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그리고 02

- 최소한 딸아이를 초등학교 1학년 3월부터 영어 학원에 보내지 않기로 했다.

 

나의 이전 글 ‘육아일기 141106’에서 알라디너의 영어 교육에 대한 의견을 구했었다. 나는 아이의 사교육이 2개 정도가 적당하고 생각하는데, 가장 우선되는 기준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다. 아이가 나의 선택을 따른다고 하면, 체육으로 1개, 음악과 미술 중에 1개를 생각했다. 나의 생각대로 결정된다면 영어 사교육이 빠지는 것이다.

 

* 육아일기 141106 http://blog.aladin.co.kr/maripkahn/7195071

 

나는 이글에 댓글이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학원을 통해서라도 초등학교 1년부터 꾸준하게 시켜야 해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 학원은 필요없어요. 영어 학습 의욕만 떨어뜨려요.’; 이렇게 찬반의 의견으로 개인적 경험이 풍부하게 논의될 줄 알았는데, pek0501 님과 세실 님 두 분만이 의견을 주셨다.

 

댓글이 없었던 이유 중에 1) 하나는 내 서재의 무미건조함에 있을 것이다. 어쩌면 무미건조함의 원인이 나의 진지함에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괜히 댓글 남겼다가 마립간에게 꼬투리 잡히는 것 아니야’ ; 이런 것 말이다.) 2) 그러나 또 다른 원인 중에 하나는 ‘당연히 영어 학원을 보내야 하는 것 아냐.’라는 생각과 ‘당연히 보내는 것으로 생각했기 안 보낼 수 있다는 상황을 상상해 보거나 경험한 적이 없기’때문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얼마 전 ‘아이는 실험대상이 아니다’는 문장을 봤다. 어떤 문맥에서 나왔는지 알 수 없지만, 사교육을 반대하는 뜻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반대로 사교육을 홍보하는 뜻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1차적으로 연상되기는 유치원 아이에게 7개의 학원 공부를 시키는 부모와 아이가 떠올랐다. 하지만 영어 학원은 기본, 그 외 (최빈값) 2~3개의 사교육을 하는 것이 보통일 때, 아이에게 영어 학원조차 보내지 않을 것을 생각하는 것은 내가 ‘딸아이를 대상을 실험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했다. ‘육아일기 141116’ 글은 이미 내 마음속에 아이를 영어 학원에 보지 않겠다는 결정을 하고 이에 대한 근거나 응원 세력을 원했던 것 같다.

 

많은 부모가 아이가 (자신처럼) 영어에 대해 어려워하지 않기를 바란다. 나의 한 친구는 호주로 이민을 갔는데, 가장 큰 이유는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한국을 떠나면서 자신의 아이들은 자신처럼 영어로 고생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자녀의 영어 때문에 이민을 간다고 볼 수 없고, 그렇다고 해도 예외적인 경우다. 가장 많은 경우는 조기 교육을 통해 그 욕망을 실현하려 한다. 언어는 어렸을 때 쉽게 습득하는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그래서 영어 조기 교육이 붐을 일었다.

 

그러나 나는 ‘영어 그리고 01’ 글에서 소개한 에피소드를 통해 내 경험으로 판단해 보건대, 영어 조기 교육은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 영어 그리고 01 http://blog.aladin.co.kr/maripkahn/7264287

 

딸아이 친구 중에 한 사람은 얼마 전까지 미국에서 살던 아이다. 당연히 영어는 잘한다. 아이의 엄마는 아이의 영어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집에서는 영어만을 쓰게 한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어가 능숙하지 못하면서, 친구 사귀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나의 추정이지만, 한국에서 한국어로 정보가 주어지는 상황에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정보를 충분히 접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다. 다양한 사람, 책을 포함한 매체 등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그 아이는 결국 유치원을 나가고 영어 학원-유치원으로 옮겼는데, 그곳에서도 오래 머물지 않았다. 그곳 역시 영어 수준이 높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 엄마의 욕구 때문에 아이가 마음을 다치게 하는 것은 아닌지 살짝 걱정되었다. (나의 교만일 수도 있다. 내가 잘못하는 것이고 딸아이 친구 엄마가 옳은 것일 수도 있다.)

