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합성시대의 예술작품

어제 리뷰를 옮겨놓은 진중권 편 <미디어아트>(휴머니스트, 2009)는 UAT시리즈의 두번째 책으로 나온 것이다. UAT는 'Ubiquitous Art & Technology'의 약자인데, '유비쿼터스 시대의 예술과 기술' 정도의 뜻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의 미래교육준비단에서 추진하는 출판 프로젝트로 앞으로 나올 3, 4권의 가제는 각각 '인공생명 예술의 이론과 실천', '예술과 바이오테크놀로지'로 돼 있다(1권은 이미 출간된 <컴퓨터 예술의 탄생>).   

한데, 지난번 한예종 사태 때 직격탄을 맞은 것 중의 하나가 기술과 예술, 그리고 인문학을 한데 아우르려는 이 '한예종판' 통섭 프로젝트여서 이후의 출간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건지는 의문이다. 여하튼 이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는 한예종 심광현 교수의 신작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식생산과 문화정치>(문화과학사, 2009)는 그런 시의성 때문에 눈에 띈다. 인터뷰기사를 보니 최재천 교수가 이끄는 이대 통섭원 주도의 통섭 담론에 대한 대항담론을 구성하는 것도 이 한예종 통섭론의 목표다. 그 대립의 구도는 '수직적 통섭론 VS 수평적 통섭론' 혹은 '환원적 통섭론 VS 비환원적 통섭론'이다. 통섭론의 향방에 대해서도 겸사겸사 가늠해볼 수 있겠다.  

한겨레(09. 08. 13) 기술공학-인문학 수평적 통섭 못하면 미래는 재앙

지난봄 계간 <문화과학>이 ‘지엔알(GNR·생명공학 나노 로봇) 시대의 도래와 문화변동’이란 주제를 특집으로 다뤘을 때 독자들은 당혹스러웠다.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서민의 삶은 벼랑에 내몰리고 용산 학살이 야기한 사회적 분노가 정치적 임계점을 향해 치닫던 상황이었으니, 유전학·나노기술·로봇공학이 가져올 미래의 변화상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현실의 긴박함을 외면한 ‘먹물들의 한담’쯤으로 여겨지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다.   

“편집위원들 사이에서도 너무 ‘앞선’ 주제가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있었습니다. 일종의 기술결정론 아니냐는 시각도 있었고요. 하지만 눈앞의 사태에 매몰돼 사회의 심층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변화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제 생각이었습니다.”

당시 심광현(사진) 교수의 문제의식은 최근 그가 펴낸 <유비쿼터스 시대의 지식생산과 문화정치>(문화과학사)란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아도르노 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에서 영상이론을 가르쳐온 그가 ‘유비쿼터스’라는 기술공학적 주제로 책을 쓴 것이 의아할 법도 하지만, 그는 4년 전 프리고진의 복잡계 과학의 사유에서 인류 문명의 돌파구를 모색한 <프랙탈>(현실문화연구)의 저자이기도 하다.

심 교수가 <유비쿼터스…>에서 다루는 내용은 지엔알 혁명에서 탈근대 문화정치, 학술·사회운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데, 핵심 주제를 꼽으라면 ‘예술-인문학-과학기술의 통섭’이다. 지엔알 혁명이 가속화하는 유비쿼터스 사회는 필연적으로 자연과학과 기술공학, 인문사회과학, 예술 간의 접속과 소통을 요청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는 지엔알로 상징되는 새로운 지식혁명이 근대화 과정에서 수백 개의 분과학문과 전공지식들로 세분화됐던 지식들을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매개로 하나의 통합적 지식으로 융합시키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본다.   

  

지금 논의되고 있는 지식의 통·융합이 대단히 위계적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이다.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 등이 주도하는 ‘통섭’ 담론이 대표적이다. "사회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과 제자인 최재천 교수는 모든 지식의 대통합을 강조하면서 사회과학과 인문학은 물론 예술까지도 자연과학적(사회생물학적)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회·심리현상도 인과관계가 있고, 이걸 찾아내면 사회도 인간도 재구성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얼마나 끔찍한 결정론입니까.”   

