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 반 산트' 감독의 영화 『파라노이드 파크』에는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사연을 가진 소년이 나온다. 소년은 누구에게든 말을 하고 싶지만 누구에게도 말을 할 수가 없어서 답답하고, 자신이 그런 심정이라는 것을 자신을 좋아하는 소녀에게 말한다. 그러자 소녀는 소년에게 이렇게 말한다. 

"그럴 땐 편지를 써. 누구에게든. 그 편지를 보내도 좋고 태워도 좋아. 그러고나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질거야." 

 

 

 

 

 

 

 

구스 반 산트님, 사랑합니다. 진심이라는 말은 하지 않을거에요. 그런말은 부질없죠. 어떻게 [마레 지구]같은 영화를 만드셨나요? 어떻게 [아이다호]같은 영화를 만드셨나요? 어떻게 [엘리펀트]를, [파라노이드 파크]를 만드셨나요? 앞으로 만드실 영화도 기대하지만, 지금까지 만들어준 영화 만으로도 저는 충분히 좋아하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일한 감독님이십니다.  

 

얼마전에 내가 머릿속에 생각이 너무 많아서 타이레놀을 먹어볼까 했더니 꼬마요정님이 그럴땐 그 생각들을 적어보라고 하셨다. 오. 나는 사실 '사라 쿠트너'의 소설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에서 정신과 상담의가 여자주인공에게 '생각을 멈추세요'라고 말했던 것처럼, 그런 처방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래서 정신과 상담을 받아봐야 겠다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있었는데, 생각을 적어보라니, 이것이야말로 좋은 처방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그전부터 하고 싶은 말, 언젠가 해야 할말 등을 수첩에 적긴 했었지만, 지금 내 머릿속의 생각을 적을 생각을 하지는 못하던 터였다. 그래서 적었다. 내 생각들을. 늘 핸드백에 넣어가지고 다니던 만년필을 꺼내서 지하철에서도 적었고, 집의 식탁에 앉아서도 적었다. 까페에서도 적었고 사무실에서도 적었다. 신기한건, 머릿속의 생각들을 바깥으로 다 꺼내서 적으면 머리가 조금쯤 가벼워질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거였다. 적는건 좋은 방법이었지만 생각은 줄지 않았다. 생각을 이십개 꺼내서 마구 적으면 또다른 이십개가 금세 그자리에 채워졌다. 할 수 없다. 나는 계속 적었다. 계속, 계속. 급기야 오늘 새벽 두시 사십분, 만년필의 잉크가 다 닳아버렸다. 내가 두시 사십분에 수첩에 적은건 내 생각은 아니었다. 'C.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의 한 단락이었다. 마침 그 시간에 보고 있던 어떤 책에서 이런 문장이 나니아 연대기에 나온 문장이라고 쓰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If you've been up all night and cried till you have no more tears left in you - you will know that there comes in the end a sort of quietness. 

나는 이 문장이 어떤 뜻일지 궁금해서 내 책장에서 이 책의 번역본을 꺼내와서 찾아보았다. 이렇게 번역되어 있었다. 

만약 밤새 깨어 더이상 눈물이 남지 않을 때까지 울어 본 적이 있다면, 결국에는 일종의 고요함이 찾아온다는 것을 알 것이다. 

나는 두시 사십분에 깨어있는 내 친구에게 이 문장을 문자메세지로 쳐서 보내줄까 싶었는데, 망설이다가 참았다.  

 

만년필의 잉크를 갈아끼우려다가 만년필을 망가뜨린 새벽 두시 사십분, 젠장, 어떻게든 살려보고 싶지만 살리지 못했고, 나는 마음이 초조해져서, 두시 사십분 그 시간, 망가진 만년필을 쓰레기통에 집어 던져버리고 새로운 만년필을 샀다. 나는 계속 적어야 하니까. 그리고 오늘 오후 두시, 나는 이촌역 근처의 까페에 혼자 앉아서 또다시 수첩을 꺼내 생각을 마구 적었다. 내 안에서 이런 생각들이 튀어나온다는 게 놀라울 만큼 많은 문장들이 튀어나왔고, 그리고 그 문장들은 다시 읽어보기 부끄러울 정도로 챙피한 것들이었다. 내 안에 이런 챙피하고 부끄러운 생각이 있다니. 이건 적기만 하고 말아야겠구나. 그래 사람이 적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만년필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때 막 적고 있을 때, 까페에서는 노래가 나왔고, 그 노래중에 유독 just call my name 이라는 가사가 들렸다. 바로 이때다. 나는 스마트폰으로 이 노래를 검색했다. 이 앨범이 검색됐다. 

 

 

 

 

 

코린 메이(Corrinne May)의 Shelter 란 노래였다. shelter 의 뜻이 뭔가 사전을 검색해봤다. 피난처, 은신처라고 나와있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좀전에 음원을 다운 받았다. 알라딘에서 마일리지로.  

