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진짜 짜장면 너무 먹고 싶었고 공부하러 가기는 너무 싫었다. 그렇지만 친구가 '그냥 공부하자'고 했고, 나는 계속 '갈까말까' 갈등하다가, '일단 짜장면 먹는걸로' 나 혼자 쇼부를 치고, 다음일은 다음에 생각하기로 했다. 짜장면을 먹으면 공부에 초큼 늦겠지만, 설사 늦으면 어때, 나 안가려다 가는건데...이러면서, 지하철 타러 가는 길 중간에 있는 중국집에 들어가서, '한 명이고 식사 할거예요' 얘기했더니, 네 여기 앉으세요, 하고 자리로 안내해줬다. 나는 가져다주는 메뉴판은 보지도 않고 짜장면 하나를 시켰고, 아아, 짜장면이 나오자 너무 좋아서 막 비볐는데, 짜장면은...참 이상도 하지, 짜장면 뭘까? 짜장면 신기한 게, 늘 너무 먹고 싶어 참을 수 없는 기분을 만드는데, 막상 먹으면 그에 비해 만족도가 크질 않아... 어디에서 먹어도 마찬가지. 짜장면은 먹기 전이 가장 맛있는 것 같다. 우어어어어 짜장면이다!! 하고 씐나서 비벼 먹으면, 어쩐지 만족도는 그에 못미치는... 그래서 항상 '아, 짜장면 먹으면 난 항상 이러니까 이걸 기억하자' 하고는, 다음 짜장면 먹을 때 포기해도 된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려 하지만, 다시 짜장면이 먹고 싶어지게 되면 어김없이, '그렇지만 먹고싶어!!!' 가 되어서 또 먹고, 그러고나면 '아아, 또 같은 실수를 저질렀네...' 하게 되는 것이다..


짜장면 뭘까...


아무튼, 짜장면을 먹고 나는 공부하러 갔다. 그런데 진짜 가기 싫었어. 너무 가기 싫어서... 가면 졸 것 같았고, 아아, 내 기분 왜이래, 왜이렇게 가기 싫지...그냥 온 몸이 다 축축 쳐지고, 짜장면은 생각보다 별로였고, 몸 너무 무겁고, 가방 너무 무겁고, 피곤하고, 졸립고, 졸 것 같고, 세상 다 귀찮고... 그냥 집에 갈까............. 이천번 갈등하다가, 아아, 졸면 안되니까 커피 사가지고 들어가자, 하고는 가져갔던 텀블러에 아메리카노를 사서는 강의실로 들어갔다. 들어가서 처음엔 집중을 못하고 바스락바스락 거렸는데, 나보다 먼저 와있던 친구는 집중을 잘하더라. 어쨌든 그렇게 강의를 듣는데, 어제 강의는 한채윤 쌤의 강의였고, 나는 한채윤 쌤의 강의가 처음이 아니다. 심드렁하게 듣는데, 와, 어느 순간부터 귀에 쏙쏙 들어오면서 집중이 뽝- 되고, 서서히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는 게 아닌가. 아아, 오면 뭐라도 하나 알게 되고, 그것은 너무 좋다. 역시 와서 들으면 뭐라도 하나 더 생각하게 되고, 그거슨 넘나 소중해!!!















강의 내용중에 일부는 책 《양성평등에 반대한다》에 있다 하셨는데, 나 아직 사두고 안읽은 사람.... 어제 강의 들으면서 이 책도 읽어야겠다 생각했다. 어제 강의에서는 종교와 정치, 그리고 여성혐오와 성소수자에 대한 내용들이었는데, 과거의 자료부터 다 조사를 해서 연결지어 얘기하시는데, 아, 한채윤쌤 똑똑하다...멋져...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이런 발언을 하셨다.



여러분이 개인으로 동성애를 싫다고 말하는 건 하셔도 됩니다, 물론 심상정이 얘기했던 것처럼, 정체성에 대해서 지지와 반대를 말한다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개인이 싫어한다고 생각하고 그걸 발언하는 것이 왜 안되겠습니까, 그렇지만,


대통령이 그러면 안됩니다.

국회의원이 그러면 안됩니다.

공무원이 그러면 안됩니다.

교사가 그러면 안됩니다.



