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춤, 설령 몸치는 아닐지라도 춤이라는 행위 자체에 큰 관심을 가져본 적은 없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지금껏 살아오면서 한 남자의 춤에 매료된 적이 한번 있다.  <25시>에서 게르만인의 전형으로 뽑힌 두상을 가진 남자, 앤서니 퀸이 열연한 < 자유인 조르바 > 라는 영화속 그의 춤이다. 춤의 형태는 달랐지만 우리의 어깨춤이 문득 떠오르는 춤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만난 그의 춤이 한동안 머릿속에 남아있었던 이유는 뭘까. 그의 춤에서 한없는 자유를 보았다는 말은 지금에서야 붙이는 포장일뿐, 아직도 그 당시의 어린 나를 모를 일이다.

조르바, 그는 부지불식중에 관습이니 문명이니 하는 불문율에 의하여 억압된 감정을 말이 아닌 춤으로, 산투리 연주로, 몸으로 표현하는 사내이다. ( 사실 조르바는 지독한 수다장이다. 작가와 조르바 둘이 밤새 술마시고 떠든다. 부럽다. ) 질그릇을 만들고자 물레를 돌리는데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왼쪽 새끼 손가락을 자르는 기이하고도 황당한 사내이다. 작가인 동시에 작중화자인 책속의 내가 만나는 조르바는 신에 의하여, 문명에 의하여 잘 가꾸어진 인간이 아닌 오직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사내이다. 조르바를 바라보는 일상의 눈은 어떠한가. 문명은 자신을 돌아보지 못한다. 문명이 흘린 노폐물을 야만이라고 부르며 그것이 자신의 또 다른 이름인줄 모른다. 그러니 잘 정돈되고 꾸며진 외향에 비하여 지독히도 혼란스러운 내면을 가진 보통의 인간이 만나는 조르바는 혼란스러울 밖에 없다.

자유, 그런 조르바에게서 느끼는 자유로움은 억압된 감정의 일탈을 통한 대리만족은 아니다. 
류시화 시인 가라사대  "다른 사람들이 세워놓은 질서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질서를 발견하는 것, 그것을 나는 자유라 부른다."  - 지구별 여행자 -
신영복 교수님 가라사대 "자유의 반대는 구속이 아니라 타성이라는 사실입니다."  - 더불어 숲-
자유는 결국 행동의 자유로움이라기보다는 자유 자체의 주체성에 있다고 할수 있다. 조르바의 방만하고 개념없이 느껴지는 행동에서 오히려 자유를 느끼는 것은 그 안에 정립된 자신의 주체성과 질서를 발견한 이유인지도 모른다. 사상도, 신도, 문명도 거부한 조르바의 자유는 삶의 방향을 가진 자의 영혼의 자유로움이다. 혼란스러웠던 한때 지독히 인간적으로, 지독히 자유롭게,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불완전한 말보다는 춤으로 살다간 조르바를 만난 것은 분명 행운이었다.

P.S ) 앤서니 퀸이 아니면 어느 배우도 조르바를 표현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의 목소리는 전부 성우가 아닌 이치우 라는 중견배우가 담당했다. 역시 그 배우의 목소리가 아니면 앤서니 퀸을 표현하지 못했을 것이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네르바 2005-08-24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유인 조르바가 한없이 부러워집니다. 그런데 전 영화를 보지 못해서 앤서니 퀸이 어떤 연기를 했는지는 알 수 없고,(이치우라는 분이 제대로 목소리 연기를 했나 보네요)저 책은 너무 오래 전에 읽어서 아득하네요. 다시 읽을 목록에 뽑아 놓아야겠어요. 가끔, 어떤 책을 읽긴 읽었는데, 기억이 안 나는 책이 있어요. 분명 읽은 날짜까지 뒤어 적어 놓았는데도... 이 책도 내용은 기억 안 나고 분위기만 기억 나요. 그런데 <오직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삶>은 어떤 삶일까요?

플레져 2005-08-25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읽은지 2년쯤 되었나봐요. 나이가 더 들면, 그때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어요. 그 자유의 춤이 좋지만,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고 오카리나 연주가 좋지만 그 연주가 무조건 구슬프게만 들려서요. 조르바씨를 좋아하지만 다른 님들과는 다른 차원으로 좋아하는 것 같아요. 영화를 잠깐 본 적이 있는데... 그런 일화가 있군요... 음...

돌바람 2005-08-25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이드님처럼 그리스에 가고 싶었답니다. 젊고 당당한 그녀가 무척이나 부럽습니다. 영화는 저도 보고 싶네요. 잉크냄새님을 사로잡은 그의 춤, 목소리도 듣고 싶구요.

