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새 나는 좀 이상하다. 밥을 먹으러 가서도 혹은 술을 마시러 가서도 먹다 말고 멍때리며 한곳을 응시하곤 한다. 그러다가 한숨을 한번 쉬고 다시 먹던 걸 먹는다. 그때쯤엔 사실 처음처럼 맛있게 먹지도 못한다. 한숨을 자주 쉰다. 내가 인식하지도 못하는데 자꾸 한숨을 쉬는지 젊은 애가 웬 한숨이냐는 소리를 곧잘 듣는다. 어제는 영화를 보려고 친구를 만났는데 친구가 내게 어디가 아프냐고 물었다. 나는 하나도 아프지 않다고 완전 쌩쌩하다고 답했다. 그러자 친구는 그러면 기분이 가라앉은건가, 완전 가라앉아 보여요. 하아-  가슴에 뭔가 아주 묵직한게, 아주 단단하게 박혀있다. 다른사람은 힘이 들때 어떤 증상들을 보일까? 밥을 못먹을까? 잠을 못잘까? 나는 잘 못걷는다. 걷다 말고 멈춘다. 걷다가 내 손으로 내 머리를 헝클어 뜨린다. 마치 이 머리채를 쥐어 흔들면 내 고민들도 다같이 흔들려 사라져 버릴것 처럼. 그러나 한번도 내 뜻대로 된 적은 없다. 

 

- 일요일인 오늘도 마찬가지로 한숨을 가득 쉰 채 지나가고 있었다. 아무말도 하고 싶지 않은 시간을 보내면서, 또 아무것도 하고 싶지를 않아져서 나는 방안의 불을 끄고 이불을 뒤짚어 쓴채, 몸을 동그랗게 말고 옆으로 누워있었다. 잠을 자려는 것도 아니었고, 그저 그렇게 누워있고 싶었다. 얼마만큼을 누워있었을까, 엄마는 내 방으로 들어와서 오겹살을 먹으러 나가자고 했다. 나는 괜찮아, 안먹어, 귀찮아, 라고 얘기했는데, 너 어제 며칠간 고기 못먹었다고 신경질 냈잖아, 그래서 지금 완전 우울한거잖아, 고기 먹으러 가자. 나는 알았다고 말하며 침대에서 나와서 오겹살을 먹으러 갔다. 엄마, 나 소주 한잔 마셔도 돼? 그래, 너 우울 풀리려면 소주 마셔, 그래서 나는 소주도 마셨다. 뭐, 소주를 마신다고 해서 뭔가 나아지진 않았다. 나는 또, 고기를 먹다 말고 벽에 기대어 앉아 멍때렸다.  

 

- 오겹살을 다 먹고 밥을 볶아 먹는데, 밥을 볶아주시는 분은 고깃집의 사장님이셨다. 손님이 확 줄어들어 혼자서도 할 수 있다고 하셨고, 가끔 아들이 도와주러 온다고 하셨다. 아들도 직장생활 하느라 힘드는데 와서 도와준다고, 직장생활에 시달릴텐데 와서 해주는거 싫어서 가급적 도와달라는 말 안하게 된다고도 하셨다. 엄마는 아드님이 참 착하네요, 자기도 힘들텐데, 라고 대꾸해주셨다. 나는 아무말도 없기 고기만 먹다가, 소주만 마시다가, 그렇게 볶아지는 밥을 보다가, 

"엄마들은 다 알고 계시는군요, 자식들 직장생활 하느라 힘들다는 거." 라고 말했다. 왜 그런말을 했지? 나는 힘들다는 걸 누군가 알아준다는 데에 갑자기 뭉클했던걸지도 모르겠다. 그러자 엄마랑 고깃집 사장님은 동시에 말씀하셨다. 

"그럼요, 알죠, 그걸 왜 모르겠어요." , "알지, 얼마나 힘들겠니, 직장생활." 

 

- 아, 내가 직장생활이 힘들다는 건 아니다. 나는 직장생활 8년차. 이 일을 한순간도 좋아한 적은 없지만, 이것이 침대에 누워 이불을 뒤집어 쓸 만큼 힘든것도 아니다. 나는, 내가 왜 힘든지 안다. 그리고 그것을 어찌할 수 없다는 것도. 그리고 나는 무엇이 다시 내 기분을 좋게 만들지도 너무나 명확하게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 자꾸만 구석에 숨고 싶어져서, 자꾸만 아무말도 하기 싫어져서, 자꾸만 한숨이 나와서, 자꾸만 서운해서, 자꾸만 바보 같아서 나는 내 스스로 기분을 좀 바꿔보고 싶어졌다. 어떻게 하지? 뭘 하지? 그러나 역시 나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가 않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아무것도 없다. 책장을 둘러본다. 뭐 좀 좋은거 없나, 뭔가 따뜻해지는 거 없나, 뭔가 유쾌해지는 거 없나, 뭔가 날 좀 웃게 해줬으면 좋겠는데..... 아, 젓가락! 젓가락질 잘 하는 남자를 읽어야지.  

