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읽고 나서 페이퍼를 쓰려고 했는데 도무지 참을 수가 없다. 비가 펑펑 쏟아지는 토요일 밤,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는 이 책이 단편집인줄 알았다. 그냥 책 표지가 어쩐지 단편집 같아서..(응?) 이 책이 퓰리처상 수상작이라는 건 알라딘의 퓰리처상 작품 이벤트(뭐 이런 이름이더라)인 퀴즈를 풀다가 알았다. 참고로, 나 3단계까지 다 푼 여자사람 ㅎㅎ

이 책은 46페이지에서 부터 나를 쓰러지게 만든다.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그녀가 말했다. 그리고 다시 안경을 썼다. "죄송해요." 그녀가 속삭였다.  

"뭐가?"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서요." 

"아니, 아니야." (p.46)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라니. 아! 나도 그런데. 나도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하는데! 그녀가 그에게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라고 말한것을 그도 잊지 않는다. 그는 곱씹는다.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그에게 그 말은 잊을 수 없는 말이 된다. 만약 내가 당신에게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라고 한다면, 당신은, 당신도 이 책속의 남자처럼 내가 한 말을 잊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럴 수 있을까? 

케빈은 아주 오랜후에 고향을 찾는다. 그러다가 우연히 낭떠러지에서 계곡으로 떨어지는 패티를 보게 된다. 케빈은 패티를 구하기 위해 물 속으로 뛰어든다. 

소용돌이치며 두 사람을 집어삼키는 바닷물속에 다시 잠겼을 때 그는 패티에게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그녀의 팔을 꼭 붙잡았다. 널 놓지 않을게. 파도가 칠 때마다 햇살이 반짝이는 짠 바닷물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케빈은 그녀의 눈을 바라보며 생각했다. 이 순간이 영원했으면 좋겠다고. (p.86) 

케빈은 구조대를 기다리면서, 그리고 필사적으로 살기 위해 매달리는 패티를 놓지 않으려고 애를 쓰면서, 그 급박한 순간조차 이 순간이 영원했으면 좋겠다, 고 생각한다. 누군가로부터 '널 놓지 않을게' 라는 말을 듣는 건 어떤 기분일까? 이토록 아름답고 소중하고 찬란한 말을 듣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응답해야 할까? 이런 말엔 어떤 말이 어울릴까? 널 놓지 않을게. 아마 나는 그저 네, 나를 놓지 말아요, 라고 말할 수 밖에 없을것 같다. 도무지 다른 아름다운 응답은 생각이 나질 않는다. 그러나 나를 놓지 말라는 말에는 진심이 들어가 있을 것이다.  

아니, 내가 그렇게 말해도 좋을것이다. 당신을 놓지 않을게요. 그러면 당신은 내게 어떤 응답을 할까? 우리가 서로에게 그런 말을 하게 될 때, 그때 우리는 어떤 마음이고 어떤 기분일까? 

 

아주 나이들어 버린 부부. 아내는 남편이 2년전에 내연의 여자를 만나기 위해 외박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말해요." 몹시 침착했다. 그녀는 한숨마저 내쉬었다. "제발, 얘기해줘요." 제인이 말했다. 

어두운 차 안에서 가빠진 그의 숨소리가 귀에 들렸다. 그녀의 숨결도 거칠어졌다. 제인은 말하고 싶었다. 이런 일을 겪기엔 우리 심장이 너무 늙었다고. 이런 일을 계속 우리 심장한테 시키면 안 돼. 당신 심장이 이런 일을 견뎌낼 거라고 기대하지는 마. (p.246)

 

나는 그녀에게 혹은 그에게 아니 그 둘 다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었다. 아뇨, 그것은 젊은 심장도 견뎌내지 못할거에요. 그것은 그것 자체로 어떤 심장에게도 해서는 안 될 일이에요. 우리, 젊다고 해도 그리고 늙어서도 그런 일을 우리 심장한테 시키지 말아요. 

"그 여자 죽었어요?" 

