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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자평] 헤겔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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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자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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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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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쟝쟝
(
) l 2024-04-07 23:48
https://blog.aladin.co.kr/jyang0202/15446166
헤겔 레스토랑
ㅣ
Less Than Nothing 시리즈 1
슬라보예 지젝 지음, 조형준 옮김 / 새물결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난폭하다고 밖에 표현 못 하겠는 지젝 식의 헤겔 독해와 그 의미심장한 내기에 경의를 표한다. 나에겐 책을 깊게(강조) 오독할 자유가 있다는 계시처럼 들렸다.
지젝
,
헤겔
,
헤겔레스토랑
,
lessthannothing
,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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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공쟝쟝
2024-04-08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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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646)모든 해석은 부분적[당파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우연적인 해석자의 주관적 입장에 ‘끼워 넣어져’ 있다. 하지만 그러한 우연성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철저하게 돌파해야 할 필요성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것은 해석된 텍스트의 보편적 진리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기는커녕 해석자가 텍스트의 내용의 보편성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해석자의 우연적인 주관적 입장은 추동력, 충동 또는 절박함을 제공해 주며, 그것이 본래의 해석을 지탱한다. 만약 해석자의 관여적인 입장을 우회하고, 지우고, 무시함으로써 해석된 텍스트의 보편성 — 이것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을 직접적으로 얻기를 바란다면 패배를 인정하고 역사주의적 상대주의를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실제로는 텍스트에 대한 특수하고 자의적인 독해인 것을 고정된 보편적 즉자 존재로 격상시켜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그런 식으로 도달하는 보편성은 추상적 보편성, 특수성의 우연성을 포괄하기보다는 배제하는 보편성이다. 『안티고네』(또는 성경이나 셰익스피어의 희곡) 같은 위대한 역사적 텍스트의 진정한 ‘구체적 보편성’은 역사적으로 규정된 독법들의 총체성 자체에 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핵심적 특징은 구체적 보편성은 자체 내에 보편성이 지각되는 특수하고 우연적인 점으로서의 독자-해석자의 주관적 입장[위치]을 포함하지 않고는 진정한 구체적 보편성일 수 없다는 것이다.˝
˝(p.646)모든 해석은 부분적[당파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우연적인 해석자의 주관적 입장에 ‘끼워 넣어져’ 있다. 하지만 그러한 우연성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철저하게 돌파해야 할 필요성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것은 해석된 텍스트의 보편적 진리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기는커녕 해석자가 텍스트의 내용의 보편성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해석자의 우연적인 주관적 입장은 추동력, 충동 또는 절박함을 제공해 주며, 그것이 본래의 해석을 지탱한다. 만약 해석자의 관여적인 입장을 우회하고, 지우고, 무시함으로써 해석된 텍스트의 보편성 — 이것은 ‘그 자체로’ 존재한다—을 직접적으로 얻기를 바란다면 패배를 인정하고 역사주의적 상대주의를 받아들이거나 아니면 실제로는 텍스트에 대한 특수하고 자의적인 독해인 것을 고정된 보편적 즉자 존재로 격상시켜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그런 식으로 도달하는 보편성은 추상적 보편성, 특수성의 우연성을 포괄하기보다는 배제하는 보편성이다. 『안티고네』(또는 성경이나 셰익스피어의 희곡) 같은 위대한 역사적 텍스트의 진정한 ‘구체적 보편성’은 역사적으로 규정된 독법들의 총체성 자체에 있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핵심적 특징은 구체적 보편성은 자체 내에 보편성이 지각되는 특수하고 우연적인 점으로서의 독자-해석자의 주관적 입장[위치]을 포함하지 않고는 진정한 구체적 보편성일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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