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토요일에 친구를 만나기로 했는데, 그 친구와 나는 그 친구의 생일을 음력으로 보내는 바람에 올해 생일이 하루 차이였다. 친구는 내게 알라딘 상품권을 선물로 주었고, 나는 거기에 두 배로 알라딘 상품권을 보냈다. 그리고 며칠 후에 나는 내가 받은 생일선물 책탑 사진을 친구에게 보내주었다. 이것봐, 이런 책들을 받았고 또 상품권으로 이런 책들을 샀어. 너는 상품권으로 무슨 책을 샀니, 물으니 친구는 아직 구매 전이며 파친코와 킨포크와 다른 것들을 좀 더 담았다고 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누던 즈음, 우리의 약속 시간은 2주를 좀 넘게 남겨두고 있었고, 나는 친구에게 "나 만나기 전까지 파친고 1,2권 다 읽고 와!" 했다. 친구는 알겠다고 했고, 나의 책탑 사진들 속에서 나 역시도 두 권을 읽고 오라고 했다. 그리고 지정해준 책 두 권이 세피아빛 초상과 이 책이었다.
















친구는 평소에 책을 많이 읽지는 않는 편이라서 파친코1,2권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나의 경우로 말하자면 책탑들 속에 정희진 쌤 신간이 있었던 바, 내심 그 두권을 골라주길 바랐다. 처음부터 한국어로 써진 책은 읽기가 편하고 게다가 분량도 얇아서. 그러나 친구가 고른 책은 읽기에 쉬워보이지 않았을 뿐더러 무엇보다 나는 바빴다. 여성주의 책도 다 읽어야 했고, 원서도 읽어야 했고... 그것들을 다 해치우고!! 세피아빛 초상을 시작했고 그걸 어제 다 읽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출근길, 《불꽃으로 살다》를 시작한 것. 그림들이 중간중간 있으니 빠른 시간안에 읽겠지 했지만 글자 너무 작은 부분... 아, 나의 노안이여, 그리고 이 글자들의 빽빽함이여.. 어쨌든 오늘 아침 이걸 읽기 시작했는데, 오, 저자가 너무 눈에 띈다.




케이트 브라이언 이라는 작가인데 '젊은 예술가들의 멘토'로 불리다는 거다. 그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 혹은 미술사학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그림을 전공하지는 않아도 되는건지에 대해서도 모른다. 어쨌든 이 젊어 보이는 작가가 천재적인 예술가들의 삶과 그들의 작품에 흥미를 갖고 자신이 전하고 싶은 바가 있어 이 책을 써냈다는 거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갖고 살다가 지금에 이르렀는지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삶은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해 많이 궁금하다. 그래서 간혹 묻곤 한다. 넌 어떤 생각들을 하다가 지금에 이르렀니. 며칠전 함께 식사했던 거래처 분은 그냥 여기까지 자연스럽게 흘렀노라 얘기했다. 취직이 잘 될것 같아서 이 학과를 들어갔고, 이 학과에서는 자연스레 이쪽으로 가는게 돈을 잘 번다고 해서 그냥 왔고, 그러다보니 여기에서 이러고 있다, 는 식이었다. 그것은 나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나는 아마도 아주 어릴 때부터 취미와 직업은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학창시절 꿈과 직업이 함께 갈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취업하면서는 그냥 돈을 벌기 위해 다녔다. 만약 나에게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취미가 없었다면 내 삶은 아주 우울했을 것 같다. 일어나서 출근하고 일하다가 퇴근하고 그게 전부였을테니. 그러나 나는 돈 버는 일에서 스트레스를 받을라치면 어김없이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개 마련되어 있었다. 책읽기와 글 쓰기가 그것이고, 그리고 이제는 거기에 여행이라든가 걷기 라든가 요가라든가 치아바타 굽기라든가 하는 것들을 더해나가고 있다. 그런 면에서 내게 삶은 점점더 견디기 쉬워지는 것이 되며 사실은 아주 자주 즐기는 것이 되곤 했다. 내가 결정해 살고 있는 이 모든 것들은 그렇게 특별하지 않고 내게는 지극히 평범하고도 단순해 보인다. 그러나 '젊은 예술가들의 멘토'로 불리는 일은 어떤가. 너무 특별하지 않은가. 나는 케이트 브라이언이 홍콩에 가서 공부한 것도 신기하고(어떻게 홍콩에 가서 공부할 생각을 했어요? 라고 묻고 싶다), 그리고 어떻게 현대 미술 전시라는 것을 일로 삼게 되었을지 너무 궁금한거다. 이 책의 표지 사진으로는 아주 젊어 보이는데, 실제 나이는 몇 살일까? 나는 구글에 그녀의 이름을 넣어 보았다.






