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가끔 그런 상상을 해. 아주 멀고도 작은 나라, 그곳의 더 작은 도시, 거기에서 나는 그보다 더 작은 여인숙을 운영하는 거야. 조용하고 한가로운 그곳에서 나는 나의 남은 일상을 살아가는거지. 그 날들중에 어느 하루, 당신은 우연히 그곳에 들르게 되는거야. 아무도 올 것 같지 않았던 바로 그곳에. 여기까지 상상을 한 다음에 나는 잠시 갸웃해. 당신에게 어떤 옷을 입힐까. 당신이 출장을 오는걸로 할까, 여행하다 들른걸로 할까. 당신에게 양복을 입히고 서류가방을 들게 할까, 캐쥬얼한 복장에 배낭을 메게할까. 당신이 나의 여인숙에 잠시 들렀을 때, 나는 잠시 자리를 비웠어. 일하는 소녀가 내게 일러주지. 좀전에 한국 손님이 들어왔어요, 하고. 소녀는 늘 내가 없는 사이 들르는 한국 손님들에 대해 얘기해줘. 누군가 들어올때마다 내가 기대한다는 걸 알고 있거든. 내가 기다리는 사람이 한국 사람이라는 것도. 눈치빠른 아이야. 나는 저녁무렵이 되어서야 당신을 마주하게 돼. 외출을 하려던 당신이 프론트에 있는 나를 보게 되는거지. 아니, 내가 먼저 당신을 보게되는게 나을까. 누가 먼저가 됐든 상관없어. 우리는 서로를 알아볼테니까. 언제쯤으로 할까. 몇년후로 정할까. 나는 또다시 망설여.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후였으면 좋겠는데 그러나 너무 늙지는 않은 때였으면 좋겠어. 나는 당신의 젊은 모습만을 기억할텐데, 너무 늙어버리면 당신을 알아보지 못할지도 모르잖아. 그건 싫어. 

우리는 우리의 재회에 호들갑 떨지  않아. 우리는 마치 우리가 언젠가는 이렇게 만나게 될 줄 알았다는 듯이 자연스런 인사를 하지. 나는 당신을 보고 웃어줄거야. 당신도 나를 보고 웃어줄까? 같이 커피를 마실까? 저녁을 먹을까? 술을 마실까? 상상속에서도 결정해야 할 게 한두가지가 아냐. 이렇게 오랜 시간 후에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곳에서 우리가 만났다니. 나는 아마도 우리는 만나기로 예정되어진 사람일지도 모른다고 소녀같은 감상에 젖어 중얼거릴지도 몰라. 그러나 당신에게는 들리지 않을만큼 아주 작은 목소리로 얘기할거야. 우리는 어떤것을 함께하고, 시간은 어김없이 흐르고, 당신은 이제 당신이 있던곳으로 돌아가야 해. 나는 당신에게 나와 함께 머무르는게 어떻겠냐고는 말하지 않아. 우리는 운명이라고도 말하지 않아. 당신은 내가 여기있다는 걸 아니까, 나는 다만 이렇게 말할거야.

언젠가는 또 올건가요? 

가지말라고 말하고 싶지만, 여기에 이렇게 방을 준비하고 있었던 건 언제고 당신을 맞이하기 위해서였다고도 말하고 싶지만, 나는 그런 모든 말들을 하지 않아. 나는 내가 당신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을 이토록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 당신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비로소 당신을 가질 수 있었어. 나는 점점 희미해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당신을 기억해. 함께 있었다면 그러지 못했겠지만 함께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을 생각해.  



 

오늘 아침, 마을 버스안에서 시집을 펼쳐들고 제일 처음의 시를 읽었다. 새들의 북 호텔 이라는 제목의 시였다. 

 

새들의 북 호텔 

 

북 호텔에 새벽이 깊다 

새벽은 하늘로부터 천천히 하강하여 지상의 뿌리에까지 닿는다 

천사들이 북 호텔로 내려오는 새벽이면 새들의 날개 북 호텔의 환한 지붕이 된다 

고독은 한 마리의 감정, 무한의 지평선 위에 걸쳐져 있다 

나는 새벽마다 조그만 사다리를 타고 2046호로 올라간다 

새벽은 아주 늦게 내 방 창가로 와서는 끝내 방 안까지 파고든다 

나는 세상을 오래 떠돌다 온 바람의 외투를 벗기고 그녀의 차가운 손을 녹이며 따스한 공기의 품속으로 넣어준다 

커피를 마시기 위해 내리는 눈발을 조금 받아 주전자에 넣는다, 물이 끓는다 

물이 끓는 밤, 난로는 북 호텔을 위해 한 통의 뜨거운 목욕물을 덥히고 북 호텔이 따스해질 때 지상으로 내려온 새들의 발톱은 착하고 부드러워진다 

한 잔의 에스프레소, 한 모금의 담배연기, 한밤의 축구 경기 

북 호텔은 세상의 북쪽에 있어서 언제나 북 호텔이겠지만 나의 북 호텔은 하얀 눈발과 추위를 피해 온 새들과 난로와 음악이 있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숙소가 된다 

