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畫 읽기 22 0428

 

<마녀 배달부 키키> - (2007년 작)

 

* 장수長壽 마을은 왜 없어졌나?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장수 마을이라고 하면 대개 불가리아를 떠올린다. 유산균 음료 불가리스를 광고하면서 생긴 오해다. 하지만 나는 이 불가리아 외에도 장수 마을로 소개된 여러 지역을 대중 매체에서 봤다. 장수 마을을 소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100세 넘게 살면서 요구르트가 장수의 원인이다. 토마토 또는 토마토 케첩이 장수의 이유다. 산 좋고 물 좋은 자연 환경이 이유다.’라는 등의 내용이다.

 

과학자들은 이와 같은 추측-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다. 그런데 연구를 위해 출생 등록 및 사망 등록이 시작되면서 100세를 넘게 사는 장수 마을은 70~80세를 사는 특별할 것이 없는 장수 마을로 변한다.

 

사실은 이렇다. 70~80세 넘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자신의 아버지 또는 삼촌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왜곡한 것이다. 마을 주민의 입장에서는 장수 하는 어른이 있는 것이 좋고, 개인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80세된 본인이 자신 아버지-삼촌의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하는 순간 이 사람의 나이는 100세 또는 110세가 된다. 그리고 그 과거의 일과 고령으로 존경을 받는다. 본인이 그런 주장을 하지 않더라도 인지기능이 떨어질 때 마을 주민이 이런 왜곡을 부축인다.

 

옛날 장수 마을 공통점은 출생 등록을 하지 않을 정도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할아버지, 아들 손자들의 이름을 비슷하게 쓴다.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질 때, 이 에피소드는 TV에서 코미디로 방영되었다.)

 

현재 공식적으로 기대 평균 수명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일본이고, 우리나라가 2등이다.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더 길어지는 추세라 곧 일본을 체치고,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나라는 요구르트도, 토마토도 특별히 많이 먹지 않고, 국민 절반이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 사는데도 말이다.

 

 

뭔가 친환경적으로 산다는 것이, 어떤 음식에는 (불로초까지는 아니더라도) 항노화 기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하늘을 나는 마법 빗자루와 같다. 모호랄 때는 하늘을 날지만, 명확해 지면 마법은 사라진다.

 

* 뱀다리 ;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라고 부르는 체중 감량 방법을 내게 물어 볼 때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먹으면 살이 빠지냐고 묻는다. 나는 무엇을 먹어서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고, 무엇을 안 먹어서 살이 빠진다고 답한다. 적게 먹고 운동해서 살을 빼는 것은 마법 빗자루같지 않다. 황제 다이어트, 포도 다이어트 등은 마법 빗자루다. 명확해지면 날지 못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22-04-28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의 내용에서 빠졌는데, 일본의 경우는 출생 등록 문제가 아니라, 사망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족들이 노령 연금을 탈 수 있기 때문에 사망 신고)를 하지 않아 장수 마을된 경우가 있었다.

페크pek0501 2022-04-28 17: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본의 한 마을을 장수 마을로 소개한 티브이 프로가 있었어요. 90세가 넘은 건 보통이고 100세가 넘은 노인들도 많더라고요. 그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소일거리가 있다는 거였어요.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많았어요. 텃밭을 가꾼다든지 마당을 쓴다든지 음식을 만든다든지... 그리고 긍정적인 생각,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가 좋다는 점 등이 있어요. 우리가 예측 가능한 점이 많았어요. (제 기억에 의존해 썼음.ㅋ)

마립간 2022-04-29 14:10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페크pek0501 님.^^

제가 봤던 다큐멘터리는 100세 넘은 자매가 건강하게 사시며 인터뷰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 100세가 흔하지 않았던 때라.

1) 소 일거리(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많음) 2) 긍정적인 생각 3) 이웃과의 관계가 좋다는 점. 등의 요인 과학적으로 검증된 장수의 요인인지, 아니면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장수의 현상인지는 불분명합니다. 과학자들은 전반적인 영양 상태, 위생적인 생활 환경, (그리고 약간의 의료) 등을 더 큰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95~100세 건강한 어르신은 많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100세를 넘기기는 쉽지 않더라구요. 90세 넘은 것 보통일 수 있지만, 100세 넘은 어른신이 많은 것은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