 

영어 교육에 대한 나의 지식과 판단은 이렇다.

1) 한국에서의 영어는 외국어이고 자연스러운 습득은 불가능하고 노력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2) 한국에서는 영어 성적이 중요하고, 영어를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세계인이 되기 위해서는 영어 실력이 중요하다.

3) (수학 공부에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조기早期에 시험 성적에 매달리면, 실력을 올리는 공부를 하기 힘들다.

4) 반면 영어 학원의 공부에 대한 긍정적면을 찾으면 시험과 경쟁을 통해 영어에 대한 동기 유발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이런 경우 예를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한다.)

 

* 이 글을 알라딘에 올리면서 학부모 알라디너의 개인적 경험 및 의견을 기대합니다. 예를 들면 ;

1) 유치원, 초등학교 1년부터 영어 학원 공부를 했더니, 아무래도 아이가 중학교 이후 영어 공부를 한결 수월하게 합니다.

2) 주위에 학원을 다닌 아이와 다니지 않은 아이가 있는데, 별 차이가 없습니다.

3) 오히려 영어 학원은 역효과입니다. 아이의 영어 실력/성적은 늘지 않고 영어의 흥미만 떨어졌어요.

4) 아이가 영어 학원에 다니면서 영어 영재가 된 것 같아요.

5) 영어 학원에 다니지 않았더니 영어 영재가 되었어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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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14-12-10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을 쉽게 달 수 없는 이유는, 제 생각엔 정답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정답에 가까운, 현명한 답변이 있다한들 그게 아이에 따라서도 또 달라지니까요.
학원을 꼭 보내야겠다, 혹은 절대 보내지 않겠다, 이렇게 양극의 결단을 내리기보다 어느 방법이든 시도를 해보고 아이의 반응을 끊임없이 지켜보면서 그에 맞게 조절해줄 수 있는 융통성 (flexibility)를 가지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이랍니다. 예로 들어주신 답의 4, 5번처럼 어떻게 하니 어떻게 되었다, 이런 프레임은 좀 위험하지 않을까 싶고요.
자식을 키우는 부모는 늘 고민이 많지요. 부모 역시 처음 가보는 길을 가는거니까요. 아이가 이제 열네살인 저도 자식 교육이라던가 육아에 대해선 자신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네요 ㅠㅠ

마립간 2014-12-10 09:00   좋아요 0 | URL
hnine 님, 플라톤과 디오게네스를 들먹이는 제 글을 이미 여러번 읽으셨으리라 생각하며.

질문에는 답이 있는 (플라톤 적) 질문이 있고, 답이 없는 (디오게네스 적) 질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같은 질문에서도 그 의미를 층위적으로 해석하면 답이 있기고 하고 없기도 할 수 있습니다.

제 딸을 영어 학원에 보낼 것이냐 말 것이냐는 정답을 알 수 없기에 답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1학년을 영어 학원에 보낼 것이냐 말 것이냐에는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확률적으로 생각해서 초등학교 1학년에 대한 판단을 제 아이에게 적용하려 했던 것이죠.

hnine 님의 몇 번의 댓글을 읽으면서 부모로서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이 전달됩니다. 저는 잘 모를 때, 기본으로, 원칙으로 돌아가서 생각하고 결정합니다. 결과는 장담할 수 없죠. 그러나 아직까지 경험에 의하면 이런 방식이 꽤 유용한 듯 합니다.