 

이 대리는 테이블 한켠에 있는 플라스틱 수저통에서 숟가락과 젓가락을 꺼내어 내 앞과 자신의 앞에 열 맞춰 놓았다. 칼날 같은 인상과는 지나치게 동떨어진 행동이라 의외다 싶어서 몰래 남자를 훔쳐보았다. 뜨끈한 국수 국물을 들이켜더니 쇠 젓가락을 식탁 위에다 탁탁 작게 두드리며 키를 맞췄다. 그리고는 도시락 안에 담겨 있던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 내게는 시선조차 주지 않았지만 난 그 평범한 행동에 이상하게도 시선을 빼앗겼다.
지난번 식사 때는 정신이 없어서 보지 못했지만 이 대리의 손놀림은 근사했다. 단지 젓가락질을 하는 것뿐인데도 무기를 갖추어 든 병사처럼 날렵하고 우아하게 움직이는 손놀림은 군더더기가 없이 깔끔했다.
(p.67) 

 

 

 

 

 

 

 

그러니까, 흐음, 젓가락질 잘 하는 남자를 보면, 기분이 좀 나아질 것 같다. 내 앞에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젓가락질을 잘 한다면. 내가 그런 모습을 보게 된다면. 다른 여자들 앞에서는 굳이 젓가락질을 잘 할 필요는 없겠고, 다른 여자들 앞에서는 굳이 이름을 가지지 않아도 좋을테다.  

 

 

- 며칠전, 여동생한테 나는 이런 말을 했다. "이 세상에 여자라고는 나 하나뿐이었으면 좋겠어" 라고. 여동생은 "그래?" 라고 되물었는데, 나는 다시 이렇게 말했다. 

"그런데, 그게 별 의미가 없다고 이내 생각했어. 만약 나를 좋아하지 않는 남자라면, 세상에 여자가 나 하나뿐이라고 해도 나를 선택하진 않겠지. 세상에 여자가 많아서 나를 사랑하지 않는게 아니니까." 

"그렇지." 

"그렇지만 순수하게 나를 좋아하는 거라면, 세상에 여자가 아무리 많아도 결국은 나를 사랑하게 되지 않을까? 내 옆에 바로 김태희가 같이 있다고 해도 말이야." 

"음.................언니, 그건......쫌 아닌 것 같다." 

"김태희 선택할까?" 

"응." 

세상은................그런걸까? 

 

 

- 블랙베리 화이트 9700을 확, 질러버리면 나는 좀 기분이 나아질까? 

 

- 일요일이 이제 한시간 이십분도 채 남지않았다.


댓글(37)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10-03 2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4 12: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3 23: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4 13: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3 2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4 1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3 23: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0-10-04 13:06   좋아요 0 | URL
저 우산쓰는 거 캡 싫어하는데 오늘 출근하면서 우산 써야 했어요. -_-

그리고 블랙베리 화이트9700과 모델은 이 사진과 같습니다.


다이조부 2010-10-04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어쩌다가 주인장 개인블로그까지 가보게 되었습니다 ㅎ

이런 말 쑥스럽지만, 제가 놀러가는 알라딘 블로그 중에서

가장 즐겁게 웃을 수 있는 공간은 다락방님의 공간입니다 ㅋ

젓가락질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 살짝 서글퍼지긴 하네요. 젓가락질을 30대인데도 이렇게 엉망이라니 하하하

김태희 이야기 에서도 뻥 터졌습니다. 저에게 행정학을 가르쳤던 쌤은 40대 초반인데 수강생들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는 핑계를 대며 아이리스 랑 신데렐라언니를 보던 아저씨 였는데 그 양반은 도대체

김태희 의 어떤 점이 매력을 끄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고개를 갸우뚱 거리더군요 ㅋ


다락방 2010-10-04 13:09   좋아요 0 | URL
여기서 말하는 주인장이란......다락방 말씀이십니까? ㅎㅎ
가장 즐겁게 웃을 수 있는 공간이라니, 오, 다행입니다. 여기서 슬프고 찌질해지지는 않았으면 좋겠으니깐요. 뭐, 가끔 찌질한 글을 쓰기도 하지만. 이 페이퍼도 찌질하게 잘 나가다가 갑자기 또 코믹버젼으로.. ( '')

저는 제가 젓가락질을 잘하는줄로만 알았는데, 아주 오래전에, 젓가락질을 기가막히게 하던 늙은애인이 저더러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 내가 젓가락질을 못하는구나, 하고 알았더랬죠.

