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대부분, 내가 있는 사무실에는 내가 가장 먼저 출근을 한다. 손가락을 대고 출근확인을 한 뒤 문이 열리면 불을 켜고 가방을 내 자리에 가져다 둔 뒤 사무실의 창문이란 창문은 모조리 연다. 요즘에는 날씨가 더워서 사무실에 도착하자마자 푹푹 찌는 열기가 느껴져 창문을 열지 않고서는 견딜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창문을 열어 더운 공기가 좀 빠지게 두는 것인데, 어제도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그랬다. 출근해서 불을 키고 가방을 책상에 가져다 둔 뒤 창문을 하나씩 열기 시작했다. 그런데 어제는, 날도 맑았는데, 내가 연 창문으로 모래가 불어 들어오는 것 같았다. 사락사락 들어와서 사무실과 책상에 조금씩 천천히 쌓여가고, 그래서 내가 걷거나 움직일 때마다 몸에서 서걱서걱 모래가 떨어지는 것 같았다. 입 안 가득 모래가 들어가 있는 것 같아 물을 마시고 싶어졌고, 당장 샤워기의 찬 물을 들어 머리부터 발끝까지 말끔하게 씻어내고 싶었다. 내 몸 구석구석, 주름 하나하나에 들어가있는 모래를 다 털어내어 버리고 싶었다. 청소기로 바닥을 죄다 밀어야만 모래가 다 쓸릴 것 같았다.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 '아베 코보'의 『모래의 여자』를 읽었기 때문이었다.

 

 

 

 

 

 

 

 

 

 

 

 

 

 

 

 

남자는 곤충 채집을 떠났다가 모래 웅덩이에 갇힌다. 그 웅덩이 안 쪽에 집이 한 채 있었는데, 그 집에서 민박을 하라며 마을 사람들이 새끼줄을 내려주었던 것. 하루라도 모래를 퍼내지 않으면 모래 더미에 깔려 죽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그 집에 혼자 사는 여자는 매일 모래를 퍼내고, 지붕의 모래도 털어주어야 한다. 밥을 먹을 때는 우산을 들고 밥과 반찬에 모래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남자는 하룻밤을 그곳에서 자고 다음날 숙박비를 주고 갈 계획이었는데, 오전 열한시경 일어나 그가 바깥으로 나가보았을 때는 새끼줄은 보이질 않았다. 마을 사람들은 그를 웅덩이 속에 가두어두고 모래 파내는 노동을 시킨다. 한 사람의 일 손이라도 급한 상황. 그들은 그를 그가 살던 곳으로 보낼 생각이 전.혀. 없다.

 

 

그나마 그 곳에 여자가 있으니 다행이라고 해야할까. 모래를 퍼내고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이 전부인 상황에서 그는 탈출을 꿈꾸는데, 그가 자신의 입장을 하소연하고 또 악을 쓰고 여기서 나가게 해달라고 하는 그 모든 순간순간에 여자가 없었다면, 그러니까 다시 말해 그가 혼자였다면, 그는 미쳐버리지 않았을까.

 

 

그가 탈출할 수 있을까, 숨막히는 긴장감으로 몰입해서 보다가, 그렇지만 책의 가장 처음에 그가 몇 년간 실종되었다고 나오니 뻔하잖아, 하면서도 다시 그가 탈출하기를 바라다가, 그렇다면 그에게 교태를 부리며 옆구리를 찌르고 미소를 지었던 여자는 그의 추억을 안고 계속 모래를 퍼내야하나, 했다가...그가 모래의 늪에 빠져 살려달라고 말을 할 때의 그 굴욕적인 순간을, 살려주기만 하면 뭐든 시키는대로 하겠다는 그 부르짖음을, 어휴, 나였어도 그렇게밖에는 할 수 없었겠다고, 분한 마음 반, 안타까운 마음 반, 그 상황에서는 그거 말고는 방법이 없지 않느냐고, 어디서든 어떻게든 살아야 되지 않겠느냐고, 생을 선택하는 대신 일상과 기대와 희망을 저버리게된다.

