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해보라. 3만의 도시 인구 중 이제 여자 둘과 태아 하나만 남았다. 그런데 이상한 일은, 지금이 훨씬 더 좋다는 사실이다. (p.37)










강남역 살인사건이 일어났을 때, 대부분의 많은 여자들이 그랬겠지만, 나 역시 너무 우울했다. 너무 우울했고 모든 상황이 절망적으로 느껴졌으며, 그래서 나는 마르셀 서루의 저 문장을 계속 떠올렸다. 여성을 향한 이토록 잔인한 범죄가 일어난다는 것은, 남자들이 사라져야 끝날 거라고 생각했다. 남자들이 지구상에서 다 사라졌으면 좋겠어, 라고 친구와 대화했던 것도 생각난다. 다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다 없어져버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싹 다 없어진 다음 새로 시작해야 상황이 나아질거라고, 그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 마르셀 서루도 말하지 않았나. 여자 둘과 태아 하나만 남았는데, 지금이 훨씬 좋다고.



나는 아주 많은 남자들이 성희롱과 성추행과 성폭행을 저지른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나 역시 어릴적에 피해자였으며, 지금도 마찬가지로 수시로 성희롱과 성추행에 노출되니까. 나만 당한 게 아니었다. 내 주변의 많은 여자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우리끼리만 있을 때' 얘기했었다. 바깥으로 얘기했다가는 오히려 잘못을 '내'가 한 게 될테니까. 니가 치마를 입어서, 니가 술을 마셔서, 니가 밤늦게 다녀서, 니가 택시를 타서...


나 역시 어린이었을 때 당했던 일에 대해서 아주 오래 내 잘못이라고 생각했다. 국민학생이었는데도 내 자신이 음탕했기 때문이라고, 아주 오래 생각했고, 그래서 나는 가해자보다 나를 더 원망했었다. 왜 그때 안된다고 말하지 않았냐고, 어린 나에게 계속 추궁했다. 이게 너무 아프다. 너무 오랫동안 내 잘못인 줄 알고 살았던 게, 이게 너무 아파서 나는 나한테 미안하다. 



페미니즘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건, 최명희의 『혼불』 때문이었다. 그전까지는 페미니즘에 대해서 딱히 관심도 없었고 오해하고 있었다. 그런데 혼불을 읽으면서 자꾸만 화가 나는 거다. 아니, 여자들이 왜 이래야하지? 아, 이 답답함 어떻게 풀어야하지? 혼불을 읽어가면서 그 생각이 점점 강해졌고, 그래서 '아 페미니즘을 좀 공부해봐야겠다, 그러면 뭔가 보이지 않을까' 했던 거다. 그래서 페미니즘 관련 도서들을 찾아 읽기 시작했는데, 그러고나니 상처받는 일 투성이었다. 정희진은, 아는 것은 상처받는 것이라고 했는데, 정말 그렇더라. 그리고 나는 내가 페미니스트라는 자각이 없을 때부터 내가 페미니스트 였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나는 내가 여자로서 살아가는 일이 매우 피곤하다고, 불합리하며 부조리하다고 생각했고, 그때마다 상대가 누가 됐든 따지고 들었던 거다. 그리고 우연하게도 내 주변이 나와 때를 같이해, 동기는 달랐지만, 다들 페미니즘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메갈은 미러링이라는 걸 함으로써 많은 남성들에게 '너희들이 한 짓을 봐' 라며 거울을 비춰주었다. 어떤 남성들은 아, 이것이 내 모습이구나, 했지만 어떤 남성들은 거울을 깨부수려고 했다. 메갈은 미러링의 수위를 높여갔고, 많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만한 발언들을 하기도 했지만, 나는 메갈의 미러링도 약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나 많이 여자들이 강간당하고, 맞고, 죽어나가는데.... 그걸 그만두라고 세게 '말'한 게, 왜??




며칠동안 트윗의 타임라인이 너무나 절망적이었다. 자기가 속한 집단 내에서의 성폭력을 폭로하는 해쉬태그에 숱한 사연들이 올라왔고, 그렇게 미성년자 성폭행 가해자인 '이익'이 수면에 드러났고, 이를 부추긴 이자혜 역시 드러났다. 또 내가 알지 못하는 닉네임이나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속속 폭로되었으며, 오늘 아침에 눈을 뜨고 나니, 박진성 시인도 개새끼였음이 드러났다. 이모두가, 성폭행 가해자들이, 가정을 이루고 살기도 했고 자신의 커리어를 차곡차곡 쌓고 있기도 했다. 아무렇지도 않게.....



그런데 우리에게 페미니즘이 있었다. 




