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여러분을 고래들의 낯선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이 책에는 수학적 재능을 활용해 향유골(Physeter macrocephalus)의 문화를 연구하는 댈루지 대학교 생물학과의 할 화이트헤드 교수나, 자신의 1958년산 세스나 경비행기에 멕시코 연구자들을 태우고 멸종위기에 놓인 캘리포니아 만의 흰긴수염고래를 찾는 일을 돕는 환경 비행사 샌디 래넘과 같은, 오늘날 고래 연구 및 해양생태학의 거장 약 25인의 목소리가 빼곡하게 들어 있다. (머리말, p.9)















출근하는 동안의 지하철 안에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고작 40여페이지쯤을 읽어서 이 책이 재미있다 흥미롭다 말하긴 이르지만, 확실히 내가 우울해지긴 했다. 그래서 계속 읽을지를 고민하기 위해 책을 덮었다, 라기 보다는 강남역에 도착해서 책을 덮은거고.


이 책의 저자는 해양생물학자이자 환경운동가, 작가 라고 한다. 저자는 고래를 관찰하기 위해 자신의 두 딸을 데리고 고래 관광선을 탄다. 그리고 고래에 대해 연구하는 수많은 전문가들을 만난다. 그녀가 만난 전문가들은 고래의 생태를 연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들을 멸종의 위기로부터 구해내고자 한다.


그래서 우울해졌다. 고래를 연구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이 세상의 누군가는 고래를 연구하고 멸종위기로부터 구해내려고 한다니, 나는 여기서 뭐하고 사나 싶었던거다. 물론 내가 반드시 그들처럼 이 지구상의 어떤 생물들을 위기에서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건 아니다. 다만, 누군가는 대단히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는데 나는 뭐하나 싶었던거다. 의미는 꼭 고래를 살리는 것에만 있지는 않다. 누군가는 커피가 필요한 사람에게 커피를 건네면서 보람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고, 누군가는 환자를 치료하면서 의미를 가질것이고, 누군가는 요리를 하면서 의미를 가질것이다. 누구나 어떤식으로는 다른이의 삶에 혹은 이 사회에 작은 보탬이 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을텐데, 나만, 내가 하는 일만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드는거다. 내가 하는 일이 도대체 누구를 위한 일인가. 이 일로 나는 소주를 사 마시고 고기를 사 먹고 책을 사 읽지만, 그런데 내가 이렇게 먹고 사는 일 말고 대체 이 사회에 나는 어떤 쓸모가 있는가. 나는 내가 여기서 일함으로 인해서 이 회사에, 이 지역 사회에, 혹은 타인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고, 그러니 의미없는 삶을 사는걸로 여겨지는거다.




이건 위의 책과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영화 『26년』을 보면서도 든 생각이다. 이 세상에 존재했던 아픔을 누군가는 몸소 겪었고 누군가는 그 영향을 받았다. 세상에 알려야 할 일에 대해 누군가는 그걸 만화로 그리고 누군가는 그걸 영화로 만들어냈다. 나는 관람석에 앉아 그 영화를 보고 초반부터 눈물을 질질 흘리면서, 자꾸만 영화속의 등장인물들 앞에 부끄러워졌다. 내가 그들과 같은 일을 결코 할 수는 없겠지만, 나는 소심하니 앞에 나서서 어떤 일을 진행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작게는 어떻게든 무언가는 했어야 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거다. 각자의 자리에서 아프고 힘들고, 그래서 외면하기도 하고 정당화해보기도 했던 사람들을 화면으로 보노라니, 나는 뭐하고 사나, 싶은거다. 내가 반드시 그자리에서 혹은 그 일에 대해서 뭔가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기 보다는, 내 삶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계속 시간을 살고 있나, 하는 생각.



나는 왜 사는걸까? 무엇 때문에 사는걸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을까? 울적하네. 금요일인데. 역시 이 일이 아닌 다른 일을 찾아봐야 하는걸까. 그러면 나는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강남역에서 내려 지하철역 계단을 올라왔더니 눈발이 흩날리더라. 아우. 나는 반곱슬이라 젖으면 앞머리 스타일 완전 망가지는데. 가방에 있던 신문을 꺼내어 앞머리를 가려가며 사무실까지 걸어왔다. 그 사이에 눈발은 더 굵어졌다. 하아- 나는 정말이지 눈이 싫어....