저는 김태희가 매력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나 참으로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남자들한테는 이쁘면 장땡! -_-

다이조부 2010-10-04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은 여초사이트 라고 하는데, 남초사이트 에 가면 하긴 김태희가 인기는 있나봐요~ 동생이 즐겨 가는

야구사이트에서 한때 별명은 김노예 였다고 하네요. 매일 등판한다고 --

저는 김태희 하면 생각나는 이야기가 학창시절 공부하는 시간을 아낄려고 하교 후 뛰어갔다는 이야기가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감동적인 이야기라는 사실에 내 자신이 한심했었죠. 바보처럼 말이죠


이 근사하고 멋진 공간에 시덥지 않은 이야기만 주구장창 늘어놓은것 같아서 민망하네요. 어쩌면 삭제당할지도 ㅋ

다락방 2010-10-04 13:10   좋아요 0 | URL
제가 왜 삭제를 합니까, 매버릭꾸랑님. 저는 이 댓글을 읽으면서, 아 내가 공부를 못한 이유는 하교 후 뛰어가기는 커녕 느릿하게 걸어가면서 분식집이란 분식집은 다 들어가서 먹었기 때문이구나, 하고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ㅎㅎㅎㅎㅎ

치니 2010-10-04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에 제가 아는 분이 한숨은 몸에 아주 좋은 거라고 그랬어요. 한숨을 휘 - 몰아쉬면 몸의 나쁜 것들이 빠져나가는 거라고. 그러니 눈치 보지 말고 마음껏 쉬라고. :)

다락방 2010-10-04 13:11   좋아요 0 | URL
오, 한숨이 좋은거에요? 몸의 나쁜 것들이 빠져나가는 겁니까? 저, 잘 하고 있군요. 죄다 빠져나갔으면 좋겠어요, 죄다!!

점심 뭐 드셨어요, 치니님? 저는 대구탕 먹었습니다. 우하하핫

레와 2010-10-04 1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다락방의 일기와 페이퍼를 보며 위로 받고 위안을 얻어요.
그런데 다락방은 어디서 나와 같은 위로와 위안을 얻을까 궁금해요.
어딘가 있겠죠? 있어야해요.

다락방의 지금이 빨리 지나가길..

다락방 2010-10-04 13:13   좋아요 0 | URL
그럼요, 나도 위로를 받고 위안을 얻죠. 그것은 누군가의 글이기도 하고, 누군가의 문자메세지이기도 하고, 책이기도 하고, 음악이기도 하고. 사람은 어떻게든 살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견디지 못할건 어디에도 없으니까요.

지나가겠죠!
:)

moonnight 2010-10-04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락방님이 엄마랑 오겹살을 드시러 가는 거, 엄마께 소주 마셔도 돼? 하고 물을 수 있는 거, 엄마께서 그럼, 마셔. 하고 허락해 주시는 거. 무척 부러워요. ㅠ_ㅠ;
그나저나, 우리 다락방님 요즘 많이 우울하시구나. 뭐가 이유인지 알고 계시다면, 지금 이렇게 기분이 쳐져 있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해결할 방법이 없다 해도 시간이 분명히 약이 될 테니까요. 다락방님은 우울할 때 써 주시는 페이퍼도 사랑스럽기 그지없어요. ^^

다락방 2010-10-04 13:16   좋아요 0 | URL
네, 기분이 쳐지는게 반드시 나쁜것만은 아닐거에요, 그쵸? 매일 좋을 수 없는 것처럼, 매일 나쁠수도 없을테니까, 이럴때도 있고 저럴때도 있고, 그렇게 살면 되는거겠죠. 조금 우울하다가 금세 기운차릴거에요. :)

엄마가 소주 마시는 걸 허락해주는 이유는 엄마도 한두잔쯤 마시는 걸 좋아하시기 때문이에요. -_-
어제는 심지어 입병이 생겼는데도 소주를 두잔 드셨다는 ;;


2010-10-04 1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04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섬사이 2010-10-04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수하게(이게 중요한 거네요, 순수!) 그를 좋아한다면 옆에 비, 원빈, 소지섭 등등이 줄지어 서서 내게 추파(?)를 던진데도 난 끄떡없을 자신이............ 있,을,까...???
난 김태희를 읽다가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이 불순한 생뚱맞음이란!)

