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갑자기,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보고싶었다. 으앗, 블레이크 라이블리 보고싶다! 하는 마음이 되었는데, 그냥 인터넷 검색창에 그녀의 이름을 넣고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는 씅에 안차서, 아아, 영화를 보자, 영화를!! 하고는 필모그라피를 보는데 마땅히 보고 싶은 영화가 없는 거다. 그러다 누군가 그녀가 주연한 영화 《아델라인》이 좋다고 말하길래 그 영화의 줄거리를 보게 되었는데. 오, 좋을 것 같다! 그러니까 주인공인 여주가 어떤 사고로 인해 시간이 가도 늙지 않는 병(?)에 걸리게 되고, 그에 대한 여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라는 거였다. 나는 지금 상태 그대로 백년 이상을 살고 있는데, 내 주변의 사람들은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걸 본다는 것은 할 말이 되게 많지 않을까... 싶었던 것. 아아, 영화배우란 참 감사한 존재구나. 이미 헤어진 옛연인은 보고싶다고 볼 수 없고, 짝사랑하는 상대도 보고싶다고 볼 수 없는데, 영화배우는 볼 수 있다! 굿다운로더(네이버에서 천 원입니다, 여러분!!)로 영화만 다운 받으면 내가 보고싶은 배우를 볼 수가 있어! 그렇게 나는 아델라인을 보게 되었는데!!




아직 중간까지 보지도 못했는데 벌써부터 '나 혼자 젊음을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내 부모님은 말할 것도 없고, 내 딸까지도 이제 나이들어 죽음을 앞두고 있는데 나 혼자 쌩쌩하다. 이렇게 혼자 젊음을 유지하고 있노라니, 계속해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봐야하는 일에 맞닥뜨린다. 최근엔 함께 살던 개도 사망했고... 그런 그녀가 사랑 혹은 연애를 시작하지 않으려는 건 어쩌면 너무 당연하지 않을까. 지금 그녀에게 반해 엄청 대시하고 있는 남자가 있는데, 아아 이들은 어떻게 될것인가.


그녀는 연말 파티에 참석한다. 오랜만의 파티 참석이었는데, 친구와 얘기하던 도중 자신을 뚫어지게 바라보는 남자와 눈이 마주치게 된다. 이 느낌은 너무 강렬해서 그들은 한동안 서로를 뚫어져라 바라보게 되는데, 아아, 이게 바로 첫눈에 반한다는 거구나!! 싶었다. 아아, 살면서 이런 일이 누구에게나 있는 일은 아닐텐데, 얼마나 좋은가! 물론 첫 눈에 반한다는 것이 반드시 뜨거운 사랑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렇게 반했는데 몇 번 만나보니 영 상태가 메롱인 사람일 수도 있지...


나는 사소한 몸짓이나 동작에 반하는데 익숙한 사람이고, 그래서 첫눈에 반해본 적도 물론 있다. 중요한 건, 내가 첫 눈에 상대에게 반했을 때 상대도 나에게 첫눈에 반했는가...하는 것. 사실, 그런 일은 좀처럼 없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는 건 기적인 것처럼, 내가 첫눈에 반했는데 상대도 나에게 첫눈에 반하는 건 진짜 어마어마한 기적이지.


그렇지만 처음 만나서는 아주 좋은 느낌, 서로 굉장히 강한 인상을 받고 끌렸던 경험은 있는데, 후훗, 그는 처음 만난 그날부터 나에게 어찌나 대시를 하던지.... 너무 적극적이여서 내가 거부하는 게 너무 힘들었지. 아, 너무 처음부터 훅 들어오는 남자였어. 오랜 시간이 지나, 우리 처음 만났을 때 나 예쁘다고 생각한 것도 아니면서 왜그렇게 들이댔냐고 물었더랬다. 그러자 그는 몇 개의 이유를 얘기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책을 많이 읽는다는 거였다. 책을 많이 읽는 여자에 대한 일종의 로망 같은 게 그에게 있었던 것 같다. (칠봉아, 누나한테 홀딱 반했었니?)



나 역시 그렇다. 책을 읽는 모습을 보는 걸 좋아한다. 오래전 남자친구와는 함께 걷다가 까페 안의 책읽는 남자를 보고 내가 멈춰서 본 적이 있다. '멋지다, 책읽는 모습' 하고는. 옆의 남친 따위 안중에 없는..... ( ")

지하철에서 책 읽는 사람을 보는 것도 좋고 공원 벤치에 앉아 책을 읽는 사람을 보는 것도 좋다. 여자 남자 할 것없이 그냥 좋다. 책 읽는 모습은 이상하게 사랑스러워...



