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얼마만큼 알고 있을까?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 그것들이 과연 옳다거나 진실이라거나 혹은 진심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 우리가 크게 잘못 알고 있는건 아닐까?  문제는 누군가가 우리에게 '니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은 잘못 알고 있는거야, 사실은 이래.' 라고 말해봤자 그 사실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우리에겐 저마다 '믿고 있는' '각자의' 판단과 진실이 있으니까.

 

 평생을 외교관으로 지냈지만 숨길 수 없는 예술에의 열정을 이제 막 드러내려는 남자, 게다가 딸들의 든든한 지원까지. 그렇게 새로운 악기를 배우게 됐지만, 그가 배우는 것이 정말 악기에 그치는 걸까? 젊은 남자 선생이 악기를 연주하고나면 왜 기나긴 침묵의 시간이 이어지는걸까? 

전쟁이 일어나는 동안 집안의 지하실에 사는 남자는 충실한 하인들이 갖다 주는 음식들을 먹고 시중을 받는다. 그들처럼 인간의 신뢰를 배반하지 않는 좋은 하인들을 두었다는 사실에 감동하면서. 그러나 그 하인들은 정말 그의 신뢰를 배반하지 않는 사람들이었을까? 

전쟁이 끝났는데도 전쟁때 자신을 괴롭히던 간수에게 여전히 묵종하는 친구에게 이제 그럴 필요 없다고 말해보지만, 그의 귀에는 닿지를 않는다.  

'로맹 가리'는 이런 작가였던가! 이토록 서늘한 아니, '어찌할 수 없는' 인간에 대해 얘기하는 그런 작가였던건가. 그동안 나는 로맹 가리를 만나지 않고 대체 뭐하고 살고 있었던 걸까. 「새들은 페루에서 죽다」라는 단편을 조금 난해하게 넘겨 시작하고 나면 뒤이어 나오는 단편들은 정말이지 다들 놀랍다. 가슴이 꽉 막히는 것도 같고 한숨을 쉬어 보게도 된다. 한 편 한 편, 나는 로맹가리에게 반한다. 그가 말하는 인간은 잘못 알고 있거나, 엉뚱한 믿음을 갖거나, 자신의 신뢰가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한다. 나는 앞으로 '로맹 가리'의 책들을 더 읽어봐야겠다고 다짐한다. 

 

 

 

 

로맹 가리는 나 자신 혹은 타인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얘기를 했다면,  

 

'우디 앨런'은 영화 『또다른 여인』에서 잘못됐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한 여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당신 동생은 당신을 싫어해요." 믿을수도 없었고, 믿기지도 않았던 얘기를 듣고 그녀는 그럴 리 없어, 라고 일갈했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로부터의 삶을 돌이켜 보니 생각이 달라지고, 자신을 사랑한다 생각했던 남편이 바람피는 것도 보인다.  그녀는 동생에게 찾아가 너와의 관계를 다시 시작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고보니 우디 앨런은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여러번 얘기했구나.  

「매치 포인트」에서- 여자는 사랑하는 남자가 사실은 젊은 내연녀를 죽인 살인자라는 것을 모를 뿐더러, 그런 사람일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상상도 해보지 않겠지.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에서- '나는 원래 이런 사람이 아니야'라는 말은 그 순간부터 자신이 '이런 사람'이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 아닌가. 애인도 있고, 그 애인을 사랑하는 내가 다른 남자에게 끌릴리가 없지, 다른 남자와 섹스할 리가 없지. 그녀는 그녀 자신을 몰랐다.  

 

 

의도적으로든 혹은 그렇지 않든 우리는 타인이 나의 어떤점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기를 바란다. 거기서부터 나 혹은 상대의 '잘못 아는'것이 시작되는 걸지도 모른다. '엘리자베스 게이지'의 『터부』(알라딘에 이미지가 없어요-)는 각자 자신의 과거를 숨긴채-그건 명백한 실수였다고 해도 '살인'과 '누드사진에 대한 협박'이었다- 사랑하는 상대를 찾고 행복도 찾는다. 그러나 한쪽-여자-의 과거가 먼저 수면 위로 드러난다. 남자는 자신의 아내가 그동안 자신이 알아왔던 여자 이외에 다른 면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자신에게도 그런 면이 있음을 알기에 그녀를 비난하거나 내치지 않는다. 대신에 그는 이렇게 말한다. 

