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1학년때의 겨울방학이었다. 불미스러운 일로 경찰의 탐문수사를 받던 친구가 방학을 맞아 도피처로 선택한 곳이 전라도 광양의 어느 마을이었다. 누군가를 통해 일자리를 알아보았고 어두컴컴한 저녁 우리집의 문을 두드렸다. 혼자 보내기가 안쓰러웠던 난 가방에 주섬주섬 옷가지를 넣고 달랑 차비만 들고 따라나선 길이었다. 눈발이 간간이 날리던 생면부지의 객지에 여장을 푼 곳은 어느 허름한 함박집이었다.

새벽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12시간의 막노동에 일당 이만원, 내 생의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받아본 생명수당 삼천원. 도합 이만 삼천원. 적은 돈이었지만 차비로 써버리고 주머니속에 구겨진 천원짜리 몇장밖에 남아있지 않던 우리에게 선택의 여지는 없었다. 무엇보다 우리가 기꺼이 생각한 것은 생명수당이었다. 생명수당의 이면에 깔린 가혹한 위험에 노출된 것은 차후의 문제라 치더라도, 아니 사전에 알았다 치더라도 변함은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때는 죽음을 생각조차 하지 않던 나이였고,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나이였기 때문일것이다.

생명수당 삼천원의 옵션은 생각보다 가혹했다. 위험의 벼랑 끝으로 몰아세우는 채찍이었다. 당시 우리는 삼사십미터 높이에서 안전띠없이 작업을 했었다. 가슴 졸이던 첫날 작업이 끝난 날, 우리는 나름대로 일에 의미를 부여했다. 지금 도망치면 영원히 도망친다는 그런 상투적인 말로. 당장 때려치우지 않은 것은 젊음의 오기와 오만함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어느날 삼십미터 높이의 추락의 경험속에서 죽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에 직면했다. 며칠후 친구도 똑같은 경험을 했다. 그리고 또 스스로를 위로했다. 지금 도망치면 영원히 도망친다고. 아마 친구가 초코파이를 사들고 들어온날이 그날부터일것이다. 이백원짜리 청자담배를 몇보루씩 쟁여놓고 혓바닥이 아프다고 푸념을 하면서도 가불을 받지 않던 상황이었다. 둘이 생명수당을 가불받기로 합의를 하였다. 그리고 돌아가면서 퇴근길에 초코파이를 생명수당만큼 사가지고 들어왔다. 오리온인지 동양인지는 모르겠다. 하여간 거의 한달 반 가량 우리는 퇴근후에 어두운 방문을 열어놓고 퍼질러 앉아 초코파이 한통과 쿨피스를 우악스럽게 먹어치우곤 했다.

영화 말아톤에서 초원이가 집착한 것은 초코파이, 얼룩말, 말아톤이다. 얼룩말과 말아톤은 어느 정도 짐작을 하겠는데 초코파이는 뭘까. 우리가 한달 반 동안 초코파이에 집착한 이유는 뭘까. 간단하지 않을까 싶다. 먹고 죽은 귀신 땟갈도 고운 법이니까.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진주 2005-06-14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예전의 저 초코파이 사진을 어디서 구하셨나요?
잉크님이 한 달 반동안 먹어치운 산더미(3000%50*45)같은 초코파이 생명 수당의 뒷심으로 오늘까지 생명이 연장되는 건 아닌지요?^^ 가불해서 초코파이 사 먹은 거 정말로 잘 하신 거예요!

검둥개 2005-06-14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하셨어요 :)

stella.K 2005-06-14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 밝혀진 바에 의하면 초코파이에 안 좋은 화학물질을 주입한다고 하더군요. 뭐 그렇게 따지자면 먹을 게 하나도 없긴 하지만. 좀 더 좋은 걸 드시지 그랬어요.
그래도 가끔 먹어주면 맛있긴 해요. 그죠?^^

sweetmagic 2005-06-14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오십원짜리 초코파이다 !! 신기신기 ~

날개 2005-06-14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명수당 3000원이라니.....! 그 당시 먹은 초코파이 맛은 잊지 못하시겠군요...

