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자면 이것은 좋았던 것들에 대한 혹은 여전히 좋은것들에 대한 이야기.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내가 좋아하는 책을 좋아하는 것은 얼마나 기쁜일인지. L 은 [로드]를 읽고 '올해 내가 읽은 가장 좋은 영미권 소설'이라며 내게 문자를 보내왔었고, K는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가 정말 좋았다며 쪽지를 보냈다. 그런가 하면 C는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이 정말로 아름답다고 책을 읽고나서 내게 메세지를 보냈고, ㅈ 는 [포기의 순간]을 읽는 중에 무척 좋다고 문자를 보냈다. ㄷ 님과 ㄲ 님은 [모두 다 예쁜 말들]을 읽고 정말 아름답다고 포스팅을 하고, K 역시 [모두 다 예쁜 말들]이 무척 좋다며 쪽지를 보냈었다. H는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의 말투를 흉내내 내게 말을 걸고, E 는 내가 말한 영화를 보고 정말 좋았다면서 메세지를 보낸다. 정말이지 모두 다 예쁜 사람들. 나는 이런 순간들이 무척이나 좋다. 그래서 더 책을 보고 싶고 더 영화를 보고 싶어진다. 물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내가 좋아하는 책을 싫어하는 경우도 더러 생긴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좋아해주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미워지거나 싫어지지는 않는다. 물론,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얘기가 다르다. 나는 어느 정도의 관심(혹은 호감)을 가진 남자사람이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를 '그저 가벼운 로맨스'라고 말하는 순간 그에 대해 가졌던 내 호감을 모두 거두어 들였다. 나의 애정은 그런 사람들에게까지 나누어 줄 정도로 충분하진 않으니까.  

L 에게, C 에게 이승우의 [칼]을 보내야지. 히죽히죽. 후버까페에게도 보내야지. 쪽지도 쓸거야. 일단, [칼]만 읽어보라고. 다른 단편들은 읽고 싶은것들만 읽되, [칼]은 꼭 좀 읽어달라고, 실망하지 않을거라고.

어제는 피츠제럴드의 [겨울 꿈]을 원서로 보고 싶은 욕망이 정말이지 하늘에 닿을 지경이었다. 그러니까 내가 그것을 '읽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가지고만 있어도 좋을 것 같았던거다. 그래서 알라딘을 검색했는데 아,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고, 피츠제럴드의 어떤 단편집들이 검색되기는 하는데, 그 안에 목차가 없어서 [겨울 꿈]이 있는지 없는지 도무지 모르겠는거다. 그래서 하늘에 닿았던 내 욕망은 암흑속으로 빠졌다. 하아- 어쨌든 이건 또 검색 해봐야겠다. 아마존까지 뒤져주겠어!  

 

오늘 아침에는 김성재의 [말하자면]을 들었다. 갑자기 불쑥, 생각이 나서.  

 

 

너의 뒤에선 항상 너를 쳐다봐, 너의 앞에선 항상 땅을 쳐다봐, 하는데 가사가 완전 좋은거다. 물론 너의 앞에선 항상 땅을 쳐다보는 건 좀 병신같지만... 사람이 사람의 눈을 봐야지 왜 시선을 마주치지 못하고 땅을 보는가. 그건 좀 병신같다. 수줍은 마음에 뒤에서 나를 쳐다보는 건 괜찮지만, 그래도 내 앞에선 땅을 보는 남자라면 될것도 안되겠다. 병신.. 그래도 좋다. 우리 우연히 스쳐 지날때마다 서로 반갑게 지나쳐갈때마다 넌 알지 못했니 너무나도 자주였던 걸 말이야, 라는 가사를 듣노라니 하하하하 중학교때 국어선생님 좋아하던게 생각나네. 쉬는시간마다 나가서 복도에 서 있었는데. 나 좀 보라고. 하하하하. 그때 국어선생님의 나이가 삼십대 중반이었는데, 오, 지금의 내 나이대구나. 그때 내가 보기에 선생님은 엄청나게 어른 남자였는데... 오늘아침에는 김성재의 말하자면을 반복해서 들었다. 어쩌면 어제 읽은 박정대의 시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어제 읽은 박정대의 시는 이것이었다. 

 

붉은 별 

 

오늘 밤엔 별이 붉어 나는 담배를 피운다 

아니 담배를 피우다 보니 별이 붉어졌다 

붉은 별, 살아 있는 동안 끝내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말할 수 없는 자의 심장에 밤새 떠 있는 별 

 

 

 

 

 

 

 

 

 

누구나 가슴속에 붉은 별이 하나쯤은 떠 있지 않을까. 밤새. 

