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였나. 늦은밤에 텔레비젼에서 성시경을 보았다. 사람들이 성시경 좋다고 말할때에도 나는 도무지 성시경에게 어떤 매력도 느끼지 못하는 여자사람이었는데, 그날따라 떡 벌어진 어깨가 멋지게 느껴지고-저사람이..저런 어깨가 있었나?- 그것이 아주 강한 남성성으로 내게 다가오는거다. 시간은 자정을 넘겼고, 그때 나는 깨달았다. 야심한 밤에는 글만 쓰면 안되는게 아니라 남자를 만나도 안되겠구나. 낮에 느끼는것 보다 더한 감정이 저절로 얹혀지니.
나는 신승훈, 성시경, 이승환, 조규찬 등의 가수에 대해서 좋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오히려 아무런 개성도 없고 밋밋하다는 생각을 해왔었다. 남성적인 매력은 찾아볼 수가 없는 그저 평범하고 착하게 생긴 '남자' 보다는 '사람' 쪽에 방점이 찍히는 그런 사람들이랄까. 그런데 어제 오만년만에 『나는 가수다』에서 조규찬을 보고, 오, 내가 나이들어 가는가보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조규찬이 멋진거다. 나는 그동안 '남자'에 방점이 찍히는 사람들에게 더 큰 호감을 느껴왔는데, 조규찬의 그 강아지 같은 눈과 부드러운 목소리가 그 자체로 '또다른 남자'의 매력으로 보이는거다. 착하게 보이는 남자가, 나긋나긋해 보이는 남자가, 그런 남자가 내게 매력적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니.
그래서 사람은 무엇이든 함부로 단정지어서는 안된다. 내가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일이니까.    

 

 

 

 

 

 

 

 

이 책속에서 돋보이는 인물은 단연 여자주인공인 '리스베트 살란데르'이다. 그녀는 철저하게 혼자지만 아주 강하다. 물론, 한 남자를 사랑하게 되서 상처를 받는 여자이기도 하지만, 그마저도 혼자 잘 극복해낸다. 아버지뻘의 남자인 미카엘은 그녀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걱정한다. 그녀는 그에게 이렇게 말한다. 

"샤워하러 가야겠어요. 그리고 옷 벗고 당신 침대에 누워 있을 거예요. 당신이 스스로 너무 늙었다고 여겨지면 주방에 있는 야전침대에서 자면 돼요." (구판, 1부-하권,p.252) 

그녀에게 사랑은 낯설다. 그녀에게 세상은 잔인하다. 그녀에겐 이 세상에 그녀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이 없다. 그녀의 편이 없다. 

한밤중에 잠이 깬 그녀는 침대 위에 자기 혼자뿐이라는 걸 깨달았다. 아래를 내려다보았더니 그가 열심히 노트북 자판을 두드리고 있었다. 그렇게 그녀는 손으로 턱을 받치고 그를 한동안 바라다보았다. 그는 행복해 보였다. 갑자기 그녀에게도 묘한 느낌이 찾아왔다. 산다는 것이 자못 만족스러웠던 것이다. (p.290) 

나는 나의 행복이 중요하다. 내가 살면서 끝까지 가지고 가고 싶은 건 나의 자존심이고 나의 행복이다. 나는 언제나 나를 위한 선택을 하고 싶고, 내가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귀 기울이고 싶다. 나는 내가 내 자신에게 내가 원하는 걸 해주고 싶고, 오로지 나를 위해서 욕망을 실현하거나 혹은 억제하고 싶다. 그런데 그 행복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행복을 보는 것'으로도 채워지기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저 사람이 나 때문에 웃고 있어', '저 사람이 나와 있는 순간 행복해하고 있어'. 그것으로도 내 행복은 충만해지기도 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고, 그것은 이 책속의 리스베트처럼 '산다는 것이 자못 만족스러워지는' 순간을 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그녀는 아마도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것 같은데, 그녀의 놀라운 능력은 수학을 이해하는 데서도 발현되지만, 기억력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그녀는 일명 '사진기억력'을 가지고 있는 것. 한번 읽거나 본 것들은 몽땅 기억해내는 거다. 그것이 성서라고 할지라도. 

