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나의 기본적인 생각과 이 책속의 애도하는 사람의 마음이 정확하게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에선 일치하는데, 그는 살아생전 무슨 일을 했든 이미 죽은 사람을 누군가는 사랑했었다는 걸로 애도하고 싶어하고, 누군가 한명은 당신을 기억한다, 고 애도하고자 한다. 주변에서는 그가 나쁜 사람이었다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원망만 받다가 죽었다면? 이라고 언제나 반박하곤 하지만, 애도하는 사람은 그래도 그에게는 어느 한사람 쯤은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을 것이고, 아주 어릴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어느 한 사람에게는 사랑받기도 했을 거라는 거다. 

한 사람안에 좋은것도 나쁜것도 다 들어있다면(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이 애도하는 사람의 말은 맞다. 그리고 이미 죽은자에 대해서 '당신을 기억하는 사람이 단 한사람이라도 있다'고 애도하는 거라면 이건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다. 나와 일치하는 부분은 바로 여기, 상대를 기쁘게 해주기 위한 말,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위한 말은 가능한 하는게 좋다, 는 쪽이다. 참지 말고 숨기지 말고. 싫어한다고 원망한다고 하는 것 보다는 좋아한다고 기억하고 있다고 잊지 못한다고 말하는 쪽이 듣는쪽과 말하는 쪽이 조금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그러나 내 생각이 옳은지는 잘 모르겠다. 나는 늘 그렇게 살아온다고 했으면서도 그게 잘한건지는 여전히 확신할 수가 없다. 

 

좋아한다고 말하지 못하는 감정이 짝사랑이 아닐까. 아주 오래전 대학 다닐때, 고등학교 동창을 만난적이 있다. 성형수술이나 다이어트에도 둔감한 나는 상대의 작은 변화는 좀처럼 눈치 채지 못하는 편인데, 이 친구는 만나자마자 깜짝 놀랄 정도로 달라져 있었다. 원래 살이 찐 타입이 아니긴 했지만 볼 살 만큼은 통통해서 제법 귀여웠는데, 정말이지 말 그대로 홀쭉해져서 내 앞에 나타난 것이다. 어디 아프냐, 대체 왜 그렇게 살이 빠진거냐고 묻는 내게 그 친구는, 

짝사랑을 앓고있다고 답했다. 

짝사랑? 짝사랑 때문에 앓고 있어? 그게...살이 빠지는 일인거야? 그래? 

상대는 같은과 선배라고 했고, 그 선배와 조금이라도 같이 있고 싶어서 그 선배가 참여한 동아리에도 들었다고 했다. 시사토론인가 하는 동아리였는데 사실 갈 때마다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그저 그의 얼굴을 보러 가는 거라고도 했다. 그렇다면 너는 그 선배와 친해? 아니. 연락은 하는 사이야? 동아리 모임 한번 빠졌더니 왜 빠졌냐고 전화는 한번 왔었지.  왜 좋아한다고 고백하지 않아? 그 선배는 여자친구가 있어. 그래서 이제 동아리도 안나가려고. 

오! 이런 빌어먹을 짝사랑 같으니라고! 

짝사랑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마는, 이 짝사랑이 혼자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골병들게 만든다. 영화 『500일의 썸머』에서도 남자가 썸머를 혼자 좋아하기 시작하는 그때, 썸머는 인식하지도 못하고 있는데 남자는 집에 돌아와서 온갖 감정의 기복들을 겪어낸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내게 인사를 건넸지, 나를 좋아하는거 아닐까? 아, 왜 이런 행동을 하지? 우리는 끝났어. 타인이 보기에는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그는 이미 그녀와 나 사이는 끝났다고 괴로워한다. 오- 스투핏 짝사랑. 이 영화가 좋아지기 시작한건 아마 그때부터였는지도 모르겠다. 누구나가 다 하고 있는 고민을 그가 하고 있어서. 내가 겪었던 감정과 상황을 그가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어서. 영화속에서 결국 그가 썸머와 사랑을 시작했을 때는 거리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웃어 주고 함께 춤 춰주지 않았던가! 

 

 

사실 짝사랑의 고민은 끝이 없다. 이렇게 말하는 건 날 좋아하는게 아닐까? 이렇게 행동하는 건 선을 넘지 말라는걸까? 문제는 상대는 전혀 의미 없이 던지는 말과 행동에 끊임없이 집착한다는 거다. 짝사랑에 빠져있는 친구들이 상대의 한마디 말로 고민을 털어 놓을때, 나는 대체 그 의미없는 말에 왜 그런 생각을 하는거냐고, 그건 그저 지나가는 말이라고 몇번 대꾸해준 적이 있는데, 나 역시 타인으로부터 그런 말들을 들을까 두려워서-착각은 아름다운 거니까!- 아무 말도 하지 못한적이 여러번이다. 역시 '어쩌면 실현될 수 있다'는 꿈을 꾸게 만드는 상대보다는, 삼겹살을, 소주를, 순대국을, 오이지를 짝사랑하는 쪽이 백번 낫다. 그러니까 나로 말하자면, 

 

말하긴 뭘 말하냐. 관두자. 하아- 

 

자학의 밤을 보내고 났더니 아침에 라디오에서는 이 노래를 들려준다. 