아아... 그녀는 1982년 3월 11일 생이었다. 이제 마흔. 와 젊구나. 젊은데 젊은 예술가들의 멘토로 불리고 또 무슨 심사위원에다가 뭔 위원장에다가... 이렇게 살고 있구나. 대단하다. 게다가 이 젊은 나이에 쓴 책이 번역되어 싸우스 코리아에서도 팔리고 읽히고 있다. 너무 대단하지 않은가. 왜 내 책은 번역이 안되나요. 지금부터 인생에 목표 하나를 더 추가해야 할까? 번역될 수 있는 책을 쓸 것.....



나는 책을 읽을 때 작가소개를 꼭 읽는 편인데 그러다보면 참 신기해서 어쩌다 이런 삶을 결정해 여기까지 온걸까, 를 생각하게 하는 저자들이 있다. 사실 작가 소개가 한 일이라기 보다는 책 전체가 한 일이지만, 특히나 '엘린 켈지'가 그랬다.













알라딘에 실린 저자 소개를 보면 엘린 켈지는 생물학자, 환경운동가, 작가 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고래를 관찰하고 고래에 대해서 알려주는데, 인상적이었던 건 그녀가 고래를 관찰하기 위한 항해에 자신의 아이들을 데리고 다녔다는 거다. 굉장히 오래전에 읽은 책이라 기억이 희미하지만 아이가 둘이었던 것 같다. 고래를 관찰하기 위한 항해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아이들은 어리고, 그래서 아마도 그런 선택을 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떻게 고래를 관찰하는 삶을 살게 되었을까? 에 대해 그 당시에도 궁금해했던 그런 기억이 난다. 태어나서 어떤 것이 그녀에게 영향을 미쳐서 결국 그녀는 이렇게 책을 써내는 생물학자 이자 환경운동가가 된것일까?


엘린 켈지의 삶은 말 그대로 고래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었고 그리고 고래의 삶을 모르는 인간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었다. 엘린 켈지 덕에 우리는 더 알 수 있었을 것이고 더 자연에 가까워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나의 선택들은 지금의 나를 만들어왔지만 그것은 대부분 먹고 사는 것에 중점을 둔 게 아니었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궁극적으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정신에 나는 다가가야 하지 않는가, 그런 삶을 추구해야 하는건 아닐까? 케이트 브라이언은 이거봐, 여기 젊은 예술가들이 불꽃처럼 살다갔지, 알려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예술의 의의도 알려주려고 하는데, 나는? 엘린 켈지는 너네 고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니? 우리는 이런걸 알아야 해, 하는데, 나는?

아마도 어린시절 고래를 관찰하기 위한 배에 함께 탔던 아이들은 나보다 더 고래, 바다, 배에 가까운 삶을 살았을 터. 그 아이들의 미래는 어떤 식으로 전개될까? 훗날 그 아이들에게(아마 지금쯤 성인이겠지만) 어떻게 하다 너의 삶은 이만큼 흘러왔니, 라고 물으면 그들은 어떤 답을 할까?


이런거 너무 궁금하지 않나요...



작가소개 보다가 너무 신기해, 짱이야! 했던 경우는, 재차 언급했지만, 아웃랜더 시리즈의 다이애너 개벌든이다. 이 작가, 동물학, 해양생물학, 생태학 다 공부해서 아웃랜더, 호박 속의 잠자리에 마음껏 써먹는다. 저 책들은 로맨스로 분류되고 또 드라마로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어떤 삶을 살았길래 둥물학과 해양생물학과 생태학 다 공부했나요. 결국 인간도 사랑했기에 로맨스도 써냈는가...