 

이번주에는 월요일부터 어제까지 아주 일이 많았다. 출근해서 퇴근할때까지 미친듯이 일만 했다. 온 몸이 지쳐서 흐느적거리도록. 게다가 엊그제부터 재채기를 하루에 이천번씩(물론 과장포함)하고 있다. 계절이 바뀌고 있다는 증거다. 아침부터 밤까지 쉬지 않고 일하고, 재채기를 이천번씩 하고 집에 돌아가면 나는 녹초가 되어있다. 어제 퇴근 전, 나는 녹초가 된 나의 몸과 마음을 좀 쉬게 해주고 싶었고, 그래서 엽서를 하나 꺼내서 박정대의 시, [붉은 별]을 적었다. 물론 시집을 보고 적었다. 우표를 붙여야지. 

 

 

엊그제는 집에 좀 늦게 들어갔다. 남동생은 아직 들어오기 전이었다. 열두시쯤 나는 잠이 들었는데, 한시쯤 뒤척이며 잠에서 깼다. 다시 잠들려는 순간 인기척이 들리더니 내 방불이 켜지고 이내 다시 꺼졌다. 나는 누구야, 하고 돌아보았는데 남동생이 막 나가려던 참이었다.  

나 들어와서 자고 있나 본거야? 

응, 이라고 말하고 남동생은 자신의 방으로 돌아갔고 나도 이내 다시 잠들었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나니 자꾸만 생각나는거다.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나도 간혹 남동생이 늦은 귀가를 할때 남동생의 방에 들어가 불을 켜보곤 한다. 닫혀 있을때는 노크를 해보고 열려 있을 때는 불을 켜본다. 이녀석, 들어와서 자고 있나. 그런데 엊그제는 남동생이 나를 궁금해했다. 너무 좋아서 다음날도 자꾸만 생각하다가 문자메세지를 보냈다. [너, 어제 새벽에 나 들어와서 자고있나 확인하려고 불 켜봤지? ㅎㅎ] 하고. 자꾸자꾸 확인하고 싶어서. 그랬더니 남동생에게선 [그렇지 뭐 ㅎㅎ]라는 답장이 왔다. 나는 정말 너무 좋아서 또 문자를 보냈다. 

아 귀여워. 사랑해. 

그 뒤로는 아무런 답도 오질 않았다............ 

 

 

좋았던 순간들을 생각하고 또 생각하니까 자꾸만 웃음이 난다. 어쩐지 오늘은, 내가 웃는걸 본다면 누군가 한명쯤은 아주 예쁘게 웃는다고 말해줄 것 같은, 그런 날이다.  

 

아, 맞다.(추가)
재이슨 스태덤의 새 영화의 예고편을 보았다. 꺅 >.<  제목은 [킬러엘리트]란다. 좀 구리구나, 제목은.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9-01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서 방문을 열어보는 거구나... 마음에 붉은 별이 무수하게 박혀버리는 기분이네요. 저는 누나가 가끔 방문을 열어보면서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대는데, 그 진짜 이유를 몰랐어요. 자꾸자꾸 확인하고 싶어서... 그런 거구나! 뭐 그게 아닐 수도 있지만 그럴 거라고 믿어요. 우리는 예민한 남매라서 서로의 신경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확인하는 데 익숙해져버렸거든요. 그런데 이 글 보니까 새삼스럽게도 고개가 끄덕여지네요.

방금 글 끄적이다가, 다락방님 서재에 글이 올라왔길래 득달 같이 눈썹 휘날리면서(물론 과장이지만) 달려왔어요. 달려오길 잘했어요 정말. 막 혼자서 산타클로스처럼 미소 짓고 있어요 지금 ㅎㅎ 노래는 집에 가자마자 들어볼거에요!

다락방 2011-09-01 13:13   좋아요 0 | URL
아, 저는 가끔은 불을 켜지 않고(혹시 깰까봐) 손으로 침대위를 더듬더듬하기도 해요. 그러다가 녀석이 만져지면 으음, 왔군 하고 돌아가죠. ㅎㅎ 가끔은 깨면 어, 너 왔나 보려고. 왔구나. 이러고 가고요. 저는 누나니까 그런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동생이 저에 대해서도 그렇게 생각할거라고는 전혀 기대하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자꾸자꾸 생각나고 새삼 따뜻해지고 그래요. 히히.