 

 

그러니까 자학의 밤을 보내고 아침을 맞은 사람에게 좀 가혹한 노래가 아닌가. 자학의 밤을 보낸 사람에게 이런 노래를 들려주는 라디오는 옳은 행동을 한것이 아니다. 자학의 밤을 보낸 사람에게 출근하라는 것 역시 옳지 못하다. 세상이 이렇게 돌아가서는 안되는거다. 자꾸 이러면 정말 죄다 불질러 버릴테다. 

그때, 짝사랑을 앓고 있는 그 친구에게 나는 왜 '사랑이 너를 찾아올거야'라고 말해주지 못했을까?  Love will find you.

 

 

  

결국 이놈의 라디오가 겁났나보다. 내가 이 세상을 불지를까봐. 그래서 결국은 이런 노래로 마무리를 했는가보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0-02-10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 처먹고 지나온 세월을 뒤돌아보면 짝사랑은 나의 전유물....이다..라고 확신하고 있었지만. 그런 종류의 사랑으로 나 역시 충분히 가해자의 입장이 되었던 적이 몇번은 있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되었다죠.(철들기 시작하는 중 아니면 왕자병 초기증상..)

다락방 2010-02-10 17:10   좋아요 0 | URL
저도 정말이지 신기하게도 제가 그런 대상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고보면 그놈도 참..특이한 놈이에요. 여튼, 저는 그당시에 그걸 알 수 밖에 없었는데, 이 놈들은 고백형이었던거죠. 몇번 안되는 경험인데, 그들은 모두 울었어요. 그런데 저는 그 울음에도 아랑곳하지 않았죠. 시간은 흘렀고,

이제는 제가 울 차례인가봐요.

비로그인 2010-02-10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짝사랑을 무척 즐겨요. 그 대상이 가수이든, 제 곁의 지인이든, 표현하지 못해 끙끙댄다기 보다는 짝사랑하는 내 마음의 상태, 그 사람의 호흡결에 쓰러져 버리는 내 모습이 참 좋아요. 그래서, 내가 누군가를 좋아하는데 그도 마침 나를 좋아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그건 기적이라고 말해버리는 것이지요.제 생애 진정한 그런 기적은 딱 두 번 있어 봤습니다. 동시에 서로가 서로를 짝사랑하는 것이요. 내가, 혹은 그가 나를 먼저 좋아하고 끊임없이 집적거려서(!) 사랑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호흡결에 소스라치게 놀라는, 그런 짝사랑의 겹침. 함께 해야 더 좋은 길이긴 한데, 혼자라도 나쁘진 않아요.

다락방 2010-02-10 12:54   좋아요 0 | URL
맞아요, Jude님이 말씀하시는 그것은 기적이 맞습니다. 그래서 좀처럼 일어나기 힘든 일인거지요. 물론 그 감정상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가끔은 그 감정 때문에 몹시 힘들기도 하잖아요. 그리고 그럴때는 지쳐버리고 말지요.

여기는 여전히 비가와요, Jude님.

라로 2010-02-10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애도하는 사람 읽고 싶어요~~~~. 저는 초등학교 1학년때 처음으로 짝사랑을 했는데 아직도 자기연민에 빠질때면 그때의 그 짝사랑의 감정이 기억나는거 있죠!!!!!!!ㅠㅠ
전 초등학교 1학년때로 거슬러 올라가서 그 감정의 치유를 해야하는 걸까요??????ㅎㅎ

다락방 2010-02-10 12:56   좋아요 0 | URL
그러고보니 저는 초등학교2학년때부터 짝사랑을 했던 것 같네요. 게다가 짝사랑을 참 잘도 했던것 같아요. 어릴적에 제가 즐기는 건 확실히 연애보다는 짝사랑쪽이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음, 자기연민에 빠질때면 그때의 짝사랑 감정을 떠올리는게, 치유할만한 감정은 아닌 것 같은데요, nabee님. 그걸 치유해버리면 자기 연민에 빠질때 마땅히 떠올릴 다른 감정이 없잖아요. 설사 있다고 해도 짝사랑보다는 좀 후진 감정일 것 같아요.

카스피 2010-02-10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찌보면 제일 순수한 사랑같기도 하면서 어찌보면 제일 바보같은 사랑 같기도 하지요^^

다락방 2010-02-10 12:56   좋아요 0 | URL
그렇죠. 순수하고 바보같고 멍청하고 자학하고 혼자서 울다가 웃다가. 하핫. 맞아요.