이 영화 아델라인에서, 여자는 남자와 파티에서 처음 본 거라고 생각했는데, 남자는 그를 도서관에서 처음 봤다고 말했다. 아델라인은 도서관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마침 업무차 도서관에 들렀던 남자가 계단에 앉아 책을 읽고 있던 여자를 보았던 것. 아아, 내 마음은 어쩐지 너무 좋아!!







아아, 이 장면 보는데 그냥 막 너무 좋은 거다. 좋다..좋으다... 책읽는 여자도 너무 좋고, 그거 보고 반한 남자도 너무 좋아.....위의 장면은 그들의 두번째 데이트인데, 남자가 자신의 집으로 초대를 한다. 여자가 알려준 주소지로 찾아가보니 남자는 요리를 하고 있었어... 그것도 너무 좋아...그래서 그가 한 요리를 가지고 와인을 마시는데, 아아, 나는 그 장면에서 이미 홀딱 반했는데, 그러니까 너무 완벽하지 않은가. 내가 바라는 게 진짜 딱 그거다. 멋진 남자, 맛있는 음식, 그리고 술.... 더 바랄 게 뭐가 있단 말인가. 그렇게 식사를 끝낸 후에 창가에 앉아 전망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는데, 전망으로는 나이든 사람들의 댄스연습실이 보이고, 그는 그녀에게 '처음 봤을 때 책 읽고 있더라' 고 말을 하는 거다. 아 이거 진짜 너무 좋지 않나. 나는 이 영화 끝까지 보지 않아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그냥 이런 장면들 때문에 아무때고 우울할 때 돌려봐도 좋겠다... 생각했다.


그렇게 책 읽는 모습이 좋다고 말한 이 남자와 여자는, 그 밤을 함께 보내고 함께 아침을 맞는다.





나는 그냥 이렇게 이불 뒤집어쓰고 발가락 빼꼼 나와있는 이 장면도 사랑해. 내가 책 읽는 여자라는 걸 알고, 그 모습을 좋아하고, 맛있는 음식과 술을 함께 하고.... 그리고 함께 아침을 맞는다.... 이야, 원더풀이다 진짜. 따봉이야... 더 바랄 게 뭐가 있겠습니까.....



그 날 여자는 출근을 하고 남자가 자신에게 선물했던 책 중에 한 권을 꺼내어 혼자 식사를 하며 읽는다. 그 책은 '헨리 제임스'의 《데이지 밀러》였는데, 꽃을 준다면서 꽃 이름이 들어간 책을 세 권인가 선물해준거다. 초반에 등장하는 씬인데 저 제목들 다 외워야지, 했지만 기억나는 건 데이지 밀러 뿐이네..나중에 돌려봐야겠다. 어쨌든, 그녀가 혼자 책 읽는 장면이다.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너무 좋다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진짜 짱이야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물론 그녀가 블레이크 라이블리라는 게 함정이다. 그녀는 책을 읽고 있지 않았어도 어쨌든 너무 아름다울테니까. 그렇지만 저렇게 책 읽는 모습 너무 좋지 않나? 나는 그동안 미루고 미뤘던 데이지 밀러를 사야겠다고 결심했다. 데이지 밀러를 읽으면 마치 내가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될 것처럼!!!




















마침 저 장면을 <서브웨이>에서 혼자 저녁을 먹으면서 보고 있었다. 아아 좋아 좋아 너무 좋아...했는데, 얼라리여, 어제 집에서 책을 읽는데는 또 책 읽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게 아닌가! 세상은 모두 한통속이야!!!


















늘 일이 잘 풀리리란 보장도 없으니 아마 마음 단단히 먹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이렇게 책을 읽는 그녀를 바라보고 싶었다.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정신없이 책을 읽는 그녀의 얼굴을 독차지하고 싶었다. (p.330)



이 책에서는 책에 얽힌 모든 이야기, 책의 출판에 관련된 거라든가 작가에 관련된 것 그리고 책의 줄거리까지 시오리코 씨가 다이스케 군에게 얘기해준다. 다이스케 군이 책을 읽지 못하기 때문인데, 다이스케 군은 책을 읽지 못하지만, 시오리코 씨가 들려주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걸 너무 좋아한다. 한 명은 책 읽기를 좋아하고 또 그 이야기를 들려주는 걸 좋아하는데, 다른 한 명은 그 이야기를 듣는 게 좋으니 이 얼마나 좋은가. 너무 완벽한 한 쌍이다!! 