4번, 5번은 진지함을 떨어뜨리기 위해 추가한 것입니다.^^

blanca 2014-12-10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도 이 문제는 확신이 안 들어요. 제 딸도 1학년이고 영어학원은 다니지 않고 예체능 관련 학원을 다닙니다. 대신 영어 학습지를 일주일에 한번 하는데 사실 눈에 보이는 성과만을 보자면 학원에 다니며 집중적으로 영어 공부를 한 아이들에는 훨씬 못 미쳐요. 일단 아이가 어느 정도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가졌으면 하는가,에 대한 상호 간의 합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아요. 영어학원이 효과 없더라, 이런 측면보다는 아이가 그 시간에 아무래도 한글 독서 시간과 친구들과 교감하거나 쉴 시간이 부족해지는 데에서 오는 반대급부가 있을 테고요. 저는 마립간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영어는 노력의 대상이고 영어로 된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준이 가능할 정도를 기대하고 있는데 사실 아직 첫애고 시행착오를 겪는 중이라 댓글을 달 자격이 있는지...

마립간 2014-12-10 13:21   좋아요 0 | URL
댓글 감사합니다. 아이의 영어 실력이 좋으면 좋지요. 하지만 한글 독서와 친구들과의 교감, 휴식 등에 필요한 것을 반대급부로 제공하고 싶지 않은 것이죠.

영어로 된 간단한 이야기를 읽고 기본적인 의사 소통 수준은,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빨강요다 2014-12-10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경우에는 ‘영어’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 아이는 영어유치원에 보냈고 지금 초등학교 2학년인데 지금도 영어공부는 꾸준히 시킵니다. 다만 이 영어공부를 회화 위주로 하고 있어요. 그래서 학교에서 보는 영어 시험의 점수는 공부한 기간에 비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영어를 시키는 목적은 시험점수를 높여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앞으로 삶을 풍부하게 하는데 유용한 ‘도구` 하나를 마련해 주는 데 있습니다. 운동이나 음악, 미술 하나를 시키듯이요. 영어공부를 시키시고 앞으로 아이가 영어시험을 보고 왔을 때, “너는 영어공부를 그렇게 시켰는데 점수가 이게 뭐냐”라고 꾸짖지 않으실 수 있으시다면 ‘편리한 도구’로서 영어 공부는 추천합니다. 

마립간 2014-12-10 13:26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빨강요다 님, 처음 인사를 나누는 것 같네요.

저는 초등학교 학생이 다니는 영어 학원에서 무엇을 가르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발음, 청취, 회화, 문법, 독해, 작문, 무엇을 조합해도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더군요. 만약 영어유치원에서 부터 이어지는 학원 교육이 영어 회화를 익숙하게 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효용성은 있다고 봐야겠네요.

바람돌이 2014-12-10 1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 경험만 말씀드릴게요.
중1, 초5 아이가 있습니다. 이 두아이가 정말 극단일정도로 다릅니다.(저는 공부학원은 영어만 보냈고, 나머지는 아이가 가고싶어하는 곳만 보냈습니다)

일단 저의 전제는
1. 영어는 외국어다. 외국어를 잘 하는 것은 물론 나쁜 일은 아니지만, 굳이 원어민수준이 되어야 할 이유는 전혀 알 수 없다. 또한 영어가 절대 모국어에 우선할 수 없다.
2. 다만 한국사회에서 대학입시는 어쨌든 신경쓰지 않을 수 없고 영어는 절대적인 시간의 양을 일단 필요로 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이것을 고등학교 가서 시작하면 늦는다. 따라서 조금 일찍 시작해줄 필요는 있다. 단 이것이 아이의 부담이 될 정도가 되면 안된다.

1. 중1인 첫째 아이 - 언어적 감각이 좀 발달한 아이입니다. 초1부터 3학년까지 학교에서 하는 방과후 영어수업(매일 40분씩 수업하고 천천히 진도나가고 숙제는 거의 없습니다)만 했습니다.(초등학교 이전에는 영어책 한 권 읽어준적이 없습니다.) 언어감각이 좀 좋은 아이라 무난히 따라갔고, 저는 4학까지 시키고 5학년정도 되면 영어학원을 보내볼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4학년 올라가면서 아이가 영어학원을 요구했습니다. 아마 주변에 아이들이 저보다 영어를 훨씬 잘하는게 조금 부러웠던듯.... 처음 영어학원가면서는 낮은 단계에서 시작했지만 나이가 있으니 금방 따라잡고 제 나이대의 상급 클래스로 올라가더군요. 영어학원 안간다 소리는 안하고 그냥 저냥 다닙니다. 영어 성적도 잘 나오는 편이구요. 하지만 만약 아이가 영어학원을 힘들어하고 혼자서 하겠다 하면 그렇게 해줄 생각입니다.