검둥개 2005-08-25 0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삶의 방향을 가진 자의 영혼의 자유로움"!!! 어떻게 이렇게 멋있는 말을 쓰세요?
저도 이 책 참 좋아했는데 읽은지 너무 오래되어서 생각이 희미하네요 ^^

잉크냄새 2005-08-25 0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네르바님 / 앤서니 퀸 스스로도 "나는 조르바이다" 라고 말했을 정도로 상당한 열정을 가지고 임했던 작품입니다. 인간의.....는 그저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마다 달리 느껴질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이 책이 터키에서 금서였다는 사실만 살짝 말씀드립니다.
플레져님 / 전 영화중 기억나는 것은 춤추는 장면뿐입니다. 님이 조르바를 좋아하는 또 다른 차원, 살며시 흠쳐보고 싶네요.
돌바람님 / 그리스, 정말 한번 가보고 싶네요. 지명이 생각나지 않지만 포카리 스웨트 선전하던 하얀 건물이 즐비한 동네, 그곳으로요. 아, 그리고 이치우씨의 목소리는 KBS 명화극장에 나오는 앤서니 퀸의 목소리 전부라고 보면 됩니다. KBS 탤런트였거든요.
검정개님 / 아, 아침부터 저를 붕~ 뜨게 해주시다니요. 그러고보니 조르바는 만인의 연인이군요.

비로그인 2005-08-25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님을 잠시 생각해 봅니다.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잉크냄새님이 좀 못생기신 분이라면 좋겠어요. 저 사람 전직 개그맨 아냐, 할 정도로 탁월한 유머감각에, 우워~하고 쓰러져버릴만큼 기똥찬 리뷰, 뭇 여성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섬세한 감성..이거이거 안 됩니다! 거기에 얼굴까지 잘 생겨버린다면, 세상이 넘 불공평하쟎아요!! 돌잔치 이벤트하실 때, 애기아빠인 줄 알았고 몇 주전까지만 해도 그리 알았소만, 잉크냄새님, 저 좀 키워달랑게요, 쓱쓱~ 그나저나 왠지 원초적이고 매우 짐생스러웠던(!) 안소니 퀸과 이치호님의 목소리, 잘 알죠. 맞아요. 전부 더빙하셨을 거에요. 노틀담의 꼽추도, 길도, 조르바도. 저도 플레저님처럼 춤추는 장면이 흐릿하게 생각납니다.

파란여우 2005-08-25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암것두 몰라요. 조르바가 물레 돌리는 일이 구찮어서 손가락을 자른 것하고
바람둥이라는 것하고 실제 안소퀸도 바람둥이였고 그리고 잉크님이 좀 생긴편이라는 것을 몰라요^^

내가없는 이 안 2005-08-25 1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님 리뷰를 읽고 나니, 참, 자유롭고 싶군요. 자유롭지 못하니 자유, 라는 말에 뒤이을 말을 만들지 못해요... 근데 사색 좀 해볼라는데 복돌님이랑 파란여우님 댓글 보다가 그냥 풀어지지 모예요. 꽈당.

잉크냄새 2005-08-25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복돌이님 / 참, 너무 띄워주시네요. 그리고 페이퍼 제목도 잘 지어야할것 같아요. 돌잔치라고 지으니 그런 오해가 있을수도 있군요. 멕가이버 목소리가 배한성이고 멀더 목소리가 김도현이라면 앤서니 퀸은 역시 이치우씨밖에는 없죠.
여우님 / 마지막 문장을 보니 진짜 아무것도 모르시는군요.ㅎ.. 앤소니 퀸, 지독한 바람둥이죠. 여든이 넘어서 자식을 보았으니...헐...
이안님 / 자유, 라는 말뒤에 이안님이 뭔가를 뒤이으신다면 진짜 사려깊은 문장이 만들어질것 같네요. 사색할 분위기가 풀어져 버렸다면 춤으로 한판 구성지게 표현해보심이 어떨런지요.^^

Laika 2005-08-25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고 싶었는데, 아직까지...올핸 꼭 읽어야겠어요...
여긴 주인장이 글을 잘 쓰니 .... 댓글들도 너무 재밌는거 있죠...^^ 정말 대단한 서재예요..^^

2005-08-26 19: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잉크냄새 2005-08-29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이카님 / 님의 리뷰 기대할께요. 라이카님 서재의 댓글들이야말로 판타스틱하다구요.
속삭이신님 / 책장 표지도 안소니 퀸의 얼굴이잖아요. 영화속의 인물로 완전히 동화된 배우가 있다면 조르바의 안소니 퀸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네요. 저도 다시 한번 보고 싶네요.

포로롱 2005-12-26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애 최고로 감동받았던 책 중의 하난데(너무 거창한가^^) 리뷰를 못 쓰겠더군요. 거장의 책을 함부로 논하기에 엄두가 안나서요. 안소니 퀸의 영화는 아직 못 봤어요. 잘 읽었습니다.

잉크냄새 2006-01-16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포로롱 / 전 이렇게 수박 겉핣기 식의 리뷰라도 올린답니다.^^ 그것이 나의 책읽기의 흔적이 아닌가 싶어서요. 무척이나 조심스러웠던 리뷰는 분명합니다. 님이 올리시는 조르바의 이야기라면 무척이나 감동적일것 같네요.

마음을데려가는人 2006-05-08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 영화도 있었네요. 기회가 된다면 영화도 보고 싶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