아, 정말이지, 책 읽는 거 너무 짱인것 같다!!!



책 읽는 여자 진짜 너무 짱이고, 그러니까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책을 그냥 다 결제해야겠다. 데이지 밀러를 한 권 추가해서.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7-10-20 1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남자 책읽는 모습 좋아해서요. 책읽고 같이 책 이야기하던 남자랑 결혼했는데요. 결혼하더니 책을 거들떠도 안본다는.... 암만해도 나를 꼬시려고 쓴 작전에 넘어간듯

다락방 2017-10-20 10:37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운동하는 곳에서 만나 운동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결혼하고 보니 남편은 운동을 안하는 사람이었다는 걸 알게된 얘기를 들었었는데, 프시케님 얘기랑 비슷하네요. 저도 책 읽고 같이 책 이야기하는 거 참 좋아요. 근데 책 이야기라는 게, 같이 책을 읽어서 하는 것도 좋지만 한 쪽만 읽어도 책 이야기가 가능하기도 하더라고요. 그건 또 그것대로 좋은 것 같아요. 후훗.

psyche 2017-10-20 10:39   좋아요 0 | URL
락방님 이야기 들어보니 우리도 아직 책이야기를 하긴 하는군요. 내가 읽은 책 이야기하고 남편은 듣고. 근데 그 반대의 경우는 절대 없네요. ㅎ

다락방 2017-10-20 11:13   좋아요 0 | URL
흐흐흐흐흐. 이야기를 하는 사람만 존재해서는 대화가 이뤄지지 않잖아요. 들어주는 사람도 반드시 필요한 거고, 그런 면에서 볼 때 이야기하는 프시케님과 들어주는 남편은 아름다운 커플이라고 생각합니다!!

psyche 2017-10-20 11:55   좋아요 0 | URL
전혀 아름답지는 않지마는... 책 안읽는 남편 구박은 그만 해야겠네요. ㅎㅎ

one fine day 2017-10-20 1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델라인:멈춰진 시간˝은 책이 등장한 영화 중 베스트에 들어갈 영화였습니다. 남주인공이 데이트 신청을 하면서 꽃 대신 가져온 꽃이름이 들어간 책 3권은 헨리제임스의 데이지밀러, 레이브래드버리의 민들레와인. Janet Fitch의 White Oleander입니다. 저도 영화에 반해서 그 책들을 찾아보니 White Oleander는 번역본이 없더라구요.

북깨비 2017-10-20 15:18   좋아요 0 | URL
저는 아델라인은 못봤는데요. white oleander 영화를 재밌게 봐서 그 책 원서로 사서 읽었어요. 영화도 좋고 책도 진짜 좋아요. 원서로 읽을 만 합니다. 고전같은 경우에는 옛날식 표현도 많고 해서 원서로 읽기가 힘이 드는데 (너무 속도가 안나가서 중도 포기하고 책장에 그냥 꽂혀 있는 책 수두룩) 최근 몇십년간 나온 미국 소설들은 원서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오히려 번역하면서 막 어려운 한자어들로 바뀌어 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영화 보시고 꽂혔다고 하니 꼭 읽어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어요. 🙂👍🏻

다락방 2017-10-20 17:39   좋아요 1 | URL
우어어엇 어느 멋진 날 님, 이 영화 보셨군요. 반가워요! 그리고 제가 다시 돌려봐서 찾으려 했던 책 세 권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네요. 제 수고를 덜었어요. 집에 레이브래드버리 책이 한 권 있었던 것 같은데...가서 뭘 가지고 있나 봐야겠습니다. 반한 영화라 하시니, 저도 끝까지 보는 것이 기대되네요. 아무런 정보 없이 본 영화인데 마음에 드는 장면이 많아요. 특히 데이지 밀러 너무 읽고 싶어지고, 영화 보면서 책 읽고 싶어지는 거 진짜 좋아요!!


