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로맹 가리'의 『유럽의 교육』을 읽고 싶었는데 품절이었다. 막연히 나중에 중고샵에 들러서라도 사야지, 하며 간혹 검색해봤는데, 언제였지, 품절이 풀린거다. 그래서 잽싸게 사두고 책장에 꽂아 두었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이 책의 개정판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아 속쓰려..조금만 참을걸. 개정판 표지가 더 멋지구먼...아니다, 그래도 괜찮다. 굳이 개정판으로 읽지 않아도 좋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영화 『타인의 삶』의 '비즐러'가 떠올랐다. 극작가와 배우가 사는 집을 염탐하고 도청하는 비즐러. 그런 그가 어느날 극작가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감동하고 만다(극작가가 틀어둔 음악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그 때의 음악은 비즐러에게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인식된 것. 예술 앞에서 제대로 감동할 줄 아는 사람은 얼마나 근사한가. 그 순수한 감동을 나는 존경한다. 그리고 이 책, 『유럽의 교육』에서의 열네 살 소년, '야네크'도 피아노 연주에 감동한다.

 

"피아노 쳐주세요." 그가 불쑥 부탁했다.

그녀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피아노로 갔다. 놀라워하지도, 이상해하지도 않는 듯했다. 그녀는 피아노 앞에 앉아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녀가 얼마 동안이나 그렇게 연주를 했는지 야네크는 알지 못했다. 그는 정말 알지 못했다. 한 번도 그런 기분을 느껴본 적이 없었다. 어느 순간 그녀가 몸을 돌렸다.

"쇼팽이야. 폴로네즈란다." 그녀가 말했다. (p.33)

 

야네크에게 쇼팽의 폴로네즈는 특별한 음악이 된다. 나는 쇼팽의 폴로네즈가 어떤 곡인지 알지 못하고, 그 곡을 듣는다고 해도 그 곡에 정신을 잃을것 같지도 않다. 그러나 전쟁중에 부모를 잃고 혼자 살아가는 소년이 피아노 연주에 마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사실에는 가슴이 벅차오른다. 어쩌면 예술이 우리를 구원해주는 마지막 보루일지도 모르겠다.

 

"쇼팽의 폴로네즈야." 그녀가 말했다.

거기에 모인 빨치산들 중에는 십 킬로미터 이상을 걸어 거기까지 온 사람들도 있었는데, 모두들 마음을 안정시키려는 듯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 소리를 한 시간이 넘도록 들었다. 피로에 지치고 상처받고 굶주리고 쫓기면서도, 어떤 추악함도 어떤 위기도 손상시킬 수 없는 품위를 신뢰하는 사람들이 한 시간이 넘도록 그렇게 자신들의 믿음을 찬양했다. 야네크는 그 순간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p.69)

 

 

쇼팽의 폴로네즈는 어떤곡일까? 나이도 다르고 처한 입장도 다르지만, 비즐러와 야네크가 묘하게 겹친다. 자꾸 나는 비즐러 생각이 난다.

 

 

이 책 속의 모든 생각과 모든 행동은 전쟁으로 인한 아픈 생활을 담보로 하고 있다. 감히, 거기에 무어라 말을 덧붙일 수가 없다. 도대체 왜, 전쟁은 일어나는 것일까. 그들은 누구를 위해 총을 들고 싸우는걸까. 그들은 누구를 위해 숲에 숨어있어야 하는걸까.

 

 

그녀는 자문하고 있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오직 사랑하고 먹고 따뜻하게 지내는 것뿐인데, 평화롭게 사랑하는 것, 굶어 죽지 않는 것, 얼어 죽지 않는 것이 왜 그토록 어려운 것일까? 지구는 둥글며 자전한다든가, 맞춤법이 어떻게 된다든가 하는 것 등 제 나이 또래의 여자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을 다 깨우치는 것보다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알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그녀는 생각했다. (p.194)

 

 

이 전쟁으로 이득을 얻는 사람은 누구일까? 적어도 참전한 사람들은 아니다. 그들은 목숨을 내놓고 있다. 또 귀환해봤자 그들의 가정은 파탄이 나 있을 것이다. 아니다. 전쟁은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것이다. 슈미트 같은 작자에게 내가 멀리 가 있을 때 나에게서 내 아내를 빼앗아가는 이 슈미트 같은 작자에게 ‥‥‥ (p.267)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나는 계속 행복할까? 행복하기만 할까? 그 틈으로 불행을 끼어들 여지가 없을까? 정말 그럴까? 이 책속의 조시아는 야네크에게 말한다.