다락방님이 한숨을 내쉴 때마다 우울도 그만큼씩 빠져나갔으면 좋겠네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날렵하고 우아한 젓가락질 배우기에 몰두해 보는 건 어때요?
다락방님 페이퍼 때문에 당장 오늘 점심부터 내 젓가락질을 다듬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기운내세요, 사랑스런 다락방님.

다락방 2010-10-04 13:19   좋아요 0 | URL
저는 비, 원빈, 소지섭이라면 안넘어갈 자신이 있는데, 이선호라면 살짝 얘기가 달라질거 같아요. 아마, 구십구프로, 넘어가지 않을까...하고 말이지요. 막 뚫어지게 쳐다봐주면 어어, 왜...뭘 그렇게 봐, 이러면서 가슴이 콩닥콩닥 거릴지도. ㅎㅎㅎㅎ

좋아요, 섬사이님.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날렵하고 우아한 젓가락질 배우기. 오늘부터 젓가락질할때 노력해보겠어요! 2010년 남은 시간들을 젓가락질 배우는데 다 써버리겠어요!!


섬사이님도 잘 지내세요!
:)

차좋아 2010-10-04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의 세븐이가 빨리 나타나야겠습니다 ^^

다락방 2010-10-04 13:20   좋아요 0 | URL
저는 세븐이 좋은가 이선호가 좋은가 정말이지 심각하게 상황극까지 만들어가며(응?) 생각해본 결과, 저는 둘 중 하나를 '반드시', '꼭' 선택해야 한다면 이선호를 선택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뭐래 ㅎㅎ)

다이조부 2010-10-04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선호 와 세븐에 관한 애정도에서 이선호 판정승 거두었군요 ㅋ

옛날 비디오가게 이름 으뜸과 버금 이 불현듯 생각났어요.

블랙베리 세븐 포스터는 정말 흐뭇하네요. 흐흐

다락방 2010-10-05 09:00   좋아요 0 | URL
앗 저도 으뜸과 버금 알아요! 매버릭꾸랑님과 저는 같은 세대를 살았는가 보군요! ㅎㅎ
매버릭꾸랑님도 잘생긴 남자 좋아하시는구나! ㅎㅎㅎㅎㅎ 블랙베리도 예쁘죠? 아, 너무 예뻐요! orz

네꼬 2010-10-04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도 요새 한숨 많이 쉬어서 곧잘 지적 받는데.. 다락님의 그런 기분, 감기처럼 지나가는 거였으면 좋겠어요. 진짜로요. 식사 거르지 말고, 건강하게 버텨봐요.

다락방 2010-10-05 09:00   좋아요 0 | URL
네꼬님도 그래요? 누군가 내 심장을 꺼내어 따뜻한 손으로 스윽스윽 쓰다듬어 줬으면 좋겠는, 그런 기분을 가진채로 살고있어요?

잘 견뎌요. 아프지 말고!

Mephistopheles 2010-10-04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랙베리를 사다 주는 남자친구만 있다면야......한방에 그냥 다 날라갈텐데 말입니다.(이런 당연한 댓글을 봤나!)

다락방 2010-10-05 09:02   좋아요 0 | URL
아, 뿜었네요. ㅋㅋㅋㅋㅋ

그치만 블랙베리라는 거대한 선물이라면, 어휴, 부담되서 어디 살겠어요? 아마도 블랙베리를 사주는 남자라면 저는 단단히 발목잡히지 않을까요? 제가 여태 남자한테 받았던 선물중에 가장 비싼게 CD 였던걸 감안한다면, 블랙베리가 주는 구속력과 책임감은 아휴 어마어마하네요. 역시 비싼건 제돈주고 사는게 방법인듯.
그렇지만 블랙베리 사주는 젊고 잘생긴(내맘대로 추가)남자를 생각하니 쾌락이 밀려와요. 죄책감이 드네요. ㅎㅎ

Mephistopheles 2010-10-05 09:26   좋아요 0 | URL
꼭 고가의 선물이 아니더라도 사랑과 연애엔 어느정도 구속이 동반하긴 합니다. (법정구속 불구속 이거 말구)