저도 득달 같이 달려가서 수다쟁이님의 글을 읽었어요.
:)

루쉰P 2011-09-01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따뜻해라..게다가 다락방님은 여전히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누어 주고 계신군요. 제 서재에 오시는 영광까지 베풀어 주셔서 성은이 망극하고 있어요.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모독하는 자와는 상종하지 않는다란 인간 관계의 법칙은 어찌 보면 저와도 흡사하시군요. 남동생은 저도 너무 사랑스럽네요. 그치만 전 여자가 좋아요.
붉은 별이란 시 너무 감동이에요. 후배에게 시집을 한 권 선물할 일이 있는데 이 시집이 괜찮나요? 저도 한 권 읽을려구요. 그 후배가 시인을 꿈 꾸거든요. ^^ 근데 저 시 너무 좋아요. 전 붉은 별 무척 좋아하거든요. '중국의 붉은 별'

다락방 2011-09-01 13:16   좋아요 0 | URL
루쉰님. 저는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모독하는 자와는 상종하지 않는다'라는 거창한 마인드까지는 아니에요. 그저 이 책을 이렇게밖에 못느끼는 너랑 안놀아, 정도라면 표현이 맞을것 같아요. ㅎㅎ 살짝 저는 치사한 모드랄까요. ㅎㅎ
붉은 별이란 저 시 정말 좋죠? 저도 어제 읽으면서 아 좋다 좋다 했어요. 그런데 이 시집은 흐음, 모두에게 쉽게 권할만한 시집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렇지만 '시인을 꿈꾸는' 후배라면 얘기가 달라지겠네요. 선물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루쉰님.

비로그인 2011-09-01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 근데 고르곤졸라스테이크가 뭐에요? 오늘 점심 메뉴에요? 전 1500원짜리 백반 먹으러 갑니다 :)

다락방 2011-09-01 13:17   좋아요 0 | URL
아뇨 ㅠㅠ 아웃백의 여름한정메뉴인데 먹고 싶었는데 여태 못먹고 오늘은 9월이고..뭔가 서운해서. ㅠㅠ
1,500원짜리 백반은 맛있게 드셨습니까, 수다쟁이님? 저는 햇반 먹었어요. ( '')

마노아 2011-09-01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동생 참 듬직해요. 사랑하고 사랑받는 따뜻한 사람들!
킬러 엘리트는, 제목이 정말 별로네요. 그 킬러가 엘리트라는 거야, 그 킬러 이름이 엘리트라는 건지... 설마 영어 원제도??

참, 고르곤졸라스테이크가 아웃백이죠? 그거 끝내 먹었어요?

다락방 2011-09-01 13:18   좋아요 0 | URL
전 극장에서 재이슨 스태덤의 저 영화, 예고를 보면서, 아 너무나 좋지만..그런데 이놈은 왜 이런 영화에만 나오는걸까 하고 좀 서운하기도 했어요. 물론 액션 배우니까 액션 영화에 나오는건 당연하지만, 뭐랄까, 어떤 B급의 냄새가 나서. 이 사람은 왜 자꾸 B급에만 나오지 싶으면서, 그렇지만 나는 그런 영화를 사랑하니까 괜찮아..싶기도 하고. 암튼 꼭 볼겁니다!!

고르곤졸라스테이크는 끝내 먹지 못하고 여름이 끝나가요. ㅠㅠ 서운해 서운해 서운해 서운해요 ㅠㅠ

moonnight 2011-09-01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정말정말 사랑스러운 다락방님 남매 ^^ 그 뒤로는 아무런 답도 오질 않았다. 압권이에요. ㅠ_ㅠ
저도 제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없다는 건 알지만, 제가 너무너무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폄하해 버리는 사람은 아무래도 진정으로 좋아할 수가 없어요. ;;
다락방님 덕분에 읽어야 할 시집이랑 책들이 자꾸 생겨요!!! 이번에는 박정대와 피츠제럴드이군요. >.<

다락방 2011-09-02 09:12   좋아요 0 | URL
피츠제럴드는요 문나잇님, 정말 좋아요, 정말. 진짜 짱좋아요! 특히 그의 단편 [컷글라스보울]은 제가 엄청나게 애정하는 단편이랍니다. 그런데 엊그제 친구가 [겨울 꿈]너무 좋다고 왓섭을 보내와서 갑자기 또 겨울 꿈 생각이 엄청나게 나지 뭐에요? 아아아아 세상에 좋은 단편이 있다는 건 참 행복한 일이에요.