피해자들이 아픈 과거를 힘겹게 고백했을 때, 이제 더이상 사람들은 그들에게 '그러게 왜 그랬어' 라며 피해자를 추궁하지 않는다. 가해자가 나쁘다는 사실을 '정확히', '제대로' 알고 있다. 페미니즘을 접한 후의 사람들은, 피해자에게 '그것은 네 잘못이 아니야' 라고 말해주며, 2차가해를 걱정한다. 과거에 이자혜를 좋아했던 사람들도 이자혜가 가해자였음이 드러나는 순간, 이자혜에 대한 애정을 거둬들이며 범죄를 지적하고 피해자를 도우려한다. 또한 신속하고 빠르게 가해자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 그동안 결혼도 하고 커리어도 쌓고 계속 성범죄를 저지르며 살았던 가해자들은, 이제 더이상 그짓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었으니까. 많은 여자들과 또 남자들이, 연대하고 있다. 귀 기울여주고, 나쁜 것을 나쁘다고 말해주고 있다. 도울 수 있는 건 돕겠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피해자들이 그것을 '내 잘못이다' 라고 자책하지 않고 수면 위로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도, 그들이 페미니즘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마사 누스바움'의 『시적 정의』를 읽고 있었다. 그런데 어제, 알라디너 o 님이 나와 같이 읽고 싶다며 『제르미날』을 주문하셨다는 게 아닌가. 게다가 또다른 알라디너 o 님은 나와 통화하면서 제르미날을 엄청 추천하셨다. 아아, 시적 정의 다 읽고 싶은데, 나 제르미날 주문해야 해??? 라고 갈등하다가, 오늘 아침 트윗을 보고 일단 다 멈추기로 했다. 시적정의도, 나나도, 제르미날도, 일단 스톱. 나는 다른 책을 집어들었다.

















어릴 적 나를 음탕하다 여기게 했던 일도 '아는 사람'으로부터 일어났다. 이익과 이자혜 사건의 피해자도 '아는 사람'에게 당했다. 박진성 시인도 '아는 사람'으로 피해자들에게 접근했다. 아주 많은 성범죄가 '아는 사람'으로부터 일어난다.



미국 내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잡지인 미즈는 이 책이 발간되기 전인 1983년부터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성폭력, 즉 아는 사람에 의한 강간이라는 화두를 사회에 던지기 시작했다. 어두컴컴한 밤에 갑자기 낯선 사람이 튀어나와 피해자를 납치하듯 끌고 가는 것만이 '진짜' 강간인 양 이야기되던 시대에, 사실은 피해자의 대다수가 아는 사람에 의해 강간당하고 있음을 폭로함으로써 성폭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다. 나아가 미즈는 성폭력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아래 기획된 이 책을 발간함을 통해, 강간이라 하면 여전히 낯선 이를 가해자로 떠올리는 사람들의 통념이 잘못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만들었다. (p.8)




너무 아프고 절망적이지만, 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믿는다. 오늘 친구는 트윗에서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대해야 하는 이유를 얻었다'고 말했다. 우리가 공부하고 연대하므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페미니스트 할머니로 죽겠다는 친구를 응원하며, 나 역시 그 친구 옆에 페미니스트 할머니로 있겠다. 우리 건강하게, 공부하고 연대하자. 건강하게, 페미니스트로 늙어가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6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6-10-21 0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혼불 읽을 때의 그 답답함이, 이 아침에 되살아났어요... 페미니즘은 결국 휴머니즘인데 휴머니즘까지는 가지도 못하는 이 상황들이 아프네요. 페미니스트로 늙어가자에 동감하며.

아무개 2016-10-21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건 페미니즘이 아니야` 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어요.
서구의 구페미니즘, 신페미니즘이 추구하는 바가 다르고
그 구페미니즘 안에서 또 그 신페미니즘안에서도 수없이 많은 주장이 있는데
그리고 지금 현실에서 페미니즘은 또 그렇게 진화와 퇴보를 격고 있는데
도대체 그 사람들이 말하는 페미니즘이란게 뭘까요?

멋으로 시류에 맞추서 페미니즘에 얻혀가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페미니즘을 공부하는 이유는
`인간` 대우 해달라는
너-남성-와 같은 사람이다. 때리지마라, 강간하지마라. 죽이지마라.

이런 요구를 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미러링 일뿐인데,
자신들이 그토록 오랜 시간 동안 여성들에게 해왔던 일을 비춰준것 뿐인데
저렇게들 광광 울어대니
정희진씨 말대로 미러링은 실패했습니다.
너무 고퀄이었어요..........


오래오래 함께 공부하고 연대하고 싸웁시다.
페미니스트 할머니로 늙어 갑시다.






2016-10-21 09: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이드 2016-10-21 0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같이 늙어갑시다, 매드맥스 씨앗 지키는 할머니들처럼!

레와 2016-10-21 0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 모든 나쁜일들이 내 잘못이 아님을, 저도 아주 나중에 친구들을 만나고서야 알게 되었어요.
새삼 좋은 책 만큼이나 좋은 사람들이 곁에 있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혼자만의 생각에 사로잡혀 수많은 책을 읽으며 잘 못된 생각을 공고히 하는 것만큼 위험한 사유도 없지요.


