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 춘장대 일몰이 지고

서해, 해안선의 단조로움과 파도가 쉽게 연상되지 않는 바다로 인해 그 동안 한번도 다녀오지 않은 곳이다. 이번 여행의 첫 목적지로 잡은 것은 원래의 계획이 서해를 따라 제주도로 넘어가고자 하는 이유였지만 중간에 제주도 계획이 무산되었다. 고속도로의 정체를 예상하여 이천,안산,예산을 잇는 국도를 거쳐 모세의 기적이 존재한다는 무창포로 향했지만 너무 과도한 인파와 바가지 숙박비로 인해 더 아래에 자리한 춘장대로 옮겨가다. 십만원이 넘는 숙박비를 피해 어느 허름한 식당에 여장을 푼후 바로 바다로 달려가다.

처음 가본 서해 바다의 매력은 갯벌의 생명력과 수평선위로 지는 일몰이 아닌가 싶다. 드넓게 펼쳐진 갯벌과 멀리 들락날락거리는 작은 물결, 갯벌 생물들의 작은 움직임을 무한한 대자연의 생명력처럼 느끼면서 갯벌을 걷다. 바다가 훤히 내다보이는 술집에서 술을 마시며 바라보는 바다위의 일몰과 푸르른 하늘위를 날으는 갈매기, 그것은 차라리 한폭의 그림이었다.


춘장대의 일몰, 바다의 일몰은 처음 보는 광경이었다.


춘장대 갈매기, 춘장대 갈매기, 너는 벌써 나를 잊었나~  

2일 - 선운사의 밤, 복분자에 취하고

선운사는 몇년전 동백꽃 축제에 다녀온적이 있다. 그 당시 다 떨어진 동백꽃을 뒤로 아쉽게 돌아섰는데 이번에 다시 고창 선운사를 찾아간 것은 고창에 사는 회사 후배가 대접한다는 복분자의 유혹 때문이었다.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었다는 고창 고인돌 유적과 고즈넉한 산세의 고창 읍성, 그리고 녹음이 묻어나는 선운사의 산책길을 따라 발걸음을 옮겼다.   

고창에 다녀간 흔적을 남기려는 듯 고창 주변의 친구들을 불러 후배가 가져온 복분자에 기분좋게 취해 잠이 들다.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된 고창 고인돌 유적


낙안 읍성과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 고창 읍성

3일 - 동해안 어딘들 아름답지 않으리

당초 전라남도 광주에서 합류하기로 한 일행 한명을 대구로 내려오게 하고 전남 담양에서 88고속도로로 접어들다. 막 개이기 시작한 고속도로위로 펼쳐진 푸르른 하늘을 담아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 그 끝이 동해의 푸르른 바다임을 알리려는듯 푸르른 하늘은 끝이 없었다.대구에서 다시 동해로 국도를 접어들어 달렸다. 동해안에서부터 전국일주를 시작한 후배들과 월포 해수욕장에서 합류하여 여장을 풀다.

바닷가에 자리한 앞이 훤히 트인 간이 식당의 인상이 참 좋은 아주머니와 바닷가 특유의 거친 사투리가 묻어나는 아저씨의 넉살속에 바다 음식의 매력에 빠져들다. 나중에는 주인 아저씨까지 합류하여 이런 저런 이야기로 밤이 깊어갔다. 간간이 들여오는 파도 부서지는 소리는 암흑을 저 멀리 밀어내듯 마음속의 어둠을 그렇게 밀어내고 있었다. 


동해안의 해안선 풍경 하나

 4일 - 7번 국도의 아름다움을 따라 소금강으로

동해안을 따라 올라가는 해안선에 자리한 7번 국도만큼 아름다운 도로는 없을 것이다. 바닷가를 달리는가 싶으면 어느덧 산속이고 산속을 달리는가 싶으면 어느덧 눈앞에 망망대해가 펼쳐진다. 작년 여름에도 이 길을 마지막으로 달렸고 올해도 마지막 종착지인 소금강을 향해 7번 국도를 달렸다. 몇번을 멈추어서 7번 국도변에 자리한 풍경에 감탄을 금하지 못하며 소금강에 도착하다.

