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실제 상담 사례들이 나온다. 현재를 살고 있는 젊은이들이 어떤 고민을 갖고 있는지를 얘기하고, 저자가 그에 대해 상담을 해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자가 얘기하고자 하는 바는 한결같다.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고 육체적,정신적 학대를 받고나면 대인관계를 원만히 할 수도 없고 자존감도 낮아진다, 그런데 그걸 단지 부모들의 탓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지나친 경쟁사회가 부모들을 그렇게 만들었다, 는 것이다. 한 개인의 잘못이라고 퉁치는 게 아니라, 지금 사회가 문제이고 이 사회가 부모를, 그리고 그들의 자식을 우울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사실일테지만, 그렇다면 이것은 대체 어떻게 고칠 수 있을 것인가. 괴로워하는 청춘들이 자기치유를 하려고 하고, 부모들과 대화를 하려고 한다해도, 사회가 병들어 있는 이상 답은 없지 않나. 이 사회를 바꿔나가야 하는데, 그건 또 무슨 수로 가능하단 말인가. 저자도 그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책에서 언급되어 있는 바로는, 칠레에서 젊은이들이 데모를 해서 대학을 무상교육으로 바꿔놨다고 했는데, 궁극적으로 우리도 이렇게 연대해서 이런 식으로 사회 구조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아, 이게 아무리 생각해도 이 나라에선 불가능할것 같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봤다. 우리는 누구나 지나친 경쟁이 사람을 지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또한 성적으로 사람을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도, 어릴 때부터 지나치게 공부를 시키는 것도 좋은 게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막상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자라는 세상을 함께 살면서 '아이를 지나치게 공부시킬 순 없어, 이 나이땐 무조건 사랑받고 뛰어놀아야 해'를 실천할 수 있을까? 나는 현재 비혼이고, 앞으로 아이를 낳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이다. 이런 나는, 사실 어릴때부터 아이에게 이것저것 배우게 하고 영어를 가르치고 하는 것들을 하는 것이 부조리하다고 생각하며, 나는 그러지 말아야겠다고, 막연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이건 내가 그 상황에 놓여있지 않기 때문이다. 막상 그 위치와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나 역시 내가 옳지 않다고 생각해던 행위들을 스스로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내 어린 아이에게 지나치게 공부하라는 윽박을 지를 수도 있을 것이고, 성적이 나쁘면 너 이래서 대학은 어떻게 가냐고 정신적인 학대를 가할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내가 '절대 그러지 않을 거야!' 라고 하지만, 그 절대란 게 과연 있을 수 있는 말인가.


당연히 내 조카들을 생각했다. 지금은 일곱 살, 네 살 어린 조카들. 일곱 살 조카는 어린이집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고 집에서는 한글과 발레,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  네 살 아이는 어린이집을 다녀오고 집에서 한글을 배우고 있다. 여동생과 제부가 이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또 어떤 것은 아이가 좋아해서 시키고 있다는 걸 안다. 그들 부부가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주려고 시키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시대에 맞게 적응한 것일테고, 또한,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걸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것이기도 할것이다. 다 안다. 나도 알고 있다. 내가 부모가 된다고 해도 여동생부부보다 더 잘할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어김없이 여동생 부부는, 최선을 다해 좋은 부모가 되고자 하겠지만, 아이를 키우는 다른 부모들과 별반 차이는 없을 것이다. 어쩌면, 동생부부도 다른 어떤 부모들처럼 실수를 저지를지도 모른다. 이제 아이들이 학교를 가고 성적표를 받아오게 되면, 그 성적에 실망을 해서 아이에게 화를 낸다거나, 혹은 직접적인 화를 내지는 않아도 실망한 표정을 짓는다든가 하는 행위들. 나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아이에게 좋은 어른 이란 것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해왔고, 꾸준히 여동생 옆에서 내 생각을 말해왔다. 어떤 건 여동생이 듣기에 지나치게 이상적일 수도 있었을 것이고, 현실을 모르는 조언이랄 수도 있었겠지만, 또 어떤 때에는 여동생이 언니 말이 맞아, 라고 하면서 내 조언을 받아들이기도 했었다. 그리고 나는 앞으로도 여동생의 옆에서 계속 내 의견을 말할 참이다. 현실을 모른다고 생각되면 아마도 여동생이 나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것이고, 여동생과 나는 끊임없이 아이에게 더 좋은 방향을 의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는 것이 아니고, 매일 그들 곁에 붙어있는 것이 아니니,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다 읽어가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내 역할은 무엇일까?