이제 겨우(!) `말`만 했을뿐인 미러링에 대한 반응들이 놀랍습니다.
아직 돌맹이를 줍기도 던지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필요하다면 기꺼이 돌맹이를 들고 던지는 사람이 될거에요.
물론 이런 순간들이 오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지만요.


우리 같이 갑시다.
건강한 페이미니스트로 기쁘게 늙어갈 겁니다!






기억의집 2016-10-21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트윗을 안 해서, 유일하게 북플하나 합니다, 지금 이 페이퍼 읽고 검색해보니 아직 기사는 안 떴네요. 다음 검색에 트윗 검색도 되서 잠깐 읽어보니 트윗은 난리난 것 같은데. 이자혜나 박진성이나 다들 자기작품에 호감을 가지고 다가오는 사람들에게 그런 짓을 하다니. 예전에 이문열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사실 줄거리나 캐릭터들 기억 안 나지만, 한 여자애가 무슨 공연을 보는데 아저씨무릎에 앉아 보는데 그 아저씨새끼가 그 여자아이의ㅜ음부를 공연 내내 만진다라는 대목이 나와요. 그 때 그 장면이 너무 충격이어서 작가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덮고 넘어갔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 여자아이가 얼마나 충격속에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전 미드 로앤오더 보면서 성폭력에 대해 자각을 많이 한 경우고 아들애한테 로앤 오더는 꼭 보라고 권해준 적 있어요. 이 미드 보면 성폭력 피해자들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큰 상처를 가지고 사는지 알아야한다고 생각해서 보게 한 적이 있었어요. 우리 나라가 가부장제고 엄마들이 가부장제에 영향를 많이 받아 남자애들의 성추행 성희롱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정말 많아요. 아들이라고 으쌰으싸해준 결과겠죠. 널린 게 고춘데.... 참, 고추만 으쌰으쌰하고 세상 불공평해요.

웽스북스 2016-10-21 0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자혜 사건이 터지고 많은 사람들이 메갈을 비난하는데 도대체 그렇게 연결할 수 있는 고리는 어디서 나올까요. 저는 메갈을 별로 안좋아하지만, 메갈과 이자혜가 관계가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메갈이 비난받아야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더군다나 그 사건의 피해자 L님은 `페미니즘 덕분에` 이런 용기를 낼 수 있었다고 분명히 말했는데도 말이죠. 멍청한 사람들이 참 많고, 이 문단내 성폭력, 해시태그 보고 있자니 너무 끔찍한 거 같아요.

에이바 2016-10-21 09: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상을 영위하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잖아요. 뭔가 이상한데? 잘못된 것 아니야? 그렇게 느닷없이 페미니즘이 찾아왔고, 결코 그 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깨달았어요. 세상을 보는 시각 자체가 달라지니까요. 페미니즘은 삶이고 우리 생활이잖아요. 사람들 성향과 가치관이 다르듯이 각자의 페미니즘도 다르다고 생각해요. 획일적인게 아니잖아요. 공통점이 있다면 사람답게 살고 싶다, 존중받고 싶다! 는 외침이 있다는 것일테고요. 그래서 니가 하는 페미니즘은 나쁜거야, 잘못된거야 라는 말이 지극히 오만하고 어리석은 생각이라 봐요. 지난 성우 해고 사건이 된 티셔츠 문구도 외국에서는 so what 이랬잖아요? 그러다 밝혀진 게임의 미성년, 정확히는 어린이 캐릭터를 기괴할 정도로 성적 대상화하여 소비한다는 것을 알고 큰 충격을 받았어요. 이번 트위터에서 폭로된 사건도 오타쿠 커뮤니티 내 폐쇄성에서 비롯한 권력관계와 성별 성향을 주목하더라고요. 그쪽 문화는 취향이라 생각했는데 그렇게만 보기엔... 피해자의 용기가 정말 감동적이었고 마음이 아팠어요... 왜 내가 느끼는 공포와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고 잘못됐다고 손가락질만 하는 거죠? 생존의 문제인데요. 아 그리고 메갈리아 해체된지가 언젠데요... 전 메갈리아 4가 있다는 사실도 지난 성우 해고 사건에서 기사보고서야 알았어요.

2016-10-24 16: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ㅇㅎ 2016-10-29 15: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초등학교 때 있었던 지하철 성추행을 `내가 옷을 단정하게 입지 않아서`라고 생각하고 15년을 살아왔습니다. 대학에 올라와서 남들이 웃자고 하는 섹드립에 웃지 못하는걸 `내가 예민해서`라고 생각했습니다. 페미니즘을 알기 전에 모든 문제를 `내 탓`으로 돌리고 자책했던 저의 과거가 안타깝습니다. 저 같은 피해자가 앞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저 역시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대하겠습니다.

칼리 2016-10-30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마음에 와닿네요. 여성으로써 열심히 투쟁하고 살아남아가야겠죠... 힘냅시다!

ㅎㅅㅎ 2016-10-30 1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읽었어요 정말 공감가는 리뷰에요! :) 저도 페미니스트 할머니로 늙어갈래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