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에 박힌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쩌면 불의의 사건을 겪어야 하는 건 아닐까요?'    
   

내가 읽은 책, '필립 베송'의 『포기의 순간』의 옮긴이의 말을 보면, 작가인 필립 베송이 파리 도서박람회에서 사인을 받으려고 길게 줄을 선 끝에 책을 내미는 독자들에게 써준 문장이라고 한다. 나는 반드시 이 작가처럼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어쩌면 불의의 사건이 필요할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속의 인물은 여덟살 난 아들의 죽음을 맞닥뜨리고 나서-그리고 그것이 자신이 저지른 일이기 때문에 손가락질을 받으면서야 비로소- 자신이 진정 원했던 삶을 살 수 있게 되니까. 

 

 

 

 

 

 

 

오랜만에 만나는 아주 건조하고 덤덤한 문체였다. 나는 한적한 마을에서 아들을 죽인 남자가 형기를 마치고 돌아와 그 곳에서 그를 멸시하는 시선들에 맞서 살아가는 내용일거라고 짐작했다가 예상하지 못한 전개에 당황했다. 그리고 좋았다. 불의의 사건을 겪지 않았었다면 물론 더 좋았겠지만, 그랬기 때문에 그는 비로소 그가 원하는 인간이 되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이 책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런데 자꾸만 자꾸만 밑줄을 그었다. 

   
  자기 자신이 되는 데, 되어야만 하는 사람이 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람들이 있다. 나도 그들 중 한 사람이다. (p.140)  
   

 

그가 자기 자신이 되지 못했던 것은 한때, 가능했던 때, 그때 '노' 라고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그도 안다. 

   
 

나는 늘 결정적인 순간에 알맞은 말을 찾지 못했다. 메리앤과 결혼한것도 아직 '노'라고 말하는 것이 가능했던 때 '노'라고 말할 생각을 못했기 때문이었음이 기억난다. 나는 자주 의지와 혜안이 부족했고, 그 때문에 몇 년의 젊은 시절을 잃었다. (p.206) 

 
   

그는 이제 노라고 말하는 것이 가능할 때 노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고, 노라고 말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구원을 만날 수 있다. 나는 노라고 말할 수 있을 때 상황과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노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겠다.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아무 약속도 하지 않았으며, 만남을 구체적으로 정한 적도 없었지만, 결국에는 그가 오리라고 굳게 믿었다.
내게는 확신이 있었다. 설명할 수 없고, 선명하게 손에 잡히지도 않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이루어진, 이 내밀한 직감이. 이런 믿음에 대한 아주 사소한 증거조차 갖고 있지 않았는데도.
그냥 알았다. 그게 전부다. 안다는 것만으로 충분했다.
(p.234) 
 
   

나에게도 확신이 있었다. 그러나 나의 확신은 아직 손에 잡히지 않았고, 나의 확신은 이제 옅어졌고, 그것이 나로 하여금 이 책을 읽게 했다. 이 책의 제목은 무려 '포기의 순간' 이었으니까. 나는 포기하려고 하고, 관심을 기울이기를 멈추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속에서 이런 문장을 맞닥뜨렸다. 

   
 

우리는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길 멈추었다. 서로를 염려하는 것을, 상대 때문에 가슴 떠는 것을 멈추었다. (p.108) 

 
   

위의 문장은 내가 이 책속에서 가장 처음 밑줄을 그은 문장이다. 

   
  "내 인생에서 누군가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어." (p.191)   
   

그는 이제 그가 원해서 누군가에게 다가선다. 다른 누군가 때문도 아니고 상황 때문도 아니다. 그저 그가 원한 상대. 

   
  우리는 카페 앞 보도에 서서 어떻게 작별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 (p.199)   
   

위 문장을 읽으면서는 나는 어느해 가을, 작별인사를 하던 그와 나를 떠올린다. 나는 그가 내 여행의 끝이기를 바랐던걸까.

   
 

그는 종착역에서 내렸고, 이제 더 멀리 가지 않으리라는 것을, 다 왔다는 것을, 여행의 끝이라는 것을 알았다. (p.229) 

 
   

혹은 내가 그의 여행의 끝이기를 원했던것일지도. 