 

 

 

그가 곤충채집을 가기 위해 회사에 사흘간 휴가를 내고 집을 나섰을 때, 그의 가슴속엔 기대가 가득했다. 희귀종을 발견하면 학명에 자기 이름을 붙일 수 있으니 이 얼마나 근사한 일인가, 하는. 그는 결코 짐작조차 하지 못했다. 그가 오랜 시간을 모래 웅덩이에 갇혀 매일매일 모래를 퍼내며 살게 될 것이라고는. 책을 세워 툭툭 털면 오래가 스르르륵, 차르르 소리를 내며 떨어질 것만 같다.

 

 

 

문 밖을 나서면 어떤 일이 생길지, 누구를 우연한 기회에 어떤식으로 만나 내게 어떤 해프닝이 생기게 될 지는 전혀 알 수 없다. 그리고 그 일이 내 삶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도 역시 알 수 없다. 나는 예상하지 못한 채 다가오는 새로운 삶을 수긍하며 받아들이게 될까, 포기하며 받아들이게 될까, 희망으로 받아들이게 될까.

 

 

 

 

 

 

 

 

 

 

 

 

 

 

 

 

모래가 나오는 책을 읽으니 당연하게도 이 영화 『피닉스』생각이 난다. 비행기 한 대가 사막으로 추락한다. 당연히 비행기는 망가졌고 그들은 이제 사막에서 그들을 누군가 구해주기까지 견뎌내야한다. 어디를 봐도 모래만 가득한 곳에서 이들 중 한 명은 기다리느니 자신이 이 곳을 탈출하겠다며 길을 떠나겠다고 한다. 그 때 누군가 그를 말린다. 바람이 불 때마다 모래 언덕은 바뀐다, 그러니 목적지를 정해두어도 방향을 잃을 수 밖에 없다고. 그렇다면 모래 언덕이 형태를 바꾸고 모래 바람이 불어대도 걷던 방향으로 쭉 걸으면 결국은 어딘가 나오지 않겠느냐, 고 하자 그는 말한다. 사람의 다리는 짝짝이라 한쪽으로 기울 수 밖에 없고, 결국 이정표 없이 감에 의지해 한 쪽으로 걷는다면, 짝짝이 다리로 인해 제자리를 빙글빙글 돌기만 하게 된다고. 그 때 그 상황을 상상하다 굉장히 무서웠던 기억이 나면서, 모래의 여자와 이 영화가 겹쳤다.

 

 

도처에 무서운 것 투성이구나.

 

 

 

 

 

 

 

 

 

 

 

 

 

 

 

 

 

 

 

 

 

 

 

모래에 대한 무서움 때문일까. 오늘 출근길에는 뜬금없이 영화 『킬러 엘리트』의 한 장면이 생각났다.

 

 

 

 

 

 

 

 

 

 

 

 

 

 

 

킬러를 그만두고 초원에 살기 위해 재이슨 스태덤이 자신이 살 집을 짓던 일, 그런 그에게 말을 타고 다가온 여자. 그 장면이 자꾸 생각났다. 나도 말 타고 재이슨 스태덤에게 가고 싶다. 재이슨 스태덤이 나와 함께 살 집을 지금 만들고 있는 중이면 좋겠다. 서태지의 집은 330평이라든가, 난 그정도는 필요도 없다. 작고 소박하게 지어놓고 매일밤 포치로 나가 달과 별을 보며 같이 와인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느즈막히 일어나 낮에는 말을 타고 달렸으면 좋겠다. 재이슨 스태덤과 말이라니. 윽. 생각만 해도 숨이 막힌다.