다락방 2010-10-05 10:54   좋아요 0 | URL
사랑과 연애에 수반되는 '어느정도의' 구속이라면 괜춘합니다. 언제나 늘 과한게 문제죠. 혹은 모자라거나.
어느 정도까지는 저도 나름 감당할 수 있어요. ㅎㅎ

새초롬너구리 2010-10-04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전 다락방님한테 물어보러왔는데 님 분위기가 대답해주실 여력이 계신건지 몰겠어요. 아, 너무너무 가슴이 답답해서 아주아주 차갑고 센 바람을 맞아도 허파에 들어가면서 뻥뚫리지않는 이상 어떻게 답답한 속을 뚫을 방법은 없을까요? 전 지금 아주아주 차가워서 물통의 물이 얼어버리는 칸에 한동안 놔두었던 버드와이저를 마셔요. 물은 얼어도 알콜은 안어나봐요? 차가운데 시원하진않네요. 음, 차갑다랑 시원하다가 다른 느낌이란거 이제 알았어요.

근데 블랙베리가 017을 포기할만큼은 아닌거 같아요. 이제 이쁜쿼티폰이 주루룩 나올터이니 기다리삼.

근데 엄마들은 정말 언제나 먹이는거 꼬시는데 최고예요. 근데 오늘에서 새삼 밥먹고나니까 몸이 따뜻해진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다락방 2010-10-05 09:08   좋아요 0 | URL
블랙베리가 017을 포기할만큼은 아니다, 란 말씀이시죠? 좀 더 참아봐야겠어요. 이쁜쿼티폰, 으윽, 기다림은 사람을 지치게 해요!

아주아주 차갑고 센 바람을 맞아도 허파에 들어가면서 뻥뚫리지 않는 이상, 이라는 댓글을 보자니 이솝우화 생각났어요. 왜 태양과 바람이 서로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 시합을 하잖아요. 바람은 당연히 자기의 거센 바람으로 벗길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정작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간 따뜻한 햇볕이었죠. 차갑고 센 바람으로 안될 것 같은 지금의 답답한 속은 차라리 따뜻함으로 건드려보는 건 어떨까요? 여기, 새초롬너구리님께 주고 싶은 글이 있어요. 김연수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에 나오는 글이에요.

"아니야, 우주는 무한할 거야. 이 우주에 내가누구인지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나 하나뿐이라면, 생각만 해도 추워. 무주에서 보내던 그해 겨울이 기억나. 얼마나 추웠는지 몰라. 그때 달달달 떨면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내가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것은 누군가 내게 말을 거는 일이었어. 그게 누구든, 나는 연결되고 싶었어. 우주가 무한하든 그렇지 않든 그런 건 뭐래도 상관없어. 다만 내게 말을 걸고, 또 내가 누구인지 얘기해줄 수 있는 사람이 이 우주에 한 명 정도는 더 있었으면 좋겠어. 그게 우주가 무한해야만 가능한 일이라면 나는 무한한 우주에서 살고 싶어. 그렇지 않으면 너무 추울 것 같아."


사실, 원하고 있는건, 시원함이 아니라 따뜻함일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어요.

hanalei 2010-10-05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김태희에 대해서 잘안다고 주장할 수는 없지만
김태희가 글을 잘 쓰나 말을 잘하나 생각이 깊은가 머리가 좋은가 대체 다락방님보다 나은게 머가 있죠?

hanalei 2010-10-05 00:06   좋아요 0 | URL
저 이야기는 순뻥이야요.
저, 김태희가 누군지 전혀 아는바가 없어요.
저, 다락방님이 누군지 알아요.
저한테 김태희가 무슨 의미가 있죠?

다락방 2010-10-05 09:10   좋아요 0 | URL
아이고 미드나잇_레이님, 이런 기분 좋은 댓글이라뇨!
그렇지만 레이님이야 말로 순뻥이에요.

김태희가 쓴 글을 읽어보신적 없으시잖아요! 하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없잖아요! 글도 잘쓰고 말도 잘하고 머리가 좋은 여자일지도 모르잖아요. 게다가, 얼굴은, 얼굴은!!

김태희가 저 멀리 있기 때문에 아직 의미가 없지만, 눈앞에 나타나면 우주만큼의 의미를 가져다 줄지도 모르죠.ㅎㅎ
그렇지만 현재는 레이님께 김태희보다는 제가 의미있는 여자사람이네요. 헤벌쭉 ^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