그런데 저 책의 저자인 '엘린 켈지'는 전혀 짐작조차 못했겠지. 대한민국의 한 독자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직업에 대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회의를 품게 되리라는 것을. 그런 일은 상상조차 못하고 있겠지.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레사 2012-12-07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어제는 이상한 날이었던 모양이어요. 저도..제가 왜 사는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였더랬어요. 저는 이냥저냥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이건 삶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건, 어떤 사람과의 인터뷰 기사때문이기도 하고, 정혜윤피디가 한겨레훅에 쓴 칼럼때문이기도 하고,날씨 때문이기도 하고, 또...하여튼, 다락방님, 저야말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사람이에요.

다락방 2012-12-07 11:58   좋아요 0 | URL
변화와 혁신..이 제게도 필요한걸까요? 전 그냥 때려치기만 하면 될 것 같은데..그렇지만 먹고 살아야 하니까 역시 다른 일을 하긴 해야겠고...하아. 저도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는데 문득, 이렇게 살아도 되나 싶더라고요. 이렇게 의미를 느끼지 못하면서 살아도 되나, 하고 말이지요. 그런데 이렇게 우울한 순간이 지나가고나면 또 여느때처럼 잘 지내게 되겠죠?

다크아이즈 2012-12-07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쓸데 없는(있는?) 자책하시는군요.
저는 님의 직업을 몰라 그것이 사회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는 생각해본 적 없지만,
알라딘 식구들에게 님이 어떤 의미인지는 확실히 새기고 있거든요. 이보다 더한 다락방의 존재 이유가 있을까요?

문학 관련 어떤 행사에서 고래 유람선을 탄 적 있어요. 첫 출항은 성공이었는데, 저는 두번 째 타임 배를 탔는데,
날씨 때문에 한 시간 이상 배에 갇혀 있다 포기해야만 했어요. 몹시 아쉬웠지요. 운 좋으면 동해에서는 고래떼를 만날 수 있답니다.

26년을 따끈한 만화로도 읽고, 영화로도 봤는데 전 영화가 더 좋았어요.
모든 원작은 각색류를 앞서지만, 제가 만화를 잘 몰라 그런지 영화에 더 몰입이 되더군요.
하지만 님처럼 이런 심오한 생각은 못했지요. 알흠다운 다락방님... 저 첫눈 기다리고 있어요.

다락방 2012-12-07 11:55   좋아요 0 | URL
꼭 사회에 의미를 준다기보다는, 제가 이 일에서 보람을 찾으면 될터인데, 아직까지는 보람이 찾아지질 않네요. 십년차;; 면서도 말이지요. 출근하고 근무하다 퇴근하고..그냥 지긋지긋해요. 뭔가 대단한 변화를 원하는건 아닌데, 그냥 요즘엔 이건 아니지 않나 싶어요. 뾰족한 대안도 없으면서 말이지요.

지난번에 [걸어서 세계속으로] 뉴질랜드 편을 보는데, 거기에서는 고래를 볼 확률이 엄청 높대요. 고래를 못 보게 되면 환불해준다고 할 만큼 말이지요. 고래는 한 시간에 한 번씩은 물 밖으로 나와서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볼 수 있다는거죠. 그때 고래 관람선을 타고 결국 바다 위로 떠오르는 고래를 보는 그들을 보는데, 와, 제 가슴이 다 벅차더라구요. 저런 경험은 생에 몇 번쯤 하게 될까, 하면서 말이지요.

여긴 아침부터 내리던 눈이 이제 그쳐가요, 팜므느와르님. 저는 출퇴근 때문에 눈이 싫어요. 흑흑. ㅠㅠ

야클 2012-12-07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책의 저자인 '엘린 켈지'는 전혀 짐작조차 못했겠죠? 대한민국의 한 여성독자가 이 책을 읽으며 자신의 직업에 대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회의를 품으며 아침부터 (회사에서 일 안하고) 페이퍼를 쓰고, 어떤 남자는 오후 미팅 준비는 하지도 않고 커피나 마시며 그 페이퍼를 재미있게 읽을거란 것을. 그런 일은 상상조차 못하고 있겠죠? ^^


다락방 2012-12-07 11:51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빵터졌네. 근데 이 댓글 좋으네요? ㅋㅋㅋㅋㅋㅋ 아, 그런데 울 회사 사람들이 이거 보면 안될텐데. 회사에서 일 안하고 페이퍼나 쓰고 있고 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점심시간이니 점심 많이 드시고 야클님, 오후 미팅 준비 하세욧!!!!!