   
  우리는 둘이서 함께, 우리가 되어야만 하는 사람들이 되었고 떨어져 있어서는 결코 되지 못했을 사람들이 되었다. (p.245)   
   

 

 

그는 그 자신이 되기 위해 자신이 그동안 가졌던 것을 잃어야 했다. 그는 그동안 자신이 가진것을 잃었으나 그 자신이 되었다.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결국은 자기 자신이 되었다. 게다가 그 자신이 되어서 그 자신을 사랑해주고 그 자신이 사랑하게 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와 함께 '우리가 되어야만 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었다. 

나는 이 책을 '포기하기 위해서' 읽었는데, 포기하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졌다.  

   
 

나는 기다리고 있었다. (p.231) 

 
   

나는 내가 뭘 어떻게 해야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시종일관 건조함을 잃지 않는 문체로 절망속에 빠진 남자의 구원에 대한 소설을 읽었는데, 그 구원에 대한 안도감 보다는 건조함에 대한 것만 온 몸에 스며든 것 같다. 그래서 나도 건조해지고 만다. 어쩌면 일요일밤이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곧 월요일이 오기 때문에, 그걸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멀리서 돌아왔다. 오로지 이렇게 환하고 분명한 확신속에 함께 마주하기 위해서, 모든 길을 떠돌아야 했다. 이 확신을 모른 척해야 했었고, 특히나 길이란 길은 모두 돌아야 했으며, 우리에게 예정된 운명을 포기해야만 했었다. (p.243)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11-05-22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 자신이 되는 데, 되어야만 하는 사람이 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람들이 있다. 나도 그들 중 한 사람이다.

이 문장이 참 좋아요..
무언가를 포기하지 않고 다른 삶이 될 수는 없겠죠?

hanalei 2011-05-22 22:22   좋아요 0 | URL
다른 삶이라는 건 어떤 걸까요?

무해한모리군 2011-05-23 08:34   좋아요 0 | URL
월요일 아침에 출근을 안해도 되는거? ㅎㅎㅎ (못하게 되는게 아니라 안하는!!!)

다락방 2011-05-23 08:53   좋아요 0 | URL
월요일 아침에 출근을 안해도 되는 삶은, 저로서는 지금 상상이 불가해요. 일요일밤마다 지옥이에요. 아..너무 싫어. 전 결국 어제 어쩌지 어쩌지 이러다가 그냥 잤어요. 일요일 밤에는 정말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orz

비로그인 2011-05-22 2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이 책을 어쩌다가 손에 넣게 된 지 꽤 되었는데 아직 읽지 않았군요. 다락방님의 페이퍼를 읽으니 갑자기 당기는데요. 자신이 가진 책을 읽는 데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다니... 그래도 다락방님 덕분에 최소한 포기의 순간을 그냥 지나치진 않았네요. 고맙습니다. 꾸벅^^

다락방 2011-05-23 08:54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이 처음 나왔을때(아마도 3월) 경향신문을 통해 알게되서 보관함에 넣어 두었다가, 그리고 사 두었다가, 요즘 이 상황에는 이런 제목의 책을 읽는것이 적절하겠군, 하는 마음으로 꺼내 들었어요. 짧은 책이에요. 읽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겁니다. 그리고 제가 책을 읽으면서 책에 바라는 것, 그러니까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자꾸 생각나게 하는 것, 그게 이 책은 가능해요. 자꾸만 제가 포기해야 되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요, 후와님.

hnine 2011-05-22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틀에 박힌 삶을 사느니 불의의 사건을 다오! 이제 이렇게 외칠 나이도 아니지만 과연 제가 그래본 적이 있었나 싶네요. 게다가 틀에 박힌 삶이 뭐가 어때서! 막 이러고도 싶고요.
그런데 저 책은 제목 하나만 해도 눈길이 가는데 표지 그림까지 멋진걸요?
포기 자체가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제때 포기 못하고 우물쭈물 하는 것이 더 실패를 부르는 것 같아요 (위에도 쓰셨지만).
월요일을 몇 시간 앞둔, 다락방님이 별로 안 좋아하는 시간대 아닌가요? ^^
편한 밤 되세요.

다락방 2011-05-23 08:56   좋아요 0 | URL
저도 틀에 박힌 삶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게다가 저는 불의의 사건을 겪어야 한다면 차라리 틀에 박힌 삶을 택하겠어요. 불의의 사건은, 전 싫어요. 전 슬프고 싶지도 않고 절망하고 싶지도 않아요. 늘 희망을 갖지 못하는 삶을 산다고 할지라도 불행의 끝을 겪고 싶지 않아요. 전 평온하게 살고 싶어요. 평온하고 조용하게요.

