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좋은 사람
줌파 라히리 지음, 박상미 옮김 / 마음산책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가지 일들을 바로 잡아줄 수 있다고 생각했어." (뭍에 오르다, p.378) 라는 문장을 오래 생각했고, 여전히 가끔 생각나기에 다시 꺼내들은 책인데, 다시 읽는 <뭍에 오르다>는 그전과는 또 다르게 다가왔다. 이 소설을 슬픈 소설로 기억하지만, 다시 읽는 이 소설은 '아주 많이' 슬픈 소설이었다. <지옥-천국>을 가장 좋아했고, 그 소설을 여러번 읽었는데, <뭍에 오르다>를 자꾸 떠올렸다.



"그런데 왜 약혼반지는 안 끼고 있어?"

"없으니까."

그는 팔찌를 들여다보면서 천천히 돌렸다. "어떤 남자가 반지 없이 청혼을 하냐?"

그때 그녀는 청혼은 없었고, 네빈을 잘 알지도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시선을 돌려 테라스에 놓인, 말라버린 화분을 보며 말했다. 하지만 자신을 쳐다보고 있는, 호기심에 가득 찬, 겁내지 않는 그의 눈빛은 느끼고 있었다.

"그러면 왜 그 사람이랑 결혼하는 거야?"

그녀는 그에게 사실대로 말했다. 이제까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진실이었다. "여러 가지 일들을 바로 잡아줄 수 있다고 생각했어." (뭍에 오르다, p.378)



나도 꼭 저렇게, 헤마와 같은 진실을 품고 있었던 적이 있었다. 헤마는 코쉭에게 말했고,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 나 역시 친구에게 내 진실을 말했다. 진실은 때로 지나치게 가혹하고 잔인하기도 하다. 어떤 진실은 차라리 모르는 게 좋을 수도 있다. 







그들이 아직 헤어질 수 없는 건 서로에게 분명했다. 몇십 년 동안 보지도, 생각지도, 찾지도 않았지만 뭔가 귀중한 게 거기 있음을 느꼈다. 이 새롭게 생긴 감정이 그대로 방치되어서는 안 되고, 분명 정성을 다해 돌보아달라고 요구하고 있었다. (뭍에 오르다, p.376)

어느 날 그에게 웹사이트를 보여달라고 했더니 그가 보여주었다. 그는 보라고 하고서 저녁거리를 사러 나갔다. 헤마는 침대 위에서, 침대보를 몸에 두른 채 작게 윙윙거리는 그 노트북을 맨다리 위에 올려놓았다. (뭍에 오르다, p.380)

그녀는 그가 이제 다른 일을 할거라는 사실에 기뻤다. 코쉭의 어머니가 그랬을 것처럼, 홍콩에서 회의나 주재하면서 책상에 앉아 일을 하면 더 이상 위험한 일은 없을 거란 사실에 몰래 기뻐했다. (뭍에 오르다, p.381)

아주 처음부터 몇 주가 지나면 이 관계는 끝날 거라는 사실을 그녀는 잘 알고 있었다. 2주가 더 지나면 모든 건 깨끗한 백지 상태로 돌아갈 테고, 그들은 각자 다른 나라에, 코쉭과 조반나 아파트의 열쇠도 각각 다른 사람들의 손에 있을 터였다. (뭍에 오르다, p.383)

심지어 코쉭이 매번 콘돔을 낀다는 사실에도 벽을 느꼈다. 그 작은 포장을 뜯느라고 잠시 멈출 때마다 지금 그들이 무슨 짓을 해도 결국 합칠 수 없다는 사실을 예감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건 줄리안 때문이라는 걸 그녀는 알고 있었다. 정직하지 않은 사람을 그렇게 오래 사랑하고 난 후에 배운 몇 가지 중 하나였다. (뭍에 오르다, p.384)

"나랑 함께 가자." 코쉭이 말했다.
"어딜?"
"홍콩에." 그러고는 말했다. "그 사람이랑 결혼하지 마, 헤마."
그녀는 걸음을 멈췄다. 길가에 사이프러스 나무가 있는 계단 길 위였다. 밑으로 내려가던 길이었다. 뒤에서 걸어오던 사람들이 `실례합니다`라고 작게 말하며 지나갔다. 그녀는 갑자기 아찔해서 비틀거렸다. 자기에게 무관심하던 그 소년, 자기 것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정사를 시작한 이 남자, 바로 그가 마지막 순간에 그 이상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그녀는 뛸 듯이 기뻤다. 하지만 동시에 그 이기적인 말에, 그녀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네빈과는 달리, 그녀가 있는 곳으로 오겠다고 하지 않았다.
"지금 대답하지 마." 이렇게 말하며 그녀의 허리에 손을 둘러 자기 쪽으로, 계단 몇 개 아래로 끌어내렸다. "먼저 인도에 가서 생각을 해보라고. 내가 기다릴게." (뭍에 오르다, p.389)