2. 둘째의 경우는 초5학년인데 언어감각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수학이나 과학쪽으로 관심과 두뇌회전이 빠른 반면 언어쪽은 정말 늦되다고 할까요? 언니의 경험도 있고 해서 둘째도 초등 1학년부터 학교 방과후 영어만 시켰습니다. 근데 2년을 시키고 3학년이 되면서 아 이건 아니다 싶었습니다. 매일 40분씩 2년을 수업을 어쨌든 했는데 알파벳조차 다 못외우다니요. 학교방과후수업의 많은 학생수속에서 공부를 하는게 아이한테는 아무 의미가 없었다는거겠죠. 결국 둘째는 언니보다 1년 빠른 3학년때 좀 비싸지만 학급당 학생수가 적은 영어학원으로 보냈습니다. 얼마 안돼서 알파벳은 외워오더군요. ㅎㅎ 학원은 좋아하고 잘 다니지만 여전히 영어를 잘 하지는 못합니다. 그 나이대의 수준에서 겨우겨우 따라가는 정도. 저는 둘째의 경우 딱 학교영어를 뒤처지는 정도만 아니며 된다 생각하고 보내고 있습니다. 이걸 학원을 안보냈을때 학교 수업만으로는 거의 영어포기자 수준이 될거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생각하고 꾸준히 보내기로 하고 있습니다. 언니와 달리 싫다 해도 보내겠다 뭐 이런....^^;;

결국 아이들은 다 다르고요. 그 아이들에 따라서 영어공부의 방법도 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전제를 어떻게 둘것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아이를 네이티브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 저의 경우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는 것이고요.
그게 아니라 이후 학교수업에서 영어공부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생각이라면 조금 늦게 보내도 충분히 따라가니 너무 서둘지 마시라고 얘기하고 싶구요. 좀 늦게 지네들이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때 보내니 학원을 가니 안가니 하는 실랑이가 없는게 좋기도 합니다. 뭐 제가 늘 하는 말이 학원 다니기 싫으면 그만 다녀도 돼입니다. 그냥 하는 말 아니구 진심이구요. ^^ 오히려 제가 진심인걸 아니까 그런건지 쉽게 학원을 그만둔단 얘기는 안하더군요. 대신에 새로운 학원을 간다는 말도 쉽게 안합니다.

마립간 2014-12-10 14:0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상황이 바람돌이 님의 첫째와 같은 것을 상정하고 있습니다. 사교육을 안 시키겠다는 사명감이 있는 것은 아니고, 스스로 내적 동기 부여가 있기 전까지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아이가 초등 1년 중이라도 시켜달라고 조르면 시킬 생각입니다. 내적 동기가 친구들과의 비교이든, 학교 수업의 수월성이든, 아니면 회화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경험이든 간에 말입니다.

저는 딸아이에게 수학, 과학의 분야의 재능을 기대했는데, 아직은 언어에 관심이 더 많습니다.

알케 2014-12-10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2아들 하나 키웁니다. 영어는 어려서부터 제가 가르쳤습니다.

예전 한문 공부하듯이 읽고 쓰기 중심으로.
쉬운 동화책 하나를 정해서 읽고 필사하고 제가 해제하고.
초1부터 점점 높은 레벨의 책을 바꿔가면서 한 육년했습니다.

제가 서른 넘어서 스승를 모시고 한문을 배우면서 했던 방법이죠.
이건 제가 언어학습의 목적을 텍스트를 통한 정보취득과 텍스트 기반의 소통에 목적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도 공부라고 생각안하고 따라주었고 저도 일상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언어는 도구로서 숟가락일 뿐이라고 가르쳤고 특히 영어만큼 배우기 쉬운 언어가 없다고 암시를 줬죠.
˝네가 만약 소리를 내는 발화자가 사라진 고대 미야어를 배운다고 생각해봐라˝...
제 단골 레토릭이었습니다.