눈보라에 뒤덮인 새벽 열차에서 내린 손님들이 무거운 가방을 이끌고 와서는 따스한 커피로 몸을 녹이는 곳 

한 잔의 술로 영혼을 덥히고 마음껏 담배를 피울 수 있는 곳 

온 세상을 다 떠돌다 온 영혼이 허름하고 두툼한 외투 같은 육체를 걸친 채 그대로 투숙하는 곳 

여기는 내 심장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새들의 북 호텔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작은 방을 하나쯤 마련해두고 싶은 소망이 있는건지도 모르겠다고, 그 소망을 가진건 비단 나 뿐만은 아닌 것 같다고, 오늘 아침 이 시집의 첫 시를 읽으면서 생각했다.  아니 어쩌면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방을 마련했다는 말을 하기 위한, 자기 자신을 위한 소망일런지도 모르겠다.              

마을버스 안에서, 그리고 출근길의 지하철 안에서, 나는 이 시집의 절반정도 밖에는 읽지 못했다. [아자니 거리의 모든 가능성] 이란 시에는 이런 부분이 있다. 

내가 처음부터 그대를 선점하기 위하여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리스본 쟁탈전에 뛰어든 것은 아니었다. 하늘에 흘러가는 구름 몇 점, 화가들이 그린 몇몇 구름에나 남아 있는 인류의 세계사, 생태발생학적 측면에서 볼 때 인류는 최고의 생명체가 아니었다. 그러나 이러한 나의 인식을 바꾸어놓은 것은 바람이 고요히 나뭇잎을 흔들듯 어느 날 나의 들창을 두드리며 다가온 그대의 방문이었다 

그대를 선점하기 위하여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하는 부분에서 훅- 가버리는 것 같았는데, 그러나, 내가 그동안 읽었던 모든 시집들에 대한 감상과 마찬가지로, 이 시집의 다른 시들에 대해서는 사실 그다지 큰 감흥이 없다. 없는 정도가 아니라 무슨 말인지도 잘 모르겠다. 리스본, 체 게바라, 피델 카스트로, 이자벨 아자니, 페르난두 페소아, 구스타브 쿠르베, 같은 단어들을 시 안에서 만나야 하는 것이 낯설다. 내가 원하는 시는 낯익은 단어들로 구성되어진 시다. 낯익은 단어들로, 그러나 아름다운 문장을 만들어내는 그런 시. 그래서 이 시집이 많이 벅차다. 내가 무슨 시를 얼마나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도무지 알 수가 없으니까. 그러나 이런 시. 잘 있나요 그대, 라는 한 줄 만으로도 좋아지는 이런 시. 

갈라파고스 고독의 제도 

흐린 오후엔 음악을 들어요 노래는 벌써 마지막 곡 톰 웨이츠가 부르는 몇 방울의 독 커피에 약간의 독을 넣어 마시고 담배 한 대 피우면 오후가 다 가요 

잘 있나요 그대 

갈라파고스, 갈라진 파도들의 고원을 다 지나면 나타나는 고독의 제도 

 

이런 시도 있다. 당신을 만나기 위하여 내가 이 지상에 내려왔다고 말하는 이런 시. 

 

그녀에서 영원까지 

 

생의 불꽃이 환하게 타오르던 밤이었을 것이다 

푸얼 푸얼 찻물이 끓어오르던 밤이었을 것이다 

천사들이 지상으로 자꾸만 하강하던 밤이었을 것이다 

나는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고 그녀는 고요히 나를 바라보며 춤을 추었을 것이다 