소금강, 작은 금강산이라 하여 소금강이라 칭하여진다. 소금강 계곡 초입에 자리한 각종 숙박시설과 음식점들이 그리 나쁘게 여겨지지 않는 것은 그들이 차지한 공간이 자연보다 더 크지 않은 이유일 것이다. 숙박객들을 위해 급조한 시설이 아닌 그곳에 뿌리내려 살아온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이기에 그것은 그냥 자연속에 자리한 사람의 흔적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신라시대 왕과 신하들이 포석정에서 물길에 술잔을 떠내려보내며 운치있게 술잔을 돌렸듯이 우리도 계곡속에서 동동주잔을 떠내려보내며 술을 비우곤 7번 국도의 운명과 사람 살아가는 일상의 소중한 흔적들을 더듬으며 소금강의 밤을 맞았다.


7번 국도변의 풍경 한자락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Laika 2004-08-08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멋지네요.....
"바다가 훤히 내다보이는 술집" - 저도 가보고 싶어지네요...
잉크님 사진에선 여름 휴가의 복잡함은 안보여서 좋네요.......^^

갈대 2004-08-08 1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해에서 동해로 바다를 찾아 떠난 여행이었네요. 며치간 안 보이시더니 휴가를..^^

호밀밭 2004-08-08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휴가를 다녀오셨네요. 선운사는 전에 한 번 가 보았지만 다시 가야지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곳이에요. 소금강은 예전에 가족과 함께 피서를 갔었는데 계곡 근처에서 텐트를 치고 자서 더 기억에 남아요. 밤에 별도 많이 있어서 다시 가고 싶다고 생각했었던 곳이죠. 제가 뭔가 마음속에서 꼭 가야겠다고 생각했던 곳으로만 다녀 오셨네요. 휴가 마무리 잘 하시고, 건강하게 한 주 맞이하세요.

stella.K 2004-08-08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님도 한 사진 하시네요. 멋있어요!! 근데 한창 때라 길 많이 막혔을 것 같은데, 사진은 그런 분위기 전혀 아니네요.^^

잉크냄새 2004-08-08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곳을 돌아다닌다는 것은 자세히 보아주어야 할것들을 간과할 수 있죠. 그래도 가보고 싶은 곳은 많은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똥마른 강아지마냥 이리저리 왔다갔다 했답니다.
저번주가 여름휴가의 절정기였는데 길도 그렇고 다녀온 곳이 사람들이 별로 없었답니다. 호밀밭님 말대로 다음주부터 일상의 시작인데 몇일간은 휴가 휴유증에 시달려야할것 같아요.

icaru 2004-08-09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야...남한 땅의 해안들을 누비셨군요!!!
갈매기 사진 진짜 잘 찍으셨네요...정말 찍기 어렵던데...

비로그인 2004-08-09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에 번쩍! 서에 번쩍~!! ^^
일주일 간의 휴가를 아주 알차게 보내신 것 같아요. 사진..그리고 훈훈한 인심과 객지에서의 낭만이 묻어나는 여행담...좋네요.
오랜 시간 동안 여행 계획하셨던 것 같아요. 제주도도 예정대로 다녀오셨으면 더 좋으셨을 텐데요. 하지만 다음 여행으로의 기약이 될 것이기에.. 아쉬움 달래실 수 있을 듯 해요. ^^
바다 사진 보니....당장이라도 달려 가고 싶네요. 특히 일몰의 바닷 풍경... 일출 때와는 확실히 다른...객창감이 절로 일 것만 같은 풍경이에요.
좋은 여행, 알찬 휴가 ... 아름다운 추억이 되셨으리라 생각해요. ^^

ceylontea 2004-08-09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휴가 잘 다녀오셨군요...
전 파란여우님.. 서재에서 다녀왔다는 인사를 보고 어디 가셨나 했었는데... 휴가 시작일이 저랑 같으시네요..그래도 님은 긴 1주일... 전 아쉬운 3일로.. 지난 목요일 회사에 복귀하고 정신없이 바빴답니다.

잉크냄새 2004-08-09 1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홍길동처럼 정신없이 돌아다녔죠. 가보고 싶은곳은 많은데 시간이 없으니 다리품이라도 열심히 팔아야지요. 8월 첫째주 휴가가 많았던것 같아요. 복순이 언니님, 냉.열.사님, 실론티님도 거의 같은 시기네요. 혹시 모르겠네요. 어디선가 슬며시 스쳐지나갔는지도....

미네르바 2004-08-12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몰시 사진이 정말 아름답네요. 저도 서해안으로 가서 저녁 노을을 보아야겠어요.
일몰을 볼 수 있는 것이 서해안의 매력인 것 같군요.

잉크냄새 2004-08-12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해의 일몰은 참 아름답더군요. 끝없이 펼쳐진 갯벌과도 잘 어울리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