라고 하시는 거다. 이 말이, 강의를 듣고난 후라 그런지, 와, 너무 울림이 있는 거다. 순간 울컥, 하면서 너무 몰입이 됐고, 뭐랄까, 계속 공부하고 발언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 거다. 그리고 한 개인에 대해서 그 사람의 혐오발언을 고쳐가려면 너무 힘이드니, 이 구조 자체를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 견고한 구조를 바꾸는 거 너무 힘들겠지만, 힘을 내고 싶어지는 거다. 강의가 끝나고 질의응답 시간에 여러명이 질문했는데, 그 중 한 분은 아주 나이가 많은 남자분이셨다. 저 분이 여기와서 이 강의를 듣고, 대한민국의 기독교의 동성애 반대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가진다는 게 또 나는 너무 좋았다. 좋다는 말은 적절한 말일까? 잘 모르겠다. 기독교와 정치의 역사를 우리에게 강의하기 의해 쌤도 계속 열심히 공부했을거란 생각이 들었는데, 여기와서 강의를 듣고 질문하는 사람들을 보노라니, 저사람들도 자신의 자리에서 계속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아서, 어제의 강의는 그 자체로 너무 좋았다.



마지막에 쌤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의 문제'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것은 지난번에 손아람 소설가가 말한 '말이 되는 편에 서겠다' 고 한 것과 통하는 말인 것 같았다. 고개를 끄덕이며 감탄하며 들었다. 당연한 말들인데, 그러니까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의 문제라는 말, 이것이 또 나를 울컥하게 했지.



강의가 끝나고 나는 너무 감동을 받아서, 아아, 오늘 강의 너무 좋아서 쌤께 어떻게든 감사를 표현하고 싶어졌다. 책을 가져왔으면(게다가 저 위에 링크한 책 중 세 권이나 내가 가지고 있다고!!), 책에 싸인이라도 받을텐데, 나는 오기 싫었었기 때문에 아무런 준비도 안해왔고...아, 뭔가 드리고 싶다, 감사를 표현하고 싶어.... 하다가 퍼뜩! 프라하에서 사온 립밤 생각이 났다. 선물용으로 몇 개 사와서 엄마도 하나 드리고 여동생도 하나 주고 친구들 몇에게도 주었었는데, 하나는 따로 챙겨두었더랬다. 엄마 하나 더 드리려고. 그런데 그 생각 나서 얼른 그거 꺼내서, '어차피 엄마 하나 드렸으니까' 하고는 선생님께 다다다닥 달려가서 오늘 강의 잘 들었고, 너무 좋았다, 감사하다 말하며 선물이라고 드렸다. 쌤은 고맙다고 하셨는데, 나는 '쌤 강의 여러번 들었는데 오늘이 제일 좋았어요!' 라고 말했고, 쌤은 이에 '계속 발전하나봐요' (정확한 워딩은 아닌데 이런 뉘앙스) 로 대꾸해주셨다. 아, 너무 좋아. 계속 공부하는 분이셔. 흑흑 ㅠㅠ




수업이 채 끝나기도 전에, 수업이 끝나고 나서,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서, 또 집에 가는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도, 나는 친구에게 '오늘 수업 듣자고 해줘서 고마워' 라고 말했다. 친구에게 오늘 강의 어땠냐고 물으니 친구도 너무 좋았다는 거다. 친구는 아마도 기존에 저 쌤 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어서 오늘 이해가 더 쉬웠던 게 아닐까 생각한다는데, 그래서인지 아닌지, 나도 진짜 너무 좋았고, 와서 다행이라고, 진짜 수업 제끼자는 나를 말려줘서 고맙다고 얘기했다. 수업 같이 듣는 알라디너분도 끝난 후에 엘리베이터에서 만났는데, 그 분께도 어땠어요? 물으니, 그 분도 좋았다고 하시는 거다. 아아, 정말 좋다. 강의가 좋았고, 울림이 있어서 좋았는데, 이렇게 끝나고 나서 좋은 사람들과 오늘 강의 어땠어? 묻고 대답할 수 있으니 나는 정말이지 세상 행복한 거야... ㅠㅠ




집에 가서 자기 위해 침대에 누우면서, 아아, 피곤하고 지치고 쳐지고 힘든 하루였는데, 진짜 녹초가 될 것 같았고 기분도 다운됐었는데, 지금 세상 편하고, 좋은 하루였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아... 좋은 하루였어 진짜. 