중2인 지금은 본격 전공서가 아닌 원서들은 읽고 이해하고 영어 글도 그럭저럭 쓰는 편입니다.
객관적 문해수준은 미국의 동년배 아이들 정도는 될 듯 합니다. 단어레벨은 더 높을 수도 있죠.
마치 비정상회담의 타일러씨가 사회과학서적으로 한국어를 배워 어휘 수준이 더 높은 것처럼.

발음과 회화는 시청각 자료로 커버하는데 기본적으로 네티브가 아닌 이상
발음에 그리 주안점을 두지 않아서. 아이가 혼자 연습하는 모양입니다.

유럽 축구를 좋아하는 아이가 최소한 축구전문지 기자와 같은 레벨에서 번역되는 시점 이전에
EPL 사무국의 보도자료를 읽고 해외 전문지들의 최신 인터뷰기사나 해설 기사를
실시간으로 접하고 이해하는 것에서 저는 만족합니다.

언어는 도구일 뿐이죠. 제 생각에는.

영어학원을 가든 안가든 먼저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아이가 먼저 납득하도록
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언어로만 놓고 보면 영어만큼 배우기 쉬운 언어가 없죠.
유럽어에 비해 단순한 문법 규칙...한국어와 달리 고립어라는 언어적 특성만 이해하면
글쓰기도 금방 늘고 무엇보다 레퍼런스가 널려있으니 말이죠.





마립간 2014-12-10 14:09   좋아요 0 | URL
알케 님, 감사합니다.

저의 의도는 아이의 영어 공부를 집에서 가족과 같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원은 강제성이 있고, 그것을 아이가 느끼므로 어느 정도의 타의에 의한 공부가 가능한데, 그것은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납득을 방해할 것으로 생각되서요.

학원에 보내지 않고 충분히 영어 공부를 한 실례를 얻게 되었군요.

마립간 2014-12-11 07:44   좋아요 0 | URL
어제 제 생각과 여러 분들의 댓글을 읽고 곰곰이 생각해 봤는데, 우선 알케 님의 영어 교육 방식대로 시작하고 아이의 요구가 생기면 바람돌이 큰 아이처럼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아이가 집에서 하는 영어 공부를 부담으로 생각 안 할지, 잘 따라줄지는 의문이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공부의 시작은 내적 동기로 해야 함이 장기적으로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가상 2014-12-10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빨강요다님의 생각처럼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결론이 꼭 학원이어여 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신하기가 어렵습니다. 전 아이들이 원할 때만 학원을 보냈습니다. 선행학습을 하고 온 애들 때문에 기가 죽어서 4학년이 되어서야 영어학원에 보냈는데 저보다 어린 애들과 한 반이 되어 역시 기가 죽더군요. 학원에 보내야겠다면 일찍 보내는 게 애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학원이 아이의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학원은 부모의 불안한 마음을 달래는 효과 이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방에 살고 있고, 학원교육에 큰 신뢰가 없으며,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제일이라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결국 제 아이들은 중학교 1학년 이후 영어학원을 끊었는데요. 힘들어하긴 했지만 영어성적이 점점 나아졌습니다. 학원은 완전히 의존하기 보다는 도움을 받는 정도로 다녀야 한다는 뻔한 이야깁니다.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학원을 꼭 보내야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보내야겠다면 1. 영어 공교육 평가 방법이 바뀌지 않는 한 중학교 이후 영어학원은 수능을 염두에 두고 고를 것. 2. 남들 보낼 때 보낼 것. 3. 아이가 원할 때 보낼 것. 제가 필요해서 선택한 거라 열심히 합니다. 4. 회화위주라면 원어민 강사 관리 잘 하는 학원 보낼 것. 자질 없는 사람 많습니다.
답을 미리 갖고 계시는 것 같은데 말이 길었네요. 공자님 말씀이 진리가 아닐까요.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마립간 2014-12-10 14:1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가상 님.

