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엄마와 단둘이 여수엘 다녀왔다. 이번 여행의 목적은 '엄마를 쉬게 해주기' 였다. 최근에 어깨가 아파 치료를 받는중인 엄마는 닥터로부터 '무조건 쉬라'는 말을 들었던 터였는데, 집에 있다보면 무조건 쉰다는 것이 얼마나 말도 안되는 가를 알게된다. 틈틈이 손주들 보러가 안아주는 건 물론이고 경기도로 이사와 혼자 살고 계신 외할머니 집을 들여다보기도 일쑤. 게다가 집에서는 설거지며 빨래 김치담그기 청소등, 한 시도 몸을 쉬일 날이 없는 엄마다.


나는 좀 가만 있으라고 말해보지만, 이 말이 얼마나 부질없는지는 내가 잘 안다. 욕실청소 안하면 되지 않냐고 말하는 대신 내가 욕실청소를 하면 될텐데, 김치 담그지 말라고 말하는 대신 내가 담그면 될텐데, 나는 또 그건 안하고. 그러면서 어깨 쓰지 말라고 말만 하는 나는 대체 무언가. 게다가 1년 지났다며 나가라는 내용증명을 받고 아빠는 실직을 하셨다. 하루종일 집에 계시는데, 아빠가 굵직한 집안일을 도와준다고 해도, 내 눈에는 아빠가 집에 있는 탓에 엄마가 더 일이 많아진 걸로만 보인다. 커피를 타는 것도, 밥을 차려주는 것도, 아빠가 일 나갔을 때는 엄마가 하지 않아도 좋았을 것들인데...뭐 여러가지 생각이 교차하고 복잡해져서 한동안 나는 심하게 답답해진 기분이 되어 어서 빨리 집을 나가자, 하는 생각을 했다. 뭐 그건그렇고,


내가 할 수 있는게 무얼까, 하다가 엄마가 계속 '너랑 둘이 여행가고 싶어' 라고 노래불렀던 게 생각나 그래, 나는 돈을 쓰자, 돈을 써서 엄마를 하루만이라도 편하게 해드리자, 그거밖에 할 수가 없다 싶어 여행을 계획했다. 이 여행도 얼마나 말이 많았는지 처음에 좋다고 박수 치던 엄마도 하루가 지나자 돈 아깝다며 취소하라고 하는거다. 어우..답답해. 남동생과 여동생도 엄마 제발 그러지말라고 그냥 다녀오시라고 했고 나는 여행을 떠나기까지 엄마랑 수차례 말다툼을 했다. 유독 더 화가 나는 날이면 '그럼 취소할테니까 다시는 나한테 여행가자고 하지마' 라고 말할까도 생각했다. 얼마나 속이 부글부글 끓었는지 모른다. 그러나 어쨌든 갔다. 아...가기전까지의 그 엄청난 스트레스는 다시는 떠올리기 싫다...왜 누릴줄을 모르는걸까, 왜 즐기는 것에 대해 그토록 죄책감을 갖는 걸까. 이해가 되면서도 답답해서 여행떠나기 전날밤까지 성질을 냈었던 거다... ㅠㅠ



여튼 비행기를 탔고, 모든 객실이 오션뷰인 호텔을 예약해둔터라 그리로 향했다. 중간에 버스 방향을 반대로 타서 엉뚱한 데 내려 잠깐 멘붕을 겪어주시고, 다시 버스를 타고 호텔로 향했다. 가방을 맡기고 호텔 주변의 바다를 걷고 오동도를 가 신나게 구경했다. 호텔 침대에서 뒹굴뒹굴 하는게 목적이었는데, 어쩌다보니 오동도 관광을 해버리고 말았고 엄마는 너무 즐겁다며 연신 웃으셨다. 바다를 지겨울 정도로 많이 보았는데 엄마는 바다를 보는게 너무 좋다고 했다. 가슴속이 뻥- 뚫리는 것 같다고, 이 느낌이 너무 좋다고 했다. 



그래? 난 뻥 안뚫리는데?