심 교수는 이런 자연과학 중심의 통섭 담론에는 예술을 과학자들에 의해 언젠가 정복될 ‘처녀림’으로 간주하는 근대 과학기술 제국주의의 오만한 전제가 함축돼 있다고 본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수직적 통섭론이 신자유주의적 권력관계와 결합되는 상황이다. “유비쿼터스로 상징되는 기술 발전의 성과를 자본과 국가권력이 독점할 때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이라크전에서 선보인 무인공격 시스템 등에서도 드러났지만, 인간이 배제된 상태에서 기계-기계(M2M) 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사회 시스템이 작동하게 된다면,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와 같은 묵시론적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반면 첨단 과학기술이 민주적 사회관계와 결합된다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서 핵심적인 것이 지식과 지식 간의 수평적(비환원주의적) 통섭이다. 수평적 통섭에서는 예술의 역할이 중요한데, 그 이유를 심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수평적으로 통섭하려면 과학·기술·인문학·사회과학·예술이 대등한 지위에서 접속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이걸 시작하기가 어려워요. 전문가일수록 자기 영역이 아닌 분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술의 전문성이 뭡니까. 자기도 모르는 것을 떠드는 것입니다. 다른 분야에 손 내밀고, 이질적인 것을 섞고, 실험하고, 상상력을 제공하고…. 통섭의 촉매제이자 예인선 역할로는 예술이 제격인 셈이죠.”

심 교수는 이처럼 예술이 매개하는 수평적 통섭을 자신이 가르치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유-에이티(U-AT) 통섭교육사업’을 통해 실천하려고 했지만, 상급기관인 문화부의 반대로 좌절된 상태다. 이 과정에서 ‘장관의 사업 중단 지시를 어겼다’는 이유로 지난 6월 문화부로부터 ‘중징계’(파면·해임·정직) 처분 요구까지 받았다.  

 

“장관이 통섭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거 같아요. 자기가 아는 예술은 기악·발레·연극·회화 등 장르적으로 전문화된 것인데, 여기에 과학기술과 인문학이 들어오니까 이상하게 생각한 거지요. 모르면 토론을 하면 되는데, 일방적으로 누르고 (인력과 예산을) 자릅니다. 이건 예술과 학문의 자율성에 대한 중대한 침해 행위입니다. 중요한 건 자신의 지시가 그런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것조차 모르고 있다는 겁니다. ‘불통공화국’으로 나아가는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이세영 기자)  

09. 08. 13. 

P.S. 과학·기술·인문학·사회과학·예술이 대등한 지위에서 접속하고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적인 주장인 듯싶다. 에드워드 윌슨과 최재천 교수가 주장하는 '수직적 통섭론'이 과연 '끔찍한 결정론'으로만 귀결되는 건지는 의문이지만(맞거나 틀릴 수는 있지만 '끔찍하다'는 뭔가?), 책의 부제대로 예술-학문-사회가 수평적 통섭을 이룬다면 나쁠 것도 없다. 구체적인 방안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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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i 2009-08-13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거나 틀릴 수 있는 게 아니라 가치의 문제이기 때문에 누군가에겐 '끔찍할' 수도 있는 거겠죠.

로쟈 2009-08-14 07:37   좋아요 0 | URL
예술은 자연과학적 원리에 의해 설명될 수 없다, 는 게 일종의 고정관념이란 생각이 들어요. '예술의 최첨단'은 과학기술(유비쿼터스)과의 공생을 모색하면서, 담론상으론 대립적 구도를 설정하는 듯싶어서요. 그리고 통섭 프로젝트도 다 국가지원 사업인데요...

Sati 2009-08-14 20:25   좋아요 0 | URL
그럼 문학도 환원론적 설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오!^^
대립적 구도 설정이라고 지적하신 부분은... <매트릭스>의 네오와 스미스 요원의 관계와 비슷하겠죠.

로쟈 2009-08-14 20:52   좋아요 0 | URL
무엇을 설명한다는 것 자체가 '환원'을 포함한다고 봐요. 그것이 얼마나 생산적인가, 혹은 유효한가라는 환원의 질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외투 2009-08-15 12:33   좋아요 0 | URL
우린 이미 메트릭스에 안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읍니다.
디지털 매체속에 있습니다.(아날로그와 공존하지만),,,
이진법의 겉만 보고 있으니 착각하고 있는듯 하지만,
실상은 관련 프로그래밍이 2진법이 기본,,,

Sati 2009-08-15 20:55   좋아요 0 | URL
'환원'이라는 말 자체가 '통제'를 암시하는 동시에 폭력적인 것 같습니다. 생로병사를 쥐락펴락하고 인간정신을 현미경으로 들여다 볼 수 있게 된 세상은 '끔찍'하죠. 특히 탐미자와 산 채로 해부 당하는 자가 갈릴 때는 말이죠.