그가 고개를 저었다. "모르겠어. 죽었다면 스콧이나 메리한테 소식을 들었겠지. 그러니 안 죽은 모양이야. 하지만 소식은 전혀 몰라."  

"당신 가끔 그 여자, 생각해요?" (p.247) 

그리고 정말 궁금하겠지만, 그런 질문도 하지 않는게 좋을것 같아요. 그 여자, 생각해요? 하는 그런 질문. 아니라고 한들 믿겠어요? 그리고 그렇다고 하면 그때는 어떡할건데요? 그 대답이 뭐든, 일단 그 질문을 한 이상 당신 가슴은 찢어지잖아요. 그러니 입 밖으로 그런 질문 내지 말아요. 어떤 말들은, 하지 않는게 더 좋은거에요. 

 

올리브는 생이 그녀가 '큰 기쁨'과 '작은 기쁨'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큰 기쁨은 결혼이나 아이처럼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삶을 지탱하게 해주는 일이지만 여기에는 위험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가 있다. 바로 그 때문에 작은 기쁨도 필요한 것이다. 브래들리스의 친절한 점원이나, 내 커피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너츠의 여종업원처럼. 정말 어려운 게 삶이다. (p.124) 

나는 잠들기 전에 나의 작은 기쁨들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아야 겠다. 아마 그러면 악몽을 꾸지 않겠지. 나의 작은 기쁨은, 차디찬 소주에 곁들이는 맛있는 삼겹살이고, 그것을 함께 해주는 친구이고, 너무 맛있어서 뚝배기를 기울여가면서 먹게 되는 순대국이고, 나와 하루종일 수다떠는 게 로망이라고 말해주는 친구고, 이 책을 읽으면 페이퍼를 쓸 거라 짐작했다고 말하는 친구고, 이 영화는 니가 좋아할거라고 말해주는 친구고, 마음에 쏙쏙 박히는 문장들로 가득찬 책을 읽는 순간이고, 출근 준비를 하며 듣는 라디오에서 우연히 흘러 나오는 내가 좋아하는 노래들이고.. 

 

조금 더, 이 책을 읽다가 자야겠다. 왜냐하면 내일은 월요일이니까.

 


댓글(24) 먼댓글(2)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올리브의 뒤척이는 밤
    from 마지막 키스 2010-07-20 09:15 
                  마흔살의 올리브는  '그저 키와 덩치가 큰 여자일 뿐이었다'. (p.382)   그저 키와 덩치가 큰 여자일 뿐인 올리브지만 어느날 낯선 남자가 자신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걸 느끼게 되고, 결국 그 느낌은 사랑으로 이어진다. 남자가 자신을 '그런식으로' 뚫어지게 쳐다본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나는 이 글을 쓰면서
  2. 아주 아주 조심하겠다고 약속해요.
    from 마지막 키스 2010-11-29 10:07 
    어제 만나 영화를 본 친구와 맥주를 앞에 두고 이 얘기 저 얘기를 하면서, 나는 친구에게 요즘 무슨 책을 읽고 있냐고 물었다. 그러자 친구는 지난번에 교보 같이 갔을때 락방님이 추천해준 책 산거, 그거 읽어요, 라고 했다. 내가 뭘 추천했죠? 라고 하자 친구는 『올리브 키터리지』라고 말했다.    아, 그거 좋죠? 정말 좋죠? 라고 물으니 친구는 아직 초반을 읽고 있다고 했다. 올리브의 남편의 이야기. 그래서 나는 마구 멜랑콜리해져
 
 
비연 2010-07-18 2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이죠. 추천해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0-07-19 11:52   좋아요 0 | URL
네, 읽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moonnight 2010-07-18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작은 기쁨은 다락방님의 이렇게 가슴에 와닿는 페이퍼를 읽는 것이랍니다. ^^ 술주정 댓글의 연속이라고 생각진 말아주세요. 사실 캔맥주 작은 거 반 밖에 안 마셨다구요. 잊지 않고 김치군만두(너무 맛있어요! >.<)도 안주로 곁들였답니다. 이 밤에 칼로리 같은 건 저 창 밖으로 뻥 차 버렸어요!!!! (라고 하지만 내일 아침엔 울고 있을지도 -_ㅠ;;;)

