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에 나는 그다지 행복한 아이는 아니었다고 생각하는데, 찢어지게 가난해서도 아니었고, 공부를 못해서 비관을 했던 것도 아니었고, 단 부모님이 자주 다투셨다.

다툰다는 것은 쌍방의 기세가 대등할 때의 이야기니까, 보다 정확하게 표현을 하자면, 어린 자식들 눈에는 경제권을 거머쥔 힘 있는 아버지 단독의 횡포와 폭언으로 보였다. 그러나 우리 엄마가 일방적으로 아빠한테 당하셨냐 하면, 그렇지도 않은 것이, 상대의 말을 눙치고 무시하여 상대의 혈압이 상승하도록 하는 말하기 방식이 아빠에게 대항하는 엄마의 무기였다 할까. 엄마가 아빠보다 소리없이 강하다는 것을 느끼는 지점 또 하나는 엄마는 아빠의 모진 언어 폭력에도 한번도 우리에게 죽고 싶다거나, 살고 싶지가 않다 라거나 우시거나 하는 모습을 보이시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부모님은 방학이 되면, 우리들 중, 둘 정도는 친척집으로 보내셨다. 외가 아니면 친가이다. 외가는 서울이었고, 친가는 태안이었다. 엄마는 형제가 딱 남매이다. 그래서 외가라고 하면, 엄마의 남동생인 외삼촌 가족과 외할머니가 살고 계신 곳이다.  외가에 가면 방학 동안 두서너 벌의 예쁜 원피스와 그에 깔맞춤한 머리끈, 방울 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였다. (오죽했으면, 우리들이 갖고 있는 옷중에 괜찮은 옷은 여름옷과 겨울옷밖에 없다 할 정도. ) 자연농원(지금의 에버랜드)이나 63빌딩, 남산 타워 등속으로 대표되는 서울의 관광지에 갈 수 있는 문화 충격이자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먹는 것, 입는 것, 보는 것의 수준이 달랐다.

친가는 할머니가 큰아버지식구들과 사셨다. 큰아버지와 큰엄마 모두 일을 다니셔서, 할머니가 해주시는 밥 먹고, 화투치러 오시는 할머니 친구분들 틈에서 놀며 지냈다. 재미라면, 할머니에게 용돈을 받으면, 사촌들과  학교앞 문방구로 달려가던 일. 거기서 파는 색소가 많이 들어가 알록달록한의 군것질거리를 사먹거나, 종이 딱지를 사거나 하는 일.

할머니는 카리스마가 있으신 분이었다. 할머니보다 더 연배이거나 더 나이가 적거나를 막론하고 동네 할머니들이 모두 우리 할머니에게 이야기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가끔 거친 욕도 하시고, 우리에게 막걸리 받아오라는 술심부름도 자주 시키셨지만, 우리에게 제철 과일이며 꼬막이며 맛있는 것 먼저 먹이시려 하셨던 할머니에게는 무섭기는 하지만 따르게 하는 뭔가가 있었다.

 

그런 할머니가 이 세상의 모든 한과 설움을 다 짊어진 자처럼 보일 때가 있었는데, 막걸리를 드시는 날이었다. 그런 날은 목소리도 한껏 허스키해져서는 목을 놓아 우셨다. 살아서 무엇하냐, 죽고 싶다, 같은 말들을 하시며 우시면, 곁에서 같이 울었다. 막걸리 한방울 안 마시고도 할머니의 낮고 긴~~~울음에 스며들었다.


조금 커서 알게 되었지만 말이다. 할머니는 슬하에 5남 2녀를 두셨다. 나는 큰아버지와 작은아버지 삼형제만 봤지만 말이다. 집에서 집안의 기대주처럼 가장 촉망받던 막내 삼촌이 있었다고 한다. 중학교 다닐 때부터 서른 살 미혼의 둘째형(우리아버지)가 근무처인 서울로 데리고 와서 학교를 보냈다고 한다. 그런데 삼촌이 중학교 3학년 때 연탄 가스를 마시고 돌아가셨다고 한다. 그 이듬해 아버지 바로 아래 삼촌이 월남전에서 돌아온지 얼마 안 되고, 사회 부적응기를 거치다가 알콜 중독이 원인이 되어 비명횡사하셨다고 한다. 

 

가까운 사람의 '사는 게 싫어진다'는 말엔 가슴이 철렁한다. 그가 느끼는 불행을 내가 조장하지는 않았던가 시키지 않았는데 살피게 된다.

 

여자로 태어나서 결혼하고 아이 낳고 살다보니, 어릴 적 비교적 가까이에서 보아왔던 여성들(양쪽 할머니, 엄마와 또 외숙모)의 삶을 조금은 객관적으로 다시 보게 된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2-07-05 2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2-07-05 2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효...할머님의 긴 울음 소리가 예전에 TV문학관인가 하는 프로그램의 어느 장면과 겹치면서 들리는 듯 하네요. 자식을 낳아 키워보니 자식을 앞세운 마음이 어떤 마음일지 짐작이 가요.
icaru님 오늘 하루 어떠셨나요...

icaru 2012-07-06 16:59   좋아요 0 | URL
제가 부모가 되어 보니까, 정말 상상도 안 되더라고요. 자식을 앞세운다는 것.. 남편이 제가 들릴듯말듯,,, "요즘 같아선 살기가 싫다."라고 하더라고요. 사람이 살다보면, 살기 싫은 날도 있고 그런 건데,,, 전 입밖으로 그런 말 내뱉는 것조차 왜, 용납이 안 되는건지 몰라요. 그말 듣는데, 되게 속상하더라고요 ^^;;;;
오늘 다시 읽어보니, 되게 민망한 페이퍼네요~ 얼른 숨기고 싶은 ㅎ