오늘 아침 출근길은 제법 쌀쌀해서 이제 더 따뜻한 자켓으로 바꿔입어야 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출근을 하고 차를 한잔 하기 위해 물을 끓이면서 문득, 한 남자의 어떤 모습이 선명하게 눈 앞에 떠올랐다. 맙소사. 나도 사진기억력을 갖고 있구나. 나는 안면장애를 가지고 있고, 암기과목을 전혀 암기하지 못하지만, 어떤 것들에 대해서만큼은 사진 기억력을 가지고 있어. 이렇게 선명하게 떠오르잖아. 심지어 나는 그날 내가 가졌던 느낌까지 선명한걸. 대단하다. 멘사테스트..해봐야 할까?

   

 

 

 

 

 

 

 

사람들이 대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사회적 위치는 당연히 편견을 불러온다. 그는 보이는만큼, 드러난만큼 훌륭한 사람일 거라는 편견. 우리는 얼마든지 그런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불행한 사람들을 돕는 이미지를, 불의를 없애기 위해 싸우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글을 쓸수도 있고 말을 할 수도 있고 돈을 기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는 그 이미지가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닐뿐더러, 그것은 그의 가장 치졸하고 비열한 모습을 감추는 '만들어낸' 이미지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사람의 그것이 '만들어진' 것임을 그 사람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역시, 알아차릴 수 없다. 

닐스 비우르만 변호사는 자신의 피후견인을 강간하는 몹쓸놈이다. 자신의 손아귀에 들어온 그녀를 장난감인듯 다룬다. 그런데 그는 사회적으로 어찌나 근사한 분이신지. 

닐스 비우르만은 그린피스 회원이며, '청소년을 위한 봉사 활동'등을 통해 활발하게 사회 활동을 한 존경받는 변호사로 소개되고 있었다. 한 단에는 비우르만의 가까운 친구이자 동료이며, 그와 같은 건물에 사무실이 있는 루네 호칸손 변호사와의 인터뷰 내용을 싣고 있었다. 호칸손은 비우르만이야말로 힘없는 사람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헌신한 인물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후견위원회의 한 공무원은 "피후견인 리스베트 살란데르에 대한 진정한 봉사"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구판, 2부-하권, p.129)

반면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정신병동에 갇혔었고, 정신치료를 권유받는 사람이고, 폭력성을 인정 받았던 사람이다. 사람들은 리스베트 살란데르가 당연히 죄인이라고 생각한다. 비우르만 변호사가 리스베트에게 한 짓에 대해서는 알지도 못하면서. 하아- 이 책에는 나쁜놈들이 여럿 나오는데, 정말 다들 어찌나 나쁜 놈들인지, 화가 치밀어 오른다. 읽다가 아, 이새끼 정말 나뻐, 하는 울컥거림이 한두번 솟아나는게 아니다. 그들은 누군가를 죽이고 때리는 육체적 폭력을 휘두른 사람이기 보다는 편견과 선입견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그것을 거둘 줄 모르는 사람들을 향해서일때가 더 많았다. 피어싱을 여러개 한 사람이 정상적인 사고를 할 리 없다는, 레즈비언이 똑똑할 리 없다는, 야한 옷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창녀일 거라는 편견으로 똘똘뭉쳐 그 편견에 갇힌채로만 사고하려는 사람. 다른 사람들이 그런 시선을 버리라고 말하면 왜, 너도 레즈비언이냐? 라는 대꾸를 하는 사람. 나는 그런 사람이 경찰이라는 위치에 있는게 너무나 끔찍했다. 아우. 욕나와. 

 

이제 3부를 시작했는데, 1,2,3부를 내리 읽어가다보니 좀 지겹다. 그래서 3부를 시작하기 전에 다른 책을 읽을까 고민하다가 그냥 다 읽어치우기로 했다.  

 

 

이번해가 어떻게 갈지 몰라 사주를 봤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월이다. 맙소사. 크리스마스가 얼마 안남았어.. 

시월달에는 남자사람친구의 결혼식이 있다. 나는 나의 여자사람친구와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궁금해했다. 대체 그토록 똑똑하고 따뜻한 남자가 선택한 여자는 어떤 사람인걸까. 그 여자사람은 어떻게 그 남자와 함께 살 수 있게 된걸까. 그러자 나의 여자사람친구는 '그녀는 아마도 전생에 지구를 구한 것 같다'는 말을 했다. 세상에. 그렇다면 나는? 나는? 나는 그럼 전생에 지구에 테러라도 한걸까?  