베를린의 어느 밤이었을 것이다, 아니 생의 어느 고요한 밤이었을 것이다 

무대 한구석에 기타를 세워두고 담배를 피워 물어도 그녀는 가만히 나를 바라보기만 했을 것이다 

그녀가 왜 나를 바라보는지 왜 아무 말도 없는지 알지 못하지만 나는 담배를 끄고 다시 기타를 연주했을 것이다 

그녀가 다시 나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춤을 추었을 것이다 

그녀를 만나기 위해 나는 영원에서 지상으로 하강하였을 것이다 

그녀가 펼쳐놓은 침묵의 악보를 넘기다가 나는 문득 계절을 느끼지만 그녀는 여전히 나를 바라보고만 있었을 것이다 

베를린의 어느 밤이었을 것이다, 아니 그녀에서 영원까지 내가 걸어가던 생의 어느 고요한 밤이었을 것이다 

생이 불꽃의 날개를 달고 환하게 타오르던 그런 밤이었을 것이다 

푸얼 푸얼 끓어오르던 찻물이 생의 비등점을 향해 가던 그런 밤이었을 것이다 

천사들이 지상으로 하강해 음악을 연주하고 나는 자꾸만 담배를 피우며 천사들을 만들어내던 그런 밤이었을 것이다 


마을버스의 맨 뒷자리에 앉아서 시집을 읽고 있다가 시집을 덮고, 나는 음악을 들었다. 요즘에는 임태경의 『이젠 잊기로 해요』를 종종 듣는다.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앨범이었는데, 그때는 한번도 좋다고 생각해본 적 없던 노래였는데, 요즘 새삼 하루에 한번 이상 듣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그런 노래가 되어버렸다. 퇴근길 강변역에서도 나는 마을버스를 기다리며 그 노래를 듣는다. 강변역의 통과의례 같은 음악. 동영상 찾아 올리려고 했는데 찾을수가 없네 젠장. 

어제 집에 돌아가는 마을 버스 안에서 나는 취해서 어질어질했다. 술주정 하고 싶은 아주 강한 욕망에 휩싸였지만, 그 누구에게도, 아무에게도 꼬장을 부리지 않았다. 꾹 참았다. 확실히 나는 십년전보다는 어른이 되어있었다.


댓글(26) 먼댓글(1)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소이진님, 시집 추천합니다!
    from 마지막 키스 2012-04-24 00:20 
    소이진님. 시집 추천을 해달라고 하셨는데, 제가 조금만 기다리라고 했죠? 사무실에서 추천하고 싶었지만 저는 외우는 시는 하나도 없구요, 오늘 일이 폭발해서 ㅠㅠ 머리가 빙빙 돌 정도로 일했어요. ㅜㅜ 집으로 돌아와 일단 제 방 책장에서 시집 몇 권 꺼내어 훓어보았어요. 저는 시를 잘 못읽고(;;) 가지고 있는 시집도 몇 권 되질 않아서 추천하자니 데이터가 몹시도 빈약하지만, 이 시들은 어떨까, 해서 몇 개 소개해 드릴게요. 다 기록하기는 어려우니(저
 
 
마늘빵 2011-08-24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요즘 <밑줄긋는남자> 읽고 있는데, 주인공이 꼭 다락님 같아요. 말투나 생각 같은 것이. 좋은 거에요. ^^

다락방 2011-08-24 10:58   좋아요 0 | URL
앗, 나도 그거 읽었어요. 혼잣몸인 콩스탕스가 주인공이죠. 므흐흣. 그런데 내 생각엔, 콩스탕스보단 내가 더 나은것 같아요. 후훗

2011-08-24 10: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4 13: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4 1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4 1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건조기후 2011-08-24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잣몸인 콩스탕스가 주인공이죠. 이 말 너무 웃겨요 다락방님 ㅎㅎㅎㅎㅎ 혼잣몸 ㅎㅎㅎ

다락방 2011-08-24 13:14   좋아요 0 | URL
책 속에서 콩스탕스가 밑줄긋는 남자한테 편지를 쓰는데 정말 혼잣몸이라고 쓰거든요. ㅋㅋㅋㅋㅋ 그래서 잊혀지지가 않아요. 혼잣몸인 콩스탕스 ㅋㅋㅋㅋㅋ

2011-08-24 13: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4 1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스탕 2011-08-24 16:11   좋아요 0 | URL
아.. 콩스탕스라 하시길래 저를 부르시는줄 알고 잠시 멈칫...
=3=3=3

다락방 2011-08-24 16:19   좋아요 0 | URL
ㅎㅎ 무스탕님. 앞으로 콩스탕스~~~ 하고 부르면 나타나실건가요? 네? ㅎㅎㅎ

2011-08-24 1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4 1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1-08-24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술 엄청 마셨어요. 새벽에 눈떠보니 옷 갈아입다 말고 자고 있었더군요. 옷을 손에 꼭 붙든 채로 ㅠ_ㅠ 누군가에게 주정을 한 거 아닌가 걱정은 되는데 기억이 잘 안 난..;;;; 다락방님이 부러워요. 저는 십년전보다 그냥 더 진상이 되었을 뿐. -_-;;;;;;;;;;;;;