오늘은 퇴근 후에 엄마랑 스파게티에 와인 마실 거다. 스파게티 내가 만들거얏! 오뎅탕도 끓일 예정인데, 맛있게 끓여졌으면 좋겠어... 레시피 검색 좀 해봐야겠다. 후훗. 아 집에서 술을 마시면 진짜 얼마나 편한지.... 이런 시간이 너무 필요해. 엄마도 들떠서는 '삼겹살 사와서 구워먹을까?' 하시는데, 아니야 엄마 스파게티 먹자, 삼겹살 먹고 치울라면 너무 일이 커져, 했다. 엄다도 그래그래, 하셨어. 엄마, 내가 스파게티 해줄게, 소스도 사왔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면만 삶고 부어버리면 땡이여. 문제는 오뎅탕이닷..... 음............ 오뎅탕 맛있게 하고 싶은데, 하고 오늘 아침 식탁에서 밥 먹으며 말했더니, 엄마는 '엄마가 이따 무 사다 놓을게' 하셨다. 히힛.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희망 2017-11-03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채윤 쌤 강의 저도 들었는데 눈이 번쩍 뜨이는 경험이었어요 그냥 좋다가 아니라 너무너무 좋아서 막 설례는 기분.. 다락방님이 부럽네요 그걸 경험하셔서...

다락방 2017-11-03 09:55   좋아요 0 | URL
어제 몇차례나 계속 울컥울컥하고 그랬어요. 기존에 들었을 때는 머릿속에 잘 안들어왔는데 어제는 어쩐일로 참 막 팍팍 오고.... 진짜 공부하러 가길 잘했단 생각도 들고, 아 강의 듣기를 잘 선택했다 생각도 했어요. 옆에 공부하자고 격려해준 친구가 있는 것도 좋았고요. 헤헷.

아무개 2017-11-03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희진쌤이 선비같은 사람이라고 놀리던데 딱 이해가 가더라구요.
무언가 대나무 같은 분이랄까요.
부드럽지만 곧고
비었기에 울림있는 분.

동성애혐오는 기독교와 정치세력이 작정하고 만들어내는
현상이죠. . .
종북게이라니 참내. . .

다락방 2017-11-03 09:56   좋아요 0 | URL
아무개님이 일전에 한채윤 쌤 강의 듣고는 ‘아 저렇게 되고싶다‘고 한 적이 있었잖아요. 그때 저는 아마 강의 별로였다고 했었을텐데.... 어제 진짜 아무개님 그 말도 생각나면서 정말 좋더라고요. 되게 인상도 좋으시잖아요. 막 온화하고 따뜻하고 그런데 공부하고... 너무 좋아요 ㅠㅠ

비공개 2017-11-03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양성평등을 반대한다> 사놓고 안읽은 다른 사람 여깄어요 ㅎㅎ 다락방님 저 어제 강의 정말 감동의 도가니였어요. 제가 감동을 좀 잘하긴 하는데 어젠 정말 울컥울컥.. 저자사인이 있는 책을 받아서 또 감동.. 감사합니다!! 스파게티 맛있게 드시고 담주에도 뵈어요^^

다락방 2017-11-03 09:57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어제 막 울컥울컥. 강의 들으면서 울컥 하는 거 진짜 너무 좋고 ㅠㅠ 그걸 같이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거 또 너무 좋고 ㅠㅠ 진짜 좋은 강의였어요. 친구에게 고맙다고 몇차례나 인사했지 뭡니까!
다음주에도 또 봬요!! 우리 계속 함께 공부해요, jsshin 님!! >.<

단발머리 2017-11-03 10: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 강의도 좋았군요. 역시나~~~

저는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읽으면서 한채윤님 검색해보다가 사진 보고는, 와우!! 띠용@@
이 분은 한국의 주디스 버틀러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멋지세요.

기독교와 동성애혐오에 대해서는... 저는 기독교인이라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지만서도.
굳이 한 마디 덧붙이자면, 진보적인 기독교 단체와 개인들 사이에서는,
기독교의 기득권 보호를 위해 동성애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도 알려드립니다.
모두 다 그런 건 아니라는 것을요.