넌 이 바다를 봐도 가슴속이 뻥 안뚫려?

응. 바다본다고 뚫리고 그러진 않는데?



뭐 이런 대화를 나누다가 저녁에 호텔 야외에서 바베큐로 저녁을 먹고(바다가 보이는 야외에서 밥을 먹어보는 건 살면서 처음이라며 엄마는 흥분해서 제부에게 전화를 하고 이모에게도 전화를 해 현재 당신이 어떤 상황인지 막 자랑하셨다) 소주를 한 병 마시고 숙소로 들어와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내가 서울에서부터 가져온 와인을 땄다. 둘이서 와인 한 병을 다 비우고 맥주까지 비우다가 기절해버렸... 



그리고 사진은 엄마가 가슴이 뻥- 뚫린다고 했던 여수의 오후바다, 저녁바다.





아- 내가 찍었지만 예술가의 감각이 물씬 묻어나는 사진들이다. 너무 근사해......... 사진 블로거로 거듭날까...( ")



여튼 여행에서 돌아온 어제, 저녁 일곱시부터 잤다. 완전 떡실신. 중간에 잠깐 깨서 두리번거리다가 다시 잠들어서 오늘 아침에 일어났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이승우의 신간이 나왔다! 

며칠전부터 이승우의 신간이 나올 거란 소식을 친구로부터 들어 알고 있었고 그래서 얼마나 기다렸던지. 그런데 똭- 나온거다!!


어제 저녁에 잠들기 전에 친구로부터 이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와썹을 통해 알게됐고

신나서 이걸 언제 사지 이런 고민을 하며 잠들었는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다른친구로부터 이 책이 기프티북으로 와있었다.


오. 마.이. 갓!


이승우의 책이 새로 나왔다고 나를 떠올려준 친구가 있다는 것도 기쁜데, 이 책을 선물까지 해주는 친구가 있다니...아.....세상은 아름다운 것인가 보다.




나는 지금까지 알라딘에서 1,907권의 책을 만났으며 14.94 층의 아파트 높이만큼이라고 한다. 그리고 주로 이런 책들을 만났다고 한다.



다 소설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프랑스 소설은 내가 많이 만났다고? 나 프랑스 소설 읽은거 기억도 안나는데? 대체 내가 어떤 프랑스 소설을 읽은거지? 음... 추리/미스터리도 별로 많이 안읽은것 같은데? 뭐 암튼 저기 저렇게 네 권이 소설소설소설소설 이라서 보고 웃었다. ㅎㅎㅎㅎㅎ



아..배고프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4-07-07 1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녁 바다 사진 정말 근사하군요!! 색감도 그렇고...!!
어머니가 좋아하셨다니 얼마나 다행입니까.
그러게 어머니들은 왜 대체 왜 그렇게 마음을 수시로 바꿔서 우리를 들었다 놨다 하는 걸까요. 에효.

내가 만났던 책들은
한국소설 / 영미소설 / 일본소설 / 프랑스 소설 입니다.
다 소설이에요! 흐뭇합니다. ㅎㅎㅎㅎㅎ

다락방 2014-07-07 13:11   좋아요 0 | URL
어휴..이해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돈 아깝다고 즐기는 걸 생략해버리려는 걸 보면 답답해요. 그렇게 아껴서 물론 나를 여기까지 키워주신거란 걸 알지만..그러니 자식이 즐기게 해주겠다는 걸 기꺼이 받아들이시면 좋을텐데 말예요. 이궁... 여튼 즐겁게 잘 다녀왔습니다. 엄마도 만족하셨고요. 정말 다행이에요!


나는 내가 대체 무슨 프랑스소설을 읽었나 하고 내가 읽은 책들의 목록을 보다가 의외로 프랑스 소설이 많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ㅋㅋㅋㅋㅋ

자작나무 2014-07-07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이런 딸 한명 있었으면 좋겠다.

