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간 사자 웅진 세계그림책 107
미셸 누드슨 지음, 홍연미 옮김, 케빈 호크스 그림 / 웅진주니어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할 때 느끼는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일까. 그런게 있는 줄도 몰랐다. 난 없었으니까. 언니들이 학교에 가고 나만 집에 남겨지는 게 아니라 언니들 손을 잡고 함께 학교에 간다는 기쁨이 그 어떤 것보다 컸다.

하지만 아들은 달랐다. 학교에 가기 싫다고. 확실한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 일을 어쩌나. 대안학교라도 알아봐야 하나...고민하다가 내놓은 마지막 비장의 카드가 ‘도서관’이었다.

“학교에 가면 도서관도 있어. 니 카드를 만들어서 보고 싶은 책을 빌려볼 수도 있어. 어때, 신나지?”

근데 아들은 의외로 시큰둥했다. “책은 집에도 많잖아. 엄마가 사주면 되고.”

아하...이거야말로 큰일이로구만. 이 일을 어떻게 수습한다??


다행히 학교에 입학한 아들은 그런대로 잘 적응해가고 있다. 피곤해하고 아직 학교도서관에 다니는 재미를 못 붙였지만.

그럴때 이 책을 만났다. 다정하고 상냥한 <도서관에 간 사자>를. 도서관에 사자가 찾아온다면 어떨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하겠지만 이 책은 바로 그 말도 안되는 것을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어느날, 도서관에 사자가 왔어요...로 시작한 이 책 속으로 한번 들어가보자. 어느날 갑자기 도서관에 온 사자 때문에 사람들은 술렁인다.

 


직원은 서둘러 관장실로 뛰어가 보고하지만 관장은 ‘사자가 규칙을 어기지 않았으면 그냥 내버려두라’고 한다. 자기로 인해 사람들이 일대 혼란에 빠진 걸 아는지 모르는지 사자는 본격적으로 도서관 탐색에 들어가고 급기야 이야기 방에서 잠이 들어버린다. 그때 사자 곁으로 다가오는 두 명의 아이! 잠자는 사자의 코털이 아닌 꼬리를 건드리며 장난을 친다.


그 후로 사자는 매일 도서관으로 찾아와 일을 도와주기도 하면서 사람들과 어울려 지낸다.

 

사실, 사자는 도서관에 딱 어울리는 것 같았어요. 사자는 커다란 발로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도서관을 걸어 다닐 수 있었지요. 이야기 시간에는 아이들이 편하게 기댈 수 있는 등받이가 되어 주었지요. 게다가 이제 도서관에서 절대 으르렁거리지 않았어요.  

하지만 이 사자에게 시련이 닥치고 말았다. 다친 관장에게 직원을 데려가야 한다는 것. 하지만 사자를 눈엣가시처럼 여기던 직원이 사자를 본체만체하자 사자는 최후의 방법을 동원한다.

 

커다란 입을 쩌억 벌렸어요. 그리고 여태까지 한번도 질러 본 적이 없는 요란한 소리로 크아앙, 고함을 질렀습니다.


그리고 사자는 사라진다. 도서관에선 뛰지 말고 조용히 해야 한다는 규칙을 자신이 어긴 것을 알기 때문에. 도서관에 사자가 보이지 않자 사람들은 기웃거리며 사자를 찾는다. 이 대목의 그림이 정말 인상적이다. 다들 손에 책은 들고 있지만 시선은 책이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해 있다. 쿠션 밑을 들추는 아이까지 있다. 이쯤되면 사자가 이들에게 어떤 존재인지 알아차렸으리라.  

그렇다면 그 사자는 어떻게 됐을까. 물론 도서관으로 돌아오게 된다. 어떻게? 이 문제에 대한 답은 그림책을 직접 보고 알아내셨으면 한다. 다만 돌아온 사자를 보고 모두 기쁨의 환호성을 지르고 아이 한명은 물구나무를 선다. 그때 아이의 주머니에서 뭔가가 떨어지는데, 뭘까? 동전? 아님 이쁜 나뭇잎?? 이 답도 직접 알아내시길..ㅋㅋ  

어른들은 안다. 도서관에 사자가 올 수 없다는 것을. 하지만 아이들은 도서관에 사자가 올 수도 있다고 여긴다. 아이들로 하여금 그렇게 생각하도록 만든 힘이 어디에 있을까. 바로 이 책의 그림에 있는 것 같다. 선명한 원색이 아닌 밑그림이 보일 정도의 옅은 파스텔톤 그림이 예쁘지는 않지만 보는 사람의 마음을 한껏 누그러뜨린다. 그래서 사자의 저 풍성한 금빛 갈기에 얼굴을 부비고 싶다고 여기게끔 만든다.


그리고 이렇게 얘기하는 것 같다. 사자를 못마땅하게 여긴 직원이 결국 사자와 화해를 하듯 인간과 동물은 모두 자연의 일부이기에 어우러져 살아가야 아름답다고.


이 책을 본 아들은 당장 이 도서관에 가고 싶다고 한다. 내가 아주 멀리 있다고 하자 그럼 이사를 가자고...그럼 매일 놀러 갈거라고. 얘야, 나도 그러고 싶단다....^^


참, 사자가 처음 도서관에 왔을때 사자를 내버려두라던 관장님...알고보니 대단한 동물애호가다. 사무실 벽이며 책상 위, 옆면에 온통 동물 사진이다. 정말 멋진 관장님이셔요!! ^0^ 또한가지, 속표지도 꼭 챙겨보시길. 아들은 그 도서관이 이라던데..ㅋㅋ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4-03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리븁니다. 몽당연필님 추천대로 속표지, 그림 하나하나까지 샅샅이 보고 싶어지네요.

프레이야 2007-04-10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러스트가 님의 리뷰만큼 멋집니다^^

바람돌이 2007-04-10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고싶은 생각이 무럭 무럭 솟는 멋진 리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