그런데 왜 번역본 검색 안되죠? 무슨일? (원서 안살겁니다, 안살겁니다..)














뭐니뭐니해도 작가 소개 보다가 제일 부러웠던 건 리 차일드.. 님이 짱먹으셈!





여가 시간에는 독서, 음악 감상, 스포츠 경기 관람 등을 즐긴다는 리 차일드는 뉴욕 맨해튼의 아파트와 프랑스 남부의 시골 저택, 그리고 이 두 곳을 오가는 항공기 좌석을 집으로 여기며 활발히 집필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책날개 작가소개中)









나도 뉴욕 맨해튼에 집 있고 프랑스 남부의 시골 저택에 집 있어가지고 항공기 좌석을 집으로 여기면서 왔다리갔다리 하면서 집필 활동 계속 하고 싶다. 케이트 브라이언의 삶이 궁금하고 어떻게 여기에 오게 됐어요? 묻고 싶다면 리 차일드의 삶은, '나도...' 이렇게 되어버리는 것.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나도 서울에 아파트 있고 암스테르담에 저택 있고 하노이에도 저택 있어서 이 세 곳을 오가며 항공기 좌석을 집으로 여기면서 집필 활동 하고 싶은 꿈이 있다.. 잇츠 마이 드림이여...



책을 읽다가 혹은 영화를 보다가 혹은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가 혹은 뉴스를 보다가,

문득문득 내 주변 사람들에 대해 생각한다.

이건 이 친구가 읽으면 좋아하겠네, 그 친구라면 이걸 어떻게 생각할까, 으 이건 저 친구가 정말 싫어하겠다, 흐음 그런데 이 친구는 이걸 이해하지 않을까? 

어떤 외로움이나 고독함이 찾아들면, 이건 이 친구가 이해해줄 텐데 라는 식의 생각도 하고.


케이트 브라이언의 책을 펼치면서는 나의 베스트프렌드'였던' 친구 생각이 났다. 만약 이 책을 너와 함께 읽는다면, 너는 바스키아의 삶에 주목하겠지, 나는 케이트 브라이언이 궁금해. 우리는 그걸로 와인을 앞에 두고 이야기 나눌 수도 있을텐데. 고다치즈를 조금씩 먹으면서. 치즈는 네가 썰어야 해.



키스 해링을 읽었고 이제 바스키아 차례다. 나, 그 뉴욕의 구겐하임이었나, 거기 가서 바스키아 그림 봤던 거 기억나. 세상에. 어떻게 이런 사람이 되었니. 대단하다, 증맬루.. 내가 이룬 삶이다 ㅠㅠ



친구가 요즘 왜 캐나다 뷰 안올라오냐고 해서 오늘 아침 찍어보았다. 이 사진은 그 친구에게 바친다.







자, 바쁘다. 일하러 가자. 나를 먹여살리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8-31 09: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캐나다뷰 반갑습니다^^* 정말 환상적인 배경이에요. 책 읽을 맛 팍팍 나는곳! 보기만 해도 힐링되는 공간입니다.
저도 취미와 직업이 같지 않다는 걸 어렸을 적부터 깨달았으나 취미가 곧 직업이 된다면 또 그만큼 즐길 수 있을까 싶긴 하더군요^^; 어쨌든 작가로 돈벌고 저택이 몇 채에 전세기 타고 돌아다니는 것은 부럽네요~ㅎㅎㅎ

다락방 2022-09-01 08:45   좋아요 0 | URL
사실 이 캐나다뷰가 있는 곳은 제 직장인지라 제가 책을 읽지는 못하는.. 곳입니다. 그렇다해도 이런 풍경을 언제나 볼 수 있다는 것은 너무 좋아요! 겨울에도 커피 내려서 간혹 테라스로 나가 멍하니 잠깐 있다오곤 합니다. 그러면 또 그렇게 좋더라고요.
살면서 글 써서 돈 많이 벌어가지고 이 나라 저 나라에 저택 있는 삶... 을 경험할 수 있을까요? 리 차일드, 성공하신 분 ㅠㅠ 부러워요 ㅠㅠㅠ