외투 2009-08-16 07:32   좋아요 0 | URL
환원,현미경,폭력,,,현상학적인(자연과학) 의미가 크죠. 두렵기도 합니다. 말씀처럼 질적인 유효성이 어느 정도냐를 생각해봄직합니다. 인간은 생존을 지향합니다. 발해의 멸망은 백두산 화산폭발이 원인이었을 것이라는 처럼,,,자연의 재앙이 없다면요.

외투 2009-08-13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가 공지영 님은 의과대학(병원),법과대학(법원 등)에 필수교양으로 문학(소설 등)이
들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김탁환 교수는 KIST에서 문학관련 강의중, 생물학자인 최재천
교수에게의 문학적 감동(응) 등.

저는 마그리트의 어떤 그림을 보면서 제 전공과 컴퓨터(애플8bit) 활용을 상상했던때가
있었습니다. 수평,수직적 통섭에 대한 큰그림은 잘은 모르지만 필요한 부분같읍니다.
인공지능적인 컴퓨터예술이란 말에 감이 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또한 예술적 감각
성이 개입된다는 말을 들은 적 있습니다.

무언가 융합되고 혼용되는 참길을 찾는다면,,,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문가중에 비전공자들이 많이 있습니다.(안철수 등)

인문,사회,과학,예술 등의 기본이 언어라 하면 새로운 상상이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고전의 아류중에 '컴퓨터 예술' 또한 의미있습니다.

진중권 님은 현재 IT강국인 우리의 수준이 기능적인 면에 머물고 있으므로,
좀더 창의적인 응용이나 그 너머의 길(예술)로 가자는 의미같습니다.

로쟈 2009-08-14 07:39   좋아요 0 | URL
네, 그런 게 어떻게 연결되고 서로 도움을 주는지 뇌과학자들이 연구해볼 만합니다...

skyrider 2009-08-13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에서 진짜 통섭의 전문가 선생님들(한국과학기술학회, KASTS)이 왜 가만히 계시는지 안타깝습니다. 최재천 교수님의 통섭개념의 오류에 대해선 이미 작년 학회에서 김종영 교수님(경희대 사회학과)이 지적하신 바가 있죠. 통섭 담론을 약 10년 전부터 펴오고 계신 홍성욱 교수님(서울대 과사철 협동과정 phps.snu.ac.kr)을 비롯하여, 이중원 교수님(서울시립대 철학), 이상욱 교수님(한양대 철학), 김환석 교수님(국민대 사회학), 김경만 교수님(서강대 사회학) 등의 책을 강력히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한예종에도 이런 쪽에 관심있으신 분이 계신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가급적 해외학계와도 폭넓은 교류를 통해, 좁은 한국땅에서 우물안 논의가 되는 것을 피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사실 BK나 HK, WCU (월드-클래스 유니버시티?) 등 정부 프로젝트의 목적도 궁극적으로 이러한 측면의 강조에 있을 테니까요.



많은 분들이 담론의 장을 형성하시고, 정부 차원에서 연구소 수준의 지원(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같은?) 것도 이루어지길 바라 마지 않습니다. ^^;

항상 로쟈님 글 잘 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외투 2009-08-14 07:20   좋아요 0 | URL
최교수의 통섭개념의 오류는 무엇이었을까요? 그리고 자연과학분야에서 관심을 갖은 분은 더 없을까요? (생물학 : 사회학, 과사철, 철학,,,)

로쟈 2009-08-14 07:31   좋아요 0 | URL
'통섭'이란 말이 이렇게 유행어가 될 줄은 최재천 교수도 예상치 못했을 거 같아요. 소위 학문의 '대통합'을 뜻하는데, 과학철학이나 과학사회학을 하시는 분들도 그런 방향으로 연구를 하시는 건가요? 방향이 다른 통섭?..

외투 2009-08-14 09:48   좋아요 0 | URL
물리학에서도 통일된 하나의 힘을 찾는다는데요. 통섭, 역시 한 뿌리로 서로 통합이 가능하다는 얘기 같은데, 저는 어떤 소설가의 독서목록과 로쟈님의 블로그에서 처음 들은 말(통섭)입니다. 그 개념을 조금 알고서야 생각했습니다. 우리 안으로 그 개념이 들오고 있거나, 이미 들어와 어느 정도 앞서가 있던가 싶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