"어제부터 마음에 걸려서 견딜 수가 없었어. 문득 생각난 것이지만, 너무 사랑을 하고 있어서,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도 얘기를 나눈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 알고있겠지, 케이트, 당신의 문제는 내 문제이기도 한 거야. 어떤 일이든 도움이 되어 줄게."(하권, p.286)

 

 어쩌면 내가 나에 대해 혹은 타인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면, 누군가 나에게 무언가를 얘기하고자 할때 듣고자 할 의지만 있다면 말이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니 2009-08-12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맹가리, 저도 시작해야할 책들이 수두룩 이군요. 아흐.
추천 꾸욱!

다락방 2009-08-12 14:23   좋아요 0 | URL
그러게나 말예요, 치니님. 요네하라 마리도 그렇고 줌파 라히리도 그렇고 저 역시 시작해야 할 작가들의 작품이 엄청 쌓여있어요. 헤헷.

mong 2009-08-12 1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새벽의 약속을 읽고 반했죠 로맹가리...
자전적인 요소가 많다기에 로맹가리 평전도 찾아 읽었어요

다락방 2009-08-12 14:23   좋아요 0 | URL
아, 새벽의 약속이요? 오케이. 알았어요. 저도 새벽의 약속을 읽어야 겠어요. 아, 기대중이에요.
그런데 평전도 괜찮던가요? 전 체 게바라 평전을 비롯, 평전을 잘 읽지 못하거든요. 휴..

레와 2009-08-12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성적으로 생각한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음..용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무튼)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추천을 누를 수 밖에 없는 페이퍼!

다락방 2009-08-12 14:24   좋아요 0 | URL
흐음..그러게나 말입니다. 생각한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어렵죠.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러니 용기라 불러도 좋을겁니다.

... 2009-08-12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느 우울한 날에 <새들은 페루에서 죽다>가 옆에 있길래, 아무 생각없이 읽었다가 우울함이 몇만배 증폭되는 경험을 했던 터라, 그 이후 로맹가리를 더 못 읽고 있어요. <자기 앞의 생>은 로맹가리가 아니라, 에밀 아자르였기 때문에 읽었구요 ^^

다락방님, 스칼렛 요한슨을 좋아하세요? (아, 이 뜬금없는 질문....)

다락방 2009-08-13 12:53   좋아요 0 | URL
아뇨, 브론테님. 스칼렛 요한슨 전혀 좋아하지 않아요. 오히려 싫어하는 쪽에 가깝...뭔가 좀 그러니까....제가 보기에는...... 약간 멍- 해 보여서 ( ")(" )

저는 안젤리나 졸리를 좋아해요. 후훗

... 2009-08-13 13:27   좋아요 0 | URL
저는요, 그 멍해 보이는 스칼렛 요한슨이 그리 밉지 않더라구요. 너무나 헐리웃스러워서 어떨땐 귀엽기도 하고... 스칼렛 요한슨을 첨 만난 것 Lost in Translation (사랑도 통역되나요?)에서 였는데, 그땐 전혀 안 멍해보였었어요 (아마도 약간 멍한듯 나가는 건 마릴린 먼로의 벤치마킹이 아닐까 싶기도...)

자꾸 보다보니 이런 배우도 하나 있어야 좋겠다는 생각마저 들 지경이라니까요. 우디 알렌감독은 스칼렛 요한슨이 대단히 똑똑하다 던데요? 생각해 보면 스칼렛 요한슨이 나온 옇화 중에 재밌게 본 영화 디게 많았는데...진주 귀걸이 소녀, 인 굿 컴퍼니, 내니 다이어리등등... 스칼렛 요한슨 미워하지 말라구요....

참 그리고, 우디알렌 감독과 스칼렛 요한슨이 나온 영화 하나가 빠졌어요! <스쿠프> 이것도 그러저럭 볼만...