그는 그런 말을 미리 했어야 했나, 혹시 늦게 말해서 건성으로 들리지 않았을까 걱정스러웠다. 그녀가 거절했을 때 퉁명스럽게 대해 후회가 됐다. 어른이 되어 그의 과거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을 만난 건, 또 지속적인 관계를 갖고 싶은 감정이 들게 한 여자는 처음이었다. 다시 우연히 만날 때까지 기다리고 싶지 않았고, 다른 남자와 공유하고 싶지도 않았다. (뭍에 오르다, p.393)

하루 종일 정신이 없었어. 어머니와 이모들이랑 나가서 블라우스를 가봉하고 장신구들을 골랐어. 사리 상점에서 우리는 몇 시간 동안 얇은 푸통 위에 앉아 콜라를 마시고 양고기 롤을 먹으면서 남자들이 보여주는 물건들을 구경했어. 나는 다 좋았지만 빨간색 베나사리를 입겠다고 했어. 하지만 그러는 동안 나는 네 생각만 했어. 내가 실수를 하고 있다는 생각에 두려워하면서. 아직 약간 시차가 있었고, 우리 둘이 함께 먹던 음식들과 좋은 커피와 와인이 너무 먹고 싶었어. 트라이앵굴라 공원에 있는 부모님의 아파트로 돌아오면서, 사람들로 붐비는 거리에서 난 바보처럼 네 얼굴을 찾았어. (뭍에 오르다, p.400)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02-12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로 붐비는 거리에서 난 바보처럼 네 얼굴을 찾았어.

다락방 2015-02-12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단편 참 좋다. 좋으네.

피오나 2015-02-12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너무 좋아해요!! 다락방님이 옮겨주신 글을 보니 다시 꺼내서 읽어보고 싶어지네요ㅎㅎ

다락방 2015-02-12 17:02   좋아요 0 | URL
아, 너무 좋죠, 피오나님! 줌파 라히리 같은 글을 쓰고 싶어요. 참 좋아요. 오늘 다시 읽은 뭍에 오르다는 참 좋습니다. 지옥-천국도 짱인데..

moonnight 2015-02-12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이런. ㅠ_ㅠ; 여기저기서 좋다는 이야기 많이 들었지만 어쩐지 자꾸 외면하게 되었던 작가인데 다락방님이 불을 지피시네요. +_+;;; 너무 슬플까봐 두렵. ㅠ_ㅠ;;;

다락방 2015-02-12 18:04   좋아요 0 | URL
책과 내가 만나는 것은 정말이지 타이밍인 것 같아요, 문나잇님.
다시 읽은 이 단편은 처음과는 아주 많이 다른 느낌을 주네요. 아 슬퍼요. ㅠㅠ
줌파 라히리를 외면하지 마세요, 문나잇님.
제 생각에 문나잇 님이라면, 이 단편집의 가장 첫번째 단편인 <길들지 않은 땅>을 좋아하실 것 같아요.

moonnight 2015-02-12 18:09   좋아요 0 | URL
네 이제는 만나야 할 시간인가봐요. 읽어볼께요. 불끈!

에르고숨 2015-02-12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읽어 더 슬픈 소설이라면 정말 슬픈가봅니다.ㅜㅜ 저는 `지옥-천국`까지 읽고 `읽지 않은 책` 코너에 꽂아뒀;; 문장 하나가 계속 생각나 다시 찾아보는 독서 참 좋네요, 다락방 님.

다락방 2015-02-12 18:13   좋아요 0 | URL
어떤 책은 내가 읽었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고 또 어떤 책은 `읽었다`는 것만 기억하게 되는데요, 아주 가끔 어떤 책들은 문장들이 기억나요. 외울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대략적인 뉘앙스와 내용 같은 거요. 그건 그 책과 내가 만난 타이밍이 맞았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기억나지 않는 책보다는 기억나는 책을 다시 읽게 되는 것 같아요. 다시 읽으면서 참 좋았어요. 흣 :)

2015-02-14 1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16 13: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15-02-16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줌파 좋다..
나도 다시 읽어봐야지.

다락방 2015-02-16 15:20   좋아요 0 | URL
좋죠 좋죠. 좋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