오뎅탕과 스파게티의 환상적인 조우를 미리 축하드립니다^^

다락방 2017-11-03 11:00   좋아요 0 | URL
네 좋더라고요. 단발머리님도 이 분 강의 한 번 들어보셨으면 좋았을텐데요! 한채윤 쌤이 제 친구를 너무 닮아서 볼 때마다 제 친구 생각나요. ㅋㅋㅋㅋㅋ

네, 단발머리님. 교회든 목사든 그리고 기독교인이든, 분명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도 있을 것이고, ‘모든 기독교인이 그렇다‘고도 말할 순 없을거예요. 그렇지만 지금 동성애를 혐오하는 기독교의 목소리는 너무도 크고 세요. 어제 강의 들으면서 종교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기독교에 대한 것, 교회에 대한 것도 계속 공부하고 싶다고 말이지요. 뭔가 비판하려면 더 잘 알고 비판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 그러려면 성경을 먼저 읽어야 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성경을 읽은 다음에 [만들어진 신]을 읽는 순서로 나아갈까... 혼자 머릿속에서 막 그런 계획 세웠어요. 물론, 사두고 안읽은 책이 너무 많아서 언제 실행될지는 모르지만요. 후훗.

오뎅탕과 스파게티 먹으러 얼른 집에 가고 싶어요. 엉엉 ㅠㅠ

레와 2017-11-03 15:48   좋아요 0 | URL

기독교에 대한 것, 교회에 대한것 지금 내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인데요,
역시나 성경 읽기가 먼저 일까요. 성경은.. 지금 안 읽고 싶은데. ㅠ_ㅠ
그렇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그래도 역시 성경이 먼저 일까요.. 하...........

다락방 2017-11-03 16:00   좋아요 0 | URL
저도 일단 성격 읽기가 먼저일 것 같은데... 성경이 분권으로 되어있는 건 있을까..좀 검색 좀 해봐야겠어요.
단발머리님, 레와님과 제가 성경을 읽기에 앞서 뭔가 추천해주실 만한 게 있을까요?
성경을 읽는 방법이라든가, 어... 뭐가 됐든.... 어쨌든 성경 먼저 읽으면 될까요?

단발머리님, 저 크레마로 읽으려고 이거 구입했는데(라지만 0원) 괜찮을까요?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655319

단발머리 2017-11-03 16:35   좋아요 2 | URL
레와님, 다락방님~~~~

아하..... 제게 이런 중차대한 임무를 맡겨주시니 무척 감사하오며....

잘 아시겠지만, 서구 유럽 사회가 기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잖아요. 그래서, 문화 전반적으로 기독교 사상이 스며들어 있구요.
성경 해석에 있어서는 타협이 어려운 기독교만의 문제, 즉 구원론, 신론, 교회론의 전통적인 해석이 존재하고요.
지엽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교단에 따라 또는 목사님에 따라 조금씩 해석이 달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성경의 가르침과 다르게 운영되는 교회가 있고, 성경과 다르게 사는 기독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기독교와 교회가 예수님의 말씀 또는 가르침 그 자체와 배치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이를 테면, 물신주의나 성장우선주의 등에 대해 교회 내부에서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있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교회가 한국 사회에서 존경받거나 사랑받는 위치에 있지 못하다는 것 또한...
매우 부끄럽게도 사실입니다.

일단은....
성경은, 비교적 최근에 번역된 유진 피터슨 목사님의 <메시지> 시리즈가 있습니다.
성경을 다섯 부분으로 나눠서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신약... 이렇게 나누었어요.
유진 피터슨 목사님 혼자서 번역하신 건데, 성경을 이해하기 쉽게, 현대적 언어로 번역했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최근에 완전 히트상품이죠. 일단, <신약>편을 권합니다.

책은.... 뭐가 좋을까요.
기독교 자체에 대해 궁금하신 거니까, C.S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를 추천합니다.
무신론자였던 루이스가 기독교인이 된 후, 평신도 및 무신론자들을 위해 강의한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이예요.

다락방님~~
<쉬운말 성경 버전>은 저도 처음 보는 거라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한국말 성경 번역은 사실 비슷비슷하구요.
요즘 교회에서는 <개역개정>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도 예전의 <개역한글>과 많이 유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즐건 금요일되세요~~~

다락방 2017-11-03 16:39   좋아요 0 | URL
오오~ 좋은 추천 감사합니다.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는 사뒀다가 안읽고 그냥 팔아버린 많은 책들 중 한 권이에요. 이번 주말에도 또 그렇게 책을 팔아버릴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하면서 사는 인생인지 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럴 줄 알았으면 팔지 않는건데, 사람 일은 정말이니 한 치 앞도 모르는군요. 하핫.

말씀하신 메시지 검색해봤는데, 아아, 전자책이 있다면 좋겠네요. ㅠㅠ
추천 감사해요, 단발머리님. 아아 당장 읽고 싶어서 당장 사도 또 쟁여두고 안읽겠죠? 후훗.
그래도 메시지 시리즈는 당장 사보고 싶네요...