북깨비님, 말씀하신 영화는 제가 영화로도 책으로도 몰랐던 작품이에요. 저는 원서로 읽을 수는 없겠지만 ㅋㅋㅋㅋ 나중에 번역본 나오면 읽는 걸로.... 영화도 한 번 검색해봐야겠어요. 좋으네요. 영화에서 책이 나오고, 그 책을 읽은 누군가가 이렇게 정보를 주어 연결되고... 아 좋아요!! ♡

one fine day 2017-10-20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를 먹지않는 아델라인이 세월을 보내는 방법으로 언어들을 공부하고 포루투갈어로 남주를 놀래키는 장면도 전 참 좋아합니다. ^^

다락방 2017-10-20 17:40   좋아요 0 | URL
저 진짜 포르투갈어 할 때 쑝갔잖아요!! 아 너무 멋지다, 짱 멋져!! 했어요. 언어 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보는 내내 너무 매력적이었어요. 아, 이 영화 저는 알지도 못했는데 이미 보신 분을 만나니 너무 반가워요. 흙흙 ㅠㅠ

외국어 잘하는 거 정말 근사하죠!! >.<

블랙겟타 2017-10-20 1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읽는 사람의 모습이 멋있다고 생각해요 ㅎㅎ 응? 다락방님. 마무린 장바구니 결제네요? ㅋㅋㅋㅋㅋ 저도 다락방님 받아서 저도 장바구니 결제하러 가요~

다락방 2017-10-20 17:41   좋아요 1 | URL
그쵸그쵸 책 읽는 사람의 모습 참 좋죠! 제가 영화 [제인 오스틴 북클럽]도 참 좋아했는데요, 거기에서는 북클럽 이란 이름에 걸맞게 책 읽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주 자주 나오거든요. 너무 좋았어요. 영화 속에서도 책 읽는 모습 보는 거 정말 너무 좋아요!
저는 아직 장바구니 결제 못했는데(오늘 일이 많아서 바빠요 ㅠㅠ 이러면서 또 알라딘에...), 블랙겟타님, 결제 하셨습니까?!

비연 2017-10-20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읽는 여자 진짜 너무 짱이고, 그러니까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책을 그냥 다 결제해야겠다....
이게 주제인거죠? 락방님? ^^;;;;;

다락방 2017-10-20 17:42   좋아요 1 | URL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책들을 결제하기 위한, 그러니까 지난주에 결제했지만 이번주에 또 결제하기 위한, 아주 근사한 핑계...아닙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물선 2017-10-20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솔직함, 귀여우셩^^

다락방 2017-10-20 17:42   좋아요 1 | URL
어느 지점에서 귀엽게 느끼신건진 모르겠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가 좀 귀엽긴 하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7-10-20 20: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기 댓글까지 읽은 당신은...
데이지밀러, 민들레와인 그리고 White Oleander를 검색하게 됩니다^^

one fine day 2017-10-20 21:58   좋아요 0 | URL
지금 팬텀싱어2 보면서 댓글읽고 있는 저는 아델라인클랑을 응원합니다 ㅎㅎ

psyche 2017-10-20 23:57   좋아요 0 | URL
ㅎㅎ 바로 저네요. 바로 검색하던 사람. @one fine day 저말고 팬텀싱어2를 보는 분이 계시다니! 반가워서 저도 모르게.... 저는 세팀 모두 응원인데 라인클랑에서 김동현과 조형균이 좋아요. ㅎㅎ

단발머리 2017-10-21 06:45   좋아요 1 | URL
여기까지 읽은 당신은...
팬텀싱어 2 명장면 다시 보기를 검색하게 됩니다. 누구팬이 되었는가는 다음 시간에^^

다락방 2017-10-23 08:36   좋아요 0 | URL
[팬텀싱어]가 뭔지 1도 모르는 저는, 지금 막 검색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넣어보니 이렇게 나오는군요.

<성악, 뮤지컬, 국악, K-pop 보컬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천상의 목소리를 갖고도 아직 빛을 보지 못한 진정한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을 총망라하는 국내 최초 크로스오버 보컬 오디션 프로그램>

이런 프로그램이 다 있었군요! ㅎㅎㅎㅎ

비로그인 2017-10-20 2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영화를 보고 싶어지네요... 그리고 캡처한 사진...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이렇게나 이뻤나요...!!

다락방 2017-10-23 08:37   좋아요 0 | URL
너무 예쁘죠!! 특히 책 읽는 모습 진짜 압권인 것 같아요... 제가 책 읽어도......저런 모습일까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