다락방 2009-08-13 13:44   좋아요 0 | URL
[스쿠프]는 제가 안봐서 뭐라 쓸 말이 없어서요 하핫. 저는 우디 앨런은 스칼렛 요한슨의 광신도쯤 되는걸까 생각했어요. 자기 영화에 자꾸 등장을 시키잖아요. 하핫.

두꺼운 입술을 조금 내민것도 같고 조금 벌린것도 같아서 멍-해보이는 것 같아요. 그치만 브론테님 말씀대로 미워하지 않으려고 노력해볼게요. 사실 뭐 딱히 미워할만한 이유도 없지요. 게다가 쓰잘데기 없는 남자들 보다야(이건 생각하기 나름?) 백만배쯤 낫지 않습니까!!

무해한모리군 2009-08-12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아직 시작을 못했는데, 벌써 다 읽어버리셨네 ^^
또다른 여인 저도 보고 싶은데, 요즘 집에만 가면 너무 졸려서 책 뿐 아니라 dvd도 싾여있는 기현상이 --;;
나만 봄인가..

다락방 2009-08-13 12:54   좋아요 0 | URL
전 이제 책장에다 쌓아두다 못해 피아노 위에 쌓아둬요. 그래서 남은 8월은 전혀,전혀,전혀,전혀 지름없이 지낼 거에요. dvd 쌓여 있는 것도 저 역시 마찬가지. 전 보다 만 dvd 도 있어요 orz

비로그인 2009-08-12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디 알렌을 좋아하면서도 왜 좋아하는지 이유를 찾지를 못했는데 다락방 님은 이렇게 명쾌한 결론들을 내려주시다니요! 포인트를 짚는 예리한 감각.

다락방 2009-08-13 12:59   좋아요 0 | URL
음, 저는 가끔 제가 남들이 보는걸 보지 못하고 엉뚱하게 다른 생각만 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요. 책이든 음악이든 영화든 말이죠. 너무 저 좋을대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달까요.
남들이 본대로 봐야 하는 건 아니지만, 우디 앨런에 대해서는 우리가 보는게 같았나 봐요, Jude님.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2009-08-13 2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14 10: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람혼 2009-08-13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전에 <새벽의 약속>을 어머니께 선물드린 적이 있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으셨다는 감사의 말씀에 무척이나 행복한 느낌을 가졌던 기억이 납니다. 누군가에게 선물한 책이 감동적이고 열광적인 반응을 산출하는 일, 그런 일보다 더 짜릿한 게 또 있을까요? ^^

다락방 2009-08-14 10:51   좋아요 0 | URL
물론 책을 읽고 저마다 느끼는 것은 다르겠지만,
'내가' 선물한 책을 상대가 읽고 '제대로'느껴준다면 정말 행복하죠. 반대로, 내 기대와는 다른 반응을 보였을 때는 사실 좀 시무룩하기는 해요. 책이 주는 느낌은 다르잖아, 라고 아무리 생각해도 쿨-하게 아, 그럴수도 있지 하지는 않게 되더란 말이죠.
뭐, 저라는 인간 자체가 쿨한것과는 거리가 멀긴 하지만 말입니다.

그나저나 저도 새벽의 약속을 읽어봐야 겠어요. 그렇지만 쌓여있는 읽지 못한 책들의 압박때문에..휴..

머큐리 2009-08-14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들은 패루에 가서 죽다'를 예전에 읽었는데 생각이 안나다가 페이퍼 보니 기억이 조금씩 돌아옵니다... 근데 이 소설들 내용은 생각나지 않아도...읽은 후 왠지 막막했던 느낌은 생생하네요...아직도 그 정체모를 막막함을 다시 한 번 풀어봐야 할가봐요...^^;

다락방 2009-08-14 10:52   좋아요 0 | URL
서늘하다- 저는 그렇게 느꼈더랬습니다. 저는 서늘한 느낌을 주는 소설을 꽤 좋아하기 때문에, 그것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로맹 가리의 작품을 앞으로 더 읽어보려고 해요. :)

2009-08-18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18 18: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18 13: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8-18 18: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