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응 열사 평전 - 4·1아우내만세운동의 주역
전해주 지음, 김구응열사기념사업회 외 기획 / 틈새의시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구응 열사평전] 그림자의 삶

 

 

우리에게 익숙하게 알려진 독립투사들은 많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투사가 있다. 김구응 열사. 그는 4, 1 아우내만세운동의 주역이다. 독립투쟁을 위해 해야만 했던 극적인 만세운동. 그 만세운동은 우리의 독립에 대한 열의를 지폈으며, 우리는 독립이라는 극적인 자유의 나라가 되었다.

 

김구응열사는 그렇게 만세운동의 주역이 되었고, 독립쟁취의 신념을 보여준다. 김구응 열사평전은 이런 열사의 이야기다.

 

우리는 여기에서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알게 되는가. 우리라 하지 말고, 굳이 나라고 한정한다면, 나는 그에게서 느낄 수 있는 건 강한 삶이다. 그는 강하다. 흔들리지 않은 것이 아니라, 흔들리면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가는 사람. 그 사람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우리는 자유민주국가라는 위대한 위업을 이룰 수 있지 않았을ᄁᆞ.

 

어떤 일을 할 때, 그냥 아무 생각없이 할 때가 있다. 그렇게 아무 생각없이 일을 하다가 어느 순간에, 내가 하는 일이 의미없이 보일 때, 그때가 가장 위험한 때가 아닐까. 그렇게 위험한 삶에서 오늘 이룰 수 있는 것은 거기에서 새로운 의미들을 찾아가는 과정들일 것이다. 그 과정들의 어딘가에선 분명 김구응 열사와 같은 신념이 생길 것이다.

 

그렇게 생긴 신념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깊고 넓은 의미를 주듯, 내일의 다른 이들에게 더 깊고 넓은 의미를 줄 것이다. 그렇게 살아가는 세상은 나를, 너를 그리고 우리를 의미있게 만들 것이다. 오늘 그렇게 살아가자. 그렇게 살아가다 보면, 우리의 모든 일들이 더 없는 가치를 지니는 날, 그날이 분명 올 것이다.

 

그날에 나는 잘 해냈다 말할 것이다. 김구응 열사가 했듯이, 그날에 오늘의 마음을 기억할 것이다. 그날을 위해 조금 더 애쓸 것이다. 그날을 위해 오늘 조금 힘들어도 즐거운 마음으로 견디어내기로 한다.

 

틈새의 시간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