책읽는나무 2022-08-31 09: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바스키아가 대단한 사람이 아니고?
바스키아 그림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 직접 가서 본 사람이 대단한!!!!ㅋㅋㅋㅋ
전 이해를 못해서 두 번 읽었네요. 뒤늦게 빵~ㅋㅋㅋ
저는 그 지점들이 좋네요. 책탑 사진 속에서 두 권을 읽어와!!! 그러면 만나서 대화할 때, 금방 읽어 기억이 말랑말랑하여 무궁무진한 대화가 나오겠군요^^
오늘의 리뷰는 에세이 같아요. 욕망의 에세이!!ㅋㅋㅋ
세계 곳곳에 집을 한 채씩 두고 머리 식히러 비행기를 타고 날아간다!!!!
수전 손택도 프랑스의 위인들을 사랑하여 그곳에 집을 두고 왔다 갔다 한다는 글을 읽고 와~ 플렉스!!! 했었어요.
근데 다락방님은 잠깐이라도 외국 기분 내고 싶으실 때 회사 옥상 정원이 있어 좋으시겠습니다. 꼭 외국 같다! 늘 생각했었는데 그곳은 캐나다였군요^^
멋지다....캐나다 정원♡

다락방 2022-09-01 08:46   좋아요 1 | URL
옥상 정원도 좋고요 지금 사진에 나온 곳은 옥상이 아니라 제가 근무하는 사무실의 테라스 랍니다? 껄껄. 그러니까 일하다가 그냥 문 열고 볼 수 있는, 그런 곳이에요. 근무환경 만큼은 최상인데, 문제는 대중교통 타고 다니기 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서울에서 차 끌고 다닐 수도 없고...(장롱면허 소지자)
아침에 일찍 출근해서 혼자 있을 때 이렇게 테라스로 나가 바깥 쳐다보면 너무 좋아요. 회사 다니는 것도 할만하구나 싶어집니다. 후훗.
아무튼 집도 사고 비행기값 정도는 팍팍 쓸 수 있는 경제력 갖고 싶네요 ㅠㅠ

mini74 2022-08-31 1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그래서 전 돋보기를 항상 옆에 놔둡니다 *^^* 바스키아의 왕관, 앤디워홀과의 이야기 등 좋았어요 ~~

다락방 2022-09-01 08:47   좋아요 2 | URL
저는 반고흐 읽다가 오늘 아침에 좀 여러가지로 충격을 받아서 페이퍼를 쓸까 어쩔까 이러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니님, 저는 이 책 읽으면서 생각했어요. 예술가는 싫다, 예술가는 되지말자, 특히나 천재 예술가랑은 가까이하지 말자.. 이 사람들 삶이 너무 활활 타올라서 옆에만 가도 타버릴 것 같아요 ㅠㅠ

mini74 2022-09-01 11:25   좋아요 0 | URL
ㅎㅎ 평범한 삶이 좋죠. 거기 고흐의 제수씨를 처제라 써놨더라고요. 장가도 못 간 분을. 다락방님이 갖고계신 책은 고쳤나 모르겠네요 ~

다락방 2022-09-01 12:04   좋아요 1 | URL
아니 안그래도 제가 그 얘기 페이퍼에 쓰려고 했었는데 ㅋㅋㅋ
처제라고 나오길래 응? 처제? 아 고흐 결혼했었어? 처제면.. 아내의 동생이잖아? 했는데 내용 읽다 보니 동생의 아내더라고요? 으잉 이건 제수씬데? 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2-08-31 11: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전 평전 좋아해요. 한 사람이 살아온 과정 전체를 읽다보면 사람에 대해서 또는 산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또 다른 각도로 보는 힘이 생기는 것 같거든요. 어디 여행을 가도 가장 궁금한건 그곳에 살았던 사람에 대한거고요. ^^
오늘 페이퍼에는 부러운 이야기들이 진짜 많네요. 그 중 최고는 리 차일드.... 아 진짜 저도 터키 안탈랴에 오스만 양식의 해변저택하나 마련하고 발리 우붓에 풀빌라 하나 마련해서 이곳들을 오가는 비행기 좌석을 집으로...... ㅎㅎ
두번째 부러운건 캐나다 숲을 옥상전망으로 가지고 있는 다락방님! 가을 되면 더 멋지겠어요. 열받을 때 올라가면 마음이 확 풀릴듯요. ^^