 

 

 

 

 

 

 

접힌 부분 펼치기 ▼

 

네가 없는 이곳은 내겐 낯설기만 해 
혼자 남은 이 방엔 너의 흔적뿐인 걸 
BABY YES, YOU ARE 
너를 붙잡아야 했어 보내지 말아야 했어 

네가 했던 말들은 이제는 아프기만 해 
모든 순간에 남아 나를 울게 만들어 
BABY YES, YOU ARE 
너를 붙잡아야 했어 보내지 말아야 했어 

그대가 떠난 뒤에야 자존심이 
얼마나 덧없는 것인지 알았어 
한번 더 내 이름 불러줄 순 없나요 
YOU WERE MY SAVIOR 
YOU WERE MY SAVIOR 

네가 없는 이곳은 내게는 낯설기만 해 
함께 걷던 그 길엔 너의 흔적뿐인 걸 
BABY YES, YOU ARE 
너를 붙잡아야 했어 보내지 말아야 했어 

그대가 떠난 뒤에야 자존심이 
얼마나 덧없는 것인지 알았어 
한번 더 내게 돌아와 줄 순 없나요 
YOU WERE MY SAVIOR 
YOU WERE MY SAVIOR 

언 내 맘을 녹이며 
스스로 얼음처럼 견고하던 
나를 녹이며 
그대가 내게 왔었지 
안아주고 달래주던 
기다리고 날 믿어주던 
그대였었잖아 
이렇게 가지 마 

그대의 사랑 앞에 내 투정들이 
얼마나 철없는 것인지 알았어 
한번 더 내 이름 불러줄 순 없나요 
YOU WERE MY SAVIOR 
YOU WERE MY SAVIOR 

YOU WERE MY SAVIOR

 

펼친 부분 접기 ▲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3-07-04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라면....이라고 가정하고 몰입해서
책을 읽는 다락방님이여서 그런지 살아 있는(구매욕구에 불을지르는!) 페이퍼가 되는거 같아요.

저는 소설같은 경우는 감정이입이 되는 장르가 늘 한정적이고
이야기를 따라가기 바빠서 좋은 문장들도 잘 기억 못하고 그렇다 보니
나중에 페이퍼나 리뷰 쓰려면 거의 기억이 안나거든요...

내일 비가 와도 실미도로 단합대회 간답니다.
회를 못먹는 저는 아무래도 뭔가 도시락이라도 싸가야 할듯.
귀 밑에 붙이는 멀미약도 사고.......아....증말 가기 싫어욧 ㅜ..ㅜ

다락방 2013-07-08 11:58   좋아요 0 | URL
저는 대체적으로 감정 이입이 아주 잘 되기 때문에 간혹 안되는 소설을 만나면 확 짜증이 나요. 안되는 경우는 얼마 안되는데, 문장이 제대로 읽히지 않을 때 감정이입이 안돼요. 뭔 말인지 이해해야하니 집중이 잘 안되니까요. 아무개님의 말씀과 같은 뜻인것 같은데, 저는 감정이입을 하다보니 (제게는)의미있는 문장들이 잘 기억나는 편인가 봐요. 뭐, 그렇다해도 책의 줄거리가 다 기억난다거나 하진 않지만 말예요. 분명 읽은 책인데 줄거리 기억 안나니까, 내가 뭐한건가 싶기도 하고 그래요. 제 특기는 감정이입인데 대체적으로 인문서는 감정이입할 대상이 없으니 전 재미있게 읽지를 못하는 것 같아요. 흐음.

그나저나 주말은 지났고, 아무개님은 40인분의 고기를 굽고 돌아오셨네요. 월요일입니다. 화이팅 ㅠㅠ

Mephistopheles 2013-07-08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래의 여자로 시작했지만, 애마부인과 더불어져 결국은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6250211

가 되는 스토리군요.

다락방 2013-07-08 11:58   좋아요 0 | URL
푸하하하 야수의 여자라뇨, 메피스토님.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ephistopheles 2013-07-08 12:17   좋아요 0 | URL
대머리 독수리도 맹금류로써 야수는 야수입니다...ㅋㅋ

다락방 2013-07-08 12:20   좋아요 0 | URL
저는 동물원에 가도 맹수에게 더 끌리긴 해요. 사자 호랑이 표범...........................................하핫

turnleft 2013-07-04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래의 여자]는 여름에 읽기엔 진짜 너무 끈적해서 안 어울리는데 ㅎㅎ

다락방 2013-07-08 11:59   좋아요 0 | URL
둘이 그렇게 되기 전(으응? 어떻게 되기 전?)에, 둘만이 거기에 있다는 걸 알게 됐을 때, 남자가 '그렇게 되는건 안된다' 라고 생각하던 그 때가 더 끈적였던 것 같아요. 둘이 그렇게 됐을(!!) 때 보다요. 하핫.