나는 나의 조카들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가?


답은 쉽게, 그리고 간단하게 나왔다. 나는 아이들의 성적표와는 거리가 먼 곳에 있다. 아이들의 점수로 아이들을 판단하지 않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우리는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작고 소중한 존재의 탄생에 대해 감사하고, 아이가 혹여 아프기라도 하면, 다른 건 다 필요없고 건강하게 자라주기를 기도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그 사실을 잊고,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우수해지고 좀 더 좋은 점수를 받기를 기대하게 된다. 늘 좋은 사람, 좋은 부모가 되고자 한다고 해서 계속 그렇게 될 수는 없을 것이다. 내 조카들은 자라면서 가끔은 자신의 부모에게 실망하기도 할테고, 실망한 부모의 얼굴을 맞닥뜨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모와 싸우기도 할거고 속상해하는 순간들도 있을 것이다. 그것은 아무리 부모가 잘하고자 해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나는 아이들과 다투고 실망하는 위치에 있지 않다. 나는 조금 떨어져 있다. 그래서 나는 아이들에게 조건 없는 사랑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선생님이나 부모가 설사 아이들의 점수에 실망한다고 해도, 나는 그러지 않을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나. 그러니 나는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줄 수 있다. 아, 이 위치란 얼마나 다행하고 좋은 것인지!



나는 아이들을 가끔 보면서 계속 사랑한다고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특히 잘하는 것에 대해서는 폭풍 칭찬을 해줄 것이다. 나는 아이가 거부하기 전까지 아이들을 안아줄 것이고 그 작은 머리통에 뽀뽀해줄 것이다. 아이들이 사달라고 하는 걸, 손 꼭 붙잡고 가서 사줄 것이고, 아이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줄것이다. 눈을 맞추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고 아이들의 말에 성심성의껏 리액션을 해줄 것이다. 내게 이것이 가능하다는 건 축복이다. 나는 만약 부모가 된다면, 다른 부모들보다 더 잔소리 심한 부모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모이기 때문에, 한걸음 떨어져서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내 역할은 이것이구나. 아이들이 다른데서라면 몰라도, 이모에게 만큼은 자신들이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는다는 것을 확신하게 해줄 수 있다. 아이들의 자존감이 내려가지 않도록, 내가 해줄것이다. 내가 이걸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언제나 당당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다! 자신과 가까운 곳에서 누군가가 자신을 끊임없이 사랑하고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하지 않은가. 나는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사랑을 많은 사람에게 갖고 있진 않다. 엄마와, 여동생과 남동생, 그리고 조카들이라면, 나의 무조건적 사랑이 가능하니, 나는 아이들에게 진짜 엄청난 사랑을 줄것이다!!!



이번 생에서 나의 역할은 이것이로구나, 생각했다. 나의 조카들을 무한한 애정으로 지켜봐 주는 일. 그리고 이 역할이 나는 무척 마음에 든다. 잘할 자신이 있다. 사랑받는다는 게 어떤건지 확실히 알게 해줄게!!!



이번 생에서 나의 역할은 당신을 사랑하는 것, 무조건적으로, 무한하게.





금요일 밤에 술을 마셨고 그래서 토요일에 늦잠을 자려고 했는데, 너무 배가 고파서 늦잠을 못자겠더라. 아직 자고 있는 남동생 방에 노크하고 들어가 남동생 옆에 누워서는, 너 아침 안먹고 계속 잘거냐, 아침은 뭘 먹을거냐, 나는 뼈해장국이 먹고 싶다, 하면서 대꾸가 없는데도 계속 쫑알쫑알 댔더니, 남동생은 '저리좀 가...' 라고 했다...............흙 ㅜㅜ 

너는, 내가 세상에서 사랑하는 두 명의 남자사람 중 하나인데....왜 나더러 저리가라는 거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내가 너무 사랑해서 나의 조카들도 나중에 '저리좀 가' 라고 하는 건 아닐까 ㅠㅠ



밤이 깊었다.




**덧. 이 책 [청춘 심리 상담] 읽고 싶으신 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읽었던 책 보내드리겠습니다. 깨끗해요. 딱 한 권 있으므로 딱 한 분만 가능합니다. ** (신청 완료되었습니다!)