앗. 문나잇님께 왓섭 보내야지. 히히.

blanca 2011-09-01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말하자면>!! 저 김성재의 팬이었거든요. 너무 반갑네요. 아, 다락방님 저는 요새 콧구멍에 휴지 꽂고 있어요--;; 상황을 아시겠죠? 오늘은 참다 참다 병원 가서 엉덩이 주사까지 맞았네요. 그런데 왜 대체 서늘한 가을 바람은 안 부는 걸까요? 남동생, 우아 너무 귀여워요! 누나 자는 걸 보러 들어오는 남동생이라니!! 저라면 너무 이뻐서 뽀뽀를 해 줄 것 같아요. ㅋㅋ

문자 얘기하니까 저 얼마 전에 <술 한 잔 하냐?>고 문자 보냈더니 당장 씹혔던 기억이 나요 ㅋㅋ 그래도 남동생들은 완소에요. 그렇죠? ㅋㅋㅋ

다락방 2011-09-02 09:14   좋아요 0 | URL
듀스의 앨범이 나오면 당장 달려가서 사던 그런 시절이 있었어요, 블랑카님. 노래들이 다 끝내줬죠. 김성재의 말하자면, 이 노래도 엄청 좋아했는데..하아-
저는 내일 병원에 가서 약 좀 받아먹으려구요. 이비인후과에서 약 받아 먹으면 비염이 좀 죽더라고요. 정말 괴로워 미치겠어요. 흑흑.
저는 남동생에게 뽀뽀를 해줄 의향이 있으나, 그랬다가는 남동생이 저를 발로 차버릴것 같은데요? 늙을라면 곱게 늙으라며.. ( '')

남동생은 정말 완소죠, 블랑카님. 물론 저는 여동생도 그렇지만요. 헤헷 :)

비로그인 2011-09-01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젠가 엄마가 아침에 일어나 현관문이 잠겨 있지 않다는 걸 알고 내 방문부터 벌컥 연 거예요.
놀라서 왜 그러냐고 묻자 누가 날 업어갔을까봐, 그러는 거예요 ㅎㅎㅎ
현관문은 열려 있는데 집이 따뜻해지는 기분이었어요 ㅎㅎㅎ

다락방 2011-09-02 09:15   좋아요 0 | URL
전 한여름에도 아무것도 덮지 않고 못자는데 엄마는 자꾸만 얘가 더워서 자가다 쪄죽을라고 그러냐며 새벽에 자꾸 들어와서 제 배에서 이불을 치워요. 아, 저는 정말 아무것도 안덮고는 잠을 잘 수가 없는데 말이죠. 가끔 어떤 애정들은 상대의 성향을 모르고 빗나가기도 해요. 그쵸? 울엄마는 나랑 삼십년 이상을 살아오면서도 아직도 여름이면 제 배 위에서 이불을 치워대니 원 ㅋㅋㅋㅋㅋ

2011-09-01 1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2 09: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turnleft 2011-09-01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겨울 꿈] 은 아마존에서 Fitzgerald stories 로 검색하면 나오는 처음 두 권 책에 다 들어 있어요 :)

다락방 2011-09-02 09:16   좋아요 0 | URL
우앗, 고마워요, 턴님. 저 이 댓글 보고 아마존에서 검색한 뒤에, 그거랑 똑같은 표지 알라딘에서 찾았어요. 그래서 오늘 결제할 예정이랍니다. 신나요!! >.<

pjy 2011-09-01 15: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재채기 좀 하고 있습니다ㅋ 제가 뭐랬다고~ 계절은 확실한 인상을 남기네요~ 괜히 재채기하면서 다락방님 글이 생각나서 히죽~ 아, 동료직원이 새삼스레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다락방 2011-09-02 09:17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 pjy님도 혼자서 히죽히죽 웃고..그런 증상을 가지고 계시군요! 저도 그거 완전 잘하는데. 걷다가도 웃고 지하철안에서도 웃고. ㅋㅋㅋㅋㅋ

LAYLA 2011-09-01 1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를 사랑하고 있단 말이야~~

다락방 2011-09-02 09:18   좋아요 1 | URL
알아, 임마.
뭐 이런 뉘앙스의 댓글을 달아야만 할것 같은 ㅋㅋㅋㅋㅋ 애정이 푱푱 샘솟는 댓글이네요. 말하자면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말이야, 하지만 나는 말할 수 없단 얘기야~ 우!아!

Kir 2011-09-02 01: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흑, 말하자면...ㅜㅜ 자기 전에 '너의 생일' 무한반복하다 자야겠어요.

다락방 2011-09-02 09:18   좋아요 1 | URL
울지마세요, 흑흑. 저는 오늘 아침에도 말하자면 또 들었어요.

2011-09-02 2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2 2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