다음생을 위해 지금이라도 지구를 구해야겠다.

 


댓글(33) 먼댓글(1)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를 좋아하지마.
    from 마지막 키스 2015-03-20 10:54 
    아침에 이 책 제목 회사 동료한테 말하면서 [악마 같은 연인] 이라고 했는데 지금 보니 '악명 높은 연인' 이었다. 하하하하하. 불과 몇해전까지만 해도 읽었던 책 제목과 작가쯤은 거뜬히 외울 수 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작가 이름도 안외워지고 제목도 잘 모르겠고....빅토르 위고의 [웃는 남자]를 회사 동료한테 말하면서 [나쁜 남자]라고 한 적도 있다. -0- 나란 년... 돌...어쨌든, 이 600페이지 넘는 책을 읽으면서 참 복잡한 생각이 들었다. 스웨
 
 
마노아 2011-10-10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어뜩해. 그 테러에 저도 동참했던 걸까요? 심각하게 읽다가 웃어서 콧물이 나왔어요.ㅜ.ㅜ
아, 슬픈데 웃겨요...ㅜ.ㅜ

다락방 2011-10-10 14:32   좋아요 0 | URL
제 생각에 그 테러를 지시한게 마노아님이 아닐까요? ㅎㅎㅎㅎㅎ

마노아 2011-10-10 23:55   좋아요 0 | URL
트허, 제가 테러 대마왕이었군요. 그 업보로 지금은 삽질 대마왕???

다락방 2011-10-11 09:40   좋아요 0 | URL
전 어제 이 페이퍼를 읽은 모님으로부터 자신도 그 테러에 한몫을 한 것 같다는 제보를 들었습니다. ㅎㅎ

신s 2011-10-10 1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는 전생에 지구를 구했나봐요. :)

다락방 2011-10-10 14:32   좋아요 0 | URL
그렇다면 아마도 전생에 지구를 구한 상대를 만나게 되겠죠. :)

레와 2011-10-10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말 잡스의 죽음을 생각하면 든 생각,
시신기증과 장기기증을 해야겠다.
세상을 위해 뭔가 이로운 일 한가지는 하고 싶어졌어요.

:)



다락방 2011-10-10 14:36   좋아요 0 | URL
제가 제 자신에 대해 생각할 때 레와님은 세상에 대해 생각하네요.
전 여전히 세상보다는 제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될 것 같아요.
:)

2011-10-10 13: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0 14: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0 16: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0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1-10-10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 제목이 참 근사하다고 생각했는데... .... .. .. .. . 서두르셔야겠어요 ( '')...
저는 요즘 이상형이 김윤아에서 한영애로 바뀌는 중이랍니다. 히힛.

다락방 2011-10-10 14:39   좋아요 0 | URL
살면서 아주 많은 것들이 바뀌고 변해요, 수다쟁이님.
저는 입맛도 변했고 사고방식도 변했지만 말씀하신것처럼 이상형에 대해서도 바뀌고 있어요. 수다쟁이님도 앞으로 더 바뀔거에요.
지구를 구하는건 서두르지는 않을 생각이에요. 어쩌면 전생에 지구를 구했을지도 모르니까요, 저는. 조금 더 기다려보면 알게될지도 몰라요. 훗

moonnight 2011-10-10 1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테러라니, 다락방님 왜 이러세욧! 너무 웃겨요. ㅠ_ㅠ
저는 전생에 나라를 구하는 데 조금은 보탬이 됐지 싶어요. 이렇게 다락방님과 서재친구하고 있으니깐요. 가끔 왓섭도 나누고. >.<
참, 성시경 말예요. 몇 달 전 우연히 얻은 표로 콘서트를 갔는데 성시경이 잠깐 나와서 몇 곡 불렀거든요. 멋지더라구요. +_+ 저도 성시경은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 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키도 크고 덩치도 좋고 해서 눈이 흐뭇했다는 ^^

다락방 2011-10-10 14:40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성시경이 언제 그렇게 키가 크고 어깨가 떨 벌여졌었죠? 예전엔 미처 몰랐네요. ㅎㅎㅎㅎㅎ
여자가 남자한테 반하는건 순간인것 같아요. 그냥 한방에 훅 갈 수도 있고. 하하하하

문나잇님, 근데 너무 웃긴데 왜 울어요. ㅎㅎㅎㅎㅎ

Kir 2011-10-10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가수로서의 성시경은 데뷔때부터 좋아했어요, 단 가수로서만요...^^;

밀레니엄이 스티그 라르손의 유일한 작품이 되었다는 건 정말 비극이에요.
이 밀레니엄조차 예정했던대로 마치지 못해서 더욱 그렇고요... (10부까지 생각했다고 들었거든요)

다락방 2011-10-10 16:14   좋아요 0 | URL
아 이런 그렇다면 3부에서도 제대로 된 결말을 볼 수는 없는걸까요? 흐음. 저도 예정했던대로 마치지 못했다는 걸 듣기는 했는데 말입니다.