다락방 2011-08-24 14:49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옷 갈아입다 말고 자고 있었...아 어째요, 문나잇님. ㅎㅎ
문나잇님 저는 주정할 사람이 없어서 꾹 참는거에요. 주정할 사람 있었으면 저도 주정했을 거에요. 하아-
주정하고 싶으면 주정해야죠. 술꼬장 없는 사회는 너무 피폐하잖아요. orz

저는 스스로 십년전보다 나아졌다고 자가진단하고 있어요. 누가 말해준건 아니에요. ( '')

2011-08-24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호 다시 알려줘요? 응?
꼬장 부리라고 알려줬더니 왜 써먹질 못해요.하하하

다락방 2011-08-24 14:50   좋아요 0 | URL
아, 그게말이죠 신스님. 신스님 자고 있을까봐. ( '')

Forgettable. 2011-08-24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보낸 문자 여기다 공개할까요? 주정을 안한건 누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1-08-24 15:34   좋아요 0 | URL
그건 주정이 아니라 음주동안 못다한 뒷얘기쯤이지 ㅋㅋㅋㅋㅋ 지금 보다가 '보들보들'보고 완전 뿜었어요. 미쳤나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뽀가 여자사람이라 완전 다행이다. 나 정신나갔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비로그인 2011-08-24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맨 위에 시가 가장 좋네요. 네모 박스 안 쳐진 거요.

ps. 저는 시하고 별로 안 친한데, 시집 하나 누구라도 잡고 읽어봐야겠어요. 이 시집도 괜찮으려나요? :)

다락방 2011-08-25 09:26   좋아요 0 | URL
수다쟁이님, 시하고 별로 안 친하시다면 박정대의 시집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저의 경우에는 박정대의 시가 좀 난해하게 느껴지기도 했거든요. 그보다는 저는 박연준의 시집을 추천해드릴게요. [속눈썹이 지르는 비명]이 그것인데요, 젊은 시인이에요. 시 한편 감상해보고 선택하세요. 제가 적어드릴게요.

이별

-박연준


천 날의 밤들과 하나도 다를 게 없는 밤이었다
그가 내게 이유를 물었다
구두굽으로 그저 모래를 콕콕 찍었다
모기 한 마리가 내 슬픔을 염탐하듯
발목에 슬쩍 달라붙었다
갑자기 머리 위로 비가 쏟아졌다
키 작은 나무들이 금세 흠뻑 젖었다
가방을 챙겨 일어섰다
내 이름을 부르는 다급한 소리가 발밑으로 툭,
떨어졌다
흐느적흐느적 빗속을 걸었다
나무들이 일렁이며 저희들끼리 수군댔다

비로그인 2011-08-25 17:12   좋아요 0 | URL
아, 좋아요! 어렵지도 않고 딱 분위기 있는... 박연준 시인을 읽어야겠네요 ㅎㅎ 고마워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1-08-25 17:12   좋아요 0 | URL
구두굽으로 그저 모래를 콕콕 찍었다


전 저 부분이 제일 좋아요. 짱 좋아요. ㅠㅠ 구두굽으로 그저 모래를 콕콕 찍었다

마늘빵 2011-08-25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나, 이거 발견했어요. 저 위에서 다락님이 말했을 땐 어딨는지 몰랐는데, 아직 안 읽은 부분이더라고요. 혼잣몸인 콩스탕스.

"당신이 알고 있는 대로, 나는 젊은 여자이고, 몽상적인 데가 있으며, 갈색 머리이고, 혼잣몸이에요. 산다는 것이 내겐 아주 두려워요. 나는 이렇게 사는 삶의 끝이 어디인지, 이 모든 습관과 몸짓이 나를 어디로 이끌고 가는지 잘 모르고 있고, 아직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버리지 못하는 단계에 있어요. 하지만 지금 이 순간, 나는 존재해요. 이 종이 위에 묻은 이 잉크가 꿈은 아닐 테니까요. 솔직히 말해서 나는 혼잣몸으로 자족하며 살지는 못할 것 같아요. 말하자면 불완전한 사람이지요. 그래서 나를 채우고 완전하게 하기 위해, 진정으로 살기 위해, 나는 다른 사람을 원해요. 내가 전혀 할 줄 모르는 것을 할 줄 아는 어떤 사람, 그리고 흔히 하는 말로 나를 사랑해 줄 어떤 사람이 내겐 필요해요."

다락방 2011-08-25 14:37   좋아요 0 | URL
방금 아프 밑줄긋기 보고왔어요.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