 

 

"너는 이제 나를 사랑하지 않는구나."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어? 어째서?"

"왜냐하면 너는 불행하니까. 네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을 때는 그 무엇도 너를 불행하게 하지 못해. 알겠지, 나도 대단한 걸 배웠어." (p.274)

 

 

나는 내가 사랑했던 시간들을 떠올려보았다. 그때의 나는 불행하다고 느낀 적이 한 번도 없었는지. 그런데 잘 떠오르질 않는다. 사랑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그 때의 사랑했던 순간들만 떠오를뿐 불행했다고 느꼈던 기억들이 떠오르진 않는다. 이건 사랑에 대한 기억이 불행에 대한 기억보다 더 강해서인지, 정말로 사랑할 때는 어떤 불행도 나를 침략하지 못하는지, 단순히 시간이 오래 되었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건지 잘 모르겠다. 정말 그럴까? 사랑하고 있을 때는 그 무엇도 나를 불행하게 하지 못할까? 그럴것도 같고 아닐 것도 같다.

 

 

 

로맹 가리는 읽을수록 궁금해진다. 읽을수록 로맹 가리를 알 수 있다는 생각은 들질 않고 대체 그의 안에는 얼마나 많은 사연과 이야기와 아픔들이 숨겨져 있을지 궁금해진다. 그는 무슨 생각을 하고 살았던걸까. 어떻게 이런 글들을 쓸 수 있을까, 하고. 그의 단편집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를 읽고서도 엄청 멍했던 기억이 있는데 장편도 마찬가지. 아직 내가 읽지 못한 그의 작품들이 있다는 것이 나를 들뜨게 만들지만, 그러나 그것이 유한하다는 것은 조금 슬프다. 그가 살아있고 그래서 계속 글을 써줄 수 있다면 좋을텐데.

 

 

 

- 지난밤, 그러니까 오늘 새벽에는 꿈을 꾸었다. 만나본 적 없는 알라디너와 밤 새 술을 마시는 꿈이었다. 지칠정도로 술을 마시고 어디에서 자야 되나 허우적대다가 깼는데, 대체 이게 뭘 뜻하는 꿈인지 모르겠다. 봄이 되려니 그저 봄날의 개꿈인건가.

 

 

- 어제는 조카를 만나고 왔다. 조카는 하루종일 땅콩을 먹는다. 땅콩이 좋으냐고 물어보니 응, 이라고 대답한다.

 

땅콩이 좋아, 이모가 좋아?

땅콩이 좋아.

 

아, 나는 땅콩만큼도 못한 이모. 흑흑. 조카의 사랑을 받고자 조카가 갖고 싶어하는 인형도 사서 선물로 들고 갔건만 조카가 좋아하는건 이모가 아니라 땅콩이다. 무릇 사랑이란 그런것이다. 나에게 잘해줘서 나에게 친절해서 할 수 있는게 아닌것이다. 내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아도 좋은거, 그게 사랑인거다. 조카는 인형을 사주고 놀아주는 이모보다 땅콩을 더, 순수하게 사랑하고 있는것이다.

