가야트리 스피박이지만, 같은 인도출신 이론가 호미 바바를 다룬 <호미 바바의 탈식민적 정체성>(앨피, 2011)도 최근에 출간됐다. '크리티컬 씽커즈' 시리즈의 한 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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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13 13:15   좋아요 0 | URL
더불어 추가하고 싶은 바가바드 키타 해설서로 <천상의 노래>(비노바 바베, 실천문학사)가 있어요. 이 책은 비노바 바베가 감옥에서 있을 때 죄수들, 간수들을 대상으로 강연한 것을 모은 거라고 합니다.

로쟈 2011-11-13 13:36   좋아요 0 | URL
네 참고하겠습니다.^^

유부만두 2011-11-13 11:50   좋아요 0 | URL
반가운 페이퍼네요. 루슈디의 <한밤의 아이들> 읽고있어요.

로쟈 2011-11-13 13:37   좋아요 0 | URL
그러고 보면 인도 출신 작가와 지식인들이 적진 않습니다...

승주나무 2011-11-14 04:34   좋아요 0 | URL
아룬다티 로이를 보면 바가바드기타의 철학이 깊게 배어있는 것 같습니다. 불가촉천민에게 허락된 유일한 경전.. 글 잘 읽었습니다. 오랜만입니다^^

로쟈 2011-11-15 07:49   좋아요 0 | URL
네 서재엔 오랜만이신네요..^^

goghim 2011-11-14 12:45   좋아요 0 | URL
앗! 인도!! 인도는 자신들의 말처럼 '놀라운'나라이지요. 전에 저는 두달 정도 여행한 적이 있습니다. '경이로움' 투성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거룡 선생의 책들을 가지고 있(을뿐 아니라 즐겨 펴?)지요. 몇년 전에 들었던 '인도철학'강의도 저로서는 아주 유익했고, 대체불가인 이거룡 선생의 '풍모'도 '몹시' '인도 답다'(라고 해도 될는지 모르겠습니다만...)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쟈 2011-11-15 07:49   좋아요 0 | URL
인도에도 다녀오셨군요. 미지근한 태도를 갖기 어려운 나라인 것 같아요.^^

허스키 2011-11-14 17:28   좋아요 0 | URL
아버지 댁에 가면 책장에 바가바드기타 영어 판본이 꽂혀있습니다. 항상 꺼내서 뒤적이기만 하고 읽지 않았네요. 이미 지난번에 아버지 책장에서 푸코의 "광기의 역사"를 업어온 통에 이것마저 또 업어오긴 눈치가 보이고...그냥 한 번 더 뒤적거려 봐야겠네요.

로쟈 2011-11-15 07:50   좋아요 0 | URL
아버님이 인문학자이신가 봅니다.^^

허스키 2011-11-15 14:59   좋아요 0 | URL
법학이십니다. 원래 실무를 30여년 하시다가 교수도 하시고, 지금은 정년퇴임 하셔서 두어 강좌만 하시면서 텃밭 일구고 계십니다. 이번에 내려갔더니 요즘 또 논문을 하나 쓰고 계시다고 하더군요. 가끔씩 아버지 책장에서 '이런 책도 읽으시나?'하는 책을 발견하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