참. 그건 그렇고 저도 이 책 샀어요. 부천 올 때 들고 올 것을. 다락방님 페이퍼를 읽으니 비로소 후회가 되네요. ㅠ_ㅠ 세상엔 정말 멋진 책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너무 행복해요. ^^

다락방 2010-07-19 11:54   좋아요 0 | URL
제 작은 기쁨은 문나잇님의 사랑스런 댓글을 만나는 것이랍니다! ㅎㅎ 아훙. 우리가 함께 앉아 김치군만두를 안주 삼아 맥주를 마셨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김치군만두라니. 점심시간이 가까워와서 그런지 아주 입에서 침이 막 돌아요, 막. 칼로리따위, 흥!!

이 책 정말 좋아요, 문나잇님. 올리브와 헨리와 그외 등장인물들의 마음이 가슴속으로 파고들어요. 문나잇님도 분명 좋아하실거에요! :)

마노아 2010-07-19 0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붕 뚫고 하이킥의 마지막회가 떠올랐어요. 이대로 멈추고 싶어하던...
머릿속으로 늘 내게 말을 걸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나아중에 그 사실을 알게 된다면 난 고마울 것 같아요. 그리고 미안할 거예요. 바로 대답해 주지 못해서... 나도 당신 생각을 했어요...라고 말해준다면, 왜 진즉에 말하지 않았어요...라고 원망하지 않을 거예요. 그땐 그저 안아줘야죠. 새벽에 너무 놀랄 일이 있어서 잠을 설쳤어요. 다락방님 서재에 와서 잠시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굿모닝!

다락방 2010-07-19 13:35   좋아요 0 | URL
저도 마찬가지에요, 마노아님. 그때 세경이는 이런 느낌이었던 걸까, 하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 얘기도 쓸까 하다가 또 너무 길어질까봐. 제 글은 왜이렇게 길어질까요? -_-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아요, 참나원.

역시 이 책을 다 읽고 써야 했어요. 읽다보니 거의 끝에 완전 또 저를 잡아먹을 만한 구절이 나오지 않겠어요?

마노아님, 새벽에 놀랄 일은 무엇인가요? 마음 편안해져서 지금은 뭘 하고 계시나요?

마노아 2010-07-19 15:02   좋아요 0 | URL
새벽에 놀랄만한 일은 고작 두 달 만에 또 기절을 해버려서 충격을 받았고요, 지금은 늦은 점심을 먹고 와서 눈이 막 감기려고 해요. 한숨 자고 싶지만 여긴 교무실이에요.^^;;;;

다락방 2010-07-19 15:04   좋아요 0 | URL
아이쿠. 또 기절을 하셨단 말예요?!

마노아님, 제가 근처에 모텔 하나 잡아둘테니 이리 오세요. 저랑 같이 모텔 들어가서 한 숨 잡시다! -0-

레와 2010-07-19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다락방 2010-07-19 13:35   좋아요 0 | URL

2010-07-19 11: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19 1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0-07-19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이 책을 읽을까 말까 얼마나 망설였는지 몰라요. 다락방님이 이 책을 마침내 읽게 만드실 것 같습니다. 작은 기쁨, 완전 동감이에요. 왜 내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나츠의 여직원은 끝내 나타나지 않는 걸까요--;;

다락방 2010-07-19 15:01   좋아요 0 | URL
내 취향을 알고 있는 던킨 도나츠의 여직원이 나타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기쁨'이 될 수 있는 거겠지요. 쉽게 나타난다면 어디 그게 기쁨이겠습니까!
blanca님은 이 책을 읽고 또 어떤 글을 쓰게 되실지 기대가 되는데요! blanca 님께도 이 책은 분명 좋을거에요. :)

pjy 2010-07-19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은 정말 감수성이 철철 넘치는거같아요~~~
"늘 머릿속으로 당신에게 말해요." 이런 멘트는 애인한테 써야되는데....에휴~