다락방 2014-07-07 13:11   좋아요 0 | URL
아니에요 자작나무님. 저는 그다지 좋은 딸이 되지 못하는걸요. ㅠㅠ

마노아 2014-07-07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토마토와 부추가 간 해독에 좋다고 하네요. 피곤할 때 최고라고 오늘 아침에 과학향기에서 읽었어요.^^
저는 친구가 여수에서 결혼을 해서 전날 밤 10시에 기차 타고 다음 날 새벽 5시에 도착했던 기억이 납니다.
시간이 많이 남아서 잠은 못 자고 오동도에 보트 타고 들어갔어요. 그게 벌써 14년 전이랍니다.
저는 오늘 엄니랑 식구들을 토다이에 데려 가서 초밥이랑 스테이크를 실컷 매길 궁리를 하고 있었어요.
그렇지만 여수 여행이 더 근사하네요. 다락방님은 더 근사하구요!

다락방 2014-07-07 13:12   좋아요 0 | URL
오! 아침엔 토마토 먹었고 점심엔 부추 먹었는데!! 순대국 먹었거든요. 순대국에 넣어 먹으라고 부추 나와요. ㅋㅋㅋㅋㅋ 주말에 마신 술로 간을 괴롭혔을텐데(응?) 해독 다 잘 되었겠네요! ㅎㅎㅎ

초밥이랑 스테이크라니 저도 따라가고 싶습니다, 마노아님! 저도 데려가주세요! ㅋㅋㅋㅋㅋ

아무개 2014-07-07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여수 오동도 정말 좋죠?
학교때 답사로 한번 갔었는데
정말 딱 한번 갔는데도 그 경치들이 잊혀지질 않더라구요.

2.이승우 신간은 저도 장바구니에 있어요.ㅎㅎ

3.프랑스 소설은 혹시 빅토르 위고의 소설들 때문일지도
레 미제라블이 무려 다섯권짜리 잖아요 ^^:::

다락방 2014-07-07 13:14   좋아요 0 | URL
네. 오동도 생각보다 좋았어요. 아주 작은 섬인데 산책하기 좋은 코스 같아요.
이승우 신간은 지금 제게로 오고 있습니다. 움화화핫. 물론 지금 온다고 해도 지금 당장 읽을 수는 없어요. 지금 시도한 책이 세 권이라 이걸 차례대로 다 읽은 다음에 읽어야지요...라고 생각하지만 제가 어떻게 할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빅토르 위고 생각도 못했다가 아무개님의 댓글에 아 빅토르 위고! 했습니다. 그러보고니 [웃는 남자]도 읽었고요. 리스트를 찬찬히 살펴보니 저 프랑스 소설 좀 읽었네요, 아무개님. 로맹 가리, 카뮈, 필립 지앙, 필립 클로델, 필립 베송등 작가들의 소설도 읽었고요 [해리 쿼버트 사건의 진실]도 [클레브 공작부인]도 모두 프랑스 문학이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건조기후 2014-07-07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리/미스터리의 비중이 높은 것은 잭 리처의 근육 탓인가봐요. ㅎㅎㅎㅎㅎ

다락방 2014-07-07 13:35   좋아요 0 | URL
아!!! 세계최강 섹시남 잭 리처 때문이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4-07-07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7월 영화쿠폰 안쓰시는 분, 저 좀 주세요!

2014-07-07 15: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09 15: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4-07-08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엄마에겐 딸이 있어야 해요.
하지만 나는 엄마의 딸이면서 다락님같은 딸노릇은 아직도 못했어요.
엄마 살아계실 때 꼭 해야겠어요. 고마워요~

다락방 2014-07-08 12:42   좋아요 0 | URL
저도 이제서야 행동한걸요. 그것도 엄마가 하도 노래를 불러서...만약 엄마가 말하지 않았다면 저 스스로는 해야겠다고 생각하지도 못했을 거에요. 엄마가 그러고싶다 하셔서 아, 그래야겠구나 한거거든요.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ㅠㅠ

순오기님, 얼른얼른 엄마랑 다정한 여행 떠나세요!

마태우스 2014-07-08 0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중간에 하하하하 웃으시는 게 귀여우시구요, 엄니랑 둘이서 여행이라니, 가슴이 뭉클해요. 저도 엄니 모시고 한번 가야겠다 싶네요. 늘 저를 새사람으로 만들어 주시는 다락님! 만세.