잉크냄새 2005-06-14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님 / 이상한 계산 공식입니다. 결국 생명 연장의 꿈, 초코파이라는 말씀이죠?^^
검정개님 / 초코파이 오지게 먹을걸로 칭찬을 많이 받네요. 으쓱^^
스텔라님 / 그 당시는 초코파이를 능가할 것은 없었어요. 자주 먹어도 맛있어요.
매직님 / 설마 50원짜리 처음 보시는건 아니시겠죠?^^
날개님 / 반갑습니다. 초코파이 맛보다는 초코파이 자체를 잊을수가 없었죠. 항상 연상이 되어 떠오르는 기억의 한 단편이랍니다.

파란여우 2005-06-14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리온=동양제과 아닌가요?
전 , 처음에 알바해서 번돈이 시간당 850원이었어요.
첫월급은 26만원에 이것저것 합쳐서 29만원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생명수당이 3천원이면 그래도 좀 받으셨군요.
지금도 한 푼 못 받는 노동자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sweetmagic 2005-06-14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도 한 푼 못 받는 노동자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아 ....여우님....!!
전 새우깡이랑 초코파이가 백원이던 기억 밖에 없어요. 잘 안 사먹었나 ?????
50원짜리는 빅파이랑 쭈쭈바 밖에....ㅠ.,ㅜ

비로그인 2005-06-15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가다(or 쪼코빠이)의 추억'이군요. 저, 저는 고, 고소공포증이 있어서 그런지 글을 읽으면서도 자꾸 아득해지는게..문득 분위기로 보아하니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 두 생각나구..게다 지금 도망치면 영원히 도망치게 된다..이 말쓈이 또 명언처럼 느껴지는 게 요즘 제 심경이기도 하구요.
초코파이 맛있죠. 거부할 수 없는 맛. 전 중학교 때 즐겨 사 먹었던 50원짜리 깐도리를 잊을 수가 없어요. 깐도리가 왜 없어졌는지, 왜 떠냐야만 했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빙과업계의 미스터리..

잉크냄새 2005-06-15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우님 / 저는 알바로 거의 노가다만 뛰어서 시급보다는 일급으로 했어요. 지금도 한푼 못받는 노동자들...맞습니다.
매직님 / 감동먹으셨구려. 전 솔직히 얼마주고 사먹었는지 잘 모르겠어요. 크라운 산도와 아맛나 50원은 확실한데...근데 님도 쭈주바를....^^
복돌이님 / 저도 처음에는 참 겁이 났는데 청춘과 외부상황이 고소공포증을 다소나마 없애주더군요. 깐도리는 왜 기억이 나지 않을까요? 제가 너무 어려서...ㅎ

내가없는 이 안 2005-06-16 0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인남자는 초코파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 생명수당만큼 초코파이를 사셨다니 왠지 이제부터 초코파이를 보면 숙연해질 듯합니다. 제가 예전에 님의 글을 읽으면 제 친구 모습이 언뜻 느껴진다고 하지 않았나요? 이 글에서도 그런데요, 그 친구도 어느해 겨울방학이 지나고 와서 그러데요. 지리산엔가를 길도 없는 곳만 골라서 그것도 구두 신고 올라갔다 왔다구요. 그게 왜 지금 생각나는지.

불량 2005-06-20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시절 책 나르기 알바를 했었어요. 눈 앞만 겨우 보일 정도로 책을 쌓아서 들고 왔다 갔다 해대는 힘든 일이 끝나고 구석에 동료들과 쭈그리고 앉아서 초코파이를 간식으로 먹으면서.. 아. 초코파이가 왜 장수식품인지 알 것 같아!! ♡ 라고 외쳤던 기억이 납니다. ^^

잉크냄새 2005-06-21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안님 / 숙연해질것 까지야 있겠습니까.^^ 초코파이는 그냥 맛있으면 되죠. 이안님의 친구라는 분, 저도 궁금해지는데요. 왠지 엄청난 괴짜일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불량유전자님 / 오랜만이네요. 님의 외침이 아직도 울려퍼지나 보아요. 지금도 초코파이가 이리도 장수하고 있으니요. ㅎ

sayonara 2005-08-18 0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코파이에 진짜 초콜렛이 없다는 슬픈 사실을 알았죠...
초코파이가 50원이던 시절도 있었군요. 전 100원까지밖에 기억나질 않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