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 평론가 임헌영 선생의 새 평론집이 나왔다. <한국소설, 정치를 통매하다>(소명출판). 앞서 나왔던 평론집 <불확실성의 문학>(2012)이 그 전 평론집 <우리시대의 소설읽기>(1992) 이후 18년만에 나온 것이었는데(책소개에는 ‘18년만‘이라고 하는데 단순계산으론 20년만이었다. <분단시대의 문학>(1992)을 기준으로 해도 그렇다), 그에 비하면 8년만에 나온 평론집이라 빨리 나왔다고도 느낄 만하다. 내가 읽은 걸로는 <한국현대문학사상사>(1990)를 기준이어서 30년만이다(<불확실성의 문학>은 이번에 주문했다).
˝문학평론가이자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임헌영의 평론집. <한국소설, 정치를 통매하다>는 그 제목과 같이 정치 권력을 ‘몹시 꾸짖는‘ 주요 작가와 작품을 소개한다. 최인훈과 박완서, 이병주와 남정현, 조정래, 장용학 등 우리 문학에 커다란 획을 그은 대가들의 작품 중 ‘정치를 질타하는 문학‘만을 다루었다. 한국문학의 산증인과도 같은 저자는 강렬하고 탁월한 문체로 작가론을 펼친다. 대중에게 익숙한 작가와는 마치 친구처럼, 낯선 작가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생생한 글로 구성하였다.˝
최인훈과 박완서, 이병주는 나도 한국문학 강의에서 다룬 작가들이어서 한결 더 관심을 갖게 된다(목차를 보다가 상기하게 된 것인데 이병주의 <그를 버린 여인>은 왜 한길사판 전집에서 빠졌을까? 박정희를 다룬 소설이라서?) 지난해 나온 책으로 <임헌영의 유럽문학기행>(역사비평사)과 함께 나로선 유익한 읽을거리다.
최근 출간기념 기자간담회가 있었던 듯한데(기사를 확인하니 엊그제다) 이번 포스팅은 평론집의 취지가 잘 요약돼 있다.
˝우리 사회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거대 담론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문학은 거대담론과 멀어져버렸다. 조정래 작가가 ‘안 팔리는 소설을 써놓고 안 팔린다고 한탄한다‘고 한 적이 있다. 제국주의 영향으로 거대담론이 필요없다는 데 길들여졌다. 올해만 봐도 3·1운동과 관련된 문학이 없다.˝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은 24일 ‘한국소설, 정치를 통매하다‘ 출간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문학평론가인 임 소장은 ˝거대담론이 소설에서만 사라진 게 아니다. 평론조차도 안 하고 있다˝며 ˝문학이 언제부턴가 사회 문제를 외면하는지 싶었다. 그런 생각에서 책을 쓰게 됐다. 문학이 이렇게 되면 되나 싶어서 거대담론을 다룬 작가들을 뽑았다˝고 말했다.
안 그래도 작품 읽기에만 치중하는 젊은 평론가들의 평론집이 너무 소심하다고 느끼던 터라 저자의 고언이 역설적으로 반갑다. 바야흐로 한국의 유권자들도 정치를 통매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