다크아이즈 2013-07-04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간 savior을 불어의 savoir 동사로 착각해서 봤다는.ㅋ
요새 프레님이 불어 열심히 하시는데 제가 부러워서 감정 이입했나 보옵니다.
이 책 읽으면 제 몸과 맘의 모래알들을 훌훌 털어낼 수 있을까요? 얼토당토 않은 이런 생각해봅니다.^^*

다락방 2013-07-08 12:00   좋아요 0 | URL
저는 불어를 전혀 몰라서(제2외국어도 불어가 아니었어요;;) 그런 착각을 하지 못하네요. 이건 다행일까요 불행일까요? 저도 프레이야님이 불어 공부 하시는 거 보고 정말 대단하시다고 감탄하고 있습니다. 그 때마다 저도 불쑥불쑥 뭔가 의욕이 솟지만, 늘 생각만 앞서고 행동력은 저 멀리에....orz

팜므님, 모래알을 '털어내고' 싶으시다면 이 책은 비추입니다. 그 모래알들은 털리지 않을거에요, 결코. 이 책을 읽고나면 말이지요.

자작나무 2013-07-04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하루에 한권씩 책을 읽으며 살고 싶네요.

다락방 2013-07-08 12:01   좋아요 0 | URL
자작나무님, 설마 제가 하루에 한 권씩 책을 읽는다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죠? 저 그런 사람 아닙니다. ㅎㅎㅎㅎ 지금도 책 한 권을 며칠째 읽고 있는걸요!

마노아 2013-07-04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공포물로도 읽힐 수 있어요. 그러니 끈적거리긴 하지만 여름에 어울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ㅎㅎㅎ

다락방 2013-07-08 12:01   좋아요 0 | URL
저는 끈적임보다 공포가 더 크게 다가오더라고요. 다 읽고났을 땐 굉장히 허탈했고요. 어차피 에로틱함도 어느 순간 일상이 되어버리곤 마니까요.

관찰자 2013-07-04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모래의 여자> 이후 아베 코보의 작품을 많이 찾아봤는데, 의외로 작품이 많지가 않아 놀랐어요.

책장 사이로 모래가 우수수 떨어지는 느낌,
저는 또 <노인과 바다>가 그랬는데 말이죠.^^

여름에 읽어 더 좋았던 두 책입니다.

다락방 2013-07-08 12:03   좋아요 0 | URL
관찰자님은 [모래의 여자]가 굉장히 좋으셨나봐요. 작가의 다른 작품을 찾아볼 정도로 말이지요. 저는 좋았는데(무서웠어요), 작가의 다른 작품에 대해 궁금해지지는 않았어요.

전 지금 '잭 리처' 시리즈 첫번째 권을 시작했는데, 으윽, 완전 기대만빵이에요. 잭 리처가 너무 멋져요! >.<

dreamout 2013-07-04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TV에서 20대가 내 일(직업)을 새롭게 정의하고 실천하는 프로를 봤어요.
그것과 더불어, 말씀하신 모래지옥. 이 여러가지 상념을 떠올리게 하네요. 으음. 그래도 그 모래지옥에는 짝이 있었군요...
역시.. ㅎㅎㅎ

다락방 2013-07-08 12:03   좋아요 0 | URL
강제로 맺어지게 된 짝이고, 그래서 거부하려는 마음이 컸지만, 그게 또 둘만 계속 같이 있다보면, 그 사이에 긴장도 흐르고 또...뭐, 그런거죠, 드림아웃님.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