정당한 비판인데도 기분이 나빠 그것을 거부함으로써 인격적으로 오히려 후퇴한 사람은 장차 어떤 심리를 가질까? 사실 이런 사람도 무의식적으로는 상대방의 비판이 완전히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 탓에 정당한 비판에도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지나치게 느껴서 그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사람은 이후 수치심등을 자극하는 비판을 애써 피하려 하고, 무의식적으로는 옳은 비판인데도 자신이 그것을 받아들디지 못했다는 부끄러움까지 떠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심리가 견고해지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지 않는 폐쇄성을 띠고,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비판에 매우 신경질적이거나 공격적인 과민 반응을 한다. (p.170)

사실 죄책감만큼 견뎌내기 어려운 감정도 없다. 죄책감은 반성하고 사죄하면 제거할 수 있다. 그러려면 어머니가 연수 씨를 학대하는 데 반대하고, 나아가 그것을 멈추게 해야 한다. 그러나 두 아이에게는 그럴 힘이 없었다. 이런 고통ㅇ스러운 상황에서 죄책감을 덜려면 합리화라는 방어기제를 써서 현실을 왜곡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연수 씨의 언니와 남동생은 피해자인 연수 씨에게 `당해도 싼 아이`라는 편견을 뒤집어씌우고 그녀를 집안의 평화를 파괴하는 문제아로 낙인찍으면서 비난하기 시작한다. (p.181)

나약하고 비겁한 이들이 학대자와 한통속이 되어 학대자가 아닌 피학대자를 비난하는 일은 흔하다. 깡패들이 반복해서 약자를 패는 난동을 벌이는데도 이를 말리지 못하면, 결국 구경꾼들은 죄책감을 덜기 위해 `저것들 때문에 세상이 조용할 날이 없다`며 약자를 욕하다. 한국 사회에서 과거 군부독재 정권 아래 지역 차별 정책의 최대 피해자였던 전라도 사람들을 충청도나 강원도 사람들이 차별하고 욕했던 일이나 정권이 빨갱이나 종북 세력으로 낙인찍기 일쑤였던 민주화 세력을 국민 상당수가 비난하고 공격했던 일이 대표적인 예다. (p.181)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10-09 2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9 2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10-09 23:42   좋아요 0 | URL
주소삼종셋트 적어주세요!! ㅎㅎ

2016-10-09 23: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걀부인 2016-10-10 0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깝다~ 제가 받았으면~~ 다락방 배송비 많이나왓을텐데..ㅋ

다락방 2016-10-10 08:16   좋아요 0 | URL
어이쿠 이런! ㅎㅎㅎㅎㅎ
여긴 굿나잇인데, 거기서 좋은 밤 보내고 계십니까?
:)

달걀부인 2016-10-10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제 잡니다.. 3시간이 허락받은 수면 시간. ^^

다락방 2016-10-10 12:18   좋아요 0 | URL
세 시간이라니 너무 짧지만 ㅠㅠ 안녕히 주무세요!

blanca 2016-10-10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갑자기 울컥하는지...군대 간 조카를 둔 분이 얘기하더라고요. 얘는 영원히 나의 첫사랑이라고... 조카들은 다락방님 같은 이모가 있어 얼마나 든든하고 따뜻할까요. 또 여동생은 육아를 해 나가는 데에 있어 얼마나 큰 지지가 될지.. 진심으로 부러워집니다...

다락방 2016-10-10 12:20   좋아요 0 | URL
네, 조카들을 사랑하는 게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이고, 또 여동생을 위해서도 최선이라고 생각해요. 이걸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살라고 저한테 조카들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첫사랑..이라고 표현하기는 좀 다른 것 같고요(그렇지만 그 분이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는 알겠어요),
세상에 존재하는 줄 몰랐던 사랑에 대해 알게 해준 존재들이에요. 축복같은 찬란한 존재들!

yureka01 2016-10-10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당한 비판인데도 기분이 나빠 그것을 거부함으로써 인격적으로 오히려 후퇴한 사람은 장차 어떤 심리를 가질까? 사실 이런 사람도 무의식적으로는 상대방의 비판이 완전히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 탓에 정당한 비판에도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지나치게 느껴서 그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사람은 이후 수치심등을 자극하는 비판을 애써 피하려 하고, 무의식적으로는 옳은 비판인데도 자신이 그것을 받아들디지 못했다는 부끄러움까지 떠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심리가 견고해지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지 않는 폐쇄성을 띠고,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비판에 매우 신경질적이거나 공격적인 과민 반응을 한다.- 이구절..참 인상 깊어요...