 

 

이촌역에서 볼일을 다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지하철, 나는 책을 펼쳐 들었다. 청소년 소설이니 읽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윽, 역시 잘 읽을 수는 없었다. 한 페이지에서 내가 해석이 가능한건 얼마 되지 않았다. 그래도 꾹 참고 해석이 안되도 그냥 읽었다.  

 

 

 

 

 

 

 

그러다가 주인공인 Heidi 가 엄마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 리스트를 만드는 장면이 나왔다. Heidi 의 엄마가 아는 단어는 고작 23단어에 불과하고 모든 색은 blue 라고 말한다. Heidi 의 엄마는 글을 쓸 줄도 모르고 읽을 줄도 모른다. 그녀는 자신의 이름을 So Be It 이라고 말한다. Heidi 는 엄마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적어보기로 한다. 이런식이다. 

Things I Know About Mama 

Name: So B. It 

이렇게 적고 난 Heidi 는 그러나 다른것을 더 적지 못한다. 엄마의 이름 말고는 엄마에 대해서 확실히 아는 것이 더는 없었기 때문에. 그래서 Heidi 는 그렇다면 엄마에 대해 모르는 것을 적어보기로 한다. 마찬가지로 이렇게. 

Things I Don't Know About Mama 

What is soof? 

역시나 이 한줄만을 적었다. soof 는 엄마가 아는 단어 23개중의 하나이다. 그 단어들은 모두가 아는 일반적인 단어인데, soof 라는 단어는 알지 못하는 단어이다. 엄마만이 아는 단어. 

Most of the words were common ones, like good and more and hot, but there was one word only my mother said, soof. (p .33) 

여기까지 읽고 나자 만년필이 빨리 배송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리스트를 만들어보고 싶어져서. 지금 딱 떠오르는 사람의 이름을 적어놓고 그 사람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을 적어보는 거다. 그리고 바로 옆장에는 그 사람에 대해 내가 알지 못하는 것을 적어보는 거다. 아마 처음에는 한두개밖에 적지 못할 것 같다. 내가 뭘 알지? 뭘 알지 못하지? 하고 생각해보니 퍼뜩 떠오르는 것들이 많지 않으니까.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씩 둘씩 더 채워나갈 수 있을 것 같다. 그중에는 아마 그 사람에 대해서 나만이 아는 것이 있을 수도 있고, 나 혼자만 모르는 것이 있을 수도 있을거다. 아, 나의 수첩은 아주 잡다한 낙서들로 빼곡해지겠구나. 점점, 점점 더.  

 

일요일 밤 열시. 넷북을 끄고 나서는 뭘할까.

 


댓글(21) 먼댓글(1)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1-06-19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년필 이미 주문했군요. 나는 생일 선물로 만년필을 살까? 하고 잠시 생각하다가 안도의 숨을 쉬어요. 어차피 나는 몽블랑을 살 수 없으니까요.^^
이촌에 종종 가나봐요. 전에도 이촌에 들렀다가 왔다고 얘기했었는데 말이죠.
오늘 울 언니는 핸드폰을 추가 구입했어요. 반지도 하나 주문했는데 같이 다니면서 다락방님 생각이 계속 났어요. 내가 따로 말하지 않아도 아주 자주, 그리고 많이 다락방님 생각을 해요. 다락방님이 내 머릿속에 둥지를 틀었어요. 가끔씩 날아와서 쉬다가 가요.

다락방 2011-06-20 08:18   좋아요 0 | URL
마노아님, 그러나 제가 다시 산 만년필도 라미였어요. 저역시 몽블랑을 살 수는 없으니까요. 하하.
그런데 마노아님, 기억력 대박이네요. 제가 이촌역에 갔었다는 걸 어떻게 기억해요? 저는 지명을 외우는 것에는 아이큐가 마이너스라 친구들이 어느 학교를 나왔는지, 사는 동네가 어디인지, 회사가 어디인지 그런거 완전 잘 까먹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촌역에 갔었다는 걸 기억하다니. 존경합니다. ㅎㅎ
이촌역에는 왜 갔는지, 나중에, 언젠가 말해줄게요. :)


하루 2011-06-19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에 대해서 아는것 적어 내려가기 매력적인데 위험하기도 할거 같아요.
뭘 아는지도, 모르는지도 모를거 같은 그런 기분. 이래서 난 타인앞에 비겁하구나 라는 생각.
+헤어진 만년필과 새로운 만년필이라.

다락방 2011-06-20 08:19   좋아요 0 | URL
헤어진 만년필도 라미, 새로 산 만년필도 라미에요. 헤어진건 검정색 새로 산건 빨강색이라는 사실만 다를뿐이죠. 하하.
네, 하루님. 전 제가 뭘 아는지도 또 뭘 모르는지도 모를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설사 안다고 해도, 그것이 진실일까요? 알 수 없죠.
월요일입니다.