네, hnine님. 전 정말 일요일 밤 시간, 미쳐버릴 것 같은 심정이 돼요. 싫어하는 시간이죠. 그래서 페이퍼를 쓰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게 되어버리고 말아요. 손톱 깨무는 버릇이 있었다면, 아마도 일요일 밤 제 손톱은 남아나지 않았을 거에요.

아침입니다, hnine님.

마노아 2011-05-22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포기하지 않는 것에 한 표예요.
멀리 돌아가도 그 끝에 구원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누구도 포기하지 않을 거예요.
그렇지만, 알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다락방님을 응원할게요.

다락방 2011-05-23 08:57   좋아요 0 | URL
멀리 돌아가도 그 끝에 구원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나도 포기하고 싶지 않을것 같아요. 그렇지만 그 길 끝에 구원이 있는지 확신할 수가 없어요. 아니, 구원은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포기해야 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조금 더, 다시 생각해보긴 할거에요, 마노아님.
:)

2011-05-23 0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23 08: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1-05-23 0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나한테 선물해 줘요, 다락방님.


아, 아니다 내가 사볼게요. 세상에 이렇게 뻔뻔스런 댓글은 처음이네요. 커피를 세 잔이나 마시니 용기가 승천해서 이모양인가 봐요ㅜㅜ

다락방 2011-05-23 08:58   좋아요 0 | URL
Jude님, 발송했는데, 그런데, 26일 배송이네요. 좀 더 빨리 읽게 해드리고 싶은데요. 후아-

poptrash 2011-05-24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은 세상에서 제일 인용을 잘하는 거 같아요

다락방 2011-05-25 08:26   좋아요 0 | URL
세상에서 제일 예쁜 여자라면 좋을텐데.

루쉰P 2011-05-25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다 보면 내가 인생에서 저 말을 했어야 했는데 혹은 저 생각을 했어야 했는데 라는 걸 많이 깨닫게 만들어요. 그리고 특히 소설에서요. 저도 그래서 소설을 주로 읽어요. 물론 그렇게 걸리는 소설은 많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요.
소설을 읽으면 저는 그 소설의 문체에 그리고 그 소설에서 마음이 가는 주인공에게 온통 혼을 뺏긴다고 할까요? 그 사람처럼 행동하고 사고하고 감염돼 버려요. ^^ 며칠은 그런 증후군이 가는 것 같아요.
현실 도피하기에 너무나 좋은 체질이죠. 그래도 구질 구질한 현실은 현재 진행형이라서 문제이기는 하지만요.

그래도 댓글을 늦게 남긴 덕분에 공포의 월요일은 지나서 수요일이 됐네요. 즐거운 수요일 되세요. ^^

다락방 2011-05-25 15:19   좋아요 0 | URL
요즘 쓰여지는 소설은요, 루쉰님. 정말 아주 잘 쓰여져서 꽤 현실감이 있어요. 인물들도 그렇고 말이죠. 연애 이야기도 혹은 직장 이야기도 꽤 현실성 있어요. 저는 서늘한 작품들을 좋아해요. 혹은 먹먹함을 주는 작품이라든가. 그러니까 책장을 덮고 나서 바로 그 책을 잊을 수 있게 하는 책이 아니라, 책장을 덮고 나서도 뭔가 계속 생각하게 하고 느끼게 하고 여운을 남겨주는 책이요. 그런 책을 읽고나면 위안을 받기도 하고 현실로 돌아와 살아야 할 세상을 좀 다른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니까요. 책은 절대적인건 아니겠지만, 제가 세상 혹은 사람을 보는 시선을 다르게 해준 것 만은 분명해요. 위에 제가 인용한 책은, 참 좋았는데요, 특히 마지막 장의 부제가 [루크 혹은 구원] 이거든요. 그 제목만으로도 구원을 받은 것 같았어요. 저는 내가 저 생각을 했어햐 했는데, 라는 걸 깨닫기 보다는 아, 내가 느낀걸 다른 사람들도 느끼고 사는구나, 하는 걸 주로 깨달아요.

뭔가 길게 썼는데 제가 뭘 쓴건지 정리가 잘 안되네요. 수요일이 다 가고 있어요. 세시간만 있으면 퇴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