moonnight 2012-12-08 14:06   좋아요 0 | URL
야클님 짱. ^^

테레사 2012-12-07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그러게요...이 순간이 지나면 다시 또 똑같아질까 두려워요. 쿵푸팬더가 그랬다던데...이런 나를 견딜수가 없었어요...라고....제가 딱 그래요..하지만, 지금일을 그만두는 건 신중하여야 하죠. 먹고 사는 건, 정말이지 중요하니까요...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오늘 아침 어떤 선배가 메시지를 보냈어요...아,,,그렇구나..존엄성을 지키기가 힘든 세상이구나..그래 나도 그렇게 목표를 정하자고..헌데 좀전 또 나쁜 버릇을 저지르고 말았어요...ㅠㅠ

다락방 2012-12-07 17:29   좋아요 0 | URL
테레사님, 계속 이럴것 같아요. 뭘하든 한순간에는 이런 생각도 들었다고 또 대부분의 시간에는 잊고 살다가, 그런 생활이 반복되지 않을까요? 저는 제 스스로 먹고 살아갈 능력이 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아마 계속 일은 해야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꿋꿋이 버텨나가는 것 밖에 도리가 없는건가 싶어요. 그래도 이렇게 의미가 없지 않나 이 일은, 하는 생각이 찾아올 때마다 다른데를 기웃기웃 거려볼 참이에요. 엊그제는 우체국에 가서 직원이 되려면 어떡해야하냐고 묻기도 했어요. 하핫;;

Mephistopheles 2012-12-07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씨세퍼드"호에 한국인 최초 승무원이 될지도 몰라요. 다락방님은.

다락방 2012-12-07 17:34   좋아요 0 | URL
씨세퍼드 호가 무언지 몰라 검색해봤어요. 일본 포경선 공격하는 과격 환경단체네요. '과격'에서 저랑 좆ㅁ 잘 맞는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일본 포경선에 올라가서 막 공격한다능 ㅋㅋㅋㅋㅋ

초록비 2012-12-07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도 <26년> 보면서 똑같은 느낌이었어요. 뭐라도 했어야 하지 않나. 다락방님이 이렇게 콕 집어서 써 주시니 정말 마음에 와닿네요 ㅠ.ㅠ

다락방 2012-12-07 17:36   좋아요 0 | URL
초록비님, 처음 시작부터 막 울었어요. 저는 어째 늙으면서 눈물이 더 많아지는건가 싶기도 하고. 에잇. 굉장히 스스로가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느껴져서 우울했어요.

이진 2012-12-07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의 고래가 정말 매끈한 자태를 뽐내고 있어서 흥미로워 보이는데, 음 그렇군요.
왜 하필 금요일에 그럼 고민을 시작하신 겝니까 ㅠㅠ 금요일은 즐기라고 있는 날이 아닌가요. 흑흑.
저같이 월요일에 시작하여 목요일 저녁에 끝내고 금요일부터는 푹푹 놀아야 할텐데 말이어요... ㅠㅠ

다락방 2012-12-07 17:37   좋아요 0 | URL
끝까지 읽어볼 참입니다. 이건 책의 잘못이 아니라 제 찌질함이 튀어나온 거니까, 뭐. ㅠㅠ

저도 이제 퇴근후에는 폭풍음주 하러갑니다. 빨리 자리에서 일어나고 싶어 엉덩이가 들썩거려요. ㅋㅋㅋㅋㅋ금요일 아침은 우울하였으나 금요일밤은 즐거우리라~ ㅎㅎㅎㅎㅎ

이진 2012-12-07 17:48   좋아요 0 | URL
와우 폭풍음주!! 부디 몸 챙겨가며 폭풍 노십시오 ㅎㅎㅎ
글은 계속 보아야하지 않겠습니까~

moonnight 2012-12-08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끔 그런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조카아이들을 만나고 사랑하는 데서 의미를 찾고 있어요. 우리 다락방님은 또다른 큰 일을 하고 계시잖아요. 알라디너들에게 즐거움을 주시는 글들요. 다른 누군가로 대체불가능하다구욧!!! ^^

다락방 2012-12-10 13:25   좋아요 0 | URL
고마워요, 문나잇님. 문나잇님은 언제나 제게 따뜻하게 대해주셔서 저는 무척 힘이 납니다. 문나잇님이 안계셨으면 저는 지금보다 조금 더 외로워졌을 거에요. 그러니 조카아이를 만나고 사랑하는 데서 의미를 찾으시고, 또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고 친구가 되고 있다는 것에서도 의미를 찾으셔도 될 것 같아요, 문나잇님.
:)

2012-12-10 1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11 11: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