기억의집 2010-02-10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도하는 사람 재밌어요. 저 책 가격대가 너무 쎄서 망설이고 있는데.
전 짝사랑은 학창시절에 해 본 것밖에 없어서.....^^
누군가 난 널 기억해 좋아했어,라고 한다면 그 보다 더 좋은 말은 없겠죠. 특히나 한때 짝사랑했던 사람한테 들으면.

그나저나 저 틱톡은 지난 번에 빌보드 1위했다고 해서 들었는데
다락방님이 올려주니깐 더 좋아졌어요.

다락방 2010-02-10 12:58   좋아요 0 | URL
가격대가 정말 세요, 세. 저도 아무생각없이 질렀다가 뒤에 책 가격보고 기절했어요. 어휴- 두께는 또 어떻구요! 그렇지만 재미있었어요. 저는 좋았답니다. 시원스레 별 다섯을 주지는 못하겠지만 별 넷은 확실해요. 그리고 읽다가 울어버리기도 했어요. 아이참..

그나저나 저 틱톡이 꽤 유명한 노래인가보군요! 오늘 출근길 지하철에서 라디오로 듣다가 어어, 뭔노래야 하고 아침에 부랴부랴 검색해보았는데 말입니다. 기억의집님이 좋다니, 저도 좋아요. 오늘은 기억의집님 페이퍼도 읽어서 더 좋았어요. :)

L.SHIN 2010-02-10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도, 지금도 짝사랑에 빠졌어요.
아마 앞으로도 돌아오지 않는 대답을 기대하며 사랑에 빠져 있을 거에요.
H는 내가 좋아하기도 전에 죽어버려서, 사후에 짝사랑에 빠졌었죠.
S는 꿈에까지 나왔었지만, 원래 이 시대 사람이 아니었어요.

나는 지구와도 사랑에 빠졌답니다.
그런데 지구가 슬플 때 안아줄 수 있을 정도로 내가 크지 않아서 속상해요.
가슴으로 딱 한 번, 안았던 기억 밖에 없네요.

다락방 2010-02-10 12:59   좋아요 0 | URL
저도요, L.SHIN님. 저도 예전에도 지금도 짝사랑에 빠졌어요. 짝사랑은 약도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약이 있다면 너는 먹을래? 하고 물어보면 저는 아니- 라고 답할 것 같긴 해요.

저도 속상해요, L.SHIN님.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제가 가야할지 모르겠어서요.

L.SHIN 2010-02-10 13:34   좋아요 0 | URL
저도 누군가 '약 먹을래?'하면, '아니, 먹어서 잊어버리느니 차라리 아플래'하고 대답하겠어요.

레와 2010-02-10 1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사랑은 다 좋더라.. 불륜빼고! ㅎ


다락방 2010-02-10 17:42   좋아요 0 | URL
사실 사랑하는 그 순간만큼 재미있는게 없죠. 막 에너지가 넘치고 ㅎㅎ

섬사이 2010-02-10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어느 드라마에선가
"짝사랑은 사랑만 하고 밥은 해주지 않아도 되니까 더 좋은 거야"했던 게 기억나요. ^^

다락방 2010-02-10 17:43   좋아요 0 | URL
오호- 명답이로군요! 그것은 밥하는 괴로움을 아는 사람들이 하는 말일까요? 일단 열심히 짝사랑중이라면 기꺼이 밥을 해주고 싶어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후훗 :)

비로그인 2010-02-10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가 날 짝사랑해주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다락방 2010-02-10 17:43   좋아요 0 | URL
좋지요, 암요 좋고말구요! 누가 날 짝사랑해준다면 어쩐지 하늘을 나는 기분일 것 같은데요. 매일매일이 신나고 말입니다. 유후~

2010-02-10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11 08: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11 13: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11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12 1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 2010-02-11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ONE LAST CRY!!!! (의도적인 대문자 나열임) One last cry before i leave it all behind...Gotta get over you. 엉엉엉 맨정신을 가지고 아침 댓바람부터 들어도 울적한 이 노래를 우울한 밤에 듣게 되다니요, 나빠요. 다락방님!

전 한때 Westlife 와 Boyzone의 아일랜드 남정네들을 짝사랑했었다는... Westlife 새앨범 나온거 알죠?

다락방 2010-02-11 08:42   좋아요 0 | URL
잘못했어요 브론테님 잘못했어요.
맞아요 one last cry는 맨정신에 들어도 완전 울적 멜랑꼴리 ㅠㅠ
제가 나빠요 제가 나빠요.

전 한때 테이크댓을 짝사랑했었지요. Babe 와 Pray를 부르는 그들이 엄청 좋았어요. westlife 새앨범 나온건 당근 모.릅.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핫

머큐리 2010-02-11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아직도 난 짝사랑 중이에요...ㅎㅎ

다락방 2010-02-11 08:41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누구를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