위 페이퍼에도 썼지만 지금은 제가 아이를 영어 학원에 보내지 않을 것을 정해놓고 응원 글을 청했다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학원이 아이의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이런 글 말입니다.

아이가 공부에 대한 철학이 생긴 후에 스스로 학원을 선택한다면 보낼 생각입니다.

icaru 2014-12-10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영어 사교육 문제는 골치아픈 애로사항입니다. 같은반 친구 엄마들끼리 모여도 이 얘기가 꼭나오는데, 뾰족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구요. 1박2일 뜬눈으로 토론해도 끝나지를 않겠다 합니다.

저조차도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이 아이에게 맞나, 학원을 보내고 있는데 언제까지 보내야 하나, 끝이라는 게 있기는 한가, 여러 생각 합니다. 아무튼 저도 제가 겪고 느낀 것만 갖고 이야기를 하려 하네요. 저는 마립간님 댁에서 아이와 따로 흔히 말하는 부모님표 영어공부처럼, 시간을 내서 영어 노출이나 그림책읽기 등을 하고 계시다면, 굳이 1학년부터 학원을 또 보내지 않아도 된다 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는 않으나 위에 쓰신 글처럼, `영어 교육에 대한 마립간 님의 지식과 판단에 의거` 자녀 교육에 적용하기를 염원하신다면, 1학년부터 학습지나, 방문선생님 혹은 학원을 보내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학습의 대상이기 전에, 습득의 대상이고, 모국어 읽기 쓰기 단계의 기초가 이루어졌다면, 외국어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익히기에는 유리하다고들 하더군요. 흔히 말하는 영어조기교육 부작용은 부모의 욕심이 앞설 때 생기는 거겠죠. 아직은 친숙함 혹은 거부감이 없이 접근하는 기회를 주려는 마음을 앞질러, 당장에 아이가 2개국어를 동시에 잘 할 수 있었으면 하고 바라거나요.

제 상황이 학원에만 의존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학원에 보내지 않고, 아이곁에서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피드백해 주고, 읽어야 할 텍스트를 골라주고, 아 그러나 이런 과정을 날마다 반복해야 할 것을 생각하면, 말처럼 즐겁게 하루하루를 수행해갈 수 있을 것 같지 않네요. 아이 옆에 찰싹 붙어 있더라도 이것은 쉽지 않은 일임에 분명한 일이네요.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

저는 엄마인 제가 아이의 영어 교육에까지 일일히 신경을 쓰는 것이 역부족이라고 느꼈고, 심지어 집으로 방문하는 선생님 수업 또한 엄마가 체크해 주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들었기 때문에, 학원을 보냈습니다.

또 하나 조기영어교육(조기라는 게 초등1학년도 해당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기회비용이 크다고 말씀들 하십니다. 저도 느끼는 부분이고요. 그래서인지 큰아이 때와는 달리 둘째는 방향이 설계되더라고요. 큰애를 시켜보니까, 굳이 필요할까 하는 부분들 재조정중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현재 초등 1학년이 다니는 영어학원들이 우려하시는 것처럼, 시험을 위한 지식암기위주의 수업 진행을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뭐또, 그래서 레벨이라는 것을 두었겠거니.

한참 진지했다가 `분류 곤란한 이야기들`이라는 카테고리 확인하고 살짝 긴장 풀고 가요~ ㅎ



마립간 2014-12-10 14:21   좋아요 0 | URL
icaru 님 감사합니다. 페이퍼를 쓸 때, 학습지 생각은 못 했습니다. 앞 분의 댓글을 보고 한 가지 방법으로 생각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마트에 가면 학습지 선생님이 학습지 하라고 조릅니다. 그런데, 저는 선생님 없이 학습지만 가능하지 물었는데, 안 된다고 하더군요. 한 번 알아봐야겠습니다.

`수학 그리고`라는 제 페이퍼를 읽으셨는지 모르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란 것도 있고, 부모가 만능일 수도 없습니다. 제가 아이를 영어 학원에 안 보내면서 다른 분들의 상황을 옅봤다고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