다락방 2016-10-10 12:24   좋아요 0 | URL
저도 되게 인상적인 부분으로 읽었어요. 사실 자신이 잘못한 건 누구보다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쿨하게 받아들이는 게 쉬운 건 아니지만, 아 맞아 내가 그런 부분이 있었지, 라고 받아들인다면 지적을 한 사람과도 사이가 틀어지지 않을텐데, 많은 사람들이 신경질적이 되고, 수치심을 느끼고, 공격적이 되곤 하죠. 저도 저 문장을 읽고 다시 한 번 생각했어요. 의연하게 대처하기를 비롯해서, 관계 없는 타인에게 엄하게 단점을 얘기하지 말자..라고요. 그건 참 부질없는 짓인 것 같더라고요. 나는 뭐 잘났다고 남의 잘못을 지적하나....하는 생각도 들고요.... 인간관계는 어렵습니다, 유레카님.

감은빛 2016-10-10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이가 공부를 안 하거나 못 하거나 전혀 개의치 않고,
웃으면서 괜찮다고, 아빠도 그랬다고 말합니다.
학기를 마치면 성적표를 갖고 와서 수학을 비롯해 이과쪽 성적이 나쁘다고 한탄을 하는데,
저는 그런 아이를 꼭 안아주면서 못 할 수도 있고,
어떤 걸 잘한다면, 어떤 건 못 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더 자라서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지지해 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그것이 아빠가 보기에 쉽게 지지하기 어려운 것이라도
일단은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이해해보려고 애쓴 후에,
혹시 다른 선택은 생각해 본 적이 없는지 물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청소년기에 한참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을때,
강압적으로 저를 바로잡으려 하지 않고,
조용히 저를 믿고 기다려주셨던 부모님이 계셨기에,
거기서 더 어긋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만약 부모님께서 저를 바로잡으려고 하셨다면,
반항심에 더욱 더 잘못된 방향으로 깊숙히 들어가버렸을지도 모른다 싶어요.

저도 아이들에게 그런 부모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다락방 2016-10-11 09:49   좋아요 0 | URL
저는 아이가 공부 잘하기를 원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가급적 이과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것 같아요. 제가 완전 넘나 문과 스타일이라서, 옆에서 문과적인 건 제가 막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과적인 영향은 저로부터 받을 수가 없으니 그냥 알아서 이과였으면 좋겠다...그리고 공부도 잘하고 예체능도 잘하고.... 라면서 바라는 게 많을 것 같아요. 제가 이런 사람이라서 아마도 제게 제 아이는 없고 한발짝 떨어진 곳에 조카가 있는 것 같아요. 다행한 일이지 뭡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카에게도 나름 혼자서 막 로망실현하고 싶은 것도 있어요. 칠 살 여자아이는 음악에 재능이 있는 과학자가 됐으면 좋겠고요, 네 살 남자아이는 소설책을 많이 읽고 언어적인 재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그냥 저는 이모여야 해요.

그래서 제 스스로 계속 다짐합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지지하고 믿어주고 사랑해주자, 하고요.
조카들을 사랑하는 건 사실 정말 어렵지가 않으니까요.

감은빛님 페이퍼 읽어보면 감은빛님은 이미 충분히 잘 하고 계신듯 합니다.
:)

푸른희망 2016-10-10 1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를 키우면서 생각한게 가장 자주 보고 가까운 부모나 교사는 그 아이에게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는게 불가능하더라구요. 아무리 애정이라고 해도 비교하고 이클어보고싶고 뭔가 밀어주고싶은 욕심이 자꾸 끼어들어요
어쩌면 아이에게서 한발 떨어져서 조금은 책임감이 적은 누군가가 있어서 아이를 무한신뢰와 사랑해주는 존재가 필요하더라구요
그게 조부모나 이모 고모나 때로는 사교육 교사도 가능하겠더군요
그래서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온마을이 필요한거였어요
책임지는 사람 사랑ㅅ내주는 사람 무조건 믿는 사람... 다양하게 필요해서요~~

다락방 2016-10-11 09:52   좋아요 0 | URL
네, 푸른희망님. 가장 가까운 부모,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부모는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는 게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저도 했어요. 그래서 저도 제가 이모인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또 제가 이모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지지와 편이 되어주는 것이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돼요. 제가 이번 생에서 이모인 것은, 그래야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공동체 속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적이 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아주 다양한 어른들을 보게 되는거죠. 이런 일을 하는 어른, 저런 일을 하는 어른, 이성애자 동성애자, 젊은 어른 나이든 어른, 요리를 잘하는 어른 책을 많이 읽는 어른 등등. 다양한 모습을 보면 아이에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 적이 있어요. 제가 그것을 실현하는 것과는 별개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