라로 2012-07-05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글을 많이 올리셨네요??무슨 날이에요????^^;;
공감이 많이 가는 이야기에요.
제 외할머니도 이카루님의 할머님처럼 카리스마 있으시고 그런 분이었는데
저도 막걸리 많이 받아다 드렸어요,,
제 할머니도 625때 자식 두 명을 앞서 보내셨는데
술만 드시면 그분들 생각이 났나봐요,,,그 모습이 눈앞에 보이듯 떠오르네요...

icaru 2012-07-06 17:07   좋아요 0 | URL
아,,, 그러게 제가 어제는 무슨 뽐뿌마냥,,ㅋ (이런 뽐뿌질에 따르는 수순은,,,창피함,인가봐요. 오버했네 싶고..)
어릴 적 할머니의 우는 모습은 제게 왤케 충격적이던지,
여장부 스타일이었던 저희 할머니는 할아버지를 거의 대신해서 생계까지..
참, 옛날 분들 특히, 여자분들 고생 많이 하며 사셨죠~

blanca 2012-07-05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글을 읽으니 할머니들이 보고 싶어져요. 비도 오고....슬퍼요.

icaru 2012-07-06 17:07   좋아요 0 | URL
비 때문에 제가 안 하던 짓을 했어요! ㅎㅎㅎ
그리고 살기 싫다는 누구의 한마디에 화르르륵 한 거거든요.

책읽는나무 2012-07-06 0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겐 할머니에 대한 추억이나 그리움이 없네요.
외할머님은 내가 돌 되기 전에 돌아가셨다고 하셨고,친할머님과 친할아버님은 엄마가 시집오시기전에 이미 두 분 다 돌아가셨다고 하셨으니 할머니의 정을 느껴볼 새가 없었습니다.
유일한 조부모님은 단 한 분 살아계셨던 외할아버님..할아버지도 내가 고등학교때 돌아가셨으니 국민학교때 방학동안 외갓집을 찾아가서 놀았을때랑 돌아가시기 몇 해 전 우리집에 놀러오신 그 며칠을 빼면 얼굴을 뵌지가 몇 번 안되는 것같네요.그래도 강하게 머릿속에 남아 있는 것은 아마도 조부모님에 대한 추억이 그닥 없어서 인지도?^^ 한 분 달랑 계셔서인지, 외할아버지한테 딱 달라붙어 있었던 것같아요.할아버지도 외손주보다는 친손주를 더 좋아하셨었던 기억이 있는데 유독 우리 삼형제 외손주들에겐 각별하게 대해주셨던 것같아요.아마도 울엄마가 막내여서인지도? 할아버지가 막내인 울엄마를 또 이뻐하셨다고 하시던데.(엄마말씀에 의하면 그랬다고 하더라구요.ㅋ)

암튼,할머님들의 한과 설움엔 좀 공감은 되어요.
제게도 친정아버지 형제분이 네 분이셨는데 아빠 바로 위의 큰아버지가 6.25 터졌을 무렵 시골에서 공부하신다고 지리산 절에 들어가셨다가 그뒤로 행방불명되었다고 하시더라구요.
동네사람들이 지리산 골짜기에서 시체를 봤다는둥 소문만 무성할뿐 그뒤로 아무리 찾아다녀도 얼굴을 볼 수 없었다고 하시더라구요.그때 할아버지도 두 세 해전 돌아가셨고(친정아버지가 사형제중 막내셨는데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때 친정아버지는 세 살정도 되었다고 하시더라구요..ㅠ)

내가 만약 할머니와 같은 나이에 같은 상황이라면 어땠을까? 한 번씩 할머니의 삶과 인생을 더듬어보곤 했어요.그전엔 그저 얼굴 한 번 못 본 할머니의 성함이구나! 여겼었는데..
결혼하고 자식을 키워보니 할머니의 인생이 참 쓸쓸하셨겠다 싶더라구요.
또한 외할머님을 일찍 보내시고,간암으로 일찍 장남을 잃으시고 멍~ 하니 외갓집 마루에 걸터앉아 계셨던 외할아버지의 쓸쓸했던 모습도 아직 잊혀지지가 않네요.
울시아버님 어머님 잃으시고 멍~ 하니 창 밖 바라보고 계신 모습 뵈면 딱 어릴적 우리 외할아버지모습 뵈는 것같아 맘이 짠~ 하더라구요.

님의 마지막 문구에 절대공감하면서 또 긴 댓글이 되었네요.(페이퍼 같은 댓글.ㅠ)
자식도 잃고,배우자까지 잃은 친척들의 모습 바라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곤 한답니다.^^

icaru 2012-07-06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나무님 쓰신 댓글들 잘 추려 모아놨다가, 인쇄물로 엮으셔야 해요! ㅋㅋ
본래 페이퍼보다 더 실한~~~ 장문의 글!!
어우~ 얼마나 시름에 겨운 일일지...

저는 할아버지 양쪽 두분다 부모님이 어렸을 적에 돌아가셨다더라고요.
위의 이야기속 친할머니는 제가 고3때 돌아가셨고, 외할머니는 10년전에 돌아가셨고요.
친할머니는 말년까지 고생을 많이 하셔서 짠하고요~ 외할머니께서는 노후가 편안하기 하셨지만, 다른 시름이 있으셨어요. ^^ 정정하셨는데 갑작스런 설암(혀)으로 돌아가셨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