감사해요!

레와 2017-11-03 16:45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찾고 원했던 답변이였어요. ㅠ_ㅠ
유진 피터슨 목사님의 <메시지> 성경 알겠습니다.
C.S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는 얼마전에 관련도서 찾아보다가 보관함에 담았는데 주문해야겠어요!

정말 고마워요!

단발머리 2017-11-03 16:56   좋아요 0 | URL
레와님, 다락방님~~

성경을 읽는다는게 사실 어려운 일이잖아요.
많은 기독교인들이 앉아서 설교말씀 듣는데만 익숙합니다. (찔림 ㅠㅠ)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어 있다고 말하거든요.
두 분이 성경 읽으시는 그 시간이.... 감동적이고 특별한 시간 되시기를 바래요~~~
저도 두 분 보고 결심하고 갑니다^^

건조기후 2017-11-03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랜A를 선택하실 거라 생각했어요! 아까 수꿀했나요(이 단어 너무 웃겨요 ; 어감상 그냥 좀 깜놀,, 움찔,, 그런 느낌이지 막 무서워서 오싹한 건 아닌데) 페이퍼에 짜장면도 먹고 공부도 하셨으리라 믿는다고 댓글 달려다가 타이밍을 놓쳤는데, 역시 다락방님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멋진 여자에요 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17-11-03 10:41   좋아요 0 | URL
건조기후님~~ 안녕하세요~~
너무 오랜만인거 아니세요~~~~~~ ㅎㅎㅎㅎㅎㅎㅎ
자주 오시어요^^

다락방 2017-11-03 10:57   좋아요 0 | URL
네네, 짜장면도 먹고 공부도 하러 갔습니다! ㅎㅎㅎㅎ
공부가 좋았어서 아 정말 오길 잘했다고 여러번 생각했어요. 공부 좋아요. 책 읽는 것도 좋고 강의 듣는 것도 좋고, 하면할수록 겸손해지고 또 제가 모르는 게 많다는 것도 알게 돼요. 근데 짜장면은 좀 별로였어요. ㅎㅎ

단발머리님 댓글처럼, 좀 자주 오세요, 건조기후님! >.<

건조기후 2017-11-09 15:34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오랜만이에요 ㅎㅎㅎ 네 자주 오도록 하겠습니당 ㅎㅎ

다락방 2017-11-09 17:16   좋아요 0 | URL
히잉. 여기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대화하고 있어..... 행복 ♡

잠자냥 2017-11-03 1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짜장면은 짜장면이 먹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맛있는 이상한 음식입니다. 하하하; 그나저나 재미난 강의 들으시네요. 이 강의 정보를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다락방 2017-11-03 10:52   좋아요 0 | URL
http://www.hanter21.co.kr/jsp/huser2/educulture/educulture_view.jsp?&category=academyGate11&tolclass=0001&lessclass=&subj=F92546&gryear=2017&subjseq=0001&booking=&moptNo=

원하신다면 다음주 강의부터도 들으실 수 있어요. 현장 신청도 가능하거든요. 링크 들어가보세요~ ㅎㅎ
맨 마지막 강의는 정희진 쌤이라서 또 기대하고 있어요. 헤헷.

잠자냥 2017-11-03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안그래도 지난번에 다락방 님 포스팅에서 이 강의 정보 보고 사이트 들어가봤는데; 그때 이미 정희진 선생님 강의는 지나가 버려서 -_-;;; (단발머리 님 포스팅에서 정희진 쌤 창비 강연 정보 보기는 했는데 그건 또 일정이 안 맞아서 ㅠㅠ) 암튼 네네 감사합니다... 한터에서 하는 마지막 강의라도 들어보겠습니다.

다락방 2017-11-03 11:01   좋아요 1 | URL
마지막에 정희진쌤 강의 또 있어서 너무 좋아요!! 전 정희진 쌤 강의가 너무 좋더라고요. 막 사고가 확장되는 느낌이 들어요. 히힛. 어쩌면 우리는 그 날, 같은 강의를 듣고 있을 수도 있겠네요! 후훗.

비연 2017-11-03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마지막 정희진 쌤 강의를 들으러 가볼까요....

다락방 2017-11-03 13:27   좋아요 1 | URL
꺅 >.< 좋아요, 좋아요!! 오세요!! 그 날 알라딘마을 대축제가 되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