 

 

- 2공장에 있는 L 대리와는 업무상으로 가끔 통화할 일이 있다. 전화를 하면 항상 작고 조용하고 지친 목소리로 자신의 소속을 밝히는 L 대리이지만, 전화를 건 상대가 나인걸 알면 갑자기 목소리가 밝아지고 힘차진다. 네, 과장님! 하고. 나는 그게 너무 웃겨서 한 번은 물었었다. 대리님, 항상 침울하게 전화받다가 저라고 하면 목소리 밝아지는거 아세요? 하니까 본인도 안단다. 그래서 내가 그거 너무 웃겨요, 하니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목소리가 달라진단다. 그래서 푸핫, 하고 뿜었었는데, 엊그제 금요일은 더 심했다. 나라고 밝히는 순간 갑자기 과장님!! 하면서 소리를 지르는거다. 아 놔, 나는 말도 뭇하고 그냥 뿜어버렸다. 그리고 타부서의 C 대리에게  L 대리는 너무 귀엽다고 말했다. 하하. 귀여워... 그렇지만 L 대리가 귀엽다고 L 대리 본인에게는 말하지 않았다.

 

 

- 여동생과 남동생과 함께하는 스맛폰 그룹채팅창으로 나는 메세지를 띄웠다. 어제 티븨를 보다가 현빈의 티븨 광고를 보고 또 심장이 훅끈- 해졌던 것.

 

「현빈이랑 커피 한 잔 하고 싶다.」

 

그러자 남동생으로부터 답장이 왔다.

 

「나랑 하자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현빈 광고 볼 때마다 미치겠다. 진짜 커피 한 잔 하고 싶다. 좋아하는 남자랑 마주 앉아 커피를 마시는 건 진짜 완전 짱 좋잖아!! ㅠㅠ

 

 

 

- 좀전에는 뒷산에 산책을 다녀왔다. 남동생은 아빠의 K2 자켓을 입고 갔다. 따뜻해서 좋다고 말하더니 이어 이렇게 말했다.

 

나 K2 입으니까 현빈 같지 않냐?

 

하아- 일요일이 이렇게 저물어 가고 있다. 벌써 오후 네 시라니!!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reamout 2013-03-10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쟁 얘긴가 보군요. 지금 노란 새.를 읽고 있는데 이것도 전쟁 얘기예요. 연달아 읽으면 안 될듯.
비극 앞에 존엄성을 잃지 않으려는 에토스... 전에 들었던 쇼팽의 폴로네이즈 하나는 그랬었는데, 소설에서도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다락방 2013-03-10 18:35   좋아요 0 | URL
아, 드림아웃님은 늘 저보다 빠르시네요. [노란 새]도 읽고 싶어 장바구니에 넣어두기만 했는데 말이죠. 드림아웃님은 벌써 읽고 계시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쇼팽의 폴로네이즈를 들어보고 싶어졌는데, 그걸 또 검색해서 굳이 찾아 듣게 되지는 않네요. 전 참 게으른 인간인가봐요. 일요일 오후는 잘 보내고 계세요? 조용한 카페에 다녀오셨나요?
:)

2013-03-11 0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12 11: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개 2013-03-11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새들은 페루에서 죽다> 열장 정도 읽다가 포기한후로 로맹가리는 안 읽게 되네요.

저는 요새 부쩍 여행 가고 싶어서 아주 미추어버리겠어요~
봄처녀도 아닌 주제에 왠 봄바람인가요...

밤새도록 술마시고 같이 묵을곳을 찾았던 꿈속의 그분은
혹 그 잘생겼다는 그분이십니까? ㅎㅎㅎ

다락방 2013-03-12 09:24   좋아요 0 | URL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는 정말 소름끼치는 단편집이에요. 진짜 엄청 좋아요. 가슴이 휑- 해진달까요. 어휴..

저는 요새 부쩍 여행 가고 싶은 생각은 들질 않지만 부쩍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은 합니다. 매일매일 조금씩 더 심해져요. 어떻게 견뎌내야할지..원..