전 가수로서의 성시경은 더 별로에요. 목소리도, 노래 스타일도 완전 별로라서 ㅎㅎ

에디 2011-10-10 1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밤중에 자고 있는 누군가 옆에서 노트북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건 저에게 자주 있는 장면일텐데, 저도 그 상대에게 삶에 대한 만족감을 주었을까요? 이게 저 문장을 보면서 제가 한 생각. 쉽게 지나가긴 힘든 말 같았는데 다락방님도 역시 : )

적어도 저는 행복했어요.

다락방 2011-10-11 09:38   좋아요 0 | URL
저는 그런 장면을 연출해본 적이 한번도 없어요. 그래서 상상해봤거든요. 만약 누군가가 그렇다면, 하고 말이지요. 그랬는데 만족감을 줄 것 같아요.

저도 행복할 것 같아요.
:)

2011-10-10 1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1 09: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달사르 2011-10-10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까진 모름. 당장 다음 달이라도 전생에 지구를 구했다는 '증거'가 나올 수도 있음. 우리, 조금만 더 기다려보자구요. 하하하

다락방님의 훌륭한 사진기억력, 멋져요. ^^

다락방 2011-10-11 09:39   좋아요 0 | URL
맞아요, 달사르님. 조만간 저는 지구를 구했나봐요, 라고 떠들고 다닐지도 모르죠. 사람일은 알 수 없는 거니까요. ㅎㅎㅎㅎ

제가 결혼하게 되면 달사르님께는 꼭 청첩장 보내겠습니다.(뭐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1-10-11 09: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11 12: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양물감 2011-10-11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외적인 이미지때문에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어요.
문득, 그때가 생각났어요.
지금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라는 걸 그때는 왜 몰랏을까요?

다락방 2011-10-11 16:10   좋아요 0 | URL
지금도 우리는 뭔가를 놓치고 보지 못하고 있는걸지도 몰라요. 한참 시간이 지난후에 또 아, 그때는 이걸 왜 몰랐을까, 그럴지도 모르죠. 대외적인 이미지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있을까요? 더 신경쓰고 덜 신경쓰고의 차이지, 거기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을거에요, 하양물감님.

한솔이 많이 컸죠?
:)

하양물감 2011-10-12 20:23   좋아요 0 | URL
네..엄청 컸어요...ㅋㅋ

버벌 2011-10-13 0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자미로콰이를 좋아합니다.. 가수 이야기를 하시길래. ㅡㅡ;;; 그리고 전 전생이 나라를 구하지 않았을거에요. 아직은요. 저는 밀레니엄은 3부에서 속도가 느려졌어요. 다 읽는데 조금 인내심이 필요했답니다. 재미있거나 없거나 하는 하는 문제와는 좀 틀려요.

다락방 2011-10-13 09:44   좋아요 0 | URL
버벌님, 제가 위에 다른분의 댓글에도 말했지만 전생에 나라를 구했는지 아닌지는 조금 더 기다려 봅시다. 어쩌면 우주를 구했을지 누가 압니까. ㅎㅎ
저는 미카엘 이 자식 진짜...페이퍼 쓸 예정인데 어떻게 된 자식이 만나는 여자마다 죄다 섹스를 합니까. 그의 사생활이니 내가 관여할 바 아니지만, 그래도 참 거시기해요.
전 3부 하권의 절반 가량을 남겨두고 있어요. 빨리 읽어치워야지, 원.

알로하 2011-10-17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스베트의 캐릭터가 독보적이죠~ 1부만 보고 말았는데 남은 것도 봐야겠어요.

다락방 2011-10-21 13:38   좋아요 0 | URL
전 3부가 가장 좋았어요, 알로하님. 리스베트의 이야기가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