... 2011-06-19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만년필은 몽블랑인가요? ㅋ

다락방 2011-06-20 08:20   좋아요 0 | URL
네, 몽블랑입니다!
라고 대답하고 싶지만 오, 적립금과 상품권과 마일리지를 끌어 모아 신한카드 사이트에서 3프로 할인받고 구매한 라미일 뿐입니다!!

레와 2011-06-20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 다락방~*

다락방 2011-06-20 10:40   좋아요 0 | URL
안녕, 레와님 ♡

무스탕 2011-06-20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안녕~♡

오늘 아침부터 덥더니 지금은 끙끙 앓을 정도로 덥네요. 점심엔 오랜만에 라면 끓여먹고 더워서 냉커피 타먹었어요.
얼음도 와작와작 다 깨물어 먹었더니 지금은 입 안이 얼얼.. ㅎㅎ

다락방 2011-06-20 13:28   좋아요 0 | URL
전 점심에 맥주한잔 했더니 속에서 불이 나네요. 오늘 완전 더워요, 무스탕님. 배도 부르고 낮술도 한잔했고. 홍야홍야~
지금은 아이스 커피 마시는 중이에요. 닐니리야~

비로그인 2011-06-20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써야겠어요.

비로그인 2011-06-20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악!!! 딱 한 줄 쓰고 나니 나도 막힙니다 ㅜㅜ 대체 뭘 하고 산 건지ㅜㅜ

다락방 2011-06-21 09:50   좋아요 0 | URL
그게 그래요, 쥬드님. 내가 의외로 알고 있는게 없어요. 그리고 내가 뭘 모르고 있는지도 모르겠더라구요.

2011-06-21 2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22 14: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1-06-21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는 적고 적은 많은 것들이 있어요. 친정 집 침대 밑에 숨겨 놓고 시집 왔더니 남동생이 그것 처분 어떻게 할까 묻더라구요--;; 깨알 같이 적은 것들. 적어서 더 혼란스러워지고 오히려 더 강렬해진 것들도 많더라구요. 저의 남색 라미 만년필도 사망했는데 다시 한 번 흔들어 깨워 보고 싶게 만드십니다. 오늘 도서관에서 코빈 맥카시의 책들이 주르르 꽂혀 있는 걸 보고 잠시 다락방님 생각했어요. 무언가를 보고 어떤 사람을 떠올리는 순간, 근사해요.

다락방 2011-06-22 14:25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그래서 그것들을 어떻게 처분하셨나요? 저는 언제 날잡고 한번 태워야 할 것 같아요. 적을때는 꽤 소중했던 것 같은데 누가 보면 큰일날 것들도 분명 있거든요. 들키고 싶지 않은 비밀, 이라고나 할까요. 활자로 남겨져있는 한 언젠가는 누군가는 보게 될거 아니겠어요? 제가 죽은 다음에라도 말이지요. 아, 모르겠어요. 남겨두어야 할지-그게 추하든 아름답든- 없애버려야 할지. 일단 지금은 그 고민 말고 무작정 쓰는데 열중해야겠어요. 제 머리를 쉬게 둬야 하니까요.

네, 무언가를 보고 어떤 사람을 떠올리는 순간은 근사하죠. 블랑카님은 코맥 매카시의 책을 읽어보셨나요? 아, 그의 작품, 그의 문장은 정말 좋아요, 블랑카님. 강하게 추천합니다.

blanca 2011-06-22 22:32   좋아요 0 | URL
저는 죽을 때까지 가져가려구요. 그냥 두라고 했는데 잘 뒀나 모르겠습니다. 제가 지금 읽어도 손발이 오글거려서 ㅋㅋㅋ 그런데 이상스럽게 처분 못하겠네요. 조만간 코빈 매카시를 만나 봐야겠군요.

다락방 2011-06-23 13:33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코빈 매카시가 아니라 코맥 매카시 입니다. 왜 자꾸 코빈 이라고 하십니까! 네? 네?
ㅎㅎㅎㅎㅎ

읽어보세요, 블랑카님. 좋아요!

꽃핑키 2011-06-22 0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볼펜으로 다이어리를 쓰고 있었는데 ㅋㅋ 저도 갑자기 만년필을 꺼내들었어요! ㅋㅋ ㅋㅋㅋ
으아아~ 다락방님도 라미 나도 라미 ㅋㅋ 혼자 막 반가워하며 말이죠 ^_^ㅋ

다락방 2011-06-22 14:26   좋아요 0 | URL
저는 새로 구입한 빨간 라미가 도착해서 너무 신나요! 수첩에 또다시 막 낙서를 하고 있는데 잘써집니다. 빨간 라미로 쓰니까 그냥 막 잘써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핑키님도 라미 나도 라미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