하하 마중물님, 그 분은 아니었습니다. ㅎㅎ

감은빛 2013-03-11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하루에도 몇 번씩 '치즈'를 찾는 작은 아이에게 아내가 물었습니다.
"치즈가 좋아? 엄마가 좋아?"
"치즈"
아내는 기가 막혀서 다시 한번 묻습니다.
이번에도 아이는 태연하게 치즈라고 답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내는 엄마라는 단어에 강조해 크게 발음하여 묻습니다.
"잘들어. 엄마가 좋아? 치즈가 좋아?"
조금 후에 돌아온 대답은 '엄마'였습니다.
이번에도 치즈라고 답했다간, 치즈를 맘껏 먹기 어려울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다락방 2013-03-12 09:28   좋아요 0 | URL
저도 두 눈을 부릅뜨고 다시 물어야 했을까요? 그렇지만 땅콩을 준 사람은 제가 아닌데..흑흑 ㅠㅠ
그렇지만 치즈라고 답하고 또 땅콩이라고 답하는 아이들이 순수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흑흑. 하아- 땅콩보다 못한 이모에요, 전. orz

관찰자 2013-03-11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구도 <유럽의 교육>을
정말, 엄청 좋아하는데.
갑자기 그 친구 보고싶네요.^^

아,
근데 다락방님.
일반 판매자에게 중고책 사보셨어요?

저는 얼마전에 <벤자민버튼....>이랑 <밤의 거미원숭이>를 샀는데,
너무 도착을 안해 문의를 하려니,
아마도 악질 판매자에게 걸렸나봐요.
이거 어떻게 하나요?ㅠㅠ

다락방 2013-03-12 09:29   좋아요 0 | URL
아 네, 저도 회원으로부터 구매한 적 있는데요, 전 잽싸게 슝 잘 왓어요. 간혹 주문했는데 주문 확인도 안한다거나 배송을 안해준다거나 하는 회원간의 거래가 발생하는 모양이더라고요. 저도 그래서 가급적이면 알라딘 중고를 사요. 문제는 그 중고를 알라딘에서 안 팔고 회원이 팔 때..생기지만. 쩝.

관찰자님. 판매자에게 연락해보세요. 핸드폰 번호 뜰거에요. 문자메세지라도 보내보세요. 전화를 해보셔도 좋고요.

blanca 2013-03-11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맹가리는 진짜 저는 딱 두 권 읽었는데 '세상에나!'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작가더라고요. <유럽의 교육>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어요. 오늘 봄햇살이 눈이 부시네요. 땅콩을 좋아하는 아기라니, 참 귀엽네요 ㅋㅋ

다락방 2013-03-12 09:30   좋아요 0 | URL
저는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로 그를 처음 만났는데 진짜 감탄이 나오더라고요. 아, 이 작가를 내가 왜 이제야 알았지? 하면서요. 모든 단편들이 다 가슴이 서늘해져서 하아- 제 책장에 남겨둘 작가로 고민없이 선택하게 되는 작가에요. 로맹 가리의 [흰 개]도 사두었는데, 이걸 읽을 생각을 하니 떨려요! [유럽의 교육] 도 좋아요, 블랑카님!

blanca 2013-03-12 10:2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의 추천으로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를 먼저 시도해 보겠습니다.^^

다락방 2013-03-12 11:06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정말 좋아하실 거에요.
제가 단편의 제목은 생각이 안나는데요, 장님 여자가 나오는 단편이랑, 전쟁이 일어나서 지하에 숨은 부자 이야기랑 그런 단편들은 정말 서늘하게 만들거에요. 읽어보고 늘 그렇듯 블랑카님 특유의 근사한 리뷰(혹은 페이퍼) 작성해주세요! 블랑카님이 읽으신다니 설레어요!!

레와 2013-03-11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태그에 '현빈'을 등록합시다. 당분간 모든 페이퍼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3-03-12 09:32   좋아요 0 | URL
레와님아. 난 진짜 현빈이 좋다. 어뜩하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레와 2013-03-12 11:42   좋아요 0 | URL
태그에 등록부터! ㅎㅎ

하루 2013-03-11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 유럽의 교육 읽고 다시 오겠어요 :)
+ 현빈은 너무 느끼해요! (동생분.. 참.. 흐흐흐)

다락방 2013-03-12 09:33   좋아요 0 | URL
꽥 >.<
현빈이 뭐가 느끼해욧!!!!!!!!!!!!!!!!!!!!!!!!!(분노한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네네, 하루님. 로맹 가리는 진짜 짱이죠. 유럽의 교육 읽고 다시 만나요! :)

2013-03-12 1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12 1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