다락방 2022-09-01 08:50   좋아요 2 | URL
맞아요! 바람돌이 님, 저는 제가 평전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도 않았고 그래서 그동안 읽었던 것도 별로 없긴한데, 한 사람이 영향을 받는 건 다른 누군가의 삶을 보았을 때 그런것 같아요. 오, 저런 생각을 하고 저렇게 살았네 하는 건, 비단 훌륭한 사람의 것이 아니어도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저도 이제 평전을 좀 하나씩 읽어볼까봐요. 사실 지금까지는 소설과 그리고 그걸 써낸 작가들 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었지만 말입니다.

저는 제가 특별히 자연을 사랑한다고 생각해보진 않았는데 참 묘하게도 아침 일찍 출근해서 혼자 테라스에 나가 저런 풍경을 맞고 또 자연적인 바람도 맞노라면 기분 참 괜찮더라고요. 아 좋다, 정말 좋다. 이런 생각을 저절로 하게 돼요. 후훗.

미미 2022-08-31 12: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에게 <세피아빛 초상>과 <불꽃으로 살다>를 읽고 오라고 골라준 친구분 안목이 뛰어나신것 같아요ㅎㅎ
불꽃으로 살다 저 읽다 멈췄었는데 짬짬히 따라 읽어야겠어요.(바스키아까지 읽은)

다락방님 책이 번역되어 해외에서 읽혀진다면 다락방을 꿈꾸는 또다른 여성들이 생기고 북플 가입자도 더 늘어나고 함께 여성주의 책 읽는 사람들도 더더 늘어나겠죠! 번역이 시급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어디 사시는거예요? 캐나다 뷰 맞는것 같은데(캐나다 다녀온사람)

잠자냥 2022-08-31 13:33   좋아요 2 | URL
저곳은 다부장님이 부장님으로 계신 직장이랍니다.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9-01 08:53   좋아요 3 | URL
어휴 여기 이 사람들 왜이렇게 천재에요. 저는 천재가 부럽다고 늘 생각해왔는데 천재들의 삶이 물론 다 그렇진 않겠지만 좀.. 너무 ㅠㅠ 이렇게 사는 것도 피곤하고(물론 당사자들은 안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들의 주변인으로 사는 것도 너무 피곤할 것 같아요. 그리고 뒤에 가면 투신자살 하는 사진가도 나오는데 와 진짜 너무 힘들고 가슴이 아프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제가 번역될만한 책을 쓰는게 먼저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번역될만한 책이란 무엇인가... 하아- 모르겠다. 역시 난 안되는 것인가...

여기는 제 직장이 있는 곳, 양재동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캐나다 안가본 사람)

잠자냥 2022-08-31 13: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니, 그 친구분 <세피아빛 초상>을 콕! 찍어줬군요?
어떤 생각으로 찜해주셨을까나? 그 재미난 책을 찍어주시다니 대단한 분이네요. ㅋㅋㅋㅋ
다부장님 꿈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다락방 2022-09-01 08:54   좋아요 4 | URL
어떤 생각... 이었을지 모르겠는데 만나면 한 번 물어봐야겟네요. 이 두 권을 고른 이유가 무엇이냐, 하고 말이지요.
세피아빛 초상은 재미있어서 읽는게 즐거웠는데 불꽃으로 살다 너무 힘드네요. 친구가 골라준 책이 아니라면, 그러니까 읽기로 약속한 책이 아니라면 하루에 한 사람 분량만 읽었을 것 같은데, 완전 너무 천재들에다가 마약에 중독되고 빌딩에서 투신 자살하고 이런거 읽노라니 너무 힘들어요. 어휴 ㅜㅜ

아무튼 돈 많이 벌어서 네덜란드랑 베트남에 집 사두고 싶네요. 껄껄.

mini74 2022-09-08 09: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당선 축하드려요. 추석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