다락방 2014-07-08 12:43   좋아요 0 | URL
아이쿠, 새사람이라뇨, 마태우스님.
마태우스님은 이미 좋은 어른이시고 좋은 자식이시며 좋은 남편이시고, 좋은 친구잖아요.
지금처럼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마태우스님.

단발머리 2014-07-08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수바다가 이렇게 멋지군요. 사진 두 장 다 너무 너무 멋져요.
저도 바다를 봐야 속이 뻥~ 뚫리는 사람은 아닌데, 다락방님 사진 보니까 저도 바다가서 뻥!! 하고 싶어요.

다락방님, 효녀예요. 엄마하고 여행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딸이 얼마나 되겠어요.
물론, 저도 그 중에 한 명이구요. 그런데, 다락방님은 다녀오셨잖아요. 어머니께서 그렇게 좋아하시구요.
나두, 다락방님처럼 해야겠다.... 하고 생각해요.

나는 아무개님이랑 찌찌뽕을 해야겠어요. 나두 다락방님 <프랑스소설> 사진을 보고 <레 미제라블>을 떠올렸거든요^^

아무개 2014-07-08 12:39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찌찌뽕!!
후다닥~~~~~~~~~~~

다락방 2014-07-08 12:45   좋아요 0 | URL
일전에 여수를 갔을 때는 바다가 좋은지 몰랐었는데 이번에 찾아간 여수는 바다가 참 좋더라고요. 좋다, 좋으네, 했어요. 물론 뻥- 뚫리고 이런걸 느끼진 못했지만요. ㅎㅎ

실제로 그렇게 하긴 했지만 여기까지 오기위해 참..많이 다퉜어요. 가자 가지말자 가자 가지말자.. 에휴.. 엄마랑 딸은 참 묘한 관계인 것 같아요. 세상 누구보다 다정한 사이일 수 있지만 또 세상 누구보다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지요. 으휴..

단발머리님. 어머님과 여행 가실 생각이라면 때를 기다리지 마시고 지금 당장!! 떠나세요!!

2014-07-08 09: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08 13: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스탕 2014-07-08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랑 둘이 여행.. 저도 꼭 해보고싶은 품목인데 늘 생각에서만 그쳐요. 울 엄니가 82세신데 언제 해볼까요..?
어머니 다리 힘 있으실때 같이 많이 다니세요.

제가 많이 읽은 책들은 한국소설,만화,어린이책이더군요;;

다락방 2014-07-08 13:43   좋아요 0 | URL
네 무스탕님. 가기전엔 많이 투닥거렸지만 가고 나서는 즐거워하셔서 제 마음도 한결 좋았어요. 흣 :)

아무래도 무스탕님은 자녀분들이 있으시니 어린이책을 즐겨 보시게 되는가봐요. 한국소설은 저랑 겹치네요. 후훗 그나저나 반가워욧!! >.<

태안너구리 2014-07-09 0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순간부터 매일 눈팅만 하다가 댓글 처음 남깁니다..^^

처음에 마왕음반에 대해 남긴 덧글을 보고 찾아오게 되었다가..

남기신 글을 하나하나 보는중입니다..

역시 딸은 또 다른가보네요...답글에 남기신 누구보다 다정한 사이지만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한다는말이.

엄마와 딸이 아닌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도 있을거 같은데......

그냥 주저리 댓글 남기고 갑니다.

매일 올께요..^^



다락방 2014-07-09 12:04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마왕음반...ㅎㅎ
어제는 SNL 신해철 편 보다가 빵터졌어요. 재밌다고 동생이 말해주길래 찾아봤는데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아버지와 아들사이 역시 좀 특별한 것 같은데요, 제 남동생의 경우 저보다 더 아버지를 잘 이해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특별하다'는 건 사실 어느 관계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어요. 어머니와 아들, 아버지와 딸도 나름의 이유로 특별한 것 같아요.

반갑습니다, 태안너구리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