다락방 2010-07-19 15:02   좋아요 0 | URL
그쵸. ㅎㅎ
전 애인도 아닌 사람한테 늘 머릿속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ㅎㅎ 머릿속에서는 말이 많아요.
그런데 사실 머릿속으로 제가 가장 말을 많이 하는 상대는 저 자신입니다. 그 말들은 곧 입밖으로 튀어나오기도 하지요. 그러면....광년이 되요. 혼자서 1인 3역도 하고 뭐 그럽니다. 액션도 취합니다. ㅎㅎ

자하(紫霞) 2010-07-19 17:47   좋아요 0 | URL
흠~큰일이군요! 액션까지~~
다락방님의 이야기는 늘 감성을 두드린다니까요~~

다락방 2010-07-19 18:16   좋아요 0 | URL
저는 늘 혼자 있을 때 액션을 취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저의 액션을 보았다는 목격자들이 가끔 나타납니다. ㅎㅎ 여동생이 병원가서 진찰 받아보라고 했어요. ( '')

L.SHIN 2010-07-19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머리속으로 말하는 상대가 누구에게나 1명쯤은 있지는 않을까요.
'널 놓지 않겠다'고, '이 순간이 영원했으면 좋겠어'라고.

하지만 그것을 입 밖으로 내었으면 좋겠다고도 생각하죠.^^

다락방 2010-07-19 18:16   좋아요 0 | URL
인간에게는 상처 받기 싫어하는 혹은 상처 받을까봐 두려워하는 감정이 있잖아요. 아마도 그것 때문에, 혹여라도 상대가 내가 원하는 응답을 해주지 않을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그 말들을 머릿속에서만 되뇌이게 되는 것 같아요. 혹시라도 내가 머릿속으로 하는 말들을 입밖으로 다 내놓았을 때 상대가 나를 밀어내지 않을까, 거부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두려움이요.
저는 그런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머릿속으로 말하게 되는 것 같아요. 머릿속으로만 말하면 거절당하지 않으니까요.

moonnight 2010-07-19 2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나 사랑스러운 우리 다락방님 이모 되신 거 축하드려요!!! >.< 저는 이모 될 기회가 없고 고모인데요. 조카에게는 고모보다는 이모라고 다들 이구동성으로 외치더군요.(훌쩍-_ㅠ) 다행인 건 제 새언니에게도 여자형제가 없어서 이모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에욧. 오호호호(사악한 웃음소리;;;)

한 주나 더 식구들을 기다리게 한 그 아이는 도대체 얼마나 귀여울지 궁금해 죽습니다. 언제 페이퍼로 알려주세요. 다시 한 번 축하드려요. 제가 막 기분이 업되네요. ^^ (네네 또 맥주마시고 있습니다. ;;;)

다락방 2010-07-21 08:44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사악한 문나잇님의 웃음소리가 제 귀에도 들리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축하해줘서 고마워요, 문나잇님. 저 아직 아기 보러 안갔어요. 이번주 토요일에 갈 예정이에요. 얄미운 제부(제 여동생을 데려간게 미워 죽겠어요! ㅠㅠ)를 닮았다면 제가 무조건적으로 사랑해 줄 수는 없을것 같은데 또 얼굴 보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

아, 예뻤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제가 문나잇님께 자랑질 할텐데 말예요! 그리고 그놈의 맥주 좀 같이 마십시다!!

산사춘 2010-07-20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글은 '심야식당' 맛이 나요. 좋다는 얘기죠.
(그럼 자주 디밀든가!)

다락방 2010-07-21 08:44   좋아요 0 | URL
심야식당 맛이 난다고 하면 좋다는 뜻인가요? 저는 심야식당을 안봐서 말입니다. 